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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미라지나이트 입니다.
하루가 멀다하고 연신 기록을 깨는 강추위에 혹시 빙하기가 온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드네요.. 오늘 하루도 엄청나게 추운 날씨에 종일 떨었던 하루 입니다.
너무 추워서 난방이 안되는 공방에도 있기가 힘들어 일찍 들어와 따뜻한 집에 와 있습니다.
오늘길에 시장에 들러 저녁찬거리를 사와 아내에게 넘겨주고 잠시 잠이 나 리뷰를 준비합니다.
이번에 준비하는 리뷰는 다음주에 출시예정인 아카데미의 F-15I RA’AM 입니다.
F-15I 라암
제품 코드 : F12217
■ AIM-120B, AIM-120C, PYTHON-4, GBU-38, AGM-130, AGM-142 등 최신 무장 및 악세사리 포함
■ 카르토그라프社제 정밀 데칼
■ 바디파츠의 디테일 추가
먼저 실기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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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스라엘공군 F-15I Ra'am
F-15I 라암은 F-15E의 이스라엘 수출형으로 1993년 11월 이스라엘에 의해 선정되어 총 25대만 제작 되었으며, 1997년 9월 12일 처녀비행이 실시되었으며 1998년 이스라엘에 인도되어 Hatzerim의 제 69 Hammers라는 비행대에 배치되었습니다.
[활주로에 주기중인 이스라엘 공군 제 69 Hammers라는 비행대 소속의 F-15I 기체들 수직 미익 부분의 독수리 마킹이 최강의 기체 이글 이라는 점을 확실하게 보여주고 있다]
이 기종은 F-15E의 전술전자병장시스템 대신 이스라엘 국내 제작품인 SPS-2100 시스템이 장착 되었으며, 액티브 재밍, 레이더/미사일 경보, 교란장치 디스펜서 등이 통합되어 있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엔진은 미공군의 F-15E와 마찬가지로 F100-PW-229을 장착하고 있으며, LANTIRN, AN/APG-70 레이더, 카이저 홀로그래픽 타입 HUD, 리튼社의 링 레이져 관성항법시스템(INS), VHSIC 중앙 컴퓨터 등을 미공군과 동일한 사양으로 갖추고 있습니다.
[이륙을 위해 택싱중인 F-15I 의 모습 연습용 폭탄을 메달고 있는 모습이 흥미롭다. F-15I 는 F-15E 형의 이스라엘 수출형으로 미공군이 운영하는 F-15E형과 거의 유사한 기체이다. 이스라엘에서는 천둥을 의미라는 히브리어 Ra'AM 이라 부르고 있다]
참고로 제공용의 F-15A/B사양도 보유중인 이스라엘공군은 이 기종의 경우 Baz Meshopar (Improved Eagle)라고 부릅니다.
[F-15I 는 현재 F-4E ,F-16I 등과 함께 이스라엘 공군의 중추를 이루는 전투폭격기 역활을 하고 있다. ]
제원
주임무 : 복좌식 전투공격기
익폭: 13.5 m
기장: 19.43 m
기고: 5.63 m
최대속도: Mach 2.5/고고도, 1,482 kph/ 저고도
항속거리: 4,450 km
자중: 14,379 kg
최대중량: 36,750 kg
엔진: 2 Pratt & Whitney F100-PW-229
최대추력: 각 29,000 lb.
무장
20 mm. 기관포 1문
공대공미사일: Python 3, Python 4, Sidewinder, Sparrow and AMRAAM.
각종 공대지미사일
총 11톤 탑재
F-15I : F-15E의 이스라엘 수출형으로 Ra'am(썬더와 같은 의미임.)이라는 닉네임이 이스라엘에 의해 붙여졌다.
[이스라엘이 운용하고 있는 F-15I 는 실질상으로 미공군이 운용중인 F-15E 와 실질상으로 같은 기체이다. 하지만 전자전 장비는 성느이 더 우수한 이스라엘제로 교체되었으며 이스라엘제 무장시스템 운용이 가능한 기체로 개조되었다]
1993년 11월 이스라엘에 의해 선정되어 1994년 1월 27대가 확정주문되었으나, 1994년 5월 12일 21대/ 1995년 11월 4대가 주문되는 등 총 25대만 제작되었다.
이 기종의 처녀비행은 무도장상태에서 1997년 9월 12일 실시되었다. 이어 1997년 11월 6일 보잉社의 세인트루이스 공장에서 공식적 출고및 인도식이 거행되었으며, 1998년 1월 16일 세인트 루이스 공장을 출발하여 3일후 이스라엘에 도착하였다.
[경계 임무를 위해 이륙중인 F-15I 의 모습 랜턴포트의 모습이 흥미롭다 F-15I 는 기본적으로 미공군의 F-15E에 장착하는 것과 같은 랜턴포트를 장착이 가능하지만 최근에는 이보다 더 가볍고 성능이 우수한 스나이퍼 XR 포트로 교체하는 작업이 진행중이라고 한다]
1998년 16대, 1999년 9대가 이스라엘에 공급되어 이스라엘 공군의 제69전투비행대대에 소속되어 있다.
[F-15I 에는 미공군의 F-15E에 장착되는 전술전자병장시스템 대신 이스라엘 국내 제작품인 SPS-2100 시스템이 장착되었으며, 이 시스템은 액티브 재밍, 레이더/미사일 경보, 교란장치 디스펜서등이 통합되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기종은 F-15E의 전술전자병장시스템 대신 이스라엘 국내 제작품인 SPS-2100 시스템이 장착되었으며, 이 시스템은 액티브 재밍, 레이더/미사일 경보, 교란장치 디스펜서등이 통합되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무장을 만재하고 있는 F-15I의 모습 현재 이스라엘이 운용하고 있는 F-15I 는 개량을 가해 GBU-31 JDAM 같은 최신 GPS 폭탄을 장착 운용이 가능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엔진은 미공군의 F-15E와 마찬가지로 F100-PW-229을 장착하고 있으며, LANTIRN, 100% 성능의 AN/APG-70 레이더, 카이저 홀로그래픽 타입 HUD, 리튼社의 링 레이져 관성항법시스템(INS), VHSIC 중앙 컴퓨터등을 미공군과 동일한 사양으로 갖추고 있다.
[F-15I 에는 F-15E 와 장착된것과 같은 Pratt & Whitney F100-PW-229 엔진이 두개 장착된다 이는 기장 약 29000 파운드 이상의 출력을 내는 고출력 엔진으로 F-15I 에 있어 폭발적인 가속력을 제공하는 근원이기도 하다]
또한 620만 달러 상당의 샌더스社製 임무 계획 보조시스템(mission planning subsystems) 4개와 샌더스社製의 공통 매핑 생성 시스템(common mapping production system)이 지상 플래닝, 브리핑, 디브리핑용으로 공급되었다.
글 출처 디펜스코리아 www.defence.co.kr/weaponbook/weapon/f15e.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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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15K와 형제지간인 이스라엘공군 F-15I Ra'am
이스라엘은 걸프전이 끝난지 2년후인 1993년 새로운 장거리 공격용 전투기로 F-15E 형을 도입하기로 합니다.
[수직 하강 중인 F-15I 라암의 모습..히브리어로 천둥을 의미하는 Ra'AM 으로 불리는 이 기체는 미공군이 운용중인 F-15E와 실질상으로 같은 기체이다. 하지만 전자전 장비는 자국이 개발한 시스템으로 교체되었고 AGM-142 POPEYE 같은 이스라엘제 무장 운용이 가능한 기체라는점이 다르다. 최근에는 GPS 폭탄의 장착 및 운용이 가능하도록 개량되었다]
이는 1980년대 초반부터 개발에 들어가 1980년대 후반부터 미공군에 배치되기 시작한 F-15 이글의 최신 버전으로 공대공 임무가 주임무인 기존의 F-15A/B 와는 전혀 개념이 다른 전천후 멀티롤 파이터 였습니다.
[수직 미익 부분의 매형상의 부대마킹이 인상적인 F-15I 라암의 모습..]
F-15E 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아래 링크를 이용해 주시길 바랍니다.
이 기체는 F-15E 의 이스라엘 수출용 버젼 입니다.
[F-15E 는 개발된지 20여년이 넘은 기체지만 여전히 최강의 전투 폭격기중 하나이다]
F-15E는 개발된 지 20여년이 다된 기체지만 여전히 현존하는 최강의 공격기이자 전투기로 인정받는 기체 입니다.
[이스라엘은 총 25기의 F-15I 를 1994~1998년에 도입 제 69 비행대에서 운용하고 있다.]
하물며 1993년이면 막 걸프전에서 화려하게 그 성능을 보여주며 갓 데뷔한 기체인데 그런 기체를 그대로 도입할 수 있었던 나라는 미국 다음으로 유일한 나라가 바로 이스라엘 이였습니다.
[기당 약 29,000 파운드의 추진력을 내는 Pratt & Whitney F100-PW-229 엔진의 추진력을 이용 급상승중인 F-15I 의 모습 ]
이스라엘 이전에 F-15E 를 도입한 최초의 나라는 바로 미국의 또 다른 우방중 하나인 사우디아라비아 였는데 이들은 F-15E 형의 다운그레이드 형인 F-15S 를 구입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이스라엘은 이미 1980년도 초반에 당시 최신의 전투기인 F-15A/B 이글을 도입하여 실전에 사용한 최초의 국가이기도 하다. 1982년 레바논 전투에서의 시리아군을 상대로 한 압도적인 승리는 모두 F-15 A/B 형에 의한 격추였다]
당시에는 F-15E에 도입된 최신 기술들이 오늘날의 F-22 랩터에 도입된 것 이상의 최신 기술이였기 때문에 사우디아라비아 같은 미국의 1급 우방에도 100% 완전한 기체를 수출하는걸 꺼리던 시절이였는데 이스라엘은 미국제와 거의 같은 기체 (오히려 전자전 장비는 더 뛰어난 이스라엘제를 장착했다) 를 도입할 수 있었던 것은 역시 미국내 활동하는 유대인들의 막강한 힘이 있었기 때문이였습니다.
[F-15I 는 당시로는 최신의 기체를 미공군 사양으로 도입한 최초의 국가였고 이후 미공군 사양보다 더 뛰어난 성능의 기체를 도입한 나라는 다름아닌 대한민국 공군의 F-15K 였다.(물론 이미 구형기체 취급을 받던 1990년도 후반의 이야기지만..) 이는 미국의 1급 우방인 사우디아라비아 조차도 다운그레이드 타입인 F-15S 를 도입해야했던 것과는 상당히 대조적이다.]
이스라엘이 구입한 기체는 25대로 이들 기체는 1993년 11월 이스라엘에 의해 선정되어 1994년 1월 27대가 확정주문되었으나, 1994년 5월 12일 21대/ 1995년 11월 4대가 주문되는 등 총 25대만 제작되었습니다.
이 기종의 처녀비행은 무도장상태에서 1997년 9월 12일 실시되었습니다. 이어 1997년 11월 6일 보잉社의 세인트루이스 공장에서 공식적 출고 및 인도식이 거행되었으며, 1998년 1월 16일 세인트 루이스 공장을 출발하여 3일후 이스라엘에 도착하였다고 합니다.
[이스라엘군 창설 60주년 기념식에서 시험비행중인 F-15I 의 모습]
1998년 16대, 1999년 9대가 이스라엘에 공급되어 이스라엘 공군의 제69전투비행대대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이들 기종은 이스라엘을 뜻하는 F-15I 라는 명칭으로 수출되었으며 이스라엘에서는 라암 (Ra’AM; 히브리어어로 천둥을 의미함)이라는 이름으로 불리우고 있습니다.
[미국에서 매해마다 치루어지고 있는 플래그 훈련이 참가중인 이스라엘 제 69 베행대 소속의 F-15I 기체.. 이스라엘 공군 특유의 3색 위장으로 F-15 씨리즈중 당연 인기 최고의 기체중 하나이다]
한편 이들 기체에는 F-15E의 전술전자병장시스템 대신 이스라엘 국내 제작품인 SPS-2100 시스템이 장착되었으며, 이 시스템은 액티브 재밍, 레이더/미사일 경보, 교란장치 디스펜서등이 통합되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이스라엘의 전자전 장비는 미국제보다 더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엔진은 미공군의 F-15E와 마찬가지로 F100-PW-229을 장착하고 있으며, LANTIRN, 100% 성능의 AN/APG-70 레이더, 카이저 홀로그래픽 타입 HUD, 리튼社의 링 레이져 관성항법시스템(INS), VHSIC 중앙 컴퓨터등을 미공군과 동일한 사양으로 갖추고 있습니다.
[각종 무장을 만재하고 있는 F-15I 이는 F-15E와 같은 총 10톤 가량의 다양한 무장을 장착 할 수 있다]
또한 620만 달러 상당의 샌더스社製 임무 계획 보조시스템(mission planning subsystems) 4개와 샌더스社製의 공통 매핑 생성 시스템(common mapping production system)이 지상 플래닝, 브리핑, 디브리핑용으로 공급되었습니다.
[AIM-9 사인더 와인더 대신 이스라엘에서 개발한 단거리 미사일인 파이던을 장착한 F-15I의 모습.. 이스라엘이 운영하는 F-15I는 이스라엘이 개발한 무장들을 운영 가능하며 특히 AGM-142 팝아이 등의 스탠드오프 병기의 발사기체로 애용되고 있다]
이스라엘은 이미 1970년대 후반부터 당시의 최신의 전투기인 F-15A/B 형을 도입 운용하고 있었습니다. 특히 이들 A/B형들은 1982년 레바논 침공과 베카계곡의 전투 등지에서 시리아군의 소련제 혹은 프랑스제 전투기들을 상대로 막대한 전과를 올려 F-15 이글 전투기의 실전 경험을 최초로 알린 전투기 이기도 합니다.
[F-15I의 후방의 모습.. 엔진보호를 위해 덮개를 씌여논 상태이다. 앞에는 이스라엘 공군의 주축을 이루고 있는 기체들 A-4 스카이호크,F-4E 팬톰 그리고 형제기체인 F-15A/B 도 보이고 있다. F-15A/B 는 일반 회색톤의 제공미채 도색을 하고 있는것이 흥미롭다]
[이스라엘이 사용하고 있는 4색 제공 색들 이는 1940년대 후반부터 목격되고 있는 위장색으로 독특한 사막위장색으로 이스라엘 공군기만의 특징중 하나이다. 각각 군제락카번호로는 310번 브라운(FS30219) 313번 옐로우(FS33531) 312번 그린(FS34424) 308번 (FS36375) 정도 된다 모두 미라지의 콤프방 이스라엘 공군 특제색으로 절찬리에 판매중에 있다]
현재도 이들 A/B형과 더불어 F-15I 는 강력한 이스라엘 공군력의 중추적인 역할을 하고 있으며 특히 F-16I 수파 (SUFA;히브리어로 폭풍을 의미함) 하이-로우 믹스 개념으로 운영되고 있다고 합니다.
[현재 이스라엘 공군의 주력 공격기체중 하나인 F-16I SUFA 와 F-15I R'aAM 은 하이-로우 기체운용으로 이용되고 있다. 두 제품다 아카데미에서 올해안에 제품화를 예고하고 있어 무척 기대되는 제품중 하나이다]
[F-15I 는 우리가 도입한 F-15K 와는 혈통을 따지면 형제기체 이다. 하지만 도입시기의 문제로 인해 F-15K 의 성능이 더 뛰어난 것이 사실이다. 예를 들면 1톤 폭탄의 무장능력은 F-15K 는 총 8개 포인트인데 반해 F-15I 는 3군데 이며 F-15K가 거의 모든 하드포인트에 JDAM 같은 최신 GPS 폭탄 운영이 가능한데 반해 F-15I(F-15E) 등은 이들 장착이 어려운 기체가 많다. 하지만 최근에는 이들 기체에도 F-15K급과 비슷한 개량화 사업이 진행되고 있다]
[한국군이 도입완료한 F-15K 는 유래를 볼수 없는 최고의 무기 도입 사업으로 알려져 있다. 이는 미국의 최고 등급의 우방국가 들 조차 도입하기 어려웠던 최신의 F-15E 형을 도입한 최초의 국가이기도 하고 F-15E 에는 없던 최신 무장 시스템 (하푼이나 슬램 미사일 운영등) 을 주문한 최초의 국가이기도 하다. 세계적으로도 악랄한 (?) 무기 판매상인 미국을 상대로 이런 좋은 조건으로 최신 기체를 도입한 나라는 거의 유래를 찾아볼수 없다고 한다 현재 1차 도입분 40기 (1대는 순실중추락으로 손실)가 모두 도입되어 배치중에 있다]
[1차도입분 40여기 도입을 모두 마치고 곧 2차 도입분 21기 (추락 손실분에 대한 보너스 1기 추가) 가 도입예정에 있는 F-15K SLAM EAGLE 동북 아시아 최고의 전투기로 불리우는 이 기체의 보유로 당분간 최강 전력을 가진 막강 공군의 위상에는 변함이 없을듯 하다. 1차 도입기 와는 달리 2차분 21기에는 프랫 앤 휘트니 사의 F100-PW-229EEP 엔진을 장착하며. 또한 Sniper-XR 포드가 장착되어 들어오게 된다.]
참고 싸이트 및 서적
아카데미과학 홈페이지 (http://www.academy.co.kr/)
유용원의 군사세계 (http://bemil.chosun.com)
비겐의 군사 무기사진 전문 블로그 - 야후! 블로그
(http://kr.blog.yahoo.com/shinecommerce)
위키백과사전 한글판 (http://ko.wikipedia.org/wiki/F-15K)
위키대백과 사전 영문판 (http://en.wikipedia.org/wiki/F-15E_Strike_Eagle)
http://www.israeli-weapons.com/weapons/aircraft/f-15i/F-15I.html
http://www.globalsecurity.org/military/world/israel/f-15i.htm
http://www.boeing.co.kr/ViewContent.do?id=12822
http://www.airforce.mil.kr/ (대한민국 공군)
http://kits.kitreview.com/f15ereviewdw_1.htm
http://gustav.x-y.net/htmbox(2)/kits/(r)f-15e(1).html (정기영님의 홈페이지 가장 정확하고 방대한 에어로 모형 싸이트중 하나!)
http://www.primeportal.net/hangar/isaac_gershman/f-15i/
참고서적
KODEF 군용기 연감 ( 2007년 10월11일 도서출판 플래닛미디어 양욱 지음)
F-15K SLAM EAGLE
(2007년 6월20일 도서출판 플래닛미디어 양욱외 ISBN 978-89-92326-18-6))
Future Weapon (군사연구 황재연 정경찬 저자 2008.5.25)
2007 한국군 무기연감 (군사연구 황재연, 박재석, 김정환 2006.10.15일 초판)
* Wrighten By Mirageknight (2010.1.13 ver 1.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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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좋은 자료 일부 퍼갑니다.감사합니다
독수리 대굴빡 마크가 확 눈에 들어오네요. 미국 경제계 실세는 모두 유태인들이 미 국회도 어쩔 수 없었겠죠.
훌륭한 자료+정보 잘보았습니다~^ ^~
담주 월요일 출시라니 기대 됩니다^^
사우디아라비아의 F-15S가 공중급유도 못 받는 이유는 이스라엘의 압력에 가까운 로비의 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