숯을 현미경으로 보면 표면에 미세한 구멍이 무수히 많이 뚫어져 있다. 이 공 극은 마치 자유자재로 통할 수 있는 아주 작은 파이프를 많이 묶어 놓은 것처럼 생겼는데, 이러한 모양을 다공(多孔)체라고 부른다. 카라멜 같은 경우에도 기공이 뚫린 다공체 구조를 하고 있는 데 이것은 내부의 공극이 외부와 통하지 않는 데 반해 숯은 표면으로도 뚫려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이 공극을 매크로 공극이라고 한다. 매크로 공극의 직경은 숯의 재질과 제조공정 등에 따라 다르지만 대개 몇 미크론부터 몇백 미크론까지이며, 게다가 매크로 공극 내부에는 더 작은 마이크로 공극이 수없이 뚫려 있다.
숯은 "공극덩어리"로 이루어져 있고, 미세한 구명이 여기 저기 종횡무진으로 가지가 무수하게 나뉜 공극의 집합체이다. 구멍이 많이 뚫려 있다는 것은 표면체가 넓다는 의미이다. 즉 숯의 구멍을 모두 평평하게 넓혀서 본다면 1g당 총면적은 약 250~300㎡, 평수로 환산하면 75~90평이나 된다. 즉, 손마디 정도 크기의 숯에 테니스장 넓이 정도의 내부 표면을 갖고 있는 셈이다.
이렇게 표면적이 넓기 때문에 숯이 물과 공기를 흡수하는 힘, 즉 기체나 액체의 분자를 흡착하는 흡착력도 매우 크다. 예를 들어 숯을 넣어 지은 밥이 맛있는 이유나, 숯을 넣은 물에서 냄새가 나지 않고 맛이 좋은 이유는 냄새의 원인이 되는 명기와 악취를 초래하는 유기물질이 숯의 공극에 흡착되어 불쾌한 냄새가 사라지기 때문이다. 이처럼 숯은 고성능 필터의 역할을 한다. 오염된 공기를 맑게 정화시키는 작용이 있어 항상 문을 닫아두거나 담배를 피우는 등 탁 해지고 눅눅한 실내공기를 깨끗하게 하는 삼림욕 효과가 있다.
우리 생활공간의 건축자재(콘크리트, 바닥재, 도료등)는 화학물질이어서 몸에 해롭다. 집안 여기저기 숯을 놓아두면 유해물질과 습기를 흡수해 두통, 가슴 답답함 등의 증상을 없애고 유해물질로부터 몸을 보호해 준다.
실내에 평당 0.5kg ~ 1kg의 숯을 적당한 용기에 담아 놓으면 탈취, 공기청정, 습기제거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또한 숯을 쓰레기통에 숯을 넣어두면 악취가 덜 나며, 벌레 등이 생기는 것도 예방할 수 있다.
신발장 안에 넣어두면 신발 냄새가 없어지며 신발의 감촉이 매우 상쾌해진다. 쌀독, 김치 등의 저장시에도 참숯을 응용하면 습기가 없어져 장시간 보관이 가능하다.
공부방의 책상옆, 침대 등에 참숯을 넣어주면 공기가 맑아지고 습기가 제거되어 상쾌한 공간을 만들어 준다. 성적이 향상되고 성질이 부드러워졌다는 연구보고가 나오기도 했다. 침대에는 참숯가루로 1Kg씩 놓은 것을 30개 정도 깔아준다. 효과는 영구적이다.
자동차의 의자 밑이나 선반에 500g~1kg정도의 숯을 놓아 두면 차의 엔진소리가 부드러워지고 공기청정작용이 있기 때문에 차내 공기가 쾌적해지며 또 숯에서 발산되는 음이온이 운전자의 정신을 안정시켜 주기 때문에 장거리 운전 시 피로를 덜어주고, 사고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 음이온이 운전자의 정신을 안정시켜 사고를 막는다.
숯의 높은 흡착력은 흡수. 흡습. 흡취 등 폭넓은 효능을 발휘하게 하여 통기성. 통수성을 높여준다. 따라서 물과 공기를 맑게 하는 정화력이나 실내의 습기를 조절하는 기능 등도 뛰어나다.
숯은 부패균의 발생을 억제해서 냄새의 근원을 없애고 그 악취를 흡착한다. 냉장고, 신발장, 옷장, 주방, 자동차, 안 등에 넣으면 탈취용이 되기도 하며, 물을 여과하는데도 활용할 수 있다. 크롤칼키나 염소 등 소독 냄새가 강한 수돗물에 숯을 넣으면 냄새도 제거되고 물맛도 좋아진다. 또 밥이 약간 탓을 때 밥 속에 숯을 넣으면 탄 냄새가 없어진다는 것은 이미 옛날부터 주부들이 사용해온 방법인 것을 우리들은 알고 있다.
첫댓글 안그래도 살 생각 이었는데....가격이 만만친 않네요.
저두 살 생각있는데 같이 공구할까요?^^
저두요. 사진처럼만 하다면 좋을텐데...
같이 해요.
저도 동참 원합니다. 가격이 좀 더 저렴하게 내렸으면 좋겠는데요. 아마 다른 세대도 구입하고자 하시는 분이 많을 것 같은데 공구 안 될까요?
네~ 공구 해요~~
공구하면 좋겠네요.
공구하면 좋지요.
전화 한번 주세요. 전국 최저가로 공급할께요. 1566-3772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