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기철도 전기기관차 ED45형(화물견인용)
1. 제원
데뷔 - 1954년
길이/폭/높이 - 12800 / 2640 / 3985
영업최고속도 - 65km/h
설계최고속도 - 65km/h
전류방식 - 직류 1.5kV
궤간 - 1067mm
축배치 - B-B
제어장치 - 저항제어방식 / 중련총괄제어
주전동기 - 직류직권전동기 MT40B(142kW) 4기
운전정비중량 - 45.10t
대차 - 츠리카게식 구동대차 DTH57
제동장치 - EL14A 자동공기브레이크 / 발전브레이크(현재 사용중지)
신호장치 - ATS
산기철도 ED45형 전기기관차는 산기선의 화물기관차의 주력으로 아직도 활동하고 있는 직류형 전기기관차이다. 산기철도 고유의 우측운전대, 열차무선, 2등식 실드빔, ATS 등을 탑재하고 있다. 중련총괄제어장치를 탑재하여 중련연결되어 산기선 히가시후지와라~토미다 구간의 시멘트 수송용 화물열차를 견인하고 있다. 9량이 활동하고 있다.
2. 운행노선
산기철도 산기선
3. 차량기지 / 편성표
산기철도 호보차량구 소속.
ED451~459 9량 운용.
ED458은 토부철도 ED5000형에서 1978년에 이적함 / ED459는 토부철도 ED5060형에서 1991년에 이적함
4. 회원 투고 사진
산기철도 전기기관차 ED301형(입환용)
1. 제원
데뷔 - 1984년
길이/폭/높이 - 11000 / 2760/ 3950
영업최고속도 - 65km/h
설계최고속도 - 65km/h
전류방식 - 직류 1.5kV
궤간 - 1067mm
축배치 - B-B
제어장치 - 저항제어방식
주전동기 - 직류직권전동기 MT40(142kW) 4기
운전정비중량 - 38.00t
대차 - 츠리카게식 구동대차 TT55
제동장치 - EL14B 공기브레이크
신호장치 - ATS
산기철도 ED301형 전기기관차는 난카이가 화물열차용으로 도입했던 직류형 전기기관차인 ED5201형을 난카이의 화물수송이 폐지된 이후 산기철도가 이를 양도받아 사용하고 있다. 1984년 10월에 도입되어 활동하고 있다. 토미다역 구내에서 시멘트 화차 입환작업에 사용하고 있으므로 여객철도 이용자가 이 기관차를 보는 것은 쉽지 않다.
2. 운행노선
산기철도 산기선
3. 차량기지 / 편성표
산기철도 호보차량구 소속.
ED301 1량 운용.
1963년 도시바 제작, 난카이 ED5201형으로 활동하다 1984년 산기철도로 이적
산기철도 전기기관차 ED5081형
1. 제원
데뷔 - 2003년
길이/폭/높이 - 12000 / 2690 / 4055
영업최고속도 - 65km/h
설계최고속도 - 65km/h
전류방식 - 직류 1.5kV
궤간 - 1067mm
축배치 - B-B
제어장치 - 저항제어방식 / 중련총괄제어
주전동기 - 직류직권전동기 MT40B(142kW) 4기
기어비 - 4.24
운전정비중량 - 45.45t
대차 - 츠리카게식 구동대차 TT54
제동장치 - EL14AS 자동공기브레이크
신호장치 - ATS
산기철도의 ED5081형은 원래는 1970년 1월 나리타공항 건설용의 석재 수송용으로 신도쿄국제공항공단 소유의 사유기관차로 제조하였던 기관차이다. 공항 완공 후 1978년 토부철도가 이를 편입하여 사노선에서 사용하다가, 2003년 화물운용 폐지로 인해 산기철도에 매각되었다. 현재도 시멘트 수송 및 입환용도로 사용되고 있다.
2. 운행노선
산기철도 산기선
3. 차량기지 / 편성표
산기철도 호보차량구 소속.
ED5081~5082 2량 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