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면접의 종류 |
면접의 특징 및 대응법 | |
개별면접 |
• 1명의 수험생을 한 명 또는 여러 명의 면접관이 면접하는 방식 • 시간이 많이 걸리기 때문에 소수의 인원을 선발할 때 자주 사용하는 방식 | |
대응법 |
• 예상 질문사항 미리 준비하기 • 편안한 마음으로 면접에 응하기 • 일률적인 방법 피하기 | |
집단면접 |
• 면접관 여러 명이 지원자 여러 명을 한꺼번에 평가하는 면접방식 • 동시에 여러 명을 비교 관찰, 평가의 객관성 유지할 수 있는 방식 | |
대응법 |
• 남의 의견에 귀 기울이기 • 적극적으로 자기주장하기 • 발언 기회 놓치지 않기 | |
집단토론 면 접 |
• 일정한 주제나 내용이 제시되고 여기에 대한 면접지원자들의 토의를 보고 평가하는 방식 • 수험생의 이해력, 협조성, 판단력, 표현력 등의 종합적인 태도와 능력 등 평가yes • 토론의 방법은 회사측에서 사회자가 나와 주제를 주고 토론을 하는 방법, 주제는 주되 사회자는 수험생 중 한명이 맡는 방법, 사회자도 주제도 없이 자유롭게 토론하는 방법 등form | |
대응법 |
• 타인의 의견 경청하기 • 주제에 타당한 발언하기 • 요점을 명확히 하기 위해 결론부터 이야기하기 • 필기구를 준비하여 메모하면서 임하기 | |
사원추천 면 접 |
• 학교 취업 사이트, 동문 사이트, 취업설명회, 취업정보지를 통해 추천 받는 형태 • 해당 분야 인력을 안전하게 확보하기 위해 실시, 시간과 비용을 절감하는 효과 | |
대응법 |
• 선후배에게 적극적으로 PR하기 • 전문 분야와 관련된 실력 쌓기 • 당당하게 자신을 알리기 |
2) 새로운 방식의 이색 면접시험
면접의 종류 |
면접의 특징 및 대응법 | |
술자리 면접 |
• 서류전형을 통과한 지원자들과 저녁식사를 겸한 술자리를 갖고 면접을 보는 방식 • 술자리에서의 태도ㆍ사회성ㆍ표현능력 등 10여 개의 항목을 정해 놓고 이를 점수로 환산해 평가 | |
대응법 |
• 술자리 분위기를 리드할 수 있는 적극성 보이기 • 평소의 모습으로 면접에 응하기 • 자기 통제력을 발휘하기 | |
프레젠테이션 면 접 |
• 직군별로 전문성 있는 주제에 대하여 수험생 자신이 의견, 지식, 경험, 열정 등을 직접 발표 • 각 직군에서 요구되는 문제해결 능력, 전문성, 창의성, 기본 실무능력 등 평가 | |
대응법 |
• 시선처리, 목소리 톤, 자세 등에 유의하기 • 전략적으로 요점을 발표하기 • 신입사원의 경우 주제를, 경력사원의 경우 업무계획을 중심으로 발표하기 | |
무자료 면접 |
• 면접관이 지원자의 출신교ㆍ출신지역ㆍ개인적 배경 등에 관한 자료를 갖지 않은 상태에서 면접실시 • 지연학연혈연 등 업무 외적인 채용에 영향을 주는 것을 막으려는 목적 | |
대응법 |
• 당당하고 정직하게 면접에 대비 • 면접관에게 깊은 인상 남기기 • 임기응변 능력 키우기 | |
합숙 면접 |
• 수험생과 면접관이 일정 기간 합숙을 하면서 지원자의 평소 모습을 관찰하고 평가yes • 합숙을 하면서 주제발표, 게임, 운동 경기를 함께 하면서 개인 능력보다 조직 능력 가능성을 종합적으로 평가form | |
대응법 |
• 팀을 리드하는 적극성, 협조성 나타내기 • 일을 찾아서 하는 능동적인 태도 • 조직 생활에서 튀는 행동 삼가기 |
4. 면접의 진행절차
• 일반적으로 면접시험은 대기→호명→입실→면접→퇴실의 순서에 의해서 진행된다. 실질적인 질의응답이나 토론은 면접실에서 이루어지지만 대기실에서부터 퇴실까지의 행동 하나 하나가 평가의 대상이 된다.
• 면접시험의 순서를 아는 것은 안정감과 자신감을 유지하는데 반드시 필요하다.
【 출발 】 • 평소 걸리는 시간보다 적어도 1시간 일찍 출발한다. • 가급적 10분 정도 일찍 도착하는 것이 분위기를 파악하는데 도움이 된다.
【 대기실 】 • 휴대전화는 대기실 입실과 동 시에 전원을 끄는 것이 좋다. • 잡담을 나누는 등의 불필요한 행동은 자제하고, 바른 자세를 유지해야 한다. • 조용한 태도로 자기 차례를 기다리는 동안 예상되는 질문에 대한 답변을 최종적으로 정리하는 것이 좋다.
【 입실 】 • 면접실의 문이 닫혔을 경우 가볍게 노크 후 면접실에 들어서면 조용히 문을 닫고 정면의 면접위원을 향하여 가볍게 허리를 굽혀 인사를 한다. • 면접위원이 지시하는 자리로 가서 면접위원에게 정식으로 인사하고 "○○ 번 ○○○입니다." 라는 자기의 수험번호와 이름을 말한 뒤 조용히 자리에 앉는다.
【 질문과 답변 】 • 면접관은 가장 먼저 얼굴 전체에서 받은 느낌을 종합해 인상을 판단한다. • 면접관의 질문에 조리 있게 대답한다. • 아는 범위까지 성실하게 대답하고 모르는 질문을 받을 경우 당황하여 횡설수설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 작은 소리로 웅얼거리지 않도록 음량에도 신경 쓴다.
【 퇴실 】 • 면접관이 ‘이제 나가셔도 됩니다.’ 라고 말하면 자리에서 일어나 ‘감사합니다.’라고 말한다. • 앉았던 의자를 바르게 놓고 문 앞에 나가기 전 정중하게 인사를 한다. • 문을 닫고 나오는 순간까지 긴장이 풀어져서 흐트러진 행동을 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제2절 효과적인 면접 준비방법
1. 면접에 임하는 자세
• 입사시험에서 면접의 비중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면접이야말로 지원자의 자질, 끼, 창의력, 업무 추진력 등을 면밀히 평가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기 때문이다. 지원자는 면접을 단순히 ‘상대에게 보이기 위한 면담’ 정도로 가볍게 생각하지 말고 취업을 희망하는 기업의 인재상, 문화 등을 사전에 조사, 분석하여 대책을 마련하는 태도가 필요하다.
• 적과 싸워 이기려면 먼저 적을 알아야하는 것과 같이 면접위원이 자기에게 어떠한 질문을 할 것인지를 미리 파악해 둘 필요가 있다. 면접은 입사지원자와 면접위원과의 맞선이다. 자신이 가지고 있는 능력, 사고방식, 장점을 충분히 내보일 수 있게 평소 충분히 준비해야 한다.
1) 자신 있고 명료하게 말하되, 핵심을 먼저 말하라.
자신이 말하고자 하는 입장을 명확하게 밝힌다. 그러기 위해서는 먼저 결론을 제시하고 설명을 붙이는 방식으로 말하면 좋은 인상을 심어줄 수 있다. 여기에 구체적인 근거를 제시하면 더욱 효과적이다.
2) 모르는 질문에 당황하지 말고 성실하게 답변하라.
전혀 모르는 질문을 받으면 솔직하게 모르겠다고 답변하고 더 공부하겠다는 태도를 보이는 것이 중요하다. 당황하여 횡설수설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럴 때는 아는 범위까지 성실하게 설명하고 자신의 부족한 부분을 솔직히 인정하는 편이 낫다. 경쟁자보다 답변이 미흡했다는 느낌이 들더라도 포기하지 말고 마지막 질문까지 최선을 다하는 태도를 보여야 한다.
3) 어떤 상황에 처해도 유연하게 대처하라.
전혀 예상하지 못한 황당한 말이나 난처한 질문을 받았을 때 당황하지 말고 심호흡을 한번 한 후 유연한 상황 대응력을 보여주어야 한다. 질문에 진지하게 대답하되 유머감각을 보여주는 것도 필요할 때가 있다. 상황에 맞추어 재치 있게 답변하는 지원자가 면접관의 호감을 살 수 있다.
4) 상대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여라.
집단면접은 자신을 부각시킬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된다. 상대방이 하는 이야기를 충분히 들은 후에 자신의 의견을 간결하게 밝히는 것이 좋다. 한두 차례 반어법을 사용하는 여유를 부리는 것도 자신에게 플러스 요인으로 작용한다.
5) 본인의 소신과 열정을 최대한 강조해라.
대학시절 관심을 가졌던 전공분야, 활동, 성취 경험 등을 제시해야 한다. 원하는 분야나 자신 있는 분야는 실무 능력으로 연결되기 때문에 뚜렷하게 강조하는 것이 좋다. 그래서 기업에서 찾는 인재가 바로 ‘나’임을 열정적으로 피력할 수 있어야 한다. 열정이 넘치는 사람은 면접관에게 좋은 인상을 준다.
2. 면접을 위한 이미지 메이킹
• 면접 시 첫인상을 가름(하는 중요한 변수 중의 하나는 바로 옷차림이다. 옷 잘 입는 사람이 자기관리에도 철저하다는 인식이 확산되면서 면접옷차림도 자신의 감각을 표현하는 쪽으로 변화하고 있다. 그러나 가장 중요한 것은 깔끔하고 단정한 인상과 신뢰감, 호감을 줄 수 있는 옷차림이다.
• 면접요령의 첫 번째는 면접관들에게 좋은 인상을 심어주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자신의 개성을 살리면서 깨끗하고 깔끔한 인상을 주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면접 시 유의해야 될 옷차림에 대해서 살펴보자.
* 직종 : 대기업, 공사 → 모던 드레스 스타일 보수적인 분위기의 대기업이나 공사는 클래식하고 단정한 스타일이 어울린다. 기본적으로 대기업 면접에는 단정하고 자신감이 넘쳐 보이는 복장과 태도가 가장 중요하다. 지나치게 트렌디한 아이템으로 멋을 부리기보다는 2버튼 스타일의 네이비 색상의 수트나 그레이 색상의 솔리드 수트 계열의 넥타이로 무난하면서도 신뢰감을 줄 수 있는 이미지를 연출한다. 권위적인 느낌을 주는 검정색 슈트는 피하는 것이 원칙이다. 신발은 정장보다 짙은 색을 선택, 검정색이 가장 무난하다.
* 직종 : 외국계 회사, 정보통신 → 모던 스타일 지나치게 딱딱한 정장보다는 전체적으로 밝아 보이면서 예의에 어긋나지 않는 복장이 적당하다. 네이비 색상의 스트라이프 수트에 푸른색 셔츠, 짙은색 넥타이로 깔끔하고 지적인 이미지를 연출한다. 스트라이프 수트를 선택했을 경우 스트라이프 색상에 셔츠와 타이를 맞추면 통일감 있는 옷차림을 완성할 수 있고 정돈된 느낌을 부여할 수 있다.
* 직종 : PR, 광고, 디자인, 벤처 → 트렌드스타일 전문 직종은 개성연출이 필요한 곳이므로 노타이나 노턱바지 등 센스가 돋보이는 옷차림을 시도할 만하다. 칙칙한 색보다는 밝은 색상으로 자연스런 멋을 풍기는 정장이 어울린다. 검정색 2버튼 수트에 노타이 화이트 셔츠로 코디하여 트렌디함을 돋보이게 하는 옷차림 역시 센스를 한층 빛나게 해줄 것이다. 일반 정장구두보다는 로퍼로 마무리하면 한층 세련된 옷차림을 완성할 수 있다.
2) 여자의 경우
(자료출처: 금강제화)
3. 면접을 위한 성공전략
• 짧은 시간 안에 질문 몇 가지로 당락이 결정되는 것이 면접이다. 주어진 시간 안에 자신의 입사 의지를 전달하기 위해서는 효과적으로 자신을 표현하는 연습이 필요하다.
• 실제로 면접실에 들어가면 엄숙한 분위기에 자신도 모르게 주눅이 들어 머릿속의 생각들을 제대로 표현하지 못하고 나오는 경우가 많다. 자신의 재능과 열정을 100% 발휘하기 위해서는 예상 질문을 만들어 충분히 연습하도록 한다. 합격하는 면접의 정답은 없지만 왕도는 있다.
1) 자기 자신 대해 잘 파악하라
“자신에 대해 소개해 보십시오.”인사담당자들이 가장 먼저 혹은 가장 많이 물어보는 질문이다. 가장 쉬운 질문이지만 당락을 결정짓는 중요한 질문이다. 자기소개를 정확하게 하기 위해서는 자기 자신을 정확하게 알고 있어야 한다. 따라서 면접에 들어가기 전 자신의 수준이나 성격의 장단점, 능력과 열정 등을 객관적으로 분석해서 정리해 두어야 한다.
2) 지원한 회사에 대해 사전 조사를 하라
면접을 하기 전 지원한 회사에 대해서 철저히 조사해둔다. 회사의 연혁, 대표자의 약력과 경영 철학, 회사가 요구하는 인재상, 최근 사업 분야 등 회사에 대한 정보를 파악하고 있어야 한다. 지원한 분야와 업무에 대한 생각을 정리해두면 답변 때 많은 도움이 된다.
3) 핵심적으로 말하는 기술을 익혀라
면접관은 지원자에게 질문을 함으로서 명쾌하게 의사를 전달하여 원하는 결과를 도출해 내는 능력을 파악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나타내고자 하는 주제에 대해 정확하게, 핵심만 말해야 한다. 대부분의 회사 면접은 3분 이상 주지 않는다. 이렇게 짧은 시간동안 자신의 모든 것을 보여주려면 평소 정확하게 말하는 연습을 해야 한다.
4) 연습은 실전과 같이 하라
면접을 보기 전 면접에 대한 질문 중 해당 기업과 업종의 특성을 감안한 질문들을 준비하는 것이 좋다. 인터넷 취업 사이트나 면접 정보를 통해 면접의 동향을 파악하고 어떤 방식으로 면접에 임할지 전략을 세워두도록 한다. 미리 예상 질문 리스트를 뽑고 답변까지 준비하면 실제 면접 때 당황하지 않고 자신감 있게 대처할 수 있다.
5) 시사상식을 준비하라
최소한의 시사 상식을 알고 가는 것이 좋다. 시대감각과 재치를 보는 시사성이 강한 질문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선배들의 조언을 들으면 좋고 공통 관심사에 대해서는 인터넷으로 사전에 준비하는 것이 좋다. 면접 당일 날 조간신문을 읽고 헤드라인을 머릿속에 잘 정리해 두는 것도 효과적인 방법이다.
4. 면접관의 질문 의도 파악하기
• 예전에는 당황스러운 질문을 통해 ‘순발력’을 알아보는 일이 많았다면 요즘은 알아보고자 하는 목표가 분명한 질문들이 많다. 단답형 보다는 서술형 질문이 많은 셈. 서술형이라고 무한정 설명을 길게 하면 안 된다.
• 결론부터 두괄식으로 말한 뒤 이에 대한 설명은 두 세 문장이면 충분하다. 어떤 기업에서는 1시간 넘게 인터뷰를 진행하기도 하지만 대부분은 20∼30분에 인터뷰가 끝나기 때문이다. 면접관의 질문에 의도를 정확히 파악하고 대답하는 것이 합격으로 가는 지름길이다.
베스트답변 :
귀사를 지원한 동기는 두 가지입니다.
첫째는 귀사의 제품들이 소비자들로부터 큰 신임을 받고 있다는 것, 둘째는 수출 실적이 높다는 것입니다. 저희 집에서는 귀사의 대표적 상품의 하나인 가전제품을 사용하고 있는데 어머님께서는 항상 견고성, 편리성, 유익성, 디자인 등에서 어느 회사의 제품보다 앞선다고 하십니다. 최근 제가 귀사에 입사를 결정하게 된 계기가 있었
습니다. 10년 넘게 써오던 귀사 제품이 사소한 고장을 일으켰을 때 A/S를 나온 직원의 친절과 책임감이 저와 저희 가족을 감동시켰습니다. 이런 기업이라면 내 인생을 함께 해도 될 것 같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베스트답변 :
사회에서의 아이덴티티를 찾기 위해서입니다.
대학 3학년 때 취업을 의식하게 되어 왜 일을 하는가에 대해 깊이 고민을 했습니다. 그 때 우연찮게 ○○기업에서 일하는 선배를 만나 일의 엄격함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일의 엄격함과는 달리 선배의 눈은 학생 때와는 또 다른 면으로 매우 매력적으로 빛나고 있었습니다. 그 눈동자에서 저는 큰 감명을 받았습니다. 일에 대한 열정과 자신감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저 역시 저만의 일을 통해 당당한 눈빛을 가질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베스트답변 :
제 의견을 논리적이면서도 예의에 어긋나지 않게 말씀드리고 그 후 다시 상사의 의견을 경청합니다. 제 의견이 잘못되었을 수도 있으나 제가 도무지 납득이 안 되는 의견일 때에는 무조건 상사의 의견대로 따른다고 해서 바람직한 일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시간을 두고 심도 있게 이야기를 나누어 보겠습니다.
베스트답변 :
협동심이 강하고 책임감이 강한 점을 저의 장점으로 들고 싶습니다. 이 점은 주변으로부터도 인정을 받는 부분인데 그에 비해 성격이 급해 일처리가 다소 빠르지 않느냐는 지적을 받고 있습니다. 신속하게 일을 처리하다 보니 간혹 뜻하지 않은 실수가 생기기도 합니다. 그래서 가급적이면 빠르게 일을 진행하더라도 마음은 느긋하게 갖고 꼼꼼하게 일을 처리하고자 노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