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을 덮고 있는 스모그, 공기청정기 시장 전망 양호
- 전 세계 10대 스모그도시 중 7개가 중국 -
☐ 스모그에 뒤덮인 중국, 민감한 중국 소비자들
○ 2013년, 중국은 적국 각지에서 스모그가 심각해 이에 따른 대비책이 나타나기 시작함.
- 중국 공업 발전으로 사용된 석탄 자원이 스모그에 큰 영향을 주고, 공기오염도 심화되고 있어 소비자들의 공기청정기 수요가 커지고 있음.
- 중국의 공기오염이 심각하고 소비자들의 건강의식이 날로 증가하고 있어 공기청정기를 찾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으며, 시장도 확대되고 있음.
○ 전 세계 10대 스모그도시 중 7개가 중국
- 스모그가 심각한 도시는 타이위안, 베이징, 우루무치, 란저우, 충칭, 지난, 석가장 등 7개로 중국 PM2.5 국가기준 35㎎/㎥를 훨씬 넘어섰음.
- 창장삼각주 지역은 2014년에도 60㎎/㎥을 초과한 상태. 광저우 등 주강삼각주 지역도 중국의 국가기준35㎎/㎥를 넘어섬.
☐ 중국 공기청정기 시장현황
○ 최근 2년간 공기청정기 시장은 이윤이 높고 성장이 빠른 산업
- 2015년에 들어선 후 중국의 증시 폭락으로 인해 1~4월간 공기청정기 산업은 16% 하락함.
- 2015년 5월부터 공기청정기는 다시 성장세로 돌아섰으나 전년 동기에 비해 여전히 낮은 수준임.
- 선진국의 경우 공기청정기 보급률은 20% 이상으로 건강한 가정생활을 위해 없어서는 안 되는 제품임.
- 2015년 공기청정기의 매출 상태는 하락했지만 보급상태가 아직 낮아 잠재력이 큼.
- 2015년 상반기 중국에서 공기청정기 298만 대가 판매됐는데 전년 동기 대비 10% 하락함.
- 중국 공기청정기산업회의에 따르면, 공기청정기는 2013년, 2014년 폭발적인 성장을 가져왔지만 지금까지 보통 가정에서의 보급률은 3% 미만
- 보급률이 낮은 원인은 공기청정기의 효능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이 낮고 효과를 눈으로 확인이 어렵기 때문
☐ 공기청정기 국가표준 발표
○ 국가표준위원회는 최근 공기청정기 관련 GB/T18801 2015 공기청정기 국가표준을 발표했음.
- 발표한 국가표준은 2016일 3월 1일부터 정식으로 발효될 예정임.
- 국가표준에는 제품의 공기정화량(CADR), 누계정화량(CCM) 등에 대한 요구를 적었고 사용 시 나타날 수 있는 소음에 대해 4등급으로 나누었음.
- 공기청정기 국가표준 발표와 공기청정기 효력 연구자료에 따른 소비자들 소비심리도 변하고 있음.
- 공기청정기의 국가표준으로 예전에 애매하게 설명됐던 정화능력이 한 눈에 들어오게 돼 소비자들도 걱정 없이 구매할 수 있음.
☐ 중국에서 관심도가 높은 공기청정기 브랜드
자료원: 중관춘 웹사이트(中关村)
○ 2015년 1월 기준으로 샤프의 공기정화기가 21.4%의 관심도로 1위를 차지했고, 필립스(Philips)는 11.5%로 2위를 차지했음.
- 샤오미(小米), LightAir, Panasonic는 각각 7.7%, 7.0%, 6.2%의 관심도로 경쟁이 치열
- 중국의 GfK 컨설팅에 따르면, 2014년 소형가전제품의 매출액은 1470억 위안으로, 2013년 대비 20% 성장했음. 그 중 공기청정기의 성장률은 다른 품목보다 높은 성장을 보여줬음.
- 공기청정기는 2013년 스모그와 함께 폭발적인 성장을 보여주었음. GfK에서 연구한 수치에 따르면, 2014년 공기청정기의 매출은 320만 대를 기록해 전년대비 80% 성장했고 매출액은 70억 위안을 기록했음.
- 2013~2014년 공기청정기의 매출이 높은 이유는 2013년 스모그가 심각했고 광고와 뉴스를 통한 공기청정의 개념을 홍보한 것과 밀접한 관계가 있음.
- 유통방식으로 볼 때 2014년 온라인을 통한 판매량은 200만 대를 넘었고 매출액은 35억 위안을 초과해 공기청정기 전체 시장의 50% 이상을 차지했는데, 2011년의 30%에 비하면 크게 성장했음.
- CNNIC(중국인터넷정보센터)에서 발표한 통계에 따르면 2014년 인터넷을 통해 쇼핑을 하는 소비자는 전년 동기 대비 19.7% 증가한 3억6000만 명에 달했고, 휴대폰으로 쇼핑을 즐기는 소비자는 전년대비 60% 증가한 2억4000만 명에 달했음. 온라인 쇼핑의 소비자 수가 많다는 것을 알 수 있음.
- 전자상거래 기업 징둥(京东)은 '6.18'와 '쌍11' 할인 활동을 펼치고 있음. 이러한 전략으로 2000위안급 공기청정기는 하루만에 5000여 대가 판매됐고 매출액은 1000만 위안을 넘어섰음.
- 스모그가 심한 계절일 경우 광고나 홍보를 통한 소비자들에 대한 구매욕을 촉진시켜 매출을 증가시키고 있음.
☐ 점점 많아지는 공기청정기 브랜드
○ 심각한 스모그 오염은 중국 소비자들의 건강에 대한 우려를 유발시켜 중국 공기청정기 수요량을 증폭시켰을 뿐만 아니라 공기청정기 개발과 연구를 시작한 기업도 많았음.
- 2014년 기준 공기청정기의 브랜드 수는 320개인데 GfK 컨설팅의 ‘중국 공기청정기 산업추세 보고서’(中國空氣淨化器産業趨勢報告)에 따르면 2014년 신규로 증가한 공기청정기 브랜드는 180여 개에 달함.
- 중국 공기청정기 시장이 아직까지 미숙해 주목을 받는 제품은 큰 변화를 겪고 있고, 이에 따른 시장 경쟁도 치열함.
- 중국 시장을 전문적으로 공략해온 글로벌 가전브랜드 필립스는 28%의 시장점유율로 1위를 차지
- 일본 브랜드 샤프와 파나소닉이 각각 17%와 12%의 점유율로 2, 3위를 차지했고 스웨덴 브랜드 블루에어는 파나소닉과 공동 3위를 차지
- 중국의 현지 브랜드 야두(亞都)는 공기청정기 시장에서 8%로 5위를 차지했음.
☐ 중국 공기청정기 10대 인기상품
순위 | 브랜드 | 모델 | 제품 소개 |
1 | 필립스 AC4076/ |
| 가격: 2598위안 적용면적: 45㎡ CADR수치: 250㎥/h 공률: 45W 제품무게: 7.4㎏ 정화능력: PM2.5>99%, 세균>99%, 포름알데히드>99%, 휘발성 유기물 >99%, 메틸벤젠>99% 제거 |
2 | SHARP KC-WB6-W |
| 가격: 2144위안 적용면적: 60㎡ CADR수치: 405m³/h 공률: 57W 제품무게: 11㎏ 정화능력: PM2.5 >99% , 세균>99% 제거 |
3 | IQAir HealthPro250 | | 가격: 15,000위안 적용면적: 85㎡ CADR수치: 50~440㎥/h 공률: 20W 제품무게: 16㎏ 정화능력: 직경 0.3μm 이상 미립자 >99.97% 제거 기타: 5단계 풍력조절 가능 |
4 | 빠오우미(豹米) | | 가격: 998위안 적용면적: 27~40㎡ CADR수치: 301~400㎥/h 공률: 45W 제품무게: 7.8㎏ 기타: 3단계 풍력조절 가능 |
5 | Allerair |
| 가격: 6900위안 적용면적: 15~20㎡ CADR수치: 170㎥/h 공률: 66W 제품무게: 6.35㎏ 정화능력: 직경 0.3μm 이상 미립자 >99.97% 제거 |
6 | 삼성 AX70J7000 | | 가격: 7999위안 적용면적: 77-116㎡ CADR수치: 773㎥/h 공률: 80W 제품무게: 15㎏ 정화능력: 세균>99% 제거 기타: 냄새, 벤젠, 포름알데히드 제거 A급 |
7 | 파나소닉 F-PDF35C |
| 가격: 759위안 적용면적: 45㎡ CADR수치: 199.4m³/h 공률: 19/7/4W 제품무게: 4.5㎏ 정화능력: 포름알데히드 99.4%(8시간), 벤젠 98.9% 제거 |
8 | 亚都 KJF2901 | | 가격: 1999위안 적용면적: 40-60㎡ CADR수치: 260㎥/h 공률: 40W 제품무게: 10.3㎏ 정화능력: PM2.5 99.9%, 벤젠 98.13%, 암모니아 81.78% 제거 |
9 | airpal AP450a | | 가격: 4859위안 적용면적: 35-50㎡ CADR수치: 450㎥/h 공률: 65W 제품무게: 11.5㎏ 정화능력: 세균 99%, 벤젠 99% 제거 |
10 | Blueair 503 | | 가격: 6860위안 적용면적: 54㎡ CADR수치: 638㎥/h 공률: 16~75W 제품무게: 16㎏ 정화능력: 포름알데히드 98%(30㎡,2h) 제거 기타: 4단계 풍력조절 가능 |
□ 전망 및 시사점
○ 중국 공기청정기는 2013년, 2014년 폭발적인 성장을 가져왔지만 지금까지 보급률은 3% 미만
- 중국 공기청정기 시장은 거대한 잠재력을 가지고 있음.
- 중국에서 공기청정기 관련 국가표준의 발표에 따라 공기청정기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음.
- 중국의 20대, 30대의 소비층들은 환경과 건강에 대한 인식이 높고 온라인을 통한 소비가 가능하기에 공기청정기 구매에서 큰 비중을 차지할 것임.
- 공기청정기에 가습기능 혹은 제습기능까지 있는 제품을 찾는 소비자들도 적지 않음.
- 중국 소비자에 맞게 할인행사 등을 개최하고, 인터넷이나 광고를 통해 공기청정기를 홍보해 건강 관련 의식을 제고시켜야 함.
자료원: KOTRA 다롄 무역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