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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북 영양 일월산
서울신문 기사 등록일 : 2009.05.18.
영양 김상화기자
우리나라는 곳곳이 산이지만 경북 영양은 온통 산이다. 이렇듯 무수한 산 가운데 우리 민족의 영산이 백두산이라면 영양의 영산은 일월산(해발 1219m)이다. 영양군민들은 한결같이 일월산에 신령스러운 일월(日月)신이 살고 있으며, 이로부터 정기를 받고 영험을 얻는다고 믿는다. 안동·영주시 등 인근 주민들에게도 마찬가지다. 그래서 즐겨 찾는다. 경북의 최고봉인 일월산은 동해가 한눈에 들어오고 해와 달이 솟는 것을 가장 먼저 볼 수 있다 해서 이름지어졌다. 고산자 김정호는 조선 철종 12년(1861)에 작성한 대동여지도에서 일월산을 찬양했다. 그는 백두대간을 중심으로 동쪽은 영동, 서쪽은 영서, 남쪽을 영남이라 일컬었고, 이 세 곳의 정기를 모은 곳이 바로 일월산이라 했다.
●태백산맥의 영험스러운 ‘여산(女山)’
일월산은 세인들의 접근을 쉬 허락하지 않는다. 그만큼 여정이 험난하기 때문이다. 안동과 영주에서 국도를 따라 들어가면 된다. 그러나 길은 좁은 데다 구불구불하다. 초보 운전자들은 기겁할 정도다. 하지만 일단 일월산을 향하면 때묻지 않은 산야가 파노라마처럼 펼쳐진다. 연방 감탄사가 터져 나온다.
마침내 안동에서 1시간여 만에 맞는 일월산은 둥글둥글 큰 덩치의 모습이다. 영양군의회 권영기 전문위원은 “일월산은 영양 일월면과 수비면, 청기면, 봉화군 재산면을 아우르며 인근에 청량, 백암, 칠보, 통고산 등 수많은 중봉과 소봉을 거느린 높은 산이지만 정작 산세는 완만해 ‘순(順)산’이다.”라며 “그래서 사람들은 일월산을 여자의 산이라 칭하기도 한다.”고 소개했다.
이런 만큼 산행코스는 다양하면서도 쉽다. 등산로 대부분은 가파르지 않다. 어떤 코스도 남녀노소가 함께 즐길 수 있다. 오르락내리락하며 기름진 흙길로 이어져 있다. 이 중 일월면 용화리 대티골에서 정상부의 일자봉(1219m)과 월자봉(1205m)으로 오르는 2개 코스가 가장 인기다. 이를 번갈아 오르내리면 4시간 남짓 걸린다. 등산로변은 4~6월이면 정상까지 이름 모를 수많은 야생화가 널려 아름다운 자태와 향기를 자랑한다. 잘 보존된 원시림이 하늘을 가려 긴 터널을 이룬다.
정상에 서면 탄성이 절로 나온다. 태백산맥 줄기의 수없이 많은 작은 산들이 구름바다를 이루며 저마다 두둥실 떠다닌다. 그 너머로 멀리 동해가 한눈에 들어온다. 경기 용인시에서 온 권종덕(39)씨는 “정상으로 오르는 길섶은 야생화 군락인데다 처녀지 같아 밟기조차 미안할 정도였다. 하지만 정상에 서니 천하를 얻은 느낌”이라면서 “전국의 많은 산을 올라 봤지만 이런 묘한 기분이 들기는 처음”이라고 말했다.
●전국 명산과 달리 천년고찰 없어
일월산은 무속 신앙의 명소다. 무속인들은 접신을 위해, 일반인들은 영험을 얻기 위해 사시사철 찾는다. 월자봉 남서릉에 있는 황씨부인당은 영험의 상징이다. 옛날에 첫날밤을 치르기 전에 소박맞은 황씨 부인의 영혼을 모신 전설이 전해지는 곳이다. 권 전문위원은 “황씨 부인의 신랑은 신혼 첫날밤 뒷간에서 볼일을 보고 신방 앞에 서자 문 창호지에 칼날 그림자가 얼씬거리자 연적의 소행이라 오해하고 놀라 달아났다. 칼날 그림자는 사실 문 앞에 있던 대나무 그림자였다.”면서 “황씨는 신랑을 기다리다 지쳐 한을 품고 죽었다.”고 들려줬다.
일월산의 음기와 영기가 가장 강하다는 일월 용화리 선녀골의 선녀탕(기도객들이 목욕 재계하는 곳)은 시원한 물줄기를 뿜어내고, 계곡과 잇닿은 곳에 수많은 넙적돌로 쌓아 만든 굿당과 기도처가 즐비하다. 계곡은 온통 무속의 기운뿐이다. 이 때문인지 일월산은 전국의 다른 명산과는 달리 천년 고찰이 없다.
일월면에 사는 이모(78) 할아버지는 “예부터 일월산의 주신은 황씨 부인이어서 부처님을 모시지 못한다는 속설이 전해지고 있다. 비록 암자 크기인 용화사와 천문사 등의 절이 있지만 불상을 모시지 않는 사찰이다.”라고 귀띔했다.
●인재의 산실 일월산
일월산 자락은 명당으로 소문났다. 수많은 인재가 배출된 곳이기 때문이다. 특히 일자봉 아래에 자리한 한양 조씨의 동족 마을 ‘주실마을’은 ‘승무’로 유명한 시인 조지훈을 비롯해 문인과 박사만 28명, 장성 10여명 등 숱한 인재를 배출했다.
일월산 골짝 중 가장 골이 깊고 넓은 일월면 오리동은 1970년대 한국 구세군사의 전환점을 마련한 김해득(1918~80) 제14대 구세군 한국사령관이 태어난 곳이다.
일월산의 물줄기가 면면히 이어지는 석보면 원리리 두들마을은 작가 이문열의 고향이다. 그는 2001년 이곳에 광산문학연구소를 열어 후학들을 가르치고 있다. 한국의 어머니 상으로 떠오른 조선 중기 여성 군자 장계향 선생도 일월산의 정기를 받고 태어났다.
■ 조물조물 산나물 食神들도 군침
‘참나물, 취나물, 어수리나물, 병풍취나물, 우산나물….’
산나물 천지인 일월산은 요즘 채취객들로 북적거린다. 경북 영양 주민들은 이른 새벽부터 산에 오른다. 전국 각지에선 대형버스와 승합차가 몰려든다. 하루 평균 500여명에 이른다. 4~6월이면 주민들은 짭짤한 수입을 얻으려고, 외지인들은 전국 산나물 가운데 으뜸으로 쳐주는 일월산 산나물의 진미를 맛보기 위해서다.
영양군 농정과 김상준 유통계장은 “청정지역 일월산의 기름진 부식토에서 자라는 산나물은 40여㎞ 떨어진 동해에서 불어오는 해풍과 산악지대 특유의 큰 일교차 영향으로 향이 진하고 부드러워 전국 최고의 품질을 인정받는다.”고 자랑했다. 이어 “조선시대 때 일월산에 생산되는 60여종의 산나물 중 금죽, 참나물, 고사리 등은 임금의 수라상에 올랐다는 기록이 전해지고 있다.”고 덧붙였다.
특히 영양 주민들은 일월산 산나물로 고소득을 올리고 있다. 봄철 잠시 산나물로 올리는 매출액은 30억~40억원에 달한다는 것. 일부는 한철에만 2000만~3000만원의 목돈을 거머쥔다고 영양군의회 권재욱(영양읍 일월·수비면) 의원은 귀띔했다. 일월산 마니아인 권 의원은 “일월산 산나물은 70년대까지만 해도 주민들을 연명하게 했고, 이후엔 돈을 벌어 주는 고마운 존재”라고 말했다.
영양군도 산나물을 관광자원화해 큰 성과를 올리고 있다. 2005년부터 매년 ‘일월산 산나물 축제’를 개최하고 있다. 지난 8일부터 10일까지 열린 올해 축제엔 외지 관광객 25만명이 다녀갔다. 군은 이번 축제를 통해 산나물 및 특산품 25억원 어치를 판매했다. 경제유발효과는 150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추정됐다.
권영택 영양군수는 “일월산 산나물축제는 이미 전국적 명성을 얻고 있으며, 지역의 대표 축제로 자리매김했다.”면서 “일월산이 영양 주민에게 안겨 주는 정신적·물질적 혜택은 실로 엄청나다.”고 말했다.
영양 일월산
경북매일 기사 입력일 : :2014-12-11
손경찬/수필가·예술소비운동 본부장
육지서 받는 바다기운… 신비로움 가득 안은 영산
겨울등산이 시작됐다. 아직 경상도 남부 지방엔 한두 차례 추위가 왔을 뿐 눈이 내리지 않아 남쪽 산의 등산은 큰 무리가 없지만 강원도나 서해안지역의 산행을 하려면 겨울등산 준비를 단단히 해야 한다.
산을 다녀보면 초보자들에게는 겨울철이 가장 힘든 시기인데 날씨 변화가 심하고 일몰시간이 빨리 찾아오기 때문에 서둘러 산행을 마쳐야 하기 때문이다. 이번 등산은 영양 일월산으로 정했다. 비교적 가까이 있어 가기 쉬운 산이지만 그래서 후순위로 남겨두었던 것인데 이제쯤은 산행을 해야 할 시기가 와서 주말에 결행을 했다.
전국의 산촌이 다 그렇지만 영양은 자연이 살아 숨쉬는 곳이요, 고추생산지로 유명한 곳이다. 또한 산이 좋고 사람들 인심이 좋은 곳이며 문향으로도 소문나 있는 문화의 고장이다. 이미 작고했지만 유명한 조지훈 시인, 오일도 시인에다가 현대소설에서 빠뜨릴 수 없는 작가 이문열 등을 포함하면 작은 산촌에서 문인들이 많이 배출됐다.
점괘 신통 소문으로 무속인들에 인기… 등산로 촛불자국 등 기도처 느낌도
8부능선 암벽길·9부능선 신갈나무길 거쳐 정상서면 눈앞에 동해바다 장관
자연경관이 빼어난 영양8경 중에서 제1경으로 일월산일출을 꼽는다. 경북 내륙에서 가장 먼저 일출을 볼 수 있기 때문에 일월산에서 해마다 열리는 해맞이행사는 대성황이다.
일자봉과 월자봉이 서로 마주하고 있는데 맑은 날 제일 높은 일자봉에 서면 동해바다가 훤하게 보여서 산 기운도 얻고 일출도 보는 일거양득으로 전국에서 많은 사람들이 몰려든다.
뭐니 뭐니 해도 일월산이라 하면 무속인들에 인기가 있는 산으로 알려져 있다. 음기가 강하여 여(女)산으로 알려져 있는 일월산에서 그믐날 내림굿을 하면 점괘가 신통해진다는 소문이 난 탓에 무속인들로부터 성산(聖山)으로 추앙받는 산이기도 하다.
필자는 차를 타고 중앙고속도로에서 안동으로 빠져나와 청송방면 34번 국도를 타고 달리다가 진보면 월전리에서 영양읍내로 들어가 일월산 등산이 시작되는 찰당골 주차장에 도착했다.
일월산 등산코스는 여러 개가 있다. 필자가 오를 찰당골- 방아목- 배틀바위- 일자봉- 월자봉- 황씨부인당- 찰당골 하산하는 코스가 있다.
봉화방향에서 오는 등산객들이 주로 찾는 등산코스는 윗대티나 아랫대티에서 출발해 일자봉에 올랐다가 월자봉으로 해서 윗대티 방향으로 하산하는 길이 있는데 여기엔 영양군이 새로 만들어놓은 산책로인 외씨버선길이 이다.
찰당골이나 방아목에서 출발해 일월산 정상에 올랐다가 윗대티로 하산하는 방법도 있고, 원형으로 크게 한 바퀴 돌아 월자봉에서 일월재, 동화재 산길을 타고서 찰당골로 하산해도 된다.
오전 10시30분경에 산행을 시작한 필자는 당리저수지를 지나 배틀바위로 오른다. 일자봉까지 거리는 4.4km다. 가파른 산길을 올라 방아목으로 향한다. 멋진 소나무 길이 나타난다. 소나무 중에서 오래된 소나무에는 군데군데 송진 채취 흔적이 나있다.
단풍이 모두 지고 겨울을 맞이하는 산엔 낙엽잔해들만 쌓여 있어 조심스럽게 능선길을 걷는다. 그렇게 오르기를 50분정도 계속해서 배틀바위에 올랐다.
바로 보이는 일월산 능선길이 멋있게 이어져 있다. 옆에 있는 잘 생긴 소나무들을 보며 잠시 쉬면서 아래를 내려다보니 천화사 절이 산자락 안에서 평화롭게 자리하고 있다.
다시 산행을 이어 대관봉을 지나 쿵쿵목이로 향한다. 배틀바위에서 30분 정도 올라 쿵쿵목이에 도착했는데, 지명이 참으로 특이한 이름이다.
`쿵쿵목이`는 “땅 속이 빈 것 같이 쿵쿵거린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라고 한다. 등산로 옆길에 돌탑들이 있고, 돌탑을 두고 기도하는 조그만 제단이 있다. 또 그 위에 촛불 흔적이 있는데 일월산을 오르면서 필자는 산 전체가 기도처 같다는 느낌이 든다.
이곳이 일월산 7~8부 능선이고 암벽구간을 만난다. 조금 더 올라가서 9부능선에 오르면 잎이 떨어진 신갈나무들로 꽉 차져 있다. 일월산 정상이 바로 앞이다 보니 걸음이 빨라진다.
드디어 일월산 정상 일자봉에 올랐다. 잘 꾸며진 전망대 테크에 올라 동해바다 쪽을 조망해본다. 산들이 촘촘히 층계를 이루고 있어 멋진 경관을 느끼게 한다.
일자봉은 특이하다. 두 개의 조각이 원으로 이어져 있고 그 뒷면에는 영양출신 작가인 이문열이 지난 2001년 1월1일에 쓴 일월송사(日月頌辭) 글이 새겨져 있다.
`곤륜의 정기가 해뜨는 곳을 바라 치닫다가 백두대간을 타고 남으로 흘러 동해바닷가에 우뚝한 영산으로 맺히니 이름하여 일월산이다.….` 그 글을 단숨에 읽어 내려간다.
글에서도 나타나듯이 일월산은 태백산맥의 남쪽 끝에 위치한 해발 1천219m의 고봉이다. 산정은 평평하나 산세가 하늘에 우뚝 솟아 웅장하고 거대하다.
동쪽으로는 동해가 바라보이고 해와 달이 솟는 것을 먼저 바라볼 수 있는데 산 정상부에 솟은 두 개의 봉우리 이름이 일자봉, 월자봉(1천170m)이다. 산 지명의 유래는 산이 높아 해와 달이 뜨는 것이 잘 보이는 데서 유래됐다고 한다.
일자봉에서 휴식 겸 점심식사를 한 후에 정상에서 서서 한 바퀴 돌면서 주변의 풍경을 카메라에 담아본다. 신비감에 쌓여 산 풍경을 보며 회한에 젖는다.
“신령스런 산이다./ 먹을 게 마땅찮던 춘궁기/ 시장기를 채워준 나물들이/ 일월산에 천지여서/ 이곳 사람들은/ 일월산을 두고/ 은혜의 산이라 부른다.// 신비함으로 다가서는/ 일자봉에 올라/ 동해로 향하노라면/ 바다는 보이지 않지만/ 굽이치는 산마다 멋지니/ 기분 좋은 산행을 하며/ 초겨울 산촌 풍경을 안는다”(자작시 `영양 일월산상에 서다` 전문)
다음 코스는 일월산의 또 하나 명 봉우리인 월자봉이다. 빤히 보여 가까운 거리 같지만 정상에 있는 군사시설을 돌아서 윗대터 방향으로 걸으면 한 시간 남짓 걸린다.
초겨울 산행이라서 산을 타고 걸어도 땀이 나지 않는다. 게다가 얼굴에 와 닿는 바람이 신선한 느낌마저 주니 산행하는 기분이 한결 상쾌해진다. 앞으로 12월 중순이 넘어가고 1월이 되면 본격적인 겨울등산은 힘이 들지만 초겨울 지금 시기는 기분 좋은 산행을 이어가는 철이다.
월자봉 밑의 급경사를 빠져 나와서 정상에 올랐다. 1천205m라고 쓰인 정상석이 턱 버티고 서 있다. 여기에 서서 봉화 쪽 청량산 방향도 바라보면서 지난 8월에 올랐던 청량산을 잠시 생각해기도 한다.
월자봉에서 하산코스는 세 군데나 있다. 필자가 내려서는 황씨부인당을 지나 천화사로 해서 내려가는 길과 직진해서 일월재, 동화재를 거쳐 찰랑골 하산 코스, 그리고 큰골로 해서 윗대티로 하산하는 코스다.
필자는 황씨부인당 쪽으로 내려선다. 10분쯤 걸으니 건물이 나타나는데 이곳은 인간의 욕심, 번뇌, 회한을 씻어내는 밤샘 굿으로 유명하다. 황씨부인당에 얽힌 이야기다.
지금부터 약 106여년 전 조선 순조 때 영양군 청기면 당리에 살던 우씨(虞氏)의 부인 평해는 남편과 금실 좋게 살았다. 그러나 아들을 낳지 못해 시어머니의 학대를 받아 아홉째 딸이 젖을 뗄 무렵 집을 나가 우씨가 만들어놓은 일월산 삼막에서 자결하였다.
가족들은 수소문하였으나 찾을 수가 없었고, 며칠 뒤 같은 마을에 사는 이명존이라는 사람에게 현몽돼, 꿈에 나타난 황씨 부인은 자기를 위해 당사를 지어 달라고 부탁했고, 이에 이명존이 황씨 부인의 한을 풀기 위해 그 자리에 당을 지어 주고 `황씨부인당`이라 했다고 한다.
황씨부인당을 내려서서 하산해 천화사 쪽으로 발길을 옮겨 50분 정도 걸어 천화사 입구로 나왔다. 50여년 전에 창건된 것으로 알려진 천화사는 대한불교조계종 제 16교구 고운사의 말사로 영양지역에서는 유일하게 중앙에서 스님이 파견되는 사찰이라 알려지고 있다.
시계를 보니 벌서 오후 3시30분이다. 새벽같이 집을 나서서 아침 10시반경에 등산을 시작한지도 5시간이 지났으니 직접 차를 몰고 귀가하려면 오후 4시에는 출발해야 하므로 절에는 들리지 않고 바로 찰랑골 가는 길을 따라 나서서 주차장에 도착해 산행을 마쳤다.
이제 귀가할 일만 남았다. 올해 봄에 일월산에서 영양산나물축제를 10년째 했다고 하니 내년 5월경에 여기에 오고 싶은 생각이 든다. 그 때 조지훈 시인의 고향인 주실마을도 한번 찾아보리라. 차에 오르기 직전에 산을 보면서 종이에 적어온 이문열 작가의 `일월송사`를 읊어본다.
“이제 옛 고을은 문향 영양으로 자라 새로운 천년을 마주하고 섰으니 아 아, 일월산이여 그 기상 그 자태 바뀌고 다함이 없으리. 우리 영양과 더불어 길이 우뚝 하라”
경북 영양 일월산 산행지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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