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계절환경체육놀이는 계절에 따라 또는 환경에 따라 달라지는 주위 자극을 골고루 유아들이 적응해낼 수 있게 하기 위해 제작되었다. 유아육상체육놀이, 유아수상체육놀이, 유아빙상체육놀이, 유아설상체육놀이를 통해서 유아들은 계절에 따라, 또는 환경에 따라 다양한 신체활동을 통해서 인지적 발달과 경험, 정서적 발달과 경험, 사회적 발달과 경험, 언어적 발달과 경험, 신체적 발달과 경험을 이룰 것이다. 이러한 발달과 경험은 유아기에 없어서는 안 될 자극들이다. 이 모두가 유아들의 정신과 뇌, 신체에 좋은 영향들을 줄 것은 분명한 사실들이다. 항상 주의할 것은 유아의 발달과 심리에 적합했는가. 유아들이 즐거워했는가. 이 두 가지의 대원칙을 평가해 보고 진단해 봐야 할 것이다. 이렇게 된다면 유아기에 유아들은 최고의 세상을 누리게 될 것이다.
가) 정의 : 유아들의 발달과 심리에 맞는 유아계절환경체육놀이를 통한 종합적이고 통합
적인 유아체육 교육 프로그램
나) 교육목표 : 여러 가지 유아계절환경체육놀이를 수행해 낼 수 있다.
다) 교육내용 : 다양한 유아계절환경체육놀이 프로그램을 즐겁게 수행해 낸다.
라) 기대효과 :
㉠정신뇌신체활동(MBPA - Mind Brain Physical Activity)을 원활히 수행해 낼 수 있다.
즉, 정신이 뇌를 통해 추구하고 있는 신체활동의 원활한 수행과 신체가 정보를 뇌에
전달해 뇌가 정확히 정신요소를 만들어내는 기능을 기를 수 있다.
㉡다양한 유아계절환경체육놀이의 규칙과 질서를 이해할 수 있다.
㉢다양한 체력요소들이 발달될 수 있다.
㉣유아계절환경체육놀이 프로그램을 통해 자신감, 성취감을 누릴 수 있다.
㉤뇌의 기능 향상을 효과적으로 기대할 수 있다.
㉥모두가 함께 즐거워하며 즐거움을 공감할 수 있다.
㉦다양한 정서적 반응을 통해 정서의 다양한 발달을 기대할 수 있다.
㉧인지의 다양한 작용을 통해 인지적 발달을 효과적으로 기대할 수 있다.
㉨다른 유아의 활동을 응원하면서 남을 격려하는 것을 배우고 다른 유아들의 응원 속에
서 다른 사람들의 성원에 감사하는 마음을 지니게 된다.
마) 교육환경 : 바닥이 매트로 깔린 안전을 고려한 실내 공간 또는 안전한 실외 공간
바) 교수-학습 대형 : 11자 대형
사) 주의사항 : 유아의 신체적 발달, 인지적 발달, 정서적 발달, 사회적 발달, 언어적 발
달에 적합하게 지도하고, MBPA (Mind Brain Physical Activity) 발달에 적
합하게 지도한다.
아) 교육평가 :
㉠MBPA (Mind Brain Physical Activity)를 제대로 수행하고 있는가.
㉡유아들이 유아계절환경체육놀이와 관련해서 교사의 동작을 잘 따라했는가.
㉢유아들이 유아계절환경체육놀이와 관련해서 자신의 의도대로 신체를 움직였는가.
㉣유아들이 교사의 언어활동을 이해하고 그렇게 신체를 움직이고 있는가.
㉤유아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고 있는가.
㉥유아들이 즐거운 정서를 표현하고 있는가.
㉦남을 배려하고 있는가.
㉧동료 유아들과 협동하고 있는가.
㉨유아들이 유아계절환경체육놀이의 규칙과 준수사항을 잘 지키고 있는가.
1) 유아육상체육놀이
유아들이 걷고 달리고 뜀뛰기한다는 것은 유아의 정서적, 신체적 발달과 경험에 아주 좋은 결과를 낳게 된다. 전, 후, 좌, 우로 다양한 방향으로 신체를 움직인다는 것은 다양한 뇌의 활동이라는 근원을 찾게 된다. 오른쪽으로 달린다든지, 왼쪽으로 달린다든지 등의 활동은 참으로 흥미 있고 우리의 삶과는 좀 차이가 나는 유별난 경험이 될 수 있다. 당연히 비교적 발달이 늦은 유아들에겐 뒤로 뜀뛰기, 뒤로 달리기 등은 어려운 행동일 수 있다. 하지만 그러한 활동들을 재미있게 수행했을 때, 유아들은 정신, 뇌, 신체가 하나 됨을 이루며 온전한 발달을 이루어 갈 것이다. 유아육상놀이는 실내에서, 실외에서 다양하게 적용될 수 있고 많은 교구들이 동원되지 않는다는 점에서 쉽게 유아들에게 적용될 수 있을 것이다. 어른의 생각으론 아무 것도 아닌 것이 유아들에겐 소중한 경험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잊어서는 안 될 것이다.
가) 정의 : 유아들의 발달과 심리에 맞는 유아육상체육놀이를 통한 종합적이고 통합적인
유아체육 교육 프로그램
나) 교육목표 : 여러 가지 유아육상체육놀이를 수행해 낼 수 있다.
다) 교육내용 : 다양한 유아육상체육놀이 프로그램을 즐겁게 수행해 낸다.
라) 기대효과 :
㉠정신뇌신체활동(MBPA - Mind Brain Physical Activity)을 원활히 수행해 낼 수 있다.
즉, 정신이 뇌를 통해 추구하고 있는 신체활동의 원활한 수행과 신체가 정보를 뇌에
전달해 뇌가 정확히 정신요소를 만들어내는 기능을 기를 수 있다.
㉡다양한 유아육상체육놀이의 규칙과 질서를 이해할 수 있다.
㉢다양한 체력요소들이 발달될 수 있다.
㉣유아육상체육놀이 프로그램을 통해 자신감, 성취감을 누릴 수 있다.
㉤뇌의 기능 향상을 효과적으로 기대할 수 있다.
㉥모두가 함께 즐거워하며 즐거움을 공감할 수 있다.
㉦다양한 정서적 반응을 통해 정서의 다양한 발달을 기대할 수 있다.
㉧인지의 다양한 작용을 통해 인지적 발달을 효과적으로 기대할 수 있다.
㉨다른 유아의 활동을 응원하면서 남을 격려하는 것을 배우고 다른 유아들의 응원 속에
서 다른 사람들의 성원에 감사하는 마음을 지니게 된다.
마) 교육환경 : 바닥이 매트로 깔린 안전을 고려한 실내 공간 또는 안전한 실외 공간
바) 교수-학습 대형 : 11자 대형
사) 주의사항 : 유아의 신체적 발달, 인지적 발달, 정서적 발달, 사회적 발달, 언어적 발
달에 적합하게 지도하고, MBPA (Mind Brain Physical Activity) 발달에 적
합하게 지도한다.
아) 교육평가 :
㉠MBPA (Mind Brain Physical Activity)를 제대로 수행하고 있는가.
㉡유아들이 유아육상체육놀이와 관련해서 교사의 동작을 잘 따라했는가.
㉢유아들이 유아육상체육놀이와 관련해서 자신의 의도대로 신체를 움직였는가.
㉣유아들이 교사의 언어활동을 이해하고 그렇게 신체를 움직이고 있는가.
㉤유아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고 있는가.
㉥유아들이 즐거운 정서를 표현하고 있는가.
㉦남을 배려하고 있는가.
㉧동료 유아들과 협동하고 있는가.
㉨유아들이 유아육상체육놀이의 규칙과 준수사항을 잘 지키고 있는가.
가) 유아걷기놀이
유아걷기놀이는 유아에겐 아주 소중한 놀이가 된다. 걷기는 여러 가지 활동에 기초를 이루고 있다. 그 기초 속에서 유아들은 많은 창의적, 발전적 활동들을 수행해 낼 수 있다. 다양한 손의 동작과 함께 다양한 걷기 동작들이 수행된다. 유아들의 그 속에서 수 많은 생각의 경험들을 할 것이고, 그 사고의 경험들은 유아들의 사고의 폭과 관련이 될 것이다. 사고의 폭이 넓어지고 깊어지면서 유아들의 사고의 유창성 및 사고의 유연성이 생겨날 것이며, 유아들은 사고의 독창적인 영역을 누리게 될 것이다. 이야말로 가장 소중한 정신 요소의 교육이 아닌가 생각해 본다. 유아들에게 소중한 교육을 깊이 있는 교수-학습 방법의 연구로 즐겁고 유아들의 발달과 심리에 적합하게 적용해 줘야 할 것이다.
가) 정의 : 유아들의 발달과 심리에 맞는 유아걷기놀이를 통한 종합적이고 통합적인 유아
체육 교육 프로그램
나) 교육목표 : 여러 가지 유아걷기놀이를 수행해 낼 수 있다.
다) 교육내용 : 다양한 유아걷기놀이 프로그램을 즐겁게 수행해 낸다.
라) 기대효과 :
㉠정신뇌신체활동(MBPA - Mind Brain Physical Activity)을 원활히 수행해 낼 수 있다.
즉, 정신이 뇌를 통해 추구하고 있는 신체활동의 원활한 수행과 신체가 정보를 뇌에
전달해 뇌가 정확히 정신요소를 만들어내는 기능을 기를 수 있다.
㉡다양한 유아걷기놀이의 규칙과 질서를 이해할 수 있다.
㉢다양한 체력요소들이 발달될 수 있다.
㉣유아걷기놀이 프로그램을 통해 자신감, 성취감을 누릴 수 있다.
㉤뇌의 기능 향상을 효과적으로 기대할 수 있다.
㉥모두가 함께 즐거워하며 즐거움을 공감할 수 있다.
㉦다양한 정서적 반응을 통해 정서의 다양한 발달을 기대할 수 있다.
㉧인지의 다양한 작용을 통해 인지적 발달을 효과적으로 기대할 수 있다.
㉨다른 유아의 활동을 응원하면서 남을 격려하는 것을 배우고 다른 유아들의 응원 속에
서 다른 사람들의 성원에 감사하는 마음을 지니게 된다.
마) 교육환경 : 바닥이 매트로 깔린 안전을 고려한 실내 공간 또는 안전한 실외 공간
바) 교수-학습 대형 : 11자 대형
사) 주의사항 : 유아의 신체적 발달, 인지적 발달, 정서적 발달, 사회적 발달, 언어적 발
달에 적합하게 지도하고, MBPA (Mind Brain Physical Activity) 발달에 적
합하게 지도한다.
아) 교육평가 :
㉠MBPA (Mind Brain Physical Activity)를 제대로 수행하고 있는가.
㉡유아들이 유아걷기놀이와 관련해서 교사의 동작을 잘 따라했는가.
㉢유아들이 유아걷기놀이와 관련해서 자신의 의도대로 신체를 움직였는가.
㉣유아들이 교사의 언어활동을 이해하고 그렇게 신체를 움직이고 있는가.
㉤유아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고 있는가.
㉥유아들이 즐거운 정서를 표현하고 있는가.
㉦남을 배려하고 있는가.
㉧동료 유아들과 협동하고 있는가.
㉨유아들이 유아걷기놀이의 규칙과 준수사항을 잘 지키고 있는가.
♬앞으로 걷기
♬옆으로 걷기
♬옆으로 다리 엇갈려 걷기
♬뒤로 걷기
♬한 손 흔들며 여러 방향으로 걷기
♬양 손 동시에 흔들며 걷기
♬손 뒤로 맞잡고 앞, 옆, 뒤 걷기
♬팔 위로 동그라미 만들어 여러 방향으로 걷기
♬앞굽이 걷기
♬뒷서기 걷기
♬뒷굽이 걷기
♬옆서기 걷기
♬주춤서기 앞, 옆, 뒤 걷기
♬범서기 걷기
♬팔 앞으로 동그라미 만들어 여러 방향으로 걷기
♬손 허리하고 여러 방향으로 걷기
♬발끝으로 여러 방향을 향해 걷기
♬앞으로 나란히 하고 앞, 옆, 뒤 걷기
♬위로 나란히 하고 앞, 옆, 뒤 걷기
♬손 머리 하고 앞, 옆, 뒤 걷기
♬팔짱끼고 앞, 옆, 뒤 걷기
♬옆으로 나란히 하고 앞, 옆, 뒤 걷기
♬애기 앞으로 나란히 하고 앞, 옆, 뒤 걷기 (팔을 접어 팔꿈치를 몸에 붙이고 걷기)
♬애기 옆으로 나란히 하고 앞, 옆, 뒤 걷기
♬뒤꿈치로 여러 방향으로 향해 걷기
♬발 바깥 옆으로 여러 방향을 향해 걷기
♬기타 치는 모습 흉내 내며 앞, 옆, 뒤 걷기
♬피아노 치며 앞, 옆, 뒤 걷기
♬작은 북 치며 걷기
♬나팔 불며 걷기
♬장구 치는 시늉하며 걷기
♬오리걸음 걷기
♬게걸음 걷기
♬악어 걸음 걷기
♬소걸음 걷기
♬로봇처럼 걷기
♬태권도 지르기하며 걷기
♬앞서기로 여러 방향을 향해 걷기
♬앞굽이로 여러 방향을 향해 가기
♬뒷서기 옆으로 가기
♬뒷서기 뒤로 가기
♬뒷굽이 옆으로 가기
♬뒷굽이 뒤로 가기
♬옆서기 앞옆으로 돌아가기
♬주춤서기 옆으로 가기
♬주춤서기 뒤로 가기
♬범서기 옆으로 가기
♬범서기 뒤로 가기
♬한 쪽 눈감고 앞, 옆, 뒤 걷기
♬두 눈 다 감고 앞, 옆, 뒤 걷기
♬무릎 많이 올려 앞, 옆, 뒤 걷기
♬무릎 가슴에 닿게 앞, 옆, 뒤 걷기
♬팔꿈치 무릎에 대며 앞, 옆, 뒤 걷기
♬발 손에 대며 앞, 옆, 뒤 걷기
♬펑튀기 하며 앞, 옆, 뒤 걷기(두 손을 위로 올리면서 한 다리를 드는 모습)
♬다리 펴고 앞, 옆, 뒤 걷기
♬위에서 박수 치며 앞, 옆, 뒤 걷기
♬앞에서 박수 치며 앞, 옆, 뒤 걷기
♬뒤에서 박수 치며 앞, 옆, 뒤 걷기
♬씩씩한 군인처럼 팔 많이 올리고 걷기
♬고문관(같은 손 같은 발을 내밀며 가기)군인 걷기
♬무릎으로 앞으로 걷기
♬무릎으로 옆으로 걷기
♬무릎으로 뒤로 걷기
♬고개 흔들며 앞, 옆, 뒤 걷기
♬팔 직각으로 해서 걷기
♬팔 귀까지 올려 걷기
♬손 위에서 흔들며 걷기
♬칼 휘두르는 모습 흉내 내며 걷기
♬검 내려치는 모습 흉내 내며 걷기
♬조별로 앞사람의 동작을 따라 걷기
♬빠르게 걷기
♬느리게 걷기
♬보폭을 달리하여 걷기
♬다리 꼬아 걷기
♬짐을 메고 걷는 모습
♬허리 숙이고 걷기
♬무릎 높게, 낮게, 펴고, 굽히고 걷기
♬짝과 함께 한 손잡고 걷기
♬짝과 양 손잡고 걷기
♬짝과 등을 댄 채 팔을 잡고 걷기
♬앉아 다리 감싸고 걷기
♬짝과 어깨동무하고 걷기
♬여럿이서 어깨동무하고 걷기
♬친구 발 한 쪽 들어주고 걷기
♬친구 앞에서 안고 걷기
♬친구 뒤에서 안고 걷기
♬친구 뒤에서 엉덩이 잡고 걷기
♬음악에 맞춰 걷기체조 해보기
나) 유아달리기놀이
유아달리기놀이는 유아들이 걷기에서 좀 더 빠르기를 가미한 활동이라 할 수 있다. 빠르기, 즉 스피드가 가미된다는 것은 모든 것들의 빠른 활동을 의미하게 된다. 뇌의 보다 빠른 활동, 근육의 보다 빠른 활동, 뼈의 보다 빠른 움직임, 순환기관의 보다 빠른 활동, 호흡기관의 보다 빠른 활동, 신경기관의 보다 빠른 활동, 정신요소의 보다 빠른 활동, 이로써 유아들은 보다 빠른 활동 속에서의 경험과 발달을 이룰 수가 있는 것이다. 빠른 움직임 속에서 판단하고 결단한다는 것은 유아들의 판단력과 결단력 발달에 좋은 영향을 줄 것이다. 또한 빠른 움직임 속에서의 결과로 발생되는 성취감은 이루 말할 수가 없을 것이다. 유아들은 보다 상위의 자신감과 자존감을 누릴 수 있을 것이다. 빠른 활동 속에서의 발달과 교육, 그리고 경험 이것은 유아기에 없어서는 안될 경험이 될 것이다.
가) 정의 : 유아들의 발달과 심리에 맞는 유아달리기놀이를 통한 종합적이고 통합적인 유
아체육 교육 프로그램
나) 교육목표 : 여러 가지 유아달리기놀이를 수행해 낼 수 있다.
다) 교육내용 : 다양한 유아달리기놀이 프로그램을 즐겁게 수행해 낸다.
라) 기대효과 :
㉠정신뇌신체활동(MBPA - Mind Brain Physical Activity)을 원활히 수행해 낼 수 있다.
즉, 정신이 뇌를 통해 추구하고 있는 신체활동의 원활한 수행과 신체가 정보를 뇌에
전달해 뇌가 정확히 정신요소를 만들어내는 기능을 기를 수 있다.
㉡다양한 유아달리기놀이의 규칙과 질서를 이해할 수 있다.
㉢다양한 체력요소들이 발달될 수 있다.
㉣유아달리기놀이 프로그램을 통해 자신감, 성취감을 누릴 수 있다.
㉤뇌의 기능 향상을 효과적으로 기대할 수 있다.
㉥모두가 함께 즐거워하며 즐거움을 공감할 수 있다.
㉦다양한 정서적 반응을 통해 정서의 다양한 발달을 기대할 수 있다.
㉧인지의 다양한 작용을 통해 인지적 발달을 효과적으로 기대할 수 있다.
㉨다른 유아의 활동을 응원하면서 남을 격려하는 것을 배우고 다른 유아들의 응원 속에
서 다른 사람들의 성원에 감사하는 마음을 지니게 된다.
마) 교육환경 : 바닥이 매트로 깔린 안전을 고려한 실내 공간 또는 안전한 실외 공간
바) 교수-학습 대형 : 11자 대형
사) 주의사항 : 유아의 신체적 발달, 인지적 발달, 정서적 발달, 사회적 발달, 언어적 발
달에 적합하게 지도하고, MBPA (Mind Brain Physical Activity) 발달에 적
합하게 지도한다.
아) 교육평가 :
㉠MBPA (Mind Brain Physical Activity)를 제대로 수행하고 있는가.
㉡유아들이 유아달리기놀이와 관련해서 교사의 동작을 잘 따라했는가.
㉢유아들이 유아달리기놀이와 관련해서 자신의 의도대로 신체를 움직였는가.
㉣유아들이 교사의 언어활동을 이해하고 그렇게 신체를 움직이고 있는가.
㉤유아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고 있는가.
㉥유아들이 즐거운 정서를 표현하고 있는가.
㉦남을 배려하고 있는가.
㉧동료 유아들과 협동하고 있는가.
㉨유아들이 유아달리기놀이의 규칙과 준수사항을 잘 지키고 있는가.
♬제자리에서 달리기
♬출발선에서 앞, 옆, 뒤로 달리기
♬출발선에서 앞으로 달려 결승점까지 달리기
♬출발선에서 앞으로 달려 반환점 돌아오기
♬출발선에서 앞으로 달려 공들고 돌아오기
♬출발선에서 앞으로 달려 반환점 두 번 돌고 돌아오기
♬출발선에서 공들고 앞으로 달려 공두고 돌아오기
♬출발선에서 공들고 앞으로 달려 공으로 반환점 맞히고 돌아오기
♬한 손에 공들고 앞, 앞, 뒤로 달리기하기
♬양손에 공들고 앞, 옆, 뒤로 달리기하기
♬제자리에서 빨리 달리기
♬앞으로 빨리 달리기
♬앞으로 느리게 달리기
♬선생님 목소리 듣고 달리기
♬호각 소리 듣고 달리기
♬피아노 소리 듣고 달리기
♬북소리 듣고 달리기
♬제자리에서 무릎 높이 들면서 달리기
♬앞으로 무릎 높이 들면서 달리기
♬제자리에서 무릎 가슴까지 들면서 달리기
♬앞으로 무릎 가슴가지 들면서 달리기
♬공 하늘높이 들고 앞, 옆, 뒤로 달리기
♬공 앞으로 하고 여러 방향으로 달리기
♬공 뒤로 하고 달리기
♬제자리에서 발 뒤로 올리면서 달리기
♬앞으로 발 뒤로 올리면서 달리기
♬앞으로 나아가면서 발 앞으로 높이 올리면서 달리기
♬줄 감싸고 달리기
♬줄 높이 들고 앞, 옆, 뒤로 달리기
♬줄 앞으로 하고 달리기
♬줄 어깨에 얹고 달리기
♬제자리 발 손으로 치며 달리기
♬줄 앞으로 하고 달리기
♬줄 어깨에 얹고 달리기
♬제자리 발 손으로 치며 달리기
♬앞으로 나아가면서 발 손으로 치면서 달리기
♬옆으로 달리기
♬뒤로 달리기
♬앞, 옆, 뒤로 빨리 달리기
♬앞, 옆, 뒤로 무릎 높이 들고 달리기
♬앞, 옆, 뒤로 무릎 가슴까지 들고 달리기
♬앞, 옆, 뒤로 발 뒤로 올리면서 달리기
♬앞, 옆, 뒤로 발 앞으로 높이 올리면서 달리기
♬앞, 옆, 뒤로 발 손으로 치며 달리기
♬훌라후프 앞으로 들고 앞, 옆, 뒤 달리기
♬봉 앞으로 들고 앞, 옆, 뒤로 달리기
♬봉 옆으로 들고 앞, 옆, 뒤로 달리기
♬봉 위로 들고 앞, 옆, 뒤로 달리기
♬봉 양 손으로 머리 위에 들고 앞으로 달리기
♬봉 양 손으로 가슴 앞에 들고 달리기
♬봉 앞으로 내리치면서 달리기
♬봉 돌아 연속으로 지그재그 달리기
♬ㄱ 자로 된 코스 달리기
♬ㄴ 자로 된 코스 달리기
♬S 자로 된 코스 달리기
♬T 자로 된 코스 달리기
♬여러 모양으로 된 코스 달리기
♬앉아 있다가 신호 받고 앞으로 달리기
♬앉아 있다가 신호 받고 옆으로 달리기
♬앉아 잇다가 신호 받고 뒤로 달리기
♬애기다리 하고 있다가 신호 받고 앞, 옆, 뒤로 달리기
♬아빠다리 하고 있다가 앞, 옆, 뒤로 달리기
♬언니다리 하고 있다가 앞, 옆, 뒤로 달리기
♬오빠다리 하고 있다가 앞, 옆, 뒤로 달리기
♬엄마다리 하고 있다가 앞, 옆, 뒤로 달리기
♬할아버지 다리하고 있다가 앞, 옆, 뒤로 달리기
♬할머니 다리하고 있다가 앞, 옆, 뒤로 달리기
♬하늘 보고 누워 있다가 앞, 옆, 뒤로 달리기
♬땅 보고 누워 있다가 앞, 옆, 뒤로 달리기
♬옆으로 누워 있다가 앞, 옆, 뒤로 달리기
♬누워 다리 올리고 있다가 앞, 옆, 뒤로 달리기
♬앞으로 다리 벌리고 있다가 앞, 옆, 뒤로 달리기
♬상자 넘고 달리기
♬줄 밑으로 빠져 나가 달리기
♬줄 뛰어 넘고 달리기
♬아무런 장애물 없이 지그재그 달리기
♬벽에 손대고 제자리 달리기
♬친구 뒤에서 어깨 잡고 달리기
♬둘이 마주보고 양손을 펴 맞대고 달리기
♬줄 맨 튜브를 선생님이 잡고 그 안에서 달리기
♬두 사람이 튜브 안에서 달리기
♬세 사람이 튜브 안에서 달리기
♬눈감고 달리기
♬한발로 뛰어 달리기
♬두 사람이 손잡고 달리기
♬두 사람이 어개동무하고 달리기
♬두 사람이 손잡고 눈감고 달리기
♬두 사람이 손잡고 달리는데, 한 사람만 눈감고 달리기
♬세 사람이 손잡고 달리기
♬여러 사람이 손잡고 달리기
♬손잡고 달리다가 음악 나오면 춤추기
♬공 던지고 달려가서 공들고 달려오기
♬달려가서 태권도 미트 차고 돌아 달려오기
♬달려가서 선생님 손바닥 치고 돌아 달려오기
♬달리기를 주제로 유아스포츠율동 해보기
다) 유아뜀뛰기놀이
유아뜀뛰기놀이는 유아들에게 높은 성취감을 맛보게 해 줄 수 있는 프로그램들이다. 만3세 유아들은 뒤로 뜀뛰기하는 것에 대한 어려움을 겪기도 한다. 하지만 그 행동을 수행해내고 나서는 무한 웃음을 참지 못한다. 웃음이 함께 한다는 것은 즐거운 정서가 만들어 졌다는 증거다. 그 유아는 만족감을 느낀 것이다. 만족감은 성취감을 불러오고, 성취감은 자신감을 불러오고, 자신감을 불러온다. 자존감은 남을 존중하는 마음을 불러오고, 자존감과 남을 존중하는 마음은 자아실현에 이르는 길을 안내하게 된다.
가) 정의 : 유아들의 발달과 심리에 맞는 유아뜀뛰기놀이를 통한 종합적이고 통합적인 유
아 체육 교육 프로그램
나) 교육목표 : 여러 가지 유아뜀뛰기놀이를 수행해 낼 수 있다.
다) 교육내용 : 다양한 유아뜀뛰기놀이 프로그램을 즐겁게 수행해 낸다.
라) 기대효과 :
㉠정신뇌신체활동(MBPA - Mind Brain Physical Activity)을 원활히 수행해 낼 수 있다.
즉, 정신이 뇌를 통해 추구하고 있는 신체활동의 원활한 수행과 신체가 정보를 뇌에
전달해 뇌가 정확히 정신요소를 만들어내는 기능을 기를 수 있다.
㉡다양한 유아뜀뛰기놀이의 규칙과 질서를 이해할 수 있다.
㉢다양한 체력요소들이 발달될 수 있다.
㉣유아뜀뛰기놀이 프로그램을 통해 자신감, 성취감을 누릴 수 있다.
㉤뇌의 기능 향상을 효과적으로 기대할 수 있다.
㉥모두가 함께 즐거워하며 즐거움을 공감할 수 있다.
㉦다양한 정서적 반응을 통해 정서의 다양한 발달을 기대할 수 있다.
㉧인지의 다양한 작용을 통해 인지적 발달을 효과적으로 기대할 수 있다.
㉨다른 유아의 활동을 응원하면서 남을 격려하는 것을 배우고 다른 유아들의 응원 속에
서 다른 사람들의 성원에 감사하는 마음을 지니게 된다.
마) 교육환경 : 바닥이 매트로 깔린 안전을 고려한 실내 공간 또는 안전한 실외 공간
바) 교수-학습 대형 : 11자 대형 또는 자유대형
사) 주의사항 : 유아의 신체적 발달, 인지적 발달, 정서적 발달, 사회적 발달, 언어적 발
달에 적합하게 지도하고, MBPA (Mind Brain Physical Activity) 발달에 적
합하게 지도한다.
아) 교육평가 :
㉠MBPA (Mind Brain Physical Activity)를 제대로 수행하고 있는가.
㉡유아들이 유아뜀뛰기놀이와 관련해서 교사의 동작을 잘 따라했는가.
㉢유아들이 유아뜀뛰기놀이와 관련해서 자신의 의도대로 신체를 움직였는가.
㉣유아들이 교사의 언어활동을 이해하고 그렇게 신체를 움직이고 있는가.
㉤유아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고 있는가.
㉥유아들이 즐거운 정서를 표현하고 있는가.
㉦남을 배려하고 있는가.
㉧동료 유아들과 협동하고 있는가.
㉨유아들이 유아뜀뛰기놀이의 규칙과 준수사항을 잘 지키고 있는가.
♬제자리에서 두 발로 높이 뛰기
♬제자리에서 두 바로 멀리 뛰기
♬제자리에서 한 발로 높이뛰기
♬제자리에서 한 발로 멀리 뛰기
♬제자리에서 한발로 여러 방향으로 뛰기
♬제자리에서 오른발(왼발)로 뛰어올라 왼발(오른발)로 내려오기
♬제자리에서 오른발로 앞으로 발돋움하여 왼발로 착지하기
♬제자리에서 위로 콩콩 뛰기
♬제자리에서 높이뛰기
♬제자리에서 콩콩 빨리 뛰기
♬뛰어 무릎 가슴 닿기
♬뛰어 손으로 발 닿기
♬훌라후프 앞으로 들고 위, 앞, 옆, 뒤로 뛰기
♬훌라후프 머리 위로 들고 위, 앞, 옆, 뒤로 뛰기
♬줄 앞으로 들고 여러 방향으로 뛰기
♬줄 어개에 메고 여러 방향으로 뛰기
♬두 팔을 앞, 옆, 아래로 하여 여러 방향으로 뛰기
♬제자리에서 위로 뛰어 올라 발로 박수치기
♬제자리에서 앞으로 나아가며 뛰어올라 발로 박수치기
♬한 팔씩 앞뒤로 뛰기 반복
♬발 모아 앞뒤로 뛰기 반복
♬두 팔을 몸에 붙이고 여러 방향으로 뛰기
♬한 발 들고 위로 높이뛰기
♬두 발 들고 위로 높이뛰기
♬뛰어올라 양발로 옆으로 차기
♬몸을 웅크렸다 높이 뛰어오르기
♬발 뒤로 높이 들어 뛰기
♬걷다가 한발로 굴러 뛰어오르기
♬걷다가 한발로 굴러 뛰어 오른 후 다른 발로 내려오기
♬한 발로 뛰면서 돌기
♬두 발로 뛰면서 돌기
♬박수 치면서 한발로 뛰면서 돌기
♬박수 치면서 두발로 뛰면서 돌기
♬달리다가 한발로 구르면서 뛰어오르기
♬토끼뜀 뛰기
♬개구리처럼 뛰기
♬높이 뛰어 누가 오래 있나
♬앉았다가 높이 뛰어 오르기
♬뛰어올라 반 바퀴 돌기
♬뛰어올라 한 바퀴 돌기
♬뛰어올라 한 바퀴 반 돌기
♬날개 짓하며 제자리에서 위로 뛰기 반복
♬머리 위에서 박수 치며 위로 뛰기 반복
♬머리 위에서 박수 치며 여러 방향으로 뛰기
♬앞에서 박수 치며 여러 방향으로 뛰기
♬발 모아 앞으로 멀리 뛰기
♬발 모아 옆으로 멀리 뛰기
♬발 모아 뒤로 멀리 뛰기
♬발 벌려 앞으로 멀리 뛰기
♬발 벌려 옆으로 멀리 뛰기
♬발 벌려 뒤로 멀리 뛰기
♬높이 뛰어올라 촛불(머리 위에서 두 손을 합장한 모습)되어 내려오기
♬뛰어올라 손 위 동그라미 만들어 내려오기
♬뛰어올라 손 앞 동그라미 만들어 내려오기
♬뛰어올라 손 허리해서 내려오기
♬뛰어올라 손 머리해서 내려오기
♬공들고 여러 방향으로 뛰기
♬달려가서 매트에서 누가 멀리 뛰나
♬두 개의 매트에서 매트로 건너뛰기(점점 매트를 넓히면서)
♬달려와서 줄 뛰어넘기(바닥에 매트를 깔고)
♬달려와서 상자 뛰어넘기
♬달려와서 페트병 여러 개 뛰어넘기
♬달려와서 유니바 여러 개 뛰어넘기
♬음악에 맞춰 뜀뛰기체조 해보기
2) 유아수상체육놀이
유아수상체육놀이는 유아들에게 있어 지상이 아닌 수상이라는 또 다르고 색다른 경험이 될 수 있는 과정이다. 또한 유아기에 온 신체의 자극으로 인한 뇌발달을 극대화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기도 하다. 그러나 이 좋은 프로그램도 주의해야 할 사항들이 있다. 우선은 유아들에게 강요하지 말라는 것이다. 자연스럽게 유아들이 물에서의 놀이를 즐겁게 자발적으로 참여할 수 있게 환경과 분위기를 만들어 주는 것이 좋다. 또한 물의 높이나 수영장의 형태가 유아들에게 맞아야 한다는 것이다. 성인용 수영장에서의 유아수상놀이는 유아들에게 위험과 두려운 정서를 심어줄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계절을 가려가면서 해야 할 것이다. 추운 겨울에는 겨울 놀이들을 하는 것이 더 낫겠다는 생각이 든다. 온도에 민감한 유아들은 8월 하순만 돼도 수영장에서의 활동에 입술이 금방 파래지고 활동에 많은 제약을 받게 된다. 굳이 계절에 상관없이 유아수상놀이를 진행하겠다하면 수상놀이가 끝나면 충분히 몸을 말리고 밖의 온도에 어느 정도 적응할 활동을 한 후에 밖으로 나오는 것이 나을 것이다. 유아들의 건강을 헤쳐가면서 발달과 경험, 교육을 기대하는 것은 무식한 행위가 아니라 할 수 없다.
유아수영이라함은 유아체육 부문 중에 그래도 부모들이 많이 알고, 선호하는 종목이라 할 수 있다. 그래서 많은 학부모들이 수영장이 있는 유치원이나 어린이집에 아이를 맡기려 하는 경우도 종종 있다. 그런데, 이런 좋은 조건에서도 불구하고 유아수상놀이 “지도”의 발전과 확산은 거의 없었던 것이 사실이다.
유아수상놀이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수영장의 구조다. 우선 수영장의 크기나 구조가 유아중심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성인용 수영장이나 초등학생용 수영장에서 유아들을 지도한다면 지도하는 데에 상당히 불리한 제한을 받게 된다. 지도란, 그 불리한 제한을 빨리 걷어내고, 유리한 조건들을 도입했을 때 발전이 온다.
유아들의 수영장의 크기는 유아들의 몸집과 운동능력에 맡아야 한다. 또, 수영장 벽의 높이도 유아들의 몸집에 적정해야 한다. 왜냐하면 수영장 벽은 유아수영의 지도를 이루는데, 아주 중요한 요소가 되기 때문이다. 그리고 너무도 중요한 부분은 수영장의 물의 높낮이다. 유아수영 지도에서 어른들이 너무나 간과하고 있는 사실이 수영장의 물의 높이다. 유아수상놀이지도 시엔 물의 높낮이가 수시로 변동이 있어야 한다. 물의 높낮이에 유아들이 맞추어지는 것이 아니라, 물의 높이가 유들에게 맞추어져야 한다. 물의 높이는 유아들의 발달과 맞물린 프로그램에 의해 수시로 변동이 되어야 한다.
위에 유아중심적인 텍스트의 내용만 이루어진다면, 유아수상놀이의 절반은 이루었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유아수영장의 조건을 정리한다면,
첫째, 유아들의 몸집과 운동능력에 맞는 수영장의 크기.
둘째, 유아들의 몸집에 적정한 수영장 벽의 높이.
셋째, 유아들에게 맞추어진 수시로 변할 수 있는 물의 높이.
넷째, 유아들이 수영하기에 적합한 물의 온도.
그리고, 깨끗한 물이 있는 샤워장, 화장실이 갖추어져야 한다.
유아수영을 지도하다 보면 샤워장이 없어서 그냥 아이들을 수영장 옆에서 단체로 옷을 벗긴 채, 수도꼭지에서 물을 받아 씻겨주고 있는 일이 종종 있는데, 올바른 수영장 예절을 유아기부터 가르쳐야 할 것이다.
또, 수영장에 화장실이 없어서 그냥 밖에다가 일을 보게 하는 곳도 있는데, 이런 것은 시정되어야 할 것이다.
유아교육기관이 수영장을 보유하고 있는 곳은 너무도 드물다. 많은 체육센터에 유아들이 전용으로 이용할 수 있는 수영장이 하루빨리 많이 생겨야 할 것이다. 유아태권도놀이는 신체로 하는 유아체육놀이이고, 유아검도놀이는 교구로 하는 유아체육놀이이다. 유아수상놀이는 물이 교구가 되어 흥미를 주는 프로그램이다. 유아의 몸과 물이 융합이 되어 이루어지는 유아체육놀이라고 할 수 있다.
유아수상놀이 지도 시에 가장 중요한 것은, 아이들과 교사와의 상호작용의 이룸이라고도 할 수 있다. 또는 유아들이 물에 대한 두려움을 없애고 자신 있게 물을 즐길 수 있게 하는 것이다. 물놀이는 너무도 재미있다 라는 것을 느끼게 해주어야 한다. 또, 수영장에 들어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한 약속을 분명히 해두어야 한다. 유아교육기관의 교사들은 1:1교육지도가 아니다. 적어도 1:30은 지도해야 하는 것이다. 예전에 00어린이집에서 수영지도를 제의를 받은 적이 있었다. 시간은 1시간, 인원은 60명, 그리고 4일간 거의 200명을 지도해 달라는 것이다. 앞이 깜깜했다. 시간도 길지만 4세부터 7세까지 어떻게 한 번에 60명을 지도할 수 있을까. 게다가 보조교사도 없이. 하지만, 거기서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으리라는 생각에 도전했다. 역시 아이들은 물속에 들어가자마자, 장난을 치고 난리였다. 거의 아무 소리도 낼 수가 없었고, 물소리와 아이들의 소리가 거의 수영장을 뒤덮었다. 질서란 어디서도 찾아볼 수가 없었다. 그래서 아이들에게 “수영장에 들어가면 처음에 어떻게 해야 하지요?”라는 질문을 했다. 아이들에게 생각할 시간을 준 후, “수영장에 들어가면 벽 잡고 있어야 해요.” 이런 제안을 하고, 약속을 했다. 그리고 수영장에 들어가서 벽을 안 잡고 있는 친구들은 곧바로 생활지도를 했다. 아이들의 질서가 잡히기 시작했고 벽은 내게 아주 소중한 교구가 되었다. 또, 아이들의 흥미와 관심을 끌고도 남을 만큼 미끄럼틀은 아주 중요한 교육교구인 동시에 교육촉진제가 되기도 했다. “말을 잘 듣고 열심히 하는 친구는 미끄럼틀을 타게 시켜줄 거예요.” 아이들은 선물에 너무 민감하다. 아이들은 기꺼이 질서를 지켜냈다.
수영장에서도 마찬가지도. 11자 모형이나, ㄷ자 모형으로 지도를 해야 한다. 벽을 잡은 상태에서 물장구도 칠 수가 있다. 그리고 반드시 언어적인 약속이 이루어져야 한다. 교사가 “전체!” 하면, 아이들은 “수영 선생님!” 이라는 약속된 언어를 외칠 수 있어야 한다. 그래야 물소리에서의 혼란에서 벗어나, 아이들을 지도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교사의 가장 중요한 태도는 물놀이라는 생각을 가져야 한다는 것이다. 4, 5세 유아들은 물에서 엎드리기를 두려워한다. 땅을 짚고 길 수 있게 만들어주는 것이 우선이다. 그렇다면 물의 높낮이도 어느 정도인지 예상이 갈 것이다. 물에서 누가 빨리 걸어가나, 누가 빨리 뛰어가나, 누가 빨리 기어가나, 이런 식의 지도안이 짜져야 할 것이며, 교사는 악어, 아이들은 물고기, 이런 상상력을 자극할 수 있는 지도방법으로 아이들과 맘껏 물에서 놀아야 할 것이다. 물에 대한 두려움이 사라지고 물에 대한 친근감이 형성된 후, 물속에서의 자신감이 유아들에게 생겨날 것이다. “악어다, 도망가자.” 뛰어가다가 더 빨리 가려하기 위해서, 엎드려 물장구를 쳤는데, 몸이 물에서 뜬것이다. 아이들은 은연중에 물에 뜨는 것을 터득한 것이다. 그 다음에 킥보드를 이용한 수영놀이, 올바른 자세확립 등이 지도되어져야 할 것이다.
일반적으로 수영장에서 그것도 전용이 아니라, 일반 아이들도 함께 하는 가운데 수영지도를 한다고 하면 집중력이 부족한 유아들 수업은 실패하고 만다. 수영장을 그 시간만큼은 확실하게 빌린다든지 아니면, 자체에서 수영장을 보유하고 있다든지 해야 할 것이다.
유아수상놀이는 수영장뿐 아니라 시골에서는 깨끗한 냇가에서도 진행될 수 있을 것이다. 수영이라는 고정적이고 형식적인 생각에서 벗어나 유아들에게 물에서의 다양한 경험을 통한 종합적이고 통합적인 교육을 시킨다는 생각을 하면 보다 폭넓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가) 정의 : 유아들의 발달과 심리에 맞는 유아수상체육놀이를 통한 종합적이고 통합적인
유아 체육 교육 프로그램
나) 교육목표 : 여러 가지 유아수상체육놀이를 수행해 낼 수 있다.
다) 교육내용 : 다양한 유아수상체육놀이 프로그램을 즐겁게 수행해 낸다.
라) 기대효과 :
㉠정신뇌신체활동(MBPA - Mind Brain Physical Activity)을 원활히 수행해 낼 수 있다.
즉, 정신이 뇌를 통해 추구하고 있는 신체활동의 원활한 수행과 신체가 정보를 뇌에
전달해 뇌가 정확히 정신요소를 만들어내는 기능을 기를 수 있다.
㉡다양한 유아수상체육놀이의 규칙과 질서를 이해할 수 있다.
㉢다양한 체력요소들이 발달될 수 있다.
㉣유아수상체육놀이 프로그램을 통해 자신감, 성취감을 누릴 수 있다.
㉤뇌의 기능 향상을 효과적으로 기대할 수 있다.
㉥모두가 함께 즐거워하며 즐거움을 공감할 수 있다.
㉦다양한 정서적 반응을 통해 정서의 다양한 발달을 기대할 수 있다.
㉧인지의 다양한 작용을 통해 인지적 발달을 효과적으로 기대할 수 있다.
㉨다른 유아의 활동을 응원하면서 남을 격려하는 것을 배우고 다른 유아들의 응원 속에
서 다른 사람들의 성원에 감사하는 마음을 지니게 된다.
마) 교육환경 : 바닥이 매트로 깔린 안전을 고려한 실내 공간 또는 안전한 실외 공간
바) 교수-학습 대형 : 11자 대형 또는 자유대형
사) 주의사항 : 유아의 신체적 발달, 인지적 발달, 정서적 발달, 사회적 발달, 언어적 발
달에 적합하게 지도하고, MBPA (Mind Brain Physical Activity) 발달에 적
합하게 지도한다.
아) 교육평가 :
㉠MBPA (Mind Brain Physical Activity)를 제대로 수행하고 있는가.
㉡유아들이 유아수상체육놀이와 관련해서 교사의 동작을 잘 따라했는가.
㉢유아들이 유아수상체육놀이와 관련해서 자신의 의도대로 신체를 움직였는가.
㉣유아들이 교사의 언어활동을 이해하고 그렇게 신체를 움직이고 있는가.
㉤유아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고 있는가.
㉥유아들이 즐거운 정서를 표현하고 있는가.
㉦남을 배려하고 있는가.
㉧동료 유아들과 협동하고 있는가.
㉨유아들이 유아수상체육놀이의 규칙과 준수사항을 잘 지키고 있는가.
♬물 밖에서 하는 여러 가지 몸 풀이 운동
♬물 안에서 하는 여러 가지 몸 풀이 운동
♬물 만져보기
♬물 아나보기
♬물 몸에 뿌려보기
♬물에서 걸어보기
♬물에서 뜀뛰어 보기
♬물에서다 달려보기
♬물 손에 모아 입으로 보글보글 해보기
♬물 하늘로 올려 뿌려보기
♬물 올리고 손바닥으로 받아보기
♬서서히 물에서 앉아보기
♬물에서 앉아 여러 가지 앉는 자세 해보기
♬벽 잡고 물장구 쳐보기
♬벽에 안아 물장구 쳐보기
♬물에서 엎드려 보기
♬물에서 기어가 보기
♬물에서 누가 빨리 달리나
♬물에서 누가 빨리 기어가나
♬물에서 누가 먼저 공을 잡나
♬미끄럼틀 손 잡고 타기
♬미끄럼틀 손 놓고 타기
♬미끄럼틀 누워서 타기
♬미끄럼틀 엎드려서 타기
♬미끄럼틀 둘이서 타기
♬미끄럼틀 여럿이서 타기
♬미끄럼틀 타고 내려와 달리기
♬미끄럼틀 타고 내려와 기어서 돌아오기
♬미끄럼틀 타고 내려와 킥보드 밀고 갔다 오기
♬악어, 상어게임
♬물에서 훌라후프 걸어서 통과하기
♬물에서 훌라후프 달려서 통과하기
♬물에서 훌라후프 기어서 통과하기
♬물에서 훌라후프 잠수해서 통과하기
♬물장구치며 손 짚고 앞으로 나아가기
♬물장구치며 손 자유형 동작하며 손 짚고 앞으로 나아가기
♬손 땅에 안 짚고 앞으로 자유형으로 나아가기
♬손 뒤로 땅 짚고 앞으로 나아가기
♬손 뒤로 땅 짚고 물장구 쳐보기
♬손 뒤로 땅 짚고 물장구치며 앞으로 나아가기
♬손 뒤로 땅 짚고 물장구치며 옆으로 움직여보기
♬손을 배형 자세로 움직이며 앞으로 나아가보기
♬배형 자세로 손 안 짚고 물장구치며 앞으로 나아가기
♬물 속에 잇는 열쇠 주워오기
그렇다. 유아수상놀이는 다양한 놀이와 다양한 활동, 다양한 게임들이 물에서 이뤄지는 것이다. 물이라는 또 다르고 색다른 공간에서의 체험은 유아들의 새로운 인지적 경험, 새로운 정서적 경험, 새로운 사회적 경험, 새로운 언어적 경험, 새로운 신체적 경험이 될 것이 분명하다.
놀이와 다양한 게임, 그리고 단계적 지도, 또 유아의 연령과 발달에 맞는 프로그램 선택, 이것과 환경이 갖춰진다면 유아수상놀이뿐만 아니라 유아수영지도는 성공하리라 본다. 유아수영이란 다른 유아체육놀이와는 달리 물에서 하는 체육놀이라는 점에서 특이한 점이 잇다. 다시 강조하지만 유아들에게 맞추어진 수영장이 조건이 굉장히 중요하다. 이것이 바로 유아존중이 중심이 된 철학이 빚어낸 결과라 말할 수 있을 것이다. 유아존중 철학은 유아를 성인과 동일한 인격체로 본다. 그렇기 때문에 유아들에게 성인과 동등한 위치에서의 수평적 관계를 유도한다. 이를 이루기 위해 교사는 유아들에게 존댓말을 쓰고 유아들을 가르침의 대상이나 상, 하 주에서 하위 개념으로 보지 않는다. 유아들은 성인들보다는 거의 모든 면에서 뒤떨어지는 것이 사실이다. 그렇기 때문에 그에 합당한 교육적 서비스를 기대하고 있고, 어른들은 그에 합당한 교육적 서비스를 당연 제공해 주는 것이다. 유아존중 철학은 인간존중 철학으로 발전할 것이며 인간 존중 철학은 세상의 어두운 면들을 사라지게 해 줄 것이다. 학교에서 교사라는 위치라서 학생들을 무시하고, 학생들에게 욕을 하고, 학생들을 막 대하는 태도는 이젠 사라져야 한다. 학생들도 대우받을 권리가 있다. 그리고 교사는 학생들을 존중할 의무와 권리가 있는 것이다. 권리! 존중할 권리 이 얼마나 가슴 벅차고 아름다운 일인가. 초․중․고등학교 교사들이 학생들에게 존댓말을 쓰고 학생들을 존중한다면 학교는 보다 아름답고 즐거운 공간이 될 것이다. 초등학교교사가 그 전에 쓰지 않았던 존댓말을 학생들에게 섰더니 학생들의 태도가 많이 변하는 것을 보았다는 사례도 있다. 스스로 존중하게 되는 모습을 발견하게 되는 것이다. 스스로를 존경하는 학생들은 남을 존경하게 된다. 교사에게 존중을 받는 학생들은 자신을 존중하게 된다. 그리고 남을 존중하게 된다. 하지만 교사에게 무시를 받는 학생들은 자신을 학대하고 남을 무시하게 된다. 지금도 그 교사는 강단에서 교육하면서 교육생들에게 늘 존댓말을 쓴다. 나이가 어리든 많든 그것은 아무런 문제가 되지 않는다. 그저 수평적 관계에서 모두에게 동일하게 존중을 표시를 해주는 것이다. 결과는 예비교사인 유아교육과 학생들이 교육에 더 많은 생각과 가치를 부여하게 된다는 것이다. 또한 스스로 유아교사 집단의 질이 보다 상승된다는 것이다. 이처름 존중은 위대한 결과를 낳는 것이다.
3) 유아설상체육놀이
눈 위에서의 경험은 유아들에게 새로운 경험으로써 새로운 정서활동과 새로운 인지활동을 유도해 낼 것이다. 이런 훌륭한 경험을 유아들에게 제공해 주지 않아서는 안 될 것이다. 눈을 던져보고, 눈을 뭉쳐보고 눈을 굴려 보면서 유아들은 눈의 특성을 알아갈 것이며, 또 다른 자극으로 또 다른 발달을 이룰 것은 자명한 사실일 것이다.
가) 정의 : 유아들의 발달과 심리에 맞는 유아설상체육놀이를 통한 종합적이고 통합적인
유아 체육 교육 프로그램
나) 교육목표 : 여러 가지 유아설상체육놀이를 수행해 낼 수 있다.
다) 교육내용 : 다양한 유아설상체육놀이 프로그램을 즐겁게 수행해 낸다.
라) 기대효과 :
㉠정신뇌신체활동(MBPA - Mind Brain Physical Activity)을 원활히 수행해 낼 수 있다.
즉, 정신이 뇌를 통해 추구하고 있는 신체활동의 원활한 수행과 신체가 정보를 뇌에
전달해 뇌가 정확히 정신요소를 만들어내는 기능을 기를 수 있다.
㉡다양한 유아설상체육놀이의 규칙과 질서를 이해할 수 있다.
㉢다양한 체력요소들이 발달될 수 있다.
㉣유아설상체육놀이 프로그램을 통해 자신감, 성취감을 누릴 수 있다.
㉤뇌의 기능 향상을 효과적으로 기대할 수 있다.
㉥모두가 함께 즐거워하며 즐거움을 공감할 수 있다.
㉦다양한 정서적 반응을 통해 정서의 다양한 발달을 기대할 수 있다.
㉧인지의 다양한 작용을 통해 인지적 발달을 효과적으로 기대할 수 있다.
㉨다른 유아의 활동을 응원하면서 남을 격려하는 것을 배우고 다른 유아들의 응원 속에
서 다른 사람들의 성원에 감사하는 마음을 지니게 된다.
마) 교육환경 : 눈이 쌓인 실외
바) 교수-학습 대형 : 자유대형
사) 주의사항 : 유아의 신체적 발달, 인지적 발달, 정서적 발달, 사회적 발달, 언어적 발
달에 적합하게 지도하고, MBPA (Mind Brain Physical Activity) 발달에 적
합하게 지도한다.
아) 교육평가 :
㉠MBPA (Mind Brain Physical Activity)를 제대로 수행하고 있는가.
㉡유아들이 유아설상체육놀이와 관련해서 교사의 동작을 잘 따라했는가.
㉢유아들이 유아설상체육놀이와 관련해서 자신의 의도대로 신체를 움직였는가.
㉣유아들이 교사의 언어활동을 이해하고 그렇게 신체를 움직이고 있는가.
㉤유아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고 있는가.
㉥유아들이 즐거운 정서를 표현하고 있는가.
㉦남을 배려하고 있는가.
㉧동료 유아들과 협동하고 있는가.
㉨유아들이 유아설상체육놀이의 규칙과 준수사항을 잘 지키고 있는가.
♬눈 위에서 걸어 보기
♬눈 위에서 달려 보기
♬눈 위에서 뜀뛰기 해보기
♬눈 위에서 미끄러져 보기
♬눈 위에서 옆으로 굴러 보기
♬떨어지는 눈 잡아 보기
♬눈 뭉쳐 보기
♬눈 뭉쳐서 멀리 던지기
♬눈 뭉쳐서 목표물 맞히기
♬눈 뭉쳐서 오른쪽으로 던져 보기
♬눈 뭉쳐서 왼쪽으로 던져 보기
♬눈 뭉쳐서 뒤로 던져 보기
♬선 그어 놓고 발 맞히기 눈싸움
♬눈 크게 뭉쳐보기
♬눈사람 만들기
♬친구들이 미끄럼 태워주기
♬끌어주는 비닐주머니 위에 앉아서 즐거움 느끼기
4) 유아빙상체육놀이
얼음은 물이 얼어서 된 것이다. 자연스럽게 유아들에게 얼음의 특성에 대해서 알려주는 계기가 될 것이며, 얼음판은 미끄럽다는 것을 유아들은 알아 갈 것이다. 또한 얼음판 위에서는 세심한, 정서적, 신체적 배려가 요구된다는 것도 알아 갈 것이다. 얼음판 위에서 걷는다든 지의 활동은 유아들에게 위험한 활동이 될 수도 있지만 교사의 세심한 배려가 함께한다면 유아들은 신체적으로 균형성의 향상을 가져올 수 있다. 얼음판 위에서의 여러 가지 활동은 또 다른 정서를 유아들에게 경험시켜 줄 것이다. 또한 유아들은 또 다른 인지활동을 경험하는 시간이 될 것이다.
가) 정의 : 유아들의 발달과 심리에 맞는 유아빙상체육놀이를 통한 종합적이고 통합적인
유아 체육 교육 프로그램
나) 교육목표 : 여러 가지 유아빙상체육놀이를 수행해 낼 수 있다.
다) 교육내용 : 다양한 유아빙상체육놀이 프로그램을 즐겁게 수행해 낸다.
라) 기대효과 :
㉠정신뇌신체활동(MBPA - Mind Brain Physical Activity)을 원활히 수행해 낼 수 있다.
즉, 정신이 뇌를 통해 추구하고 있는 신체활동의 원활한 수행과 신체가 정보를 뇌에
전달해 뇌가 정확히 정신요소를 만들어내는 기능을 기를 수 있다.
㉡다양한 유아빙상체육놀이의 규칙과 질서를 이해할 수 있다.
㉢다양한 체력요소들이 발달될 수 있다.
㉣유아빙상체육놀이 프로그램을 통해 자신감, 성취감을 누릴 수 있다.
㉤뇌의 기능 향상을 효과적으로 기대할 수 있다.
㉥모두가 함께 즐거워하며 즐거움을 공감할 수 있다.
㉦다양한 정서적 반응을 통해 정서의 다양한 발달을 기대할 수 있다.
㉧인지의 다양한 작용을 통해 인지적 발달을 효과적으로 기대할 수 있다.
㉨다른 유아의 활동을 응원하면서 남을 격려하는 것을 배우고 다른 유아들의 응원 속에
서 다른 사람들의 성원에 감사하는 마음을 지니게 된다.
마) 교육환경 : 얼음판
바) 교수-학습 대형 : 자유대형 또는 11자 대형
사) 주의사항 : 유아의 신체적 발달, 인지적 발달, 정서적 발달, 사회적 발달, 언어적 발
달에 적합하게 지도하고, MBPA (Mind Brain Physical Activity) 발달에 적
합하게 지도한다.
아) 교육평가 :
㉠MBPA (Mind Brain Physical Activity)를 제대로 수행하고 있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