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번. 1) 학교 교육과정의 혁신 방안 의의 - 설문조사를 통해 학생들의 필요, 흥미, 교육적 요구 등을 적극적으로 반영해 교육과정 혁신해나가야 한다. - 미래사회의 요구를 충족할 수 있도록 실태 조사나 자원 명세서 조사 등을 통해 미래 사회의 요구를 충족하기 위한 방안을 마련하고 교육과정 혁신에 반영해야 한다.
2) 영 교육과정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방안 - 교육과정 문서 등을 확인하여 중요한 교육 내용이나 주제 등이 빠지지 않았는지 확인한다. - 수업이나 교재의 측면에서 학생들에게 가르칠 만한 가치 있는 내용이 빠지지 않았는지 확인한다.
2번. 1) AI 디지털 교과서가 지닌 장,단점 - 장점: 개별화 학습이 가능 / 자신의 학습 수준과 학습 양식에 맞는 콘텐츠를 제공받아 학습해 나갈 수 있어서 - 단점: 노력과 부담의 과중 / 디지털 학습능력이 부족한 학생은 AI 디지털 교과서 활용을 위한 메뉴얼 등을 충분히 학습해야 하고 그만큼의 시간과 노력이 필요해 오히려 학업 격차가 발생할 수 있음
2) 블렌디드 러닝의 단점 - 학습자들에게 혼란을 주거나 비효과적이게 될 수 있음 / 온라인 학습을 제대로 참여하지 않은 학생은 교실 수업에서도 효과적인 학습을 진행하기 어렵고 온라인 학습과 교식 학습의 학습 수준이나 내용이 정확히 일치하지 않으면 학습자들에게 혼란을 줄 수 있음
3번. 1) 과정 중심 평가 의의 - 수행평가 / 학생의 수행 결과 뿐만 아니라 과정에 대해서도 평가하며 자기주도적인 학습능력을 신장시켜준다 - 형성평가 / 학생의 학습 이해도, 곤란도 등을 파악해 피드백을 제공해주어 학습자의 학습 개선 및 촉진에 기여
2) 스텔스 평가 의의 - 학습에 대한 자신감 / 평가 받는다는 사실 인지하지 못한 상태에서 평가가 이루어지므로 평가 받는 것에 대한 학생들의 부담을 줄일 수 있고 더욱 자신의 학습에 집중하게 만들어 학습에 대한 긍정적 인식과 자신감 고취 - 학습의 효과 증진 / 학습자들의 학습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수집하고 분석하여 피드백을 제공해줄 수 있어 학습자들은 즉각적으로 강화나 교정을 통해 자신의 학습을 보완해 학습의 효과를 높일 수 있음
4. 분산적 지도성 신장을 위한 교사 공동의 노력 방안 2가지 - 공동의 목표를 설정 / 공동의 목표 달성을 위해 서로 상호작용하며 지도성을 실행하는 것이므로 구성원 모두가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는 구체적인 공동의 목표를 수립해야 한다. - 팀워크를 형성하기 위한 활동을 실시 / 서로에게 영향력을 행사하며 상호의존 및 신뢰와 협력의 문화가 구축되어야 하므로 구성원들의 결속력을 다지기 위한 팀워크 형성 프로그램 등에 참여
답안지에 이런식으로 작성하였는데 부족한 부분이 무엇인지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교수님 ㅜㅜㅜ |
첫댓글 1.
1) 첫째는 괜찮은데, 둘째는 미래 요구가 좀더 구체적으로 제시되었으면 하는 아쉬움이 있어 채점자 판단에 따라 좌우될 것임
2) 둘다 비슷한 맥락(공식적 교육과정에 빠진 게 있는지 확인)으로 보임. 채점자가 이와 같이 판단한다면 1점 처리할 것임
2.
1) 괜찮음
2) 둘다 어려워 보임. 두번째 내용은 플립드러닝에 너무 한정적임
3.
1), 2) 모두 괜찮음
4. 모두 괜찮음
항상 최선을 다하시고 좋은 결실 맺길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