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 남서부의 허파, 두꺼비 서식지
구룡산 살리기 시민청원서
녹색수도 건설을 위해 애쓰시는 한범덕 청주시장님께!
구룡산은 청주 남서부의 허파이자 전국적으로 유명한 원흥이 두꺼비의 서식지입니다. 산남동, 수곡동, 성화동, 개신동, 죽림동, 모충동, 사창동, 가경동까지 하루 수천 명의 시민이 이용하는 근린공원입니다.
산남3지구와 성화1·2지구 택지개발이 진행되면서 이미 구룡산의 산줄기는 6, 7부 능선까지 깎여 나갔으며 하루가 다르게 넓어지는 등산로와 심각하게 드러나는 나무뿌리는 시민들을 안타깝게 하고 있습니다.
또한 최근에는 자연녹지지역에 해당하는 구룡산 자락의 개발이 진행되면서 그나마 남아 있는 숲이 사라지고 있습니다. 명관한정식 인근에는 이미 빌라가 들어섰으며, 부영사랑으로 아파트 인근(산남동 산31-3번지 일원)에는 주택단지와 노인복지시설, 청주지방법원 인근(산22-132번지 일원)에는 전원주택단지와 실내골프연습장, 그리고 산남동 산 20-1번지에는 방송국 미디어센터가 신축될 예정이라고 알려지면서 많은 시민들이 구룡산 훼손에 대해 심히 걱정을 하고 있습니다.
특히 청주지방법원 인근 개발예정지역은 두꺼비 대체산란지가 조성되어 있는 곳으로 현 개발계획대로 진행된다면 어렵게 살아가고 있는 원흥이의 두꺼비는 서식지, 산란지, 생태이동통로를 잃게 되는 심각한 상황이 아닐 수 없으며 구룡산 동쪽 산자락의 개발이 불을 보듯 뻔할 것입니다.
이렇게 구룡산 숲이 훼손되는 것을 방관하면서 ‘녹색수도 청주’를 만들겠다고 한다면 청주시민 누구도 시정을 믿지 못할 것입니다.
이에 아래와 같이 청원을 하고자 합니다.
1. 현재 구룡산 일대에서 진행되거나 계획 중인 개발사업에 대해 전면 유보 및 재검토
2. 구룡산을 살리기 위한 조례제정 및 종합적인 보호대책 수립
3. 구룡산 일대의 친환경적인 개발을 위한 가이드라인 설정
4. 청주청원 통합을 대비하여 자연녹지 지역에 대한 종합적인 계획 수립
2012. 12.
구룡산을 사랑하는 청주시민 일동
* 아래 청원서를 내려받아 가족, 친지, 직장, 학교에서 서명을 받아주세요.
여러분들의 참여가 구룡산과 청주청원의 자연녹지를 보전하는 힘이 될 것입니다.
(서명용지는 팩스 292-3429로 보내주시거나 두꺼비생태문화관으로 가져다 주시면 됩니다)
청원서 다운받기 --> 구룡산살리기청원서1.hwp
첫댓글 여기는 서울인데, 저희도 서명해도 될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