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방차만들기] 장수차로 변비없애는방법
오늘은 선조때부터 변비없애는방법으로 잘알려진 장수차를 알아본다.
이름만 들어서는 장수하게 만들어주는차 라는 느낌이 든다.
그 뜻도 맞지만 장수차는 변비에좋은 한방차로 더욱 많이 알려져 있다.
99% 변비치료를 보장하는 약차로 인기가 있지만 재료가 많이 소요되는것이 단점이다.
그러나 그만큼 뛰어난 가치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당귀, 구기자, 오미자, 산수유, 영지, 대추, 감초, 생강(건강)으로 이루어진
장수차는 위장을 튼튼하게 하고 변비를 해소하는데 특효이다.
이재성(남51대전중구)씨는 보통 일주일에 1번 볼일을 볼 정도로 변비가 심했다.
식이섬유등 여러 가지 변비없애는방법을 사용해 보았지만
큰효과를 보지 못했지만 장수차로 속을 다스린지
이틀만에 화장실 가기가 편해 졌다고 한다.
물론 사람마다 차이가 있겠지만 변비없애는방법으로는 으뜸으로 볼 수 있다.
그러면 우선 변비없애는방법으로 잘알려진 장수차에 들어가는
재료의 효능에 대하여 살펴보면
첫째.당귀
영남과 영동지방에서 주로 재배되며 보신보혈제로 많이 이용된다.
데쿠르신, 데쿠르시놀,피넨,엘레몰등을 함유하고 있어
몸을 따뜻하게 하고 혈액순환을 도와주며, 냉증이나 부인질환에 좋아
월경조절, 월경통을 치료하며 빈혈, 타박상, 혈전성 동맥염, 두통,
관절염, 진통, 진정, 허약체질 등의 부인과치료에 주로 사용한다.
꽃과 줄기가 아름다워 관상용으로 좋으며 특히 뿌리에서 강한냄새가 나서
옥내재배시 집안에 좋은 냄새가 그윽하여 허브치료효과를 볼수도 있다.
피부미용에도 좋아 거의 모든 한방화장품의 재료로도 사용되기도 한다.
둘째. 구기자
20여년전만해도 전국 어디를 가든 쉽게 볼 수 있었던 것이 구기자이다. 시골에서는 길가나 밭두렁 또는 대문앞에 심어두고 가을에 들일을 마치고 돌아오는길에 조금씩 익은 열매를 채치하여 말리곤하였지만, 현재는 점점 사라져 지금은 고가의 약재로 시중에 유통되고 있다.
구기자나무의 어린순(구기엽)은 나물을 만들어먹고, 열매(구기자)와 뿌리는 약용으로 사용한다.
흔히 열매만 약용으로 사용하는줄 알고 있지만, 구기자의 뿌리껍질을 ‘지골피’라 하여 약방에서 많이 사용된다.
스코폴레틴,베타시토스테롤등이 함유되어 있고, 베타인성분은 항지간작용과 혈압강하, 항혈당작용 등을 하며 비타민C, 루틴은 혈관을 튼튼하게 한다. 구기자에는 인체에 유용한 아미노산과 젝산틴, 콜린, 피살리어등이 많이 함유되어있다.
구기자는 당뇨병, 고혈압, 동맥경화예방, 자양강장작용, 기력회복, 간세포신생촉진등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고, 최근에(2013년 1월13일MBC보도)는 발기부전에 특효가 있는것으로 새롭게 발표되었다. 오랫동안 복용하여도 독성이 없기 때문에 성인병예방에도 좋다.
셋째. 오미자
오미자는 술을 담가 먹는 것으로 많이 알려져 있다. 하지만 약방에서도 귀히 쓰이는 약재이다.
표고가 높은 산골짜기에서 많이 자라는 낙엽활엽수로 다른 나무를 기어오르는 성질이 있다.
열매에 신맛, 단맛, 쓴맛, 짠맛, 매운맛의 다섯가지 맛이 함께 들어 있어 오미자라고 불리운다. 갈락탄, 아라반, 고미신, 시트럴, 능금산등의 성분이 들어있어 자양강장, 진해, 거담,지한등의 효력이 있고, 특히 차로 마시면 기침에 효능이 좋다.
넷째. 영지
춘추전국시대를 통일한 진시황은 부귀영화를 영원히 누리고 싶어
죽지않는 약초 ‘불로초’를 찾았다. 결국 찾은 것이 바로 영지 이다.
이렇듯 영지는 수천년간 신초라 불리우며 인류의 사랑을 받아왔고,
우리나라의 의학서의 동의보감과 여러 고전에서 영지에 대한 효능이 언급된다.
간단히 과학적으로 증명된 영지의 효능에 대하여 살펴보면
1. 혈전생성을 늦추고 생성시키며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효능과 함께
혈소판응집속도를 감소시켜 혈액순환을 개선시키고 피를 맑게 해준다.
2. 항암치료시 영지를 함께 먹으면 항암효과가 더욱 높아진다는 통계가 있다.
하지만, 영지를 단독으로 먹어 암을 치료하기 보다는, 항암치료와 함께
효과를 더욱 증가시키는 목적으로 섭취하면 좋다.
3. 대장운동을 활성화하기 때문에 대장안에 있는 노폐물 배출이 쉬워져 변비를 예방한다.
4. 지방을 쉽게 분해하는 효능이 있어 비만치료에도 효과가 있다.
5. 손상된 간을 회복시키는기능이 뛰어나 술자리가 잦은직장인에게 좋다.
다섯째. 산수유
산수유나무는 갈잎작은큰키나무로 높이 7m에 이르며 나무 껍집은 벗겨지고
연한 갈색을 띠며 작은가지는 짧은 털을 가지고 있다.
키를 작게하여 화단이나 분에서 재배하면 산수유 열매가 익어 산에 갔을때의 기분을 느껴 볼 수 있다.
열매가 빨갛게 익은 다음 불에 약간 그을려 냉각시킨 후 씨를 뽑아내고 햇볕에 말려 사용한다. 과육에 코르닌 즉 벨베나린, 사포닌, 탄닌, 우솔산, 몰식자산, 사과산, 주석산 및 비타민A가 함유되어 있고 종자의 지방유는 팔미틴산, 오레인산, 리놀산 등이 함유되어 있다.
신장의 기능을 보하고 남성의 정수를 풍부하게 하여 정력을 강화하고 성인남녀의 허리나 무릎등의 통증을 개선한다. 또한 간과 콩팥을 보호하여 피로회복과 어린아이의 야뇨증에 효과가 있고, 빈뇨증상(소변을 자주보는현상)을 개선하기도 한다.
이외에도 변비를 예방하고 청력강화, 시력강화, 흰머리방지, 어리럼증 월경과다와 같은 부인병에도 효능이 있다.
여섯째. 대추
대추는 영양이 풍부하여 단백질,탄수화물, 지방, 각종비타민, 유기산및 각종무기염을 함유하고 있다. 대추에는 비타민C의 함량이 매우 높아 과일중에서도 첫손가락에 꼽히는데, 사과, 복숭아에 비해 100배가량 많으며 비타민E와 비타민P또한 과일중에서도 으뜸이다.
대추의 효능으로는 비위를 자양하고 기혈을 북돋으며, 간강을 보호하고 근력을 강화하며, 얼굴색을 좋아지게하고 구균을 통하게 하며 십이경맥을 돕고 각종 약들이 조화를 이루도록 한다. 민간에서는“하루에 대추를 세 개씩 먹으면 늙지 않는다.”는 말이 있을정도이다.
대추는 기를 북돋고 비를 튼튼하게 하여 기혈의 생화를 촉진하므로 얼굴과 피부가 윤택해지는데, 특히 야윈사람에게 좋다.
일곱째. 감초
시베리아, 몽고및 중국북부의 냉대기후에 많이 분포해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재배가 어려워 대부분 수입(중국, 우즈베키스탄 등)하고 있다.
국산이라고 해서 다 좋은 것은 아니다. 약초도 원산지에서 재배된 것이 일반적으로 효과 뛰어나다.
감초에는 글리시리진(해독작용특효), 리큐리티게니, 사포닌, 이솔리큐리티게닌, 리큐리틴, 네이오솔리큐리틴등이 함유되어있어
일반염증, 위염, 구내염에 특히 좋으며, 인후염, 유방염, 전염성간염, 피부습진, 여드름, 소화성궤양등을 치료한다.
해독과 중화작용이 뛰어난 감초는 여러 가지 약초의 독성을 중화시키므로 모든 처방에 들어가 ‘약방의감초’라고 불리운다.
여덟째. 생강(건강)
흔히 건강은 감기가 걸렸을때 차를 끓여 먹으면 효능이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건강은 이외에도 우리가 알지 못하는 많은 효능이 있어 제대로 알고 먹으면 건강에 많은 도움을 준다.
유럽에서 흑사병이 유행하였을때 생강을 먹은 사람은 죽지않는다는 사실을 깨달은 왕은 모든 시민들에게 생각을 먹이라는 명령을 내렸다고도 한다.
우리나라에 건강이 들어온것은 고려시대로 추측되지만 동서양을 막론하고 유용하게 사용된 약재이다.
동의보감에서는 생강은 몸의 냉증을 없애주고 소화를 도와주고 구토를 없애주며, 몸의 찬기운을 바캍으로 내보내고 따뜻함을 유지시켜준다고 적혀있다.
이외에도 항궤양작용, 강심작용, 면역력증진 등 많은 효능을 지니고 있어 만병통치약으로 불리운다.
변비에 좋은차인 장수차에 들어가는 약재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그러면 변비에 좋은 약초차만들기를 해보면
가까운곳에 약령시장이 있으면 재료를 구입하기 쉬우나 대량으로 구입을 해야하는문제점이 있다. 하지만, 요즘에는 인터넷에서 소량으로 쉽게 구입할 수 있어서 사용해보았다.
[간편하게 끓여 먹을 수 있게 부직포와 신선하게 약재를 보존하게 하기 위해 산소흡수제가 포한된 천연애장수차]
한방차만들기1. 구성된재료를 흐르는 물에 씻어준다. 하지만 너무 오랫동안 강하게 씻으면 재료가 부숴지기 쉬우니 적당히 흐르는물에 씻는다.
한방차만들기2. 정제된 1.5L~2L의 물에 재료를 넣고 강한불로 끓인후 물이 끓으면 약불로 줄여준다. 약초차는 물이 중요하다.. 약수를 떠나하는것이 가장 좋지만 주변에 약수터가 없으면 아쉬운데로 정수기 물을 받아 끓인다.
한방차만들기3. 약불에서 약 60분~90분정도 더 끓여 준다.
[약탕기가 있으면 약탕기로, 오쿠가 있으면 오쿠로...]
한방차만들기4 완성이 되면 식힌 후 냉장보관하여 하루에 3번 1잔씩마신다. 데워서 먹으면 더욱 좋다.
변비에 좋은차로 장수차는 은은한 한방차의 맛을 느낄 수가 없다. 산수유의 맛이 워낙 강해 신맛이 장수차의 맛을 대변한다. 하지만 처음에는 신맛이 많이 나지만 먹으면 먹을수록 신맛의 중독성이 있다.
그리고 속이 편해지는 느낌...
변비에 좋은 여러 가지 방법이 많이 있지마, 속까지 편안해지는 이 느낌은 무엇으로 표현해야 할지..
변비가 있으신분들에게 꼭 한번 권하고 싶은 차 장수차.
이상 변비없애는방법으로 잘아려진 [장수차] 한방차만들기에 대한 레시피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