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제르바이잔, 유아용 비강 흡인기 수요 증가
아제르바이잔 KOTRA 2022/12/14
- 코로나19 이후로 위생과 건강에 높아진 관심
(겨울철 독감) 아제르바이잔의 경우 기온 및 습도가 상대적으로 많이 낮아지는 봄과 겨울에 목감기가 많이 유행하게 된다. 특히 유아 및 소아의 코막힘의 가장 흔한 원인은 목감기와 독감이다. 2021년 기준 아제르바이잔의 0-13세 아동의 질병 환자 수는(Morbidity) 49만 9370명(신규 발병 환자 등록 기준)이었으며 호흡기 질환으로 치료받은 수가 22만 7894명으로 0~13세 전체 환자의 45.64%에 달하고 있다.
(유아에 특히 필요한 비강 흡인기) 신생아 및 소아의 비강 기도는 일반 성인보다 좁으며 따라서 기도에서 발생하는 어떤 문제도 유아에게는 더 심각한 어려움을 초래할 수 있다. 코 호흡은 특히 입으로 숨을 쉬는 본능이 없는 영유아들에게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대부분의 소아과 의사들은 유아의 코에서 과도한 점액을 제거하고 유아의 호흡을 편하게 하기 위해 흡인기를 사용할 것을 권장한다.
(높아진 위생과 건강의 관심) 특히 코로나19가 심각하였을 때 자유로운 병원 출입이 원활하지 않았던 경험을 가지고 있는 부모들에게는 가정용 의료보조기기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또한 대부분의 소아과 의사들이 아기를 가진 엄마들에게 영유아의 위생과 호흡의 편안함을 위해 비강 흡인기를 더 자주 사용하라고 조언하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도 이에 대한 관심과 수요는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늘어난 수량, 그렇지만 금액 증가는 조금 더 지켜볼 상황
지난 4년 동안 아제르바이잔에서 HS Code 901890에 따른 제품의 시장 규모는 아래 표와 같다. 2020년에는 그 수량이 2배에 가깝게 늘었지만 금액을 보면 수량에 비례해서 증가하지 않았음을 확인할 수 있다.
아제르바이잔에서는 제조 시설이 없기 때문에 비강 흡인기의 시장 전체가 수입품으로만 채워지고 있고 최근 3년간의 수입 현황을 보면 중국 제품이 수량 및 금액 모두에 있어서 시장 점유율을 높여가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현지에서 유통되는 주요 제품
(판매 브랜드) 아제르바이잔의 주요 수동 코 흡입기 브랜드는 치코, 베베네오, 베베도르, 베이비소프트(Chicco, BebeNeo, Bebe Dor, Baby soft) 등 여러가지 브랜드들이 있으며 현지 시장에도 호평을 받으며 판매되고 있다.
(소매판매) 코흡입기는 의료 제품 관계로 주로 아래와 같은 소매상을 통한 판매가 이루어지고 있다. 대부분 의료제품을 수입하고 판매하는 의료전문 유통업체에서 같이 판매되고 있으나 전자제품을 취금하는 양판점에서도 같이 유통되는 경우도 있다.
아제르바이잔에 비강 흡인기를 수입하는데 특별한 제한은 없으며, 현재 아제르바이잔에 비강 흡인기 시장에서 한국의 점유율은 매우 낮은 상황이다.
아제르바이잔 시장에서는 가격이 저렴한 수동식 흡입기가 더 인기
(경쟁품 제품) 아제르바이잔으로 주로 수입되는 비강 흡인기의 방식은 소아용 수동 흡입기다. 전동식 비강 흡인기는 폴란드의 - BabyOon 브랜드에서만 수입되고 있으며, 시장에서의 비중은 수동식 흡인기가 훨씬 높다고 하겠다.
비강 흡인기 브랜드의 주요 판매제품의 소매 가격은 다음과 같다. (환율은 아제르바이잔 중앙은행 고시 기준 1 USD→ 1.7 AZN로 계산 www.cbar.az)
시사점
비강 흡인기를 판매하는 상점 중 한 곳인 Panda Baby(www.pandababy.az)의 판매 책임자인 Mr. Mirze씨에 따르면, 소아용 비강 흡인기는 신생아를 둔 엄마들 사이에서 매우 인기가 있으며 이런 경향이 더 강해지고 있다고 한다. 현재 아제르바이잔에서 판매되는 전자식 자동 비강 흡인기는 단 한 종류만 판매되고 있으며 가격은 AZN 87.90(USD 51.71)이다. 현재 소비자들 사이에서 유명한 브랜드는 치코와 노즈프리다(Checo,NosePrida)로 일반 수동식 비강 흡인기이며 베이비 소프트, 베베 도르와(Baby Soft, Bebe Dor) 등 다른 브랜드들과 유사한 디자인과 기능을 가지고 있다고 한다.
코로나 이후 높아진 개인 위생과 공공장소에 대해 과거에 비해 주의를 많이 기울이고 있는 이러한 경향은 앞으로도 계속될 것으로 보이고 유아용 비강 흡인기처럼 개인 위생과 관련된 제품은 향후 수요가 계속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단, 전 세계적인 인플레이션과 이로 인한 일반 국민들의 가처분 소득 감소를 감안하면 가격과 관련한 부분도 주의해야 할 부분이라고 하겠다.
자료: KOTRA 바쿠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출처
KOTRA
원문링크1
https://dream.kotra.or.kr/kotranews/cms/news/actionKotraBoardDetail.do?pageNo=2&pagePerCnt=10&SITE_NO=3&MENU_ID=170&CONTENTS_NO=1&bbsGbn=01&bbsSn=243%2C403%2C257%2C254&pNttSn=198642&recordCountPerPage=10&viewType=&pStartDt=&pEndDt=&sSearchVal=&pRegnCd=01&pNatCd=&pKbcCd=&pIndustCd=&pHsCode=&pHsCodeNm=&pHsCdType=&sSearchVal=
첨부파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