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PG 자동차를 이용 할 때,
가장 큰 불편함을 느끼는 부분이
‘트렁크’입니다.
트렁크의 부피 면적에서 상당 부분을
큰 LPG 가스탱크가 차지하기 때문이죠.
이러한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
‘도넛탱크’가 등장하였는데요.
오늘은 트렁크의 부피를 100% 활용 가능한
도넛 탱크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도넛탱크란?
스페어타이어 공간에 탑재될 수 있게끔
만들어진 LPG 차량 전용 연료 탱크를 말합니다.
그렇다면 도넛탱크는
왜?! 등장하게 되었을까요?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LPG차량의 가장 불편한 점이자 단점은
부피가 큰 원통형 LPG 탱크였습니다.
상대적으로 휘발유와 경유 차량의 비해 트렁크
부피가 작아 불편한 점이 한두 가지가 아니었답니다.
더군다나 LPG 차량을 주로 이용하는
장애인들이 직접적으로 많은 불편함을 느꼈는데요.
신체적으로 이동의 어려움을 느끼는 장애인의 경우
휠체어와 목발 등의 보조장치를 수납할 공간이 필요한데
원통 트렁크의 부피가 커 수납의 어려움을 느꼈다고 합니다.
여행객들이 많이 이용하는 택시와 렌터카 역시
짐 가방을 싣기 힘들다는 불만이 많았다고 하네요.
이러한 불편함을 해소시키기 위해
대한 LPG협회와 르노 삼성자동차가 도넛 모양으로
부피를 줄인 '도넛형 LPG 연료탱크'의 기술을
공동 개발하게 됩니다.
도넛 탱크를 개발하고 처음 접목시킨 차량은
SM5 LPLi!
트렁크 용적이 기존 292ℓ에서 349ℓ로 약 20% 넓어졌고,
이후 2015년 출시된 SM7 LPE는
기존 용량보다 40% 증가되었다고 합니다
또한,
기존 원통형 탱크보다 경도가 높고 가벼운
강판으로 제작 되었으며, 두께가 15% 증가해
안전성이 높아졌어도 무게는
10% 정도 줄어 연료 효율성이 향상되었다고 하네요.
이뿐만 아니라 안전도 강화하였습니다.
기존의 개별 밸브 모듈 대신 일체형 멀티
밸브 시스템을 적용함으로써
연료공급의 안정성도 향상되었다고 하네요.
트렁크 공간을 100% 활용한 도넛탱크!
기존차량을 도넛탱크로 개조할 수 있을까요?
가능합니다.
일반 실린더형 탱크에서 도넛 탱크로
개조하는 방법을 간단히 설명드리자면,
먼저,
LPG차량용 러기지 트립을 제거한 후
기존의 실린더형 탱크를 제거합니다.
이후 도넛탱크를 장착한 후
가스 주입구 및 연료 필터를 장착합니다.
마지막으로, 휘발유 차량용 러기지 트립을 장착한 후
바닥 수평작업으로 마무리 한다고 합니다.
아직은 모든 정비소에서 개조 작업이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에 개조작업을 원하신다면
작업이 가능한 정비소를 찾아보세요 :)
그렇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가격이죠!
개조 비용은 어떻게 될까요?
열심히 여기저기 서치 한 결과
개조 비용은 약 100만원~200만원으로
확연한 가격차이가 발생하였습니다.
특히, 르노삼성의 경우 전용 LPG 도넛 탱크를
사용하여 연료모터부터 모든 부품이
완제품으로 공급되기 때문에
현대, 기아 차량에 비해 개조비용이
조금 더 비쌀 수 밖에 없다고 하네요.
르노삼성은 도넛 탱크 출시로 지난해 국내
LPG 시장에서 좋은 반응을 얻었는데요.
SM5 전체 판매량 중 LPG 차량 판매가
26.9%를 차지하며 2014년 15.7%에서
11.2%가 상승하였고,
지난해 출시한 SM7도 전체 판매량 중
절반 이상을 차지하였다고 합니다.
아직 현대와 기아에서는 도넛탱크가
탑재된 완성차가 출시되지 않았지만
국내 소비자들의 좋은 반응으로
빠른 시일 내에 만나볼 수 있지 않을까라는
기대감이 생깁니다.
오늘은 도넛탱크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소비자의 가려운 부분을 알아차리고 긁어 주는 것이
시장 성공의 지름길이라고 할 수 있겠죠?
도넛탱크 출시로 국내 LPG 시장의 발전을
기대해 보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