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는 차량의 안전 메카니즘에대해
그리고 대형차량.....
한2년쯤 전이였는데.
제가 사고를 냈습니다.
담배를 한개피 피우려다 그만 전방이 커브길이였는데 주차되있는 남의 차를 무참히 박살 내벼렸죠.
그때 저의 사랑하는 애마도 회복 불능상태가 됐구요.
제차는 2개의 에어백을 장착 했었는데 그때알았습니다.
에어백 자체가 앞유리를 깨는게 아닌것을요.
조수석 에어백이 터지면서 에어백 커버가 유리를 깼더군요
암튼 굉장한 압력임엔 틀림 없었음다.-.-
글구요 상대방 차량은 조금 밖에 부서지지 않았는데 제차는
굉장히 심하게 부셔졌음다.ㅠㅠ
그땐 이렇게생각 했음다. 일부러 쉽게 부셔지게 많들어 다시 차를 구입하게 만드는 얄팍한 상술로 알았음다.
그러나 알고보니 그것마져도 안전 메카니즘을 적용 한거더군요. 무슨 소린지 의아해 하시겠지만.
차를 만들때 예전에는 모든 부위에 똑같은 강도로 바디(차의 몸체)를 만들었다는 군요 그결과 차는 별로 부셔지진 않았는데 차량 운전자와 동승자에게는 치명적인 상처를 입혔다는군요 즉 충격이 그대로 운전자에게 직접 전해진거구요.
그래서 엔진룸과 운전자의 실내공간, 트렁크 부분의 차체 강도를 다르게 설계한다는 군요.
즉 엔진룸과 트렁크 부분은 약하게 실내공간 부분은 강하게
그래서 부딪혔을때 충격을 일차적으로 흡수 분산시켜 운전자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한다는군요.
t.v에서 충돌 실험하는 장면 나오죠?
그걸보시면 충돌시 앞부분은 심하게 부셔지지만 운전 공간은 거의 부셔지지 않죠! 이해하기 쉽죠.
그리고 a.b.s
이시스템은 원래 항공기에 쓰인걸 차에 적용 한거라죠.
많이 아시겠지만 조금더 부연설명을 드리자면.
4바퀴를 초당 수십회를 반복적으로 브레이크를 밟는걸로 아시겠지만 그렇다고 미끄러지지 않는건 아니죠.
각 다퀴마다 체널이 할당되있어 어느한쪽 바퀴가 미끌리면 전자제어 시스템이 작동해 다른 바퀴의 제동력 즉 초당 횟수를 줄이고 미끌리는 바퀴는 더많은 횟수로 제동을 걸어줍니다 이렇게해서 4바퀴 모두 동일한 제동력을 걸어줍니다
그래서 커브길이나 빗길에서 우수한 조작능력과 제동력을 확보할수 있답니다.
그러니 맑고 고른 노면에선 차이를 거의 느끼지 못하는거구요.(일반 브레이크 시스템과)
에어백은 약40킬로미터 정도이상에서 작동 하는데
낮은 속도에서도 동일한 앞력으로 터지기 때문에 오히려 더 다치는 경우가 있었죠 그래서 보안된 형태의 에어백이 등장 하는데 그것이 감압식(?) 암튼 속도가 낮을땐 에어백 압력을 낮게 고속 충돌시엔 고압으로 작동하게 만들었답니다.
그래도 아이들은 뒷자석으로....
안전벨트
안전벨트를 착용하실땐 목부위보다는 어께부위로 하시고 복부보다는 골반에 착용하십시요
이유는 목과 어께사이에 쇠골이란 뼈가있는데 무지약해서 부러지기 쉽다는군요 그리고 복부쪽에 착용하시면 충돌시 충격으로 장파열이 일어날수가 있구요.
대형차량의 종류
5톤트럭:특징은 6단기어(승요차보다1단 많죠)
5톤이상11톤 트럭:특징은 상동
11톤초과 15톤밎 18톤 25톤트럭
이차량의 특징은 우선 기어가 최소 전진8단 많은건16단
후진2단 하이 기어와 로우기어로 분리되있음.
트레일러와 풀카(짐을 싣는 적제함이2개)
위차량 운전자는 차량크기와 종합적으로 봤을때 운전에 어느정도 경지에오른pro 고수들임.
특징은 차가 두개로 분리돼어 각자 따로움직임 후진요령이 일반차와 반대 (저도 배울땐 무척 힘들었습니다)
위의 차량은 크개 3종류의 밋션을 채택하는데
통일밋션:기어봉 좌측 또는 앞쪽에 하이 로우스위치가 있어
기어와 기어사이에 반단이있음 1단하이 1단로우
2단하이 로우 .......5단하이 로우 그래서 도합
10단
이튼밋션:독일 이튼사에서 계발 1~5단 그리고 스위치작동
후 1단위치가 6단.....5단위치가10단
제트에프밋션:이것도 독일 z.f사가 계발 저단 8단 고단8
8단 거기에 하이 로우기어 도합16단
모르셨던님들 놀라셨죠?
어떻게 이렇게 자세히 아냐구요? ㅋㅋㅋㅋㅋ
제트에프를 제외한 모든차량을 운전해 봤음다.
지금도 운전하고 있구요 직업으로
제가 대형 트레일러를 운전하게된 동기를부여한것은 영화
오버더 톱(실베스타 스텔론주연 재미는없음. 그영화에서 너무터프한 주인공에 빠져서...... )
하나더 페트릭 스웨이지 주연의 블랙독 역시 터프함 재미는
위의 것보단 한수위 대형트레일러 추격씬과 충돌씬만은 압권.....
담에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