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왕기상12:1-11절(공동체를 세우는 정치)
이스라엘의 분열(1-11)
a.르호보암과 이스라엘 사이의 갈등:1-5
b.원로들과 젊은 신하들의 조언:6-11
(적용)
1. What is the contents of the text?
-1.In the seventh year of Jehu, Joash became king, and he reigned in Jerusalem
-forty years. His mother's name was Zibiah; she was from Beersheba.
-2.Joash did what was right in the eyes of the LORD all the years Jehoiada the
-priest instructed him.
-3,The high places, however, were not removed; the people continued to offer
-sacrifices and burn incense there.
-4.Joash said to the priests, "Collect all the money that is brought as sacred
-offerings to the temple of the LORD -the money collected in the census, the money
-received from personal vows and the money brought voluntarily to the temple.
-5.Let every priest receive the money from one of the treasurers, and let it be used
-to repair whatever damage is found in the temple."
-6.But by the twenty-third year of King Joash the priests still had not repaired the temple.
-7.Therefore King Joash summoned Jehoiada the priest and the other priests and
-asked them, "Why aren't you repairing the damage done to the temple? Take no more
-money from your treasurers, but hand it over for repairing the temple."
-8.The priests agreed that they would not collect any more money from the people and
-that they would not repair the temple themselves.
-9.Jehoiada the priest took a chest and bored a hole in its lid. He placed it beside the
-altar, on the right side as one enters the temple of the LORD. The priests who guarded
-the entrance put into the chest all the money that was brought to the temple of the LORD.
-10.Whenever they saw that there was a large amount of money in the chest, the royal
-secretary and the high priest came, counted the money that had been brought into the
-temple of the LORD and put it into bags.
-11.When the amount had been determined, they gave the money to the men appointed
-to supervise the work on the temple. With it they paid those who worked on the temple
-of the LORD -the carpenters and builders
2. Who is God?
-르호보암이 세겜으로 갔으니(1a)
-이는 온 이스라엘이 그를 왕으로 삼고자 하여(1b)
-세겜에 이르렀음이더라(1c)
-느밧의 아들 여로보암이(2a)
-전에 솔로몬 왕의 얼굴을 피하여(2b)
-애급으로 도망하여 있었더니(2c)
-이제 그 소문을 듣고(2d)
-여전히 애급에 있는 중에(2e)
-무리가 사람을 보내 그를 불렀더라(3a)
-여로보암과 이스라엘의 온 회중이 와서(3b)
-르호보암에게 말하여 이르되(3c)
-왕의 아버지가 우리의 멍에를 무겁게 하였으나(4a)
-왕은 이제 왕의 아버지가 우리에게 시킨 고역과(4b)
-메운 무거운 멍에를 가볍게 하소서(4c)
-그리하시면 우리가 왕을 섬기겠나이다(4d)
-르호보암이 대답하되 갔다가(5a)
-삼 일 후에 다시 내게로 오라 하매(5b)
-백성이 가니라(5c)
-르호보암 왕이(6a)
-그의 아버지 솔로몬의 생전에 그 앞에 모셨던(6b)
-노인들과 의논하여 이르되(6c)
-너희는 어떻게 충고하여(6d)
-이 백성에게 대답하게 하겠느냐(6e)
-대답하여 이르되(7a)
-왕이 만일 오늘 이 백성을 섬기는 자가 되어(7b)
-그들을 섬기고 좋은 말로 대답하여(7c)
-이르시면 그들이 영원히 왕의 종이 되리이다 하나(7d)
-왕이 노인들이 자문하는 것을 버리고(8a)
-자기 앞에 모셔 있는 자기와 함께 자라난(8b)
-어린 사람들과 의논하여(8b)
-이르되 너희는 어떻게 자문하여(9a)
-이 백성에게 대답하게 하겠느냐(9b)
-백성이 내게 말하기를(9c)
-왕의 아버지가(9d)
-우리에게 메운 멍에를 가볍게 하라 하였느니라(9e)
-함께 자라난 소년들이 왕께 아뢰어 이르되(10a)
-이 백성들이 왕께 아뢰기를(10b)
-왕의 부친이 우리의 멍에를 무겁게 하였으나(10c)
-왕은 우리를 위하여 가볍게 하라 하였은즉(10d)
-왕은 대답하기를(10e)
-내 새끼손가락이 내 아버지의 허리보다 굵으니(10f)
-내 아버지께서 너희에게(11a)
-무거운 멍에를 메게 하였으나(11b)
-이제 나는 너희의 멍에를 더욱 무겁게 할지라(11c)
-내 아버지는 채찍으로 너희를 징계하였으나(11d)
-나는 전갈 채찍으로 너희를 징계하리라 하소서(11e)
3. What lesson do you give me?
-멍에를 가벼게 하소서
-그들을 섬기소서
-멍에를 더 무겁게 하소서
-올바른 정치
-섬김의 정치
-군림의 정치
1) 본문 요약?
-르호보암과 여로보암의 만남(1-3)
-백성들이 세금 감면을 요청(4-5)
-르호보암이 노인들과 의논(6-7)
-르호보암이 젊은이들과 의논(8-11)
2) 본문의 내용이 무엇인가?
-공동체를 세워가는 일은 매우 어렵고 오래 걸리지만, 균열과 와해는 순식간에
-맞닥뜨릴 수 있다. 이스라엘 왕조는 사울이 초대 왕이 된 후 다윗을 거쳐 솔로몬에
-이르렀을 때 화려한 꽃을 피웠지만, 솔로몬이 죽고 난 다음 그의 아들 르호보암
-때에 으르자 남북으로 갈라지고 만다.
(1) 르호보암의 세겜 회동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1-3)
(2) 지역구 방문 때에 백성들의 요청이 무엇이었는가? (4-5)
(3) 르호보암이 백성들의 요청을 누구와 의논을 하였는가? (6-7)
(4) 르호보암이 노인들의 의견을 버리고 이번에는 누구와 의논하였는가? (8-11)
3) 하나님은 어떤 분이신가?
-선택의 기회를 주시는 하나님
4) 내게 주시는 교훈이 무엇인가?
-북이스라엘과의 현상
-장로와 젊은 그들의 자문
-권력욕으로 인한 오판
-현실을 파악하라
-지혜의 소리를 들으라.
-하나님나라 원리를 생각하라
(1) 내가 속한 공동체는 섬김의 섬김의 정치가 작동하는가, 군림의 종치가 작동하는가?
4. Presentations Prayer
르호보암에게 선택의 기회를 주신 하나님,
마음의 소리에 정직하지 않으면 듣고 싶은 말말을 들을 뿐 바른 소리를
들을 수 없나이다. 새 정부가 보수를 끓어 안고 지난 정부를 향한 원성과
신음소리를 잠재우게 하옵소서. 특별히 모녀가 영어의 몸이 된 기가 막힌
현실 앞에 처한 고아와 과부들을 불쌍히 여겨주옵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