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도는 소가 누워있는 모습과 비슷하다 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우도의 대표적인 풍경으로 우도팔경이라 하여 낮과 밤(주간명월, 야항어범), 하늘과 땅(천진관산, 지두청사), 앞과 뒤(전포망대, 후해석벽), 동과 서(동안경굴, 서빈백사)를 손꼽는다. 또한 우도는 영화“시월애”, “인어공주”를 촬영한 장소로서 서정적인 제주 섬마을 풍경과 아늑한 풀밭의 정취, 푸른 제주바다와 맞닿은 하얀 백사장 풍경이 무척 인상적인 곳으로 한라산과 함께 제주도의 대표적인 관광지이다.
우도주민의 대부분은 우도에서 태어나고 자라난 본토박이들이다. 과거 우도의 주민들은 우도 내의 같은 마을에서 결혼하는 경우가 많아 주민들의 대부분은 우도 내에 외가,처가,친정,친가를 두고 있다고한다. 섬의 남동쪽 끝의 쇠머리오름(132m)에는 우도등대가 있다.
남쪽 해안과 북동쪽 탁진포를 제외한 모든 해안에는 해식애가 발달하였고 한라산의 기생 화산인 쇠머리 오름이 있을뿐 섬 전체가 하나의 용암대지이며 넓고 비옥한 평지가 펼쳐져있다. 주요 특산물은 고구마,보리,마늘 등이 생산되며 부근 해역에서는 고등어,갈치,전복 등이 잡힌다. 소,돼지 등의 사육도 활발하며 해녀들의 축산지로도 유명한곳이다.
관광안내
유람선관광 : 우도팔경과 성산 일출봉 해양공원의 절경을 만끽할 수 있다.
바다낚시 : 우도는 전 지역에서 바다낚시를 즐길 수 있으며 주요 어종은 감성돔, 돌돔, 오징어 등 다양하다. 낚시도구와 미끼 일체를 우도 내에서 구입할 수 있다.
자전거 하이킹 : 우도는 섬 둘레가 약 17km 정도로 우도팔경 및 기타 관광지를 돌아보는데 도보로는 어려움이 있으므로 자전거를 이용하면 좋다. (우도 일주 : 2∼3시간 소요)
잠수함관광 : 100톤이 넘는 잠수함 용궁호를 타고 우도 앞 바다의 수중을 탐험하는데 수심 10-30m사이의 각종 해초류 및 물고기떼, 산호초들의 아름다운 모습을 볼 수 있다.

● 우도 빨간머리앤의집, 서빈백사(산호사해수욕장), 우도봉, 우도등대공원, 하고수동해수욕장, 검말레해변, 우도잠수함, 돌칸이, 비양도, 우도올레

● 로그하우스(http://www.log-house.co.kr), 우도민박(064-728-4332), 등머울콘도(064-784-2480)

● 공항이나 제주항에서 제주 시외버스 터미널로 이동하여야 하는데 이때는 택시를 이용하는 것이 편하고 번거로움을 덜 수 있다(택시요금? 약 2000원 정도). 제주 시외버스 터미널에서 버스로 성산포항까지 이동. 버스는 제주 버스터미널을 출발 김녕리,세화리,종달리를 거쳐 성산포항에 도착하여 도선을 이용하여 우도에 입도.(시외버스 터미널에서 성산포항까지 소요시간 60분에서 70분 정도소요)

● 제주시 우도면사무소 (064-783-0004)
※ 현지사정에 따라 정보가 변경될 수 있으므로 필요한 사항을 사전에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첫댓글 우와 좋네요
와 여기 정말 가보고 싶은데..
우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