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도는 내 뒤에 오시는 분이시다.>
+ 요한이 전한 거룩한 복음입니다.1,19-28
19 요한의 증언은 이러하다.
유다인들이 예루살렘에서 사제들과 레위인들을 요한에게 보내어, “당신은 누구요?” 하고 물었을 때, 20 요한은 서슴지 않고 고백하였다. “나는 그리스도가 아니다.” 하고 고백한 것이다.
21 그들이 “그러면 누구란 말이오? 엘리야요?” 하고 묻자, 요한은 “아니다.” 하고 대답하였다. “그러면 그 예언자요?” 하고 물어도 다시 “아니다.” 하고 대답하였다.
22 그래서 그들이 물었다. “당신은 누구요? 우리를 보낸 이들에게 우리가 대답을 해야 하오. 당신은 자신을 무엇이라고 말하는 것이오?”
23 요한이 말하였다. “나는 이사야 예언자가 말한 대로 ‘너희는 주님의 길을 곧게 내어라.’ 하고 광야에서 외치는 이의 소리다.”
24 그들은 바리사이들이 보낸 사람들이었다. 25 이들이 요한에게 물었다.
“당신이 그리스도도 아니고 엘리야도 아니고 그 예언자도 아니라면, 세례는 왜 주는 것이오?”
26 그러자 요한이 그들에게 대답하였다. “나는 물로 세례를 준다. 그런데 너희 가운데에는 너희가 모르는 분이 서 계신다. 27 내 뒤에 오시는 분이신데, 나는 그분의 신발 끈을 풀어 드리기에도 합당하지 않다.”
28 이는 요한이 세례를 주던 요르단 강 건너편 베타니아에서 일어난 일이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그리스도님, 찬미합니다.
주임신부님 강론
성 대 바실리오와 나지안조의 성 그레고리오 주교학자 기념, 1월 2일, 화, 요한1,19-28
“광야에서 외치는 이의 소리다.”(요한1,23)
+찬미예수님
“현대 사회는 자기수용보다는 부풀리는 삶을 살도록 만든다. 잘 사는 삶이 이런 것이라는 기준을 정해두고 이를 사회적으로 담론화하여 지금보다 좀 더 가져야, 좀 더 스펙을 쌓아야 잘 사는 삶이라고 여기게끔 한다. 불리한 것들을 숨기게 하기도 한다. 이렇게 되면 눈에 보이는 자신과 실제의 자신 사이에 괴리가 생기게 된다. 사회적 자기가 부풀어 있으니 내면의 자기를 숨기게 된다. 이런 사회적 분위기에서는 수용이 참 어렵다.”(김용태, 있는 그대로의 나로 잘 살고 싶다면)
세례자 요한은 자기를 있는 그대로 보고 수용합니다. 메시아를 갈망하는 시대적 상황에서 요한을 보고 사람들이 찾아와 묻습니다. “당신은 누구요?” 그러자 요한은 서슴지 않고 고백합니다. “나는 그리스도가 아니다.”(20절) 그렇지만 사람들은 요한에게 기대치를 숨기지 않습니다. “엘리야요. 예언자요?”
세례자 요한은 분명히 자기가 누구인지를 말합니다. “나는 이사야 예언자가 말한 대로 ‘너희는 주님의 길을 곧게 내어라.’하고 광야에서 외치는 이의 소리다.”(23절)
그리고 말합니다. “나는 물로 세례를 준다. 그런데 너희 가운데서는 너희가 모르는 분이 서 계신다. 내 뒤에 오시는 분이신데, 나는 그분의 신발 끈을 풀어드리기에도 합당하지 않다.”(26-27절)
세례자 요한을 예언자로 여기고 따르는 사람들이 많았습니다. 그들은 아마 요한에게 뭔가를 기대했을 것입니다. 요한이 자기를 몰랐다면, 자기를 조금 과장스럽게 표현했다면, 아마 그들은 요한을 새로운 예언자, 메시아로 추대를 했을 것입니다. 그런 결과는 사람을 자기를 속이는 사람, 남을 속이는 사기꾼일 뿐입니다.
“자기 자신을 받아들이기 위해서는 내가 사는 지금의 사회를 정확하게 보는 눈이 필요하다. 내가 몸담고 사는 사회의 기준에 휩쓸리거나 영향을 받아서 있는 그대로의 자기 자신을 받아들이지 못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자기 현실을 받아들이지 못하게 되면 부풀리기 현상이 자연스럽게 일어난다. 모든 사람이 부풀린 상태에서 살게 되면 그 사회는 안정된 사회가 되기 어렵다. 우리 사회에서는 나보다 힘이 센지, 지위가 높은지, 돈이 많은지로 사람을 대하는 경우가 많다. 갑과 을의 횡포가 이루어지는 사회, 이런 사회에서는 자기수용이 아주 어려워진다. 부풀리기를 권하는 사회이다.”(김용태, 같은 책)
자본주의 사회에서 가진 것으로 남을 평가하게 되고 그것에 맞춰서 살게 되면 자신도 불안해지고 사회도 불안해집니다.
사회를 정확히 보고 자신을 보면서 자신을 수용하는 삶을 살아야 합니다. 그러면 보다 성숙한 삶을 살아갈 수가 있습니다.
그리스도인 하느님 사랑 안에 살아가는 존재입니다. 자기를 과장스럽게 드러내고 표현할 필요도 없고, 하느님 말씀으로 내면을 가꾸면 성숙한 사람이 됩니다.
하느님 사랑받는 그리스도인 역시 사람들 사이에 주님의 길을 고르게 내는 사람입니다. 아멘
무태 성당 이민락 라우렌시오 신부
첫댓글 + 찬미예수님
' 단순하고 쉬운 것이 옳은 것이니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살면서
살지 않는 듯이 하여라. '고
오늘도 말씀 하십니다.
나 자신이지만 자신을 더
모르겠을 때가 있습니다.
이런 것 같았는데 저런 것 이였고,
이것인 줄 알았더니 확인 해보니
저것이 였고 , 애매 모호하고
아리송한 것이 이렇게 했다가
저렇게도 합니다.
때 묻지 않고 불순물이
섞이지 않은 세상,
혼탁한 세상 모든 것에서
벗어나 , 신선하게 맑고 청정한
공기만이 가득한 세상
그 무엇에도 걸리거나 막히지 않는,
" 광야 에서 외치는 자연 그대로의
소리 " 를 바르게 잘 듣고 살면서
바른 삶의 마무리를 하고 싶습니다.
" 기름 부음은 진실하고 거짓이
없으니 가르침대로 그분 안에
머무르십 시요 .( 요한 1 / 27)
아멘.
신부님 오늘도 감사합니다.
사람들은 자기를 과시하고 싶고 자랑하고 싶고 내가 낸데하고 하고 인정받고 싶어 합니다.
동료중에 매번 환자분더러 자기를 부를때 멋진 보호사 잘생긴 보호사라 불러 달라하여 교육 시켜 처음에는 그게 왕재수라 놀렸는데 어찌 그파급 효과가 있어 놀랐습니다.
그에게 잘생긴 보호사 멋진 보호사 덧붙혀 친절한 보호사라 부르니 정말 많이 웃게되고 나쁠수 없어 그는 그말대로 멋진보호사가 되어야 했으니 말의 파급 효과인가 봅니다.
그 말에 교만함이 없어서 그런것 같습니다.
성모님께서는 언제나 곰곰히 생각하시고 가슴에 간직하시며 내면에 다 품어 사셨으니 저희도 성모님 닮게 하소서.
사랑은 자랑하지 않습니다.
늘 모자람을 알아 겸손된 마음 으로 주님말씀으로 내면 가꾸어 성숙한 사람으로 살게 하소서.
온유한 마음 가져 이웃의 뛰어남을 축복해 주고 기뻐하게 하소서.
♡광야에서 외치는 소리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