① 師)본질적이고 이법적인 절대정신을 태극(道)이라하고, 현상계의 구체적인 모습을 음양이라한다. 무형의 근원은 理(太極)고, 유형의 근원은 氣다. 氣의 경계에서 보는 것이 음양이다. ② 음은 음대로, 양은 양대로 각기 나눠져 별개의 개체로 존재한다고 생각하면 크나큰 오산이다. 그것은 단지 태극이 일음일양하는 현상인 것이지, 태극이 둘로 쪼개져 음 하나 양 하나로 나눠져 별개로 활동하는 것이 아닌 것이다. ③ 動而生陽한 動極이 靜하니 陰=未發, 靜而生陰한 靜極이 動하니 陽=發 ; 주렴계 => 태극은 무극이 질서화되어 밖으로 드러난 상태, 즉 음양으로 질서화되어 직접적인 창조현상으로 나타난 것이다. 하나로 보면 태극이요, 나누어 보면 음양이다. 즉, 태극이 동하여 양이 되고, 정하여 음이 되는 것이지, 양이 활동해서 양이 되고 음이 활동해서 음이 되는 것이 아니다. 즉 음과 양이 변화하는 근원적인 실체는 태극이지 나눠진 음양이 아닌 것이다. ④ 현상계가 만들어져 대단히 복잡하게 변화되는 것 같이 보이지만 실제로 자세히 관찰하면 만상이란것이 음양운동을 하고있을 뿐이며 더 나아가 태극의 율동에 불과한 것이다. ⑤ 따라서 이러한 음양의 속성을 잘 관찰하면 천변만화하는 우주의 실상이 너무도 단순함을 알게 될 것이다.
1) 陰陽者? ; 느낌자체가 타락돼 있다. 언어자체를 우습게 안다. 동양문화의 象徵어가 음양(yin and yang)이다. 음양변화운동(현상)이란 철저한 깊고 깊은 자연 그 자체가 되어버린 그냥 머리로 나름대로 헤아려 생각하는 것이 아닌 自然을 그대로 보고 느낀 것. 순수감성이요 고도의 지성이다.
天地之道也 萬物之綱紀. 變化之父母 生殺之本始. 神明之府也 ➁ 음지(응달)와 양지(양달) ; 언덕을 두고 빛과 그림자가 생김(동시성, 상대성) ③ 우주의 두 가지 마음자리 ④ 음양은 사물의 양면성, 생명의 양면성 ⑤ 天道在明故로 人行於日月하고 地道在爲故로 人生於草木이라
2) 음양의 개념 ; 현상을 인식한 가장 근본이 되는 범주
① 陰: 어둠, 밤, 退, 여, 地, 月(달), 자연, 짝수, 육체, 과학, 서양, 물질, 소극적, 물(水), 통일 ② 陽: 밝음, 낮, 進, 남, 天, 日(해), 인간, 홀수, 영혼, 종교, 동양, 정신, 적극적, 불(火), 분열 ③ ex) 물위에 뜬 죽은 남녀차이, 소발굽와 말발굽차이, ④ 음속에 양이 있고 양속에 음이[水(감괘), 火(이괘)]=>술과 안주(맥주-닭고기, 소주-돼지고기), 사막의 선인장, 습지의 버섯, 음택과 양택
宇宙 |
宙; 往來古今=時間(과거,현재,미래) |
宇 ;四方上下=空間 |
공간에 있어서 |
좌(뇌;직관, 감성,예술적사고), 上 |
우(뇌;논리,수학,언어,체계적), 下 |
시간에 있어서 |
낮, 봄, 여름 |
밤, 가을, 겨울 |
|
天; 양은 기운을 뿌리고(분열, 발달) |
地;음은 기운을 잘 가둔다.(수렴, 통합) |
星이타다 꺼지면 辰이 된다 |
日, 星(항성), 少陽 |
月, 辰(위성) 少陰 |
(星)교감신경-진보(동화) |
(辰)부교감신경 - 보수(이화) |
피;심장박동->모세혈관 |
혈장=바닷물, 무기염류 조성 |
혈구(백혈구, 적혈구, 혈소판) |
기(정신)가 혈(육신)을 끌고 다닌다. |
* 氣(日이 조성) -->불(형체가 없음)
* 精氣 :남성 (Magma같은 것)
->Energy로서 모이면 길을 낸다(12경락)
->침;불길을 잡아 인체를 조절(화극금) |
* 血(月이 조성) -->물(형체가 있음)
* 精血 :여성(月이 조성)
->여성월경(달의 조수)->물(피)
->혈액은 혈관을 흐른다.(기가 끌고 감) |
무생물(음) |
이분법 원생생물 = 박테리아(분열)= 영생하는 것
= 영원히 존재= 영원한 삶 = 영원한 죽음 |
무생물 |
생물(양) |
동물 |
식물 |
|
神機之物:동물 - 자율적
根於中者를 命曰神機 神去卽機息
*機;=>형체가 생명력을 이룸->조짐이 드러난 모습 |
氣立之物:식물 - 타율적
根於外者를 命曰氣立 氣止卽化絶
*根;=>나무의(생명력)있는 부위가 艮이라는 뜻 |
인생 |
↗--> 돌아가셨다.(윤회) |
삶(몸과 마음의 공존) |
죽음(몸과 마음의 분리) |
돌아왔다.(환생) <--↙ |
3) 입장(관점)에 따라 전도되(뒤바뀌)는 음양
① 성장면에서 ; 몸(身양)은 팽창하면서 자라고, 마음(心음)은 수렴하면서 성숙한다. [身 / 心]
② 운동면에서 ; 영(神양)은 자유스럽게 動하고, 육(身음)은 한곳에 靜해있다. [靈 / 肉]
하도의 입장-본체론 |
육부(六腑):위,소장,대장,방광,담,삼초 |
오장(五臟):간심비폐신 |
낙서의 입장-현상론 |
오장(五臟):간심비폐신 |
육부(六腑):위,소장,대장,방광,담,삼초 |
4) 동서양의 음양의 차이
|
동(양)-앞, (本体, 정신) |
서(음)- 뒤, (作用, 물질) |
* 밝은곳(서양)에서 어두운곳(동양)이 보이지 않는다. ∴ 서양에서는 동양의 精神과 文化를 神秘의 世界라 한다 ; 도저히 이해하기 어렵다. But 동양은 서양을 잘 볼수 있어서 금방 모방하지만 동양이 서양처럼 빛나는 문명을 갖지는 못한다. |
집 |
음을 취해 낮은곳에 둥글게 |
양을 취해 높은곳(고딕)뾰족하게 |
|
온돌,방바닥 생활 |
의자, 식탁, 침대 |
신관 |
포용성,일원적 다신관 |
배타성, 유일신 |
죽음 |
돌아가셨다. 윤회
장의차: 흰색 |
요단강 건너간다 - 지옥, 천당
장의차: 검은색 |
사고 |
순환적, 통합적 사고 |
직선적, 이분법적 사고 |
學文
바늘구멍
춤 |
동양의붓
東道(宗敎)
바늘귀(수용하여 들음)
(합리적 직관주의)
승무: 끊어질 듯 이어지는
어깨춤(팔) |
서방의 펜
西器(科學)
바늘 눈(보고 확인)
(분석적, 경험주의)
사이키 조명속의 동중
엉덩이 춤(다리) |
인사 |
그 사람은 속사람과 보호신(신) |
키스(겉으로 드러나는 身人(손,불등) |
사랑의 |
은근히, 선물, 편지
소설속: 옷고름 만지고, 애꿎은 달만 봄 |
적극성 kiss세례와 I am happy, I love you
소설속: 언어표현뿐 아니라 대담한 몸 동작 |
톱질,
연필,
창박에 비
아기 ,
셈,
문화 |
댕긴다
밖으로 밀어 깎는다
손 바닥으로 확인
업고 다님
손을펴고 엄지부터
내면이 충실한 열매 |
민다
안으로 당겨 깎는다
손등으로 확인
앉고 다님
주먹쥐고 새끼부터
밖으로 화려한 꽃 |
2 . 陰陽의 體用 兩面性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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離 ☲ (태양, 화) |
坎 ☵ (달, 수) |
표리부동한 음양
예)파[겉(청)속(백)], |
겉이 딱딱, 속은 부드러움
; 조개,소라,참외,수박,거북
; 위얼굴,가슴 |
겉이 부드러우면 속은 딱딱
;자두, 복숭아, 물고기
; 배,허벅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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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양,불; 촛불아래는 차다. 등잔 밑
->불의 중심은 허함. 태풍의 중심. |
달,물; 만물은 물을 통해 딱딱해짐.
본성은 강함. ex)콘크리트 |
외부환경이 양이면 음, 외부환경이 음이면 양의 모습.
*身土不二(그곳에 그약) |
①낙타, ②선인장(건조지방;다습한 상태), ③알로에[(건조,고온지방;다습,차다->∴마르고, 열성체질엔(0) - 살찌고,한성체질엔(x)], ④경면주사(곤륜산) |
①버섯(습지;본성건조), ②부평초(물;건조함->약재:수분을 몰아내는데 능함) ③인삼(艮方, 狗席, 陰宅, 7艮山, 양기가 停止된 곳, 햇빛과 바람이 없다.) |
계절과 음식 |
내한외열
여름, 소음인(인삼)
예)서빙고 |
내습외조
태음인(녹용) |
내열외한
겨울, 소양인
예)김장 |
내조외습
태양인 |
여름: 속은 차고 겉은 뜨겁다(소음인)
∴뜨거운: 인삼, 닭, 대추-->속이 데워지면 겉이 식는다. |
겨울: 속은 뜨겁고 겉은 차다(소양인)
∴차가운:팥빙수, 과일, 냉면, 동치미, 메밀국수 |
사람 |
인간 상체 |
인간 하체 |
얼굴 |
머리(골통)-속에 뇌 |
눈,코,귀,입등 얼굴 - 속에 뼈 |
몸통 |
가슴(속에 장부) |
배(속에 척추골반) |
신단 |
촛불은 음수로 2개 모시고 |
청수는 양수로 1그릇 모신다. |
불 ; ① 타고난 재는 차다. ② 촛불의 아래는 차다 ③ 불의 중심은 허하다 ④ 태풍의 중심은 평정 |
물 ; 만물은 물을 통해 딱딱해짐(본성이 강함)
ex)콘크리트 ① 만법귀일(法=水+去) ② 일태극수 |
사람의 성품 |
① 차갑고 냉정할수록-->활화산처럼 타오르고
②강인한근육질->순수,연약한심리 |
유들유들한 사교적일수록
-> 시베리아 벌판처럼 냉정 |
열을 가하면 본성이 나온다 |
쇠- 본성은 부드러움 |
① 오징어;구우면 딱딱, ② 낙지;끓일수록 단단,
③ 계란;후라이 |
예)오징어를 먹고 체하면 |
오징어 체했다는 것은 알맹이 性分만 얻혀있을뿐 오징어는 없다.
∴ 비방 ; 오징어를 태운물을 우려 먹는다. 오징어를 시커멓게 태워 오징어의 물질적 성분만 먹음
∴ 오징어를 꺼내면서 체내리는 것은 사기 |
一陰一陽 之謂道
獨陽不生,獨陰不成
사람 몸(父生母育)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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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유외강 ; 남자-> |
외유내강 ; 여자 |
① 정자 ; 운동성이 있고 유전자 핵만 갖고 있으며, 건강 상태에 따라 정자를 수시로 만든다.
② 남편이 겉으로 강한 척하지만 부인이 응석받이 애처럼 생각하면 다루기쉽다. |
① 난자 ; 운동성이 없고 영양공금 및 보호막 역할을하며, 태어나면서 난자의 수효가 정해진다. ② 여자는 달걸이(월경)를 한다. 한을 품으면 오뉴월에 서리 ③ 부드러운 몸속에 강인함이 있어몸안에 애를 기른다. |
분석성이 강한 눈으로 사랑을 느끼므로 몸짓과 얼굴모습에 마음을 주고. |
수용성이 강한 귀로 사랑을 느끼므로 다정다감한 말투와 분위기에 정을 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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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 정신 ; 天地陰陽운동의 핵심=精神운동(인식론의 문제):==>陰精(유형)陽神(무형)==>영원히 불변하는 宇宙의 精神이 있기 때문에 人間精神이 있다. |
속이 음<坎 ☵ (달, 수)> |
속이 양<離 ☲ (태양, 화)> |
남자 ;외음내강
① 겉으로 감상적 로맨틱 속은 흔들림이 없다.->바람을 피워도 가족을! |
여자 ; 외양내음 ① 바람을 피면 만사를 화끈하게 끝낸다. ② 외양내음하여 속이 비어있으므로 무한한 포용성(모성애) ③ 속이 허하므로 비밀이 없다. |
이성적 ; 분석 판단하여 알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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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관적으로 느낀다. |
3 . 음양을 겸전해야
①못을 박을 때도 음양으로 강약을 겸하여 때려야 못이 잘 박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