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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종교 의식
- 원시의식에 사용되어진 음악, 춤, 가면, 의상등에서 연극이 발생했다는 설.
2) 스토리 텔링
- 이야기들(사냥, 전쟁 또는 기타 무용담)이 처음에는 해설자의 행동 및 대화를 통해서, 이후에는 각 역할을 다른 사람들이 분담함으로써 점차 정교해졌다는 설.
3) 유희 본능
- 아리스토 '시학' #인간은 본능적으로 모방적이다#
- 어린 아이들이 어른을 흉내 내면서 말과 행동을 배우듯이 다른 사람이 되는 기분, 또는 다른 사람을 모방하는 것을 보고 즐긴다는 설.
Ⅱ.고전주의 연극
- 일반적으로 고전주의 연극이란 고대 그리스(희랍) 및 로마의 연극을 말한다.
1] 그리이스의 연극
- 고대 그리이스는 연극 뿐만이 아니라 문화, 예술의 전 분야에서 왕성한 업적 을 이루었다.
(1) 그리이스 연극의 사회적, 지리적 배경
1. 자연적 환경 :연중 쾌청한 날씨: 옥외모임 가능. 토론을 중요시.
양질의 암석 : 극장구조에 영향. 쾌청한 날씨와 양질의 암석은 거대한 야외 극장의 출현에 지대한 영향을 줌.
# 지리적 위치 : 아시아와 유럽을 연결하는 교량적 위치로 인해 동서양의 문 화를 골고루 받아들임.
2. 사회적 환경 (국민성) : 어떤 민족보다 자유를 신봉. 우주의 중심적 존재는 인간이라고 생각함 (인본주의)
※ agora : 광장. 시민 토론의 場이었다.
풍부한 신화와 전설 : 유일신이 아닌 다신주의 사회였다.
※ 희랍신화에 등장하는 무수한 신들은 유일신이나 절대 신이라기보다는 인간 생활에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는 신들이 훌륭한 연극적 소재가 되었다.
(2) 디오니소스 축제와 연극의 발생
- dionysus신 : 주신(主神) 제우스의 아들로써 아버지의 노여움으로 사지가 잘려 죽었으나 제우스에 의해 환생하였다. 탄생, 사망, 부활 이라는 인생의 순환과 계절의 변화에 관계있는 신이다.
로마 신화에서는 바커스(Bacchus)라고도 하며 주신, 다산 을 상징하는 신이다. 고대 그리이스 비극의 발생은 이 디오 니서스 신을 찬양하는 축제에서 시작되었다고 한다.
※ 디시램(Dithyramb) : 디오니서스 신을 찬양하는 송가. 기원전 7,8세기부터 그를 경배하는 축제시에 합창 무용경연대회가 열렸 다. (연극의 기원)
(3) 비극경연대회
- B.C 534년 비극경연대회가 제정되었다. 데스피스(Thespis)가 유일한 극작 가이다. 데스피스는 합창단만으로 구성된 찬가대에서 배우를 독립시켜 사용 했다. 연극사상 최초의 배우이기도 하다.
(오늘날까지 배우를 데스피안이라고 한다.)
※ 제1배우의 사용 : 일인 다역이라 역할을 바꿀 때마다 가면을 사용했다.
(4) 공연. 극장
1. 공연 : 4부작으로 공연 - 비극 3편 (3부작 형태) + 세이타(satyr) 또는사 티로스극 1편
※사티로스극 : 일종의 가벼운 희극으로 잡신이나 동물의 형태를 나타내는 의상을 입고, 농담이나 음담패설을 주고받는 극이다. 사티 로스란 디오니소스를 따르는 반인반수의 괴물.
2. 극장구조
a. 스케네(skene) : 배우를 위한 조그마한 탈의실 또는 대기장소. 후에는 배경으로 쓰인다.
b. 파라도이(paradoi) : 스케네 양쪽에 배우들의 등,퇴장을 위한 통로.
c. 프로스케니온(proskenion) : 배우가 연기하는 장소.
(오늘날 프로시니엄의 기원)
d. 떼아트론(teatron) : 보는 장소. 즉, 관객석을 말함.
e. 엑시클리마(eccyclema) : 특수한 이동식 장치. 바퀴가 달린 덧마루.
f. 페리악토이(periaktoi) : 프리즘처럼 3면을 가진 장치로서, 각 면에 극의 분위기에 맞는 그림을 넣어 장면전 환에 사용했다.
g. 미케네(mechane) : 하늘에서의 신의 등장 및 사자의 부활등 신비스런 장면에 사용된 도르레식의 기구.
h. 치톤(chiton) : 배우들이 원거리의 관객에게 자신의
i. 옹코스(onkos) : 신장을 높이기 위해 사용된 두건. 몸을 크게 보이기 위해 목에서 무릎까지 내려오게 하는 의상의 일종.
(5) 희랍비극의 3대 작가
1. 에스킬러스(Aeschylus) B.C 525-455 : 인류 최초의 본격적인 비극작 가. 제2의 배우 도입(데스피스와 비교)으로 얼굴 을 맞대는 갈등표현이 해졌다.
# 대표작 : 오레스테이아 3부작 - "아가멤논" "제주를 바치는 여인들" "자비로운 여신들"
2. 소포클레스(Sopocles) B.C 495-406 : 제 3의 배우 도입으로 코러스 기능 축소.
# 대표작 : 안티고네, 오이디푸스왕 등
3. 유리피데스(euripides) B.C 480?-407 : 신화나 전설에 구애받지 않 고, 당시 사회의 정치, 종교, 철학에 관심을 두고 극작을 함.
# 대표작 : 엘렉트라, 트로이의 여인들, 메디아 등.
(6) 코러스(Chorus)의 기능.
1. 배우로서의 기능 : 의견, 충고를 말하고, 관객에게 극의 개요를 알려준다.
2. 관객으로서의 기능 : 작가가 바라는 대로의 관객으로서 사건과 등장인물 에 반응.
3. 윤리적 틀로서의 기능 : 등장인물을 심판할 윤리적 표준을 세워준다.
4. 분위기 설정자로서의 기능 : 극의 분위기나 감정을 고조시키거나 반전시 킨다.
5. 장치로서의 기능 : 무대 위에 서있거나 무용을 통해 시각적 어필.
6. 극의 리듬을 이끌고 나가는 기능
(7) 비극의 구성.
1. 프롤로그(prologue) : 극의 도입부분. 앞으로 시작될 극의 상황과 등장 인물 소개.
2. 파라도스(parodos) : 코러스의 입장과 첫 번째 합창.
3. 에피소디온(episodion) : 본격적인 극의 대사부분. 배우와 배우/배우와 코러스 사이에 대화를 나누는 부분.
4. 스타시몬(stasimon) : 코러스의 노래.
5. 엑소도스(exodos) : 극의 종말 단계.
(8) 아리스토텔레스의 비극에 대한 견해.
- 카타르시스 : 아리스토텔레스는 비극의 목적을 "공포와 연민"을 통해 궁극 적으로 "감정의 정화"를 느끼는데 있다고 주장한다.
# 아리스토텔레스의 비극의 6요소
- 구성構設(plot), 인물성격人物性格(character), 사상思想(though),
말 (diction), 장관壯觀(spectacle), 음악音樂(music)
(9) 아리스토의 '시학詩學'중 비극의 주인공이 갖추어야 할 요소 (소포클레스의 '오이디푸스왕'을 중심으로)
- 주인공의 신분은 고귀한 가문의 태생이거나 사회적 지위가 높은 인간으로 서 행복한 상태에서 불행으로 떨어져야 한다.
- 몰락 직전에 자기 인식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갖고 있어야 한다.
- 주인공의 몰락은 천박한 것이 아니라 차원 높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과정 에서 발생한다.
(10) 3일치법---시간, 장소, 구성(단일구성)
- 고전주의극은 반전이 없다. (이미 알고 있는 내용의 극을 공연하기 때문에)
그리고, 고전주의극에서는 반드시 3일치법을 지켜야 했다.
1. 시간의 일치- 극중 사건을 하루(24시간)사이에 끝내야 한다.
2. 장소의 일치- 모든 사건이 동일 장소에서 일어나야 한다.
3. 구성(행동의 일치)- 모든 사건이 한가지 이야기를 위해 짜여져야 했기 때문에 단일구성의 형태를 취할 수밖에 없었으므로 반전이 없다.
※ 희랍 비극의 특성.
@ 등장인물 : 군주, 귀족.
@ 대사: 운문체 (詩行) 비극과 희극을 철저히 구분.
@ 3일치법을 반드시 준수.
@ 운명비극- 이미 운명으로 정해져 있는 비극.
(11) 그리이스의 희극.
- 디오니소스신을 위한 출연 중 술에 취한 사람들의 노래와 춤에서 기원.
- 대표적인 희극작가 : 아리스토파네스- 평화, 구름, 뤼시스트라타 등
메난드로스
2] 로마시대의 연극
(1) 환경 : 긴 해안선으로 인한 외세의 침략이 많아 무력에 관심이 집중되었 던 로마인들은 국가행정이나 법률면에서는 큰 업적을 이루었지 만, 지적인 면이나 예술적인 면에서 희랍인(希臘人)들에 비해 뒤 떨어졌다. 즉, 희랍인들이 예술의 황금시대를 누렸다면, 로마는 자체의 예술적 능력보다는 희랍연극을 그대로 전승(傳承)받았으 며, 그것도 시간이 흐름에 따라서 저질적인 오락성(娛樂性) 위주 의 예술로 타락했다.
[로마의 극작은 그리이스 작가를 그대로 모방, 답습하는 형태이고 내적인면 보다는 외적인면에 치중한 결과, 연극의 퇴보를 초래하 였다] 더군다나, 로마인들은 루디(Ludi)라고 불린 축제 때 연극 공연을 했고, 연극공연장 주변에는 서커스를 비롯 다른 볼거리들 이 즐비했기 때문에 자연히 경쟁적으로 선정적이고 오락적인 내 용과 스펙타클한 진행에 초점을 맞추었다.
※ 希臘演劇과 ROME 연극의 비교
@ 희랍연극
- 종교적 행사 (신에 대한 찬양), 국민적 축제 형식 (국민적 단합)
@ 로마연극
- 선정적, 오락적 내용 귀족의 연희 행사로 타락 (국민적 축제라기보다는 귀족의 개인적 장식에 불과). 오락물로 전락
(2) 로마시대의 대표적인 작가.
1) 세네카 (LUCIUS ANNEAUS, SENECCA B.C 4- A.D 65) : 철학가이며 네 로왕의 가정교사와 고문을 담당하기도 했다.
1. 배 경 : 세네카의 대부분의 작품은 희랍작가들의 원작을 바탕으로 쓴 것이다. 즉, 희랍작가들의 작품을 모방하여 극작했다.
2. 대표작 : 트로이의 여인들, 메디아 , 오이디푸스 왕 , 아가멤논 대왕.유 리피데스 作 소포클레스 作 에스킬러스 作
3. 특 성 : 비록 주제나 소재가 희랍작가들의 작품에 바탕을 두었지만, 그 의 비극은 르네상스 작가들에게 영향을 주었다. 특히, 그의 5 막 설정은 르네상스 작가들에게 큰 영향을 주었다.
a. 합창 : 희랍극과는 달리 극의 주제나 내용과 밀접한 관련을 갖고 있지 않음(극의 외형적 壯觀spectacle에 치중)
b. 대사 : 웅변적인 대사(set speech)가 많이 사용됨. 연설조의 거창 한 대사는 당시의 관객들에게 큰 환영을 받음.
c. 내용 : 폭력, 살인, 고문과 같은 선정적이고 폭력적인 장면이 주류 (전투적이며 야만적인 당시 로마인들의 비위에 맞도록 하기 위해) 희랍 극에서는 선정적이거나 폭력적인 장면이 무대 밖 에서 행해지고 사자나 전령을 통해 우회적으로 전달한 반면, 로마극은 무대 위에서 직접 보여주었다.
2) 푸루터스와 테렌스 : 로마시대 극작가
@ 푸 루 터 - 대표작 : 메나비크
자유분방(언어에 제약이 없는)한 극을 주로 썼다.
서민 관객 층을 대상으로 극작
@ 테 렌 스 - 대표작 : 안드리아
언어를 세련되게 정리 언어에 제약,
규칙적 극작 귀족 관객 층을 대상으로 극작
3) 로마의 판토마임 (Pantomime:무언극)
- 무언극은 지식층의 환영을 받았으며, 신화나 전설 속의 이야기를 춤으로 현 하는 형식으로 귀족들의 가정에서 그들의 기념일이나 연회에서 공연됨.
* 공연내용 : 선정적인 내용이 주류를 이루었다.
※ 마임과 판토마임의 차이
- 무언극이라는 공통점은 있으나 판토마임은 공연진행을 대본이나 줄거리에 맞추고, 마임은 대본이 없기 때문에 비교적 즉흥성이 강하다.
4) 공연과 극장
(1) 공연 - a. 귀족들이 경비를 부담했다. (귀족 유희의 도구로 전락)
b. 위의 이유로 창작의욕이 저하되었으므로 사기를 돋구기 위 해 시상제도(施賞制度)가 마련되었다.
(2) 극장 - a. 상설극장이 아닌 임시공연장을 사용(야외극장)
b. 일반 시민은 물론 노예, 창녀들도 무료로 관람 한쪽은 써커 스, 다른 한쪽은 연극을 공연하여 보고 싶은 것을 돌아다니 며 구경했다.
c. 공연시간 : 아침-점심시간이 넘도록 진행.
5) 로마 연극의 몰락원인 : 도덕적 퇴폐가 주원인.
(1) 오락 일변도의 내용. (선정적, 퇴폐적, 폭력적 내용) 인륜에 벗어나는 사건들을 즐겼으며, 도덕적 판단도 상실했다.
(2) 연극은 포로, 노예 등 비천한 층이 담당해서 수준의 저하를 가져왔다.
극작가(세네카, 테렌스 등)들도 역시 포로나 노예 출신이었다.
(3) 공연 장소는 술 마시고 떠드는 부랑아들의 집합소였다. 이들은 유랑생 활로 생긴 전염병을 유발했다.
※ 상기내용들은 중세 시대를 연극의 암흑기로 이끄는 결정적인 이유가 되었다.
(로마시대의 타락한 연극은 중세시대에 탄압을 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