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세기 초 베트남에서 자생한 신흥종교. 1975년 베트남 공산화 후 정부의 강력한 통제를 받다가 1997년 베트남 정부의 허가를 받아서 활동이 보다 자유로와졌다. 신도수는 5백만명으로 추정되며 베트남에서 불교, 카톨릭에 이어 세번째로 큰 종교로 성장.
(1) 까오다이(=카오다이)의 발생 배경
까오다이라는 종교가 정식으로 설립된 것은 1926년이다. 그러나 1919년부터 태동이 시작되었다. 그 당시, 푸 응오 반 찌에우(phu Ngo Van Chieu)라는 사람이 푸꿕(Phu Quoc)에서 코친 차이나 정부의 관리로서 일을 하고 있었는데 그는 각 신들의 임재를 믿고 따르는 도덕적인 사람이었다. 그는 무형계와 접촉하는데 회전판(ban xoay)을 사용하였다. 어느 꺼우 돔(cau dong) : 역자주, 영매가 신을 만나는 기도모임, 이하 ‘영매집회’라 칭함) 시간에 그는 알리기를 자칭 까오다이라는 한 분이 내려와서 '한 개의 눈'(mot con mat)의 형식으로 예배할 것을 허락했다고 하였다. 그로부터 찌에우(Chieau)는 까오다이 신의 신비한 법을 믿고 따랐고 6년 후 까오다이교가 레 반 쭝(Le Van Trung)을 교주로 정식 출범하게 된다. 찌에우(Chieu)는 Phu Quoc에서 관리로서 일을 마친 후 사이공으로 돌아오게 되는데 여기에서 회전판을 이용해서 기도하는 베트남 관리들의 모임을 만나게 된다. 이 들은 영매집회 때 까오다이 신이 위로부터 모임위에 A, AE, AA 라는 칭호를 가지고 내려와서 지고한 교리를 전하고 영매집회에서 가르쳤다고 한다(Tin nguong Viet Nam)
이 모임은 후에 레반쭝(Le Van Trung)과 연락을 취하게 되었다. 그는 본래 쩔 런(Cho Lon) 시장에서 살았고 이리저리 돌아다니며 싸우기를 좋아하고 놀음, 마약, 음란등에 몰입해서 돈을 찾아다니는 사람이었다.
그런데 1927년 1월 13일 쩌 가오(Cho gao : 쌀시장으로 미토에 있음) 시장의 영매집회에서 어느 한 사람이 Le Van Trung에게 일어나 얘기하도록 간청을 하자 그는 자기가 시인 이백의 혼과 접촉하였다고 알리고 이백 시인이 Trung 자신이 누구인지를 말하면서 ‘종교’에 대한 고귀한 사명이 있음을 다음과 같이 알려주었다고 했다.
'친애하는 여러분!
인자하신 예수께서 여러분에게 길을 안내하기 위해서 여러분 곁에 와 계시오. 여러분은 심령에 평안을 얻기 위해 최선을 다해 그 분을 따라야 하오. 매일 여러분은 그 분께 조금씩 가까이 가야하오. 여러분 서로가 단결하고 사랑하고 도와주어야 하오. 그것이 하늘의 법이오. 여러분들을 지금 자신을 살펴보시오 만일 자신의 이익만을 위한다면 우리는 엄청난 바람을 불러들여서 악한자들이 스스로 우리를 파괴할 것이며 우리의 심령은 더러워 지게 될 것입니다.
이 모임이 있은 후로 그는 완전히 다른 사람이 되었다. 그는 술과 놀음,마약, 음란행위등을 완전히 청산하고 도덕적인 고행의 삶을 살기 시작했다.
그리고 Le Van Trung이 팜 꼼 딱(Pham Cong Tac)과 까오 반 끄(Cao Vaen Coø)가 대표로 있는 Phu Chieu의 기도모임에 찾아가서 영매집회를 열게 되는데 바로 이 집회에서 리더들은 까오다이 신이 집회에 임했고 Trung에게 세인들을 구원할 새로운 종교의 창시자의 임무를 부여했다고 알렸다.
Phu Chieu는 당시 '까오다이 신으로부터 임무를 부여받아' 쭝(Trung), 딱(Tac), 끄(Coø)에게 새로운 교리의 길을 안내했던 사람이 되었다. 이 때부터 까오다이의 모임이 형성되었다. 1926년 이후 이 종교는 많은 지역; 쩔런(Cho Lon), 껀주옥(Can Giuoc), 록장(Loc Giang : 지금의 Long An), 떤딘(Tan Dinh), 투득(Thu Duc), 꺼우 코(Cau Kho ; 지금의 Sai Gon 지역)등으로 퍼져나가게 된다. 여러곳에서 영매집회를 통해서 까오다이는 강하게 확장되어져 갔고 민중들의 환영을 받았다. 지도자들은 존경을 받았고 여러곳에서 많은 신도들을 거느리게 되었다. 그래서 정부와의 관계에 있어서 여러가지 복잡한 문제들을 정리하기 위해서 합법화하는 작업을 생각하게 되었다. 1926년 10월 7일 28명의 지도자들이 정식적으로 까오다이교의 설립 선언문을 작성하고 코친차이나 총독(Thong Doc Nam Ky)원에 선언문을 제출하였다. 이 선언문에는 247명의 신도들이 서명날인을 한 명부가 함께 동봉되어 제출되었고 그들 모두는 까오다이교 합법화 예식에 참여하였다. 이 까오다이교 설립 선언문은 코친차이나 정부에 의해 정식적으로 인정이 되어졌다.
그 후 까오다이의 각 직분자들은 전도단을 계속해서 동,중,서남부에 파견하였고, 첫 2개월동안 20,000명 이상의 신도들이 가입하게 되었고 그 중에는 상당수가 마을에서 명망있는 남자들이었다.
(2) 까오다이의 명칭
까오다이는 '높은(Cao)곳에 있는 궁전(Naøi)'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까오다이의 또 다른 명칭은 '다이 다오 땀 끼 포 다오'(Dai Dao Tam Ky Pho Dao)이다. 이는 '제 3 기 중생들을 구원할 대 종교'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이전에 상제가 두 번 중생을 구원하였는데 그 당시에는 '5대주가 서로 떨어져 외롭게 살고'(Nam chau con song le loi) 있었다. 그래서 상제께서 서로 다른 지역에 출현해서 그 지역의 풍습과 관습에 부합한 종교를 세웠다. 이 종교들은 비록 근본이 상제라는 같은 점에서 출발하고 인류구원이라는 같은 목적을 가지고 출발하지만 서로 떨어져서 존재하는 관계로 서로 다른 모순들을 드러내게 된다. 그래서 옥황께서는 새로운 종교를 세울 것을 결정했다. 그것이 바로 까오다이인데 인류를 세번째 구원한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이 종교는 천인합일과 만교일리(Thien nhan hop nhat, vain giao phat ly)의 사상으로 단지 삼교통합 뿐 아니라 인간의 심령과 우주의 심령을 융합하려고 한다.
제1기: 복희, 신농, 연당고불, 모세, 아브라함
제2기: 유교(공자), 도교(노자), 불교(석가), 기독교(예수), 회교(모하멧)
제3기: 까오다이
* 표1)"땀끼 포 다오(Tam Ky Pho Dao)"의 진행과정
(3) 까오다이의 교리
까오다이는 아시아의 3대 종교, 즉 유교, 불교 도교의 진리를 모두 합해 놓은 것이라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들은 영매집회를 통해서 그 동안 아름답게 만들어진 진리들이 올바르게 시행되지 못했고. 종교 지도자들도 잘못되어서. 옛날의 평화와 질서를 잃어버렸다고 주장한다. 인류의 도덕적 원칙들도 거부되어져서 어리석고 의심많은 자들에게 지고의 신은 단지 하나의 이름만 있는 쓸모없는 존재가 되고 말았다. 지도자들은 천상에 지고의 신이 있다는 것을 잊어버렸고 그 분이 우주 안의 모든 사건들을 다스리시는 분이며 또 인간생명의 주인인 것을 잊어버렸다고 한다. 그 분은 지난 역사속에서 종교를 통해서 그것을 알려왔다 :
- 유교는 인도(nhan dao)
- 신도(Than dao)는 강태공(Khuong Thai Cong)은 다신을 섬겼고
- 조상교(Gia to giao)는 성도(Thanh dao)
- 도교(Lao giao)는 선도(Tien dao)
- 불교(Phat giao)는 불도(Phat dao)를 통해 알려온 것이라고 한다.
모든 종교는 한 민족의 풍습이나 관습과 연관을 맺고 있다.
까오다이의 이름은 대교(Dai dao)인데 가장 소박한 종교 중의 하나이다. 성도들이 단지 필요한 것은 집에서나 사원에서 매일 기도하는 것이다.
죄를 고백하지 않는다. 각 직분자들은 도를 전하는 것으로 충분하고 공자의 가르침에 따라 덕으로 신도들을 권면하면 된다.
각 신도들은 인류의 구원을 도왔던 각 시대의 신들에게 정중해야 한다. 예수와 석가 공자 그리고 다신들이 기도시간에 와서 묵상을 받는다고 가르친다.
원칙적으로 각 신도는 영매기도(Cau dong)를 할 수 없다. 이렇게 함으로 접신자들에게 속해있는 이들의 신적권한 이용을 피하기 위함이다.
까오다이에는 다섯가지의 교리적 원칙있다.
1) 윤리
모든 사람들에게 자신과 가정과 사회와 광범위한 가정형식과 인류의 마지막 인류의 대가족등에 대해서 가르친다. 삼강오륜이 기본덕목이다(.
2) 철학윤리
사람들이 명예와 재물과 향락을 버리도록 권고한다. 말하자면 평안을 얻기 위해서는 물질적인 탐욕을 초월해야 한다는 것이다.
3) 제례
사람들이 지존자 즉 모든 이의 아버지와 모든 선(Tien), 신(Than), 불(Phat), 성(Thanh)을 숭배하도록 권유한다. 사람은 조상에게 제사할 수 있다. 그러나 뜨겁게 드려서는 안되고 방마(Vang ma:제사를 드릴 때 사용하는 종이 그릇의 총칭)를 사용해서도 안된다.
4) 심령
다른 모든 종교를 인정하고 영혼이 존재한다는 것을 인정해야 한다. 영혼은 이생에서 사람의 행위에 영향을 받아 변화하거나 윤회한다.
5) 신도
신도는 교리를 따르는 민중이다. 교리의 기본 원리를 따르는 것 외에 어떤 어려움을 견뎌야하는 것은 없다. 매일 신도는 까오다이 제단에서 혹은 집에서 사원에서 예를 드려야 한다.
근래에 까오다이의 신도는 두 부류로 구분된다 : Thuong thua(상위그룹)과 Ha thua(하위그룹)이 그것인데 상위계급은 까오다이의 모든 어려움을 견디며 수행에 참여하는 자들이다 직책과는 무관하다. 이 상위계급은 반드시 수염을 길러야 하고 욕망을 억누르기 위해 죽으로 식사를 하며 까오다이 신도로서 품위를 지켜야 한다.
하위그룹은 여타 신도들을 말하는데 이 신도들도 매달 몇 번은 죽을 먹어야 한다. 매달 음력 1일과 15일에 죽을 먹는 것으로부터 시작한다. 이것을 Nhi chay(죽으로 매달 이틀간 식사하는 것)라고 한다. 그리고 그 후 Luc chay(매달 6일 죽으로 식사), Thap chay(매달 10일을 죽으로 식사)로 늘려간다.
6) 까오다이의 5계명
까오다이의 도를 수행하는 상위그룹의 신도들은 반드시 다음과 같은 5가지 금기를 실천해야 한다.
- 살생하지 말라. 살생은 한 생물의 근원을 잃게 하기 때문이며 동시에 그것의 양심의 중심을 잃어버리기 때문이다.
- 탐욕을 부리지 말라 ; 이는 다스리고 소유하고자 하는 탐심으로 인해 물질의 세계로 들어가 타락하는 것을 피하기 위함이다.
- 음식에 탐내지 말라 : 고기를 먹지말고 죽을 먹으라. 술을 마시지 말라 술은 두뇌와 정신에 해를 끼친다.
- 향략에 빠져들지 말라.
- 죄악된 말을 하지 말라.
(4) 까오다이의 조직
까오다이는 직분들의 구조가 거의 카톨릭과 유사한 것을 볼 수 있다. 처음 직분 수여식은 26년 11월 14일에 있었다.
남부지역 3곳에 나갔던 전도팀들이 26년 11월 14일 Tay Ninh 근처의 Tu Lam Tu사로 돌아오는데 이는 까오다이교의 첫 안면식을 위함과 동시에 직분수여식을 거행하기 위함이었다. 이 예식은 18-20일까지 3일간 성대히 거행되었는데 인도차이나 전권대사(vien toan quyen dong duong)와 남끼 총독원(vien thong doc Nam Ky), 그리고 많은 고위 관리들이 초대를 받아 참석하였다.
Le Van Trung은 득 자오 황(Duc Giao Tong:교황)으로 임명이 되어 까오다이교 전체를 조율하는 역할을 담당하게 되었고, 끄우 쭘 다이(Cua Trung Doai:행정담당기관) 의 수장이 되었다(http//www.laze.net/culture/caodai.html의 자료에서는 남성대학으로 행정을 담당하는 기관으로 기록되어 있슴)
Pham Cong Tac은 득 호 팝(Duc Ho Phap : 최고 법률기관의 수장)으로 임명됨과 동시에 히엡 티엔 다이(Hiep Thien Dai)의 수장으로서 까오다이의 모든 법규를 시행하는 임무를 부여받았다.
교황은 3분야의 직분자들을 거느리는데 유교(Khong giao), 불교(Phat giao), 도교(Lao Giao)의 보좌역을 담당하는 자들이다. 유교의 직분자들은 붉은색 옷을 입고, 불교는 노란색을, 그리고 도교는 남빛나는 색깔의 옷을 입는다.
이 세가지 색깔은 3가지의 덕성을 상징하는 것으로 붉은색은 신뢰를 노란색은 덕행을, 그리고 남빛색은 포용을 상징하는 것이다. 교황과 3명의 쯔엉 팝(Chuong Phap:법제 추기경)들은 흰색 옷을 입고 여자 직분자들도 역시 하얀색 옷을 입는다.
모든 직분은 임무에 있어서 평등한 것인데 유교 부서는 주로 인사와 예식과 질서를 담당하는 곳이고 도교 부서는 내부조직을 담당하며 사무, 신도의 교육과 자선사업을 담당한다. 불교부서는 재정과 제조, 판매등을 담당한다.
쯔엉 팝 아래는 36명(각 종교부서마다 12명)의 포이 스(Phoi su : 대주교)와 대표 1인이 있고 포이 스를 관리하에는 자오 스(Giao su : 주교) 72명(각 종교부서마다 24명씩)이 있다. 그리고 그 아래 자오 흐우(Giao huu), 레 신(le sinh), 쯕 비엑(chuc viec)과 띤 도(Tin do)로 구성되어 있다.
각 사원은 3면은 벽으로 둘러쌓여있고 한면은 출입구로 되어있는 집이다. 들어가는 입구에는 어느 사원이거나를 막론하고 3명의 성자의 벽화를 볼 수 있다. 한 사람은 Trang Trinh(1492-1587)인데 베트남의 민족주의와 독립을 예언한 시인이며, 다른 한 사람은 제국주의에 항거한 프랑스 시인 Victor Hugo(1802-1885)이며 마지막 남은 한명은 Sun-yat-sen(1802-1925)으로 1911년 중국의 혁명을 이끈 지도자이다. 이 벽화는 신도들에게 그들의 메시지를 신도들에게 전달하는 특별하고 강력한 의미를 부여한다. 사원 내부로 들어가면 또 다른 제사를 드리는 8명의 신상이 세워져 있는데 다음과 같다.
제4열: 노자-석가모니-공자: 삼교의 교주
제3열: 관음보살-이태백-관운장: 중생을 구원하는데 까오다이를 돕는 도우미
제2열: 예수: 성도의 대표
제1열: 강태공: 다신교
*표3) 오대 종교
사원에는 여러 개의 기둥들이 있는데 용의 형상으로 가득차 있고 맨 앞쪽 재단에는 큰 지구본 같은 것이 놓여 있는데 그 가운데는 제3의 눈(Con mat toi cao:지고의 눈)이 그려져 있다. 그 지구본을 바치고 있는 것은 팔각형의 괘와 동서남북을 가르키는 구멍이 뚫려있다. 제3의 눈은 북쪽에 놓여 있는데 이유는 백옥경(Bach Ngoc Kinh)에 지고한 신의 보좌가 북쪽에 있다고 기록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동쪽은 왼쪽에 위치하며 서쪽은 오른쪽에 위치한다. 재단에는 여러 기구들이 놓인다.
모든 예식을 행할 때는 두개의 촛불을 켜고 5개의 향과 침향을 태운다. 가정집에서는 벽난로 위에 재단을 만들기도 한다. 집에 재단을 만들 때는 다른 책상들 보다 높게 세운다.
예식을 거행하는 시간은 매일 4번인데 아침6시,12시18시,24시에 드려진다. 들어가는 입구는 남자는 오른쪽 여자는 왼쪽으로 정해져 있다.
예식은 제단 앞에 무릎을 꿇고 정성을 기울여 까오다이 신을 향해 향을 피우고 난다음 경을 읽는다.
경에서 말하는 요점은 다음과 같다.
Truoc su dau kho vo bien cua loai nguoi anh duong sang choi o Phuong Dong
인류의 불변하는 고난 앞에 동방에서 빛이 비취었으니
Lao tu da giai thoat cho nhan loai
노자는 인류에게 해탈을 가져왔고
Ba dao huong con nguoi den duc hanh
삼교는 인류가 덕을 행하게 하였네.
Khong Giao vach duong trung dung
유교는 중용을 길을 걸어갔고
Phat giao khuyen nguoi tu bi hi ha
불교는 사람으로 하여금 자비를 베풂으로 만족하게 하였네.
Lao giao day su trong le that va ky luat cua tinh tinh
도교는 진리의 귀중함과 성정의 규율을 가르쳤네
Nhu vay mot goc da co ba nganh giong nhau
그러므로 한 뿌리에서 세 가지가 나옴과 같으니
Nguoi ta phai ro dieu tren giu tam cho trong de doc thanh kinh
사람이 위의 일을 밝히 하며 마음을 정결케하여 경을 읽을것이니라.
위와 같이 경을 읽고 나서는 찬가를 부른다.
2) 예물
예식에 쓰는 물건들도 단순하다.
아침과 오후에 드려지는 예식에는 차가 올려지고 정오와 저녁에는 술을 드린다.
음력 1일과 15일에는 꽃과 과일을 예물로 드린다.
제단에 차려진 예물에는 의미 들어있다.
제3의 눈은 항상 북쪽에 놓인다. 그래서 동쪽은 양이고 서쪽은 음이다.
A. 두개의 초는 서로 음과 양을 상징한다. 왼쪽은 양이고 먼저 촛불을 부쳐야하고 오른쪽은 음이므로 나중에 초를태운다.
B. 5개의 향은 사람의 오관을 상징한다.
C. 물음 양을 상징하며 차는 음을 상징하는데 이는 아픈 사람에게 치료하는데 쓰이며 까오다이에 입적할 때 이 물을 사용한다. 또한 제단에 사용하는 꽃은 말려서 물에 띄워 차처럼 마시면 까오다이의 진정한 신도라면 치료가 되어진다고 믿는다.
결 론
까오다이는 스스로 자기들만의 교리를 주장하지 않는다 다만 모든 종교와 교리와 법제 그리고 풍습과 예식들을 인정하는 입장에서 교리가 세워졌다. 그런데 이 종교가 20세기 베트남의 민중속에 대중적으로 파고들 수 있었던 이유가 무엇인지 살펴보면서 본 발제를 마감하고자 한다.
1) exoterism과 esoterism : 까오다이 내부에는 두 분파로 나누어져 있다. 그 중 한 분파는 의무의 이행을 강조(exoterism)하는 분파가 있다. 일상생활 속에서 이행되어져야 하는 것으로 악은 버리고 선을 행하고 이웃 뿐만아니라 동식물과 자연에게까지도 친절을 베풀어야 한다는 일반적이고 보편적인 규범을 강조하는 분파이다. 특히 유교적 관습에 있는 삼강오륜이 귀중한 덕목으로 여겨진다.
그리고 다른 하나는 찌에우 민 보 비(Chieu - Minh vo vi)라는 분파에 의해서 실천되어진 것인데 이는 명상을 통한 ‘자기열등의식의 제거’와 ‘신적요소’들을 개발하는 것이다.
까오다이에는 위의 두 분파에 대한 설명에서 보듯 다른 혼합종교에서 흔히 범하기 쉬운 성적타락이나 도박등 사회전반에 걸쳐서 역기능의 요소보다는 순기능의 요소가 훨씬 많았다. 심지어는 당시 베트남을 지배하고 있던 프랑스의 코친차이나 정부에서도 인정할 만큼 베트남인들과 프랑스 관리들에게 동시적으로 문제가 없는 종교임을 증명할 수 있었기 때문에 까오다이가 격변기에 태생하게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발전과 성장을 거듭할 수 있었던 것이다.
2) 시대적인 흐름과 요청에 민감한 종교였다
프랑스의 지배는 베트남 불교의 침체를 가져왔는데 이는 식민지하에서 사원들이 근왕운동, 유신운동, 동유운동 등 민족해방운동을 위한 거점으로 많이 이용되었기 때문에 식민 당국으로부터 탄압을 받았다. 그리고 응웬(Nguyen : 1802 - 1945년) 왕조는 불교보다는 유교에 대해 훨씬 관대했고 또 유교를 국교로 인정하였다. 이로인해 나라는 봉건주의적인 사상속에 빠져들게 되었다. 천주교의 모습 또한 베트남에서는 배타적일수 밖에 없었다. 프랑스의 식민주의 정책에 이용당한 천주교는 당연히 베트남인들이 의지할 곳은 아니었다. 이런 베트남의 오랜 정신적 지주이던 불교세력의 쇠퇴와 천주교에 대한 배타적인 의식은 대중들로부터 점점 종교에서 멀어지게 하는 요인이 되었다. 기독교 역시 1900년대 초에 베트남에 전래가 되지만 베트남인들에게 있어서 기독교는 천주교와 별다르게 취급되어지지 않았다.
이런 시대적인 환경 속에서 베트남인들의 정신 속에는 뭔가 새로운 돌파구가 필요했던 것이고 이는 다른 어떤 종교나 교리도 비판의 대상이 되지 않고 융합하여 수용되어지는 까오다이에게로 많은 사람들이 발걸음을 옮기게 하는 요인이 된 것이다. 다시 얘기하면 까오다이는 시대적인 변화와 흐름에 빠르게 대응하는 순발력이 있었던 것이다.
* 이 자료는 특정 종교에서 베트남에 대한 선교전략 모색 차원에서 작성한 것이므로 일부 표현이 부적당한 것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불필요한 오해의 소지가 있는 일부 내용은 인용에서 제외하였습니다. 그러나 원자료의 전체적인 맥락에는 별다른 훼손이 없도록 유의하여 재편집하였습니다. 원저작의 제목은 <베트남의 종교 연구 -- 까오다이의 이해-- >이며 저자는 N. K. Kim 님으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또 2003년 9월 13일자로 공개된 자료입니다. Korea Computer Mission webzine MIR 2003년 9월호. 통권 28호.((월계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