은둔자는 숫자 9를 상징합니다. 숫자 8에서의 승리를 가리기 위한 분쟁끝에, 그러한 과정들을 거치고 결국은 승리를 거머쥐어 하나의 완성을 이루었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그래서 숫자 9는 어떤 구축과 하나의 완성이 되었다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카드의 그림 속 노인은 눈이 덮인 산 위에 아주 높은곳에 위치해 진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것은 아무나 쉽게 들어가지 못하는, 혹은 나아가 인간이 도달할 수 없는 어떤 경지에 이른 존재임을 암시하며, 노인의 머리와 수염 또한 그의 성숙함을 알 수 있게 합니다. 주변은 온통 어둠으로, 노인이 들고 있는 램프가 아니였으면 완벽한 암흑이였을지도 모르지만, 노인에겐 불안한 기색은 없이 굉장히 차분한 느낌으로 묵상과도 같은 모션을 취하고 있습니다. 램프에는 다윗의 별인 육망성이 그려져 있습니다. 여기서의 육망성은 수호와 보호, 수행으로 인한 깨달음과 어떤 진리를 암시합니다.
은둔자가 균형을 잃은 모습에서 나타나는 대표적인 부정적인 키워드는 '폐쇠성'으로, 아웃사이더와 같은 형태로 나타나거나, 자신의 지식이나 스스로의 '우월하다고 생각하는' 모습에 취해 어떤 학문이나 종교, 특정 사상에 지나치게 빠진 소수집단이나 그러한 성질들로 나타나게 됩니다. 열등의식을 바탕으로 한 잘못된 우월 사상이나 사회성이 없는 모습, 어떤 통용할 수 없는 고집만을 내세움을 의미합니다.
은둔자는 소통과는 거리가 멀기 때문에, 연애에서는 사뭇 안좋은 형태로 나타날때가 많습니다. 연애를 하고 있는 경우에도 어떤 소통의 부재로 인한 외로움이나 기다림 등을 암시하는 경우가 많고, 인물의 성격을 표현하면 어떤 내실이 다져진 진국스러운 인물을 시사할 수 있겠으나 상대방의 입장에서는 소통이 잘 되질 않아 답답한 인물로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적당한 사회성과 소통능력이 있고, 열등감이 없이 균형이 잡힌 은둔자의 인물적인 성격은 주변인들에게 신뢰를 얻고 좋은 사람으로서의 평가가 가능한 매우 휼륭한 인물을 시사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