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 사설
[사설] 주차료 정산에 120명 정규직, 모두 국민 부담
조선일보
입력 2025.02.21. 00:20
인천국제공항 주차장 전경./뉴스1
문재인 정부 ‘비정규직 제로’ 정책의 1호 사업장인 인천공항공사의 방만한 경영 문제가 또 하나 드러났다. 문 전 대통령은 취임하자마자 첫 외부 활동으로 인천공항을 방문해 ‘비정규직 제로’를 약속했다. 인천공항은 2018년부터 2020년까지 세 자회사를 설립해서 용역 회사 소속이던 비정규직 근로자 9500명을 자회사 정규직으로 전환했다.
현재 자회사 세 곳은 인천공항 일감을 독점하고 자회사 직원 수에 비례해 인천공항공사에서 돈을 받는다. 이윤 10%가 보장된다. 그러다 보니 인천공항은 주차 요금 정산만 하는 정규직 인원만 120여 명이다. 최근 주차장은 대부분 무인화돼 있고 국민도 익숙해져 있는데 이곳에선 정규직 120여 명이 이 단순한 일을 하면서 월급을 받고 있다. 모두 국민이 낸 돈이다. 버스표를 파는 정규직도 20명이나 된다.
무인 방식으로 바꾸면 비용을 연 73억원 줄일 수 있는데도 고용 유지를 위해 무인화를 하지 못하고 있다. 이러니 인천공항의 공항 운영 업무 처리당 비용은 2017년에 비해 2023년에는 80%나 증가했다. 심지어 코로나 사태 당시 인천공항은 1조9000억원을 적자 냈는데도 자회사는 이윤을 10% 보장받아 흑자를 냈다.
인천공항과 경쟁하는 싱가포르 창이 공항, 일본 나리타 공항, 독일 프랑크푸르트 공항 등은 수하물 운반, 외부 유리 청소, 셔틀, 주차 등에 로봇 및 자동화 기술을 속속 도입하면서 경영 효율성을 높여나가고 있다.
당연히 ‘노조 리스크’로 이어지고 있다. 인천공항 자회사 3곳의 노조 조직률은 62~90%로, 강성 노조인 현대차(59.9%)보다도 높다. 자회사 노조는 공항이 분주해지는 시기에 파업하거나, 파업을 볼모 삼아 사측에 협상을 요구하고 있다. 노조는 인천공항 경쟁력 강화 방안은 거의 모두 반대하고 있다. ‘비정규직 제로’는 합리를 버리고 이념을 택한 시대착오 정책이다. 그 후유증은 모두 사용자인 국민 부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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