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님 안녕하세요,
G.T.Allison의 3가지 모델에 대해 질문 드립니다.
앨리슨의 3가지 모델인 1) 합리적 행위자 모델 2) 조직과정 모델 3) 관료정치 모델에서,
1) 합리적 행위자 모델의 경우 현실주의의 가정에 부합한다고 이해한 반면,
2) 조직과정 모델과 3) 관료정치 모델은 국가 내부의 조직과 행위자들을 고려한다는 측면에서 자유주의와 맞닿아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앨리슨이 세 가지 모델에 우위를 매기지는 않은 것으로 알고 있는데,
그렇다면 앨리슨은 국제정치이론가로 분류했을 때에는 현실주의, 자유주의 중 어디에도 속하지 않는 건가요?
외교정책이론이어서 국제정치이론과 결부하여 이해하는 것이 오히려 부적절한 건가요?
앨리슨의 주장과 이론적으로 어떻게 분류되는지가 헷갈려서 질문 남깁니다.
감사합니다.
첫댓글 답변 : 엘리슨의 외교정책결정 모델은 통상 자유주의 이론에 속하는 것으로 봅니다. 조직과정 모델과 관료정치 모델은 비국가행위자로서의 국내적인 조직이나 관료에 초점을 맞추기에 자유주의적 모델임이 금방 식별됩니다. 합리적 행위자 모델의 경우 국가를 유일하고, 통합되고, 합리적인 행위자로 보기 때문에 현실주의적 모델의 측면이 일부 있습니다. 그렇지만 현실주의에서는 국가의 외교정책이 국가 간 힘의 관계(고전적 현실주의)나 국제체제의 구조(힘의 분포상태로서의 극성)에 의해 좌우되는 것으로 봅니다만, 앨리슨의 경우에는 국내적인 외교정책결정 과정을 통해 대안이 선택됨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면에서 자유주의적 측면이 있는 것입니다. 결국 외교정책결정 과정을 살펴보는 앨리슨의 모델은 통상은 자유주의 이론에 포함시킵니다. 비록 합리적 행위자 모델을 제시하였지만 또한 이를 비판하는 모델을 함께 제시하여 전반적으로 현실주의에 대한 비판적 시각을 보이고 있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