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토히라전기철도 전동차 1070형
1. 개요
데뷔 - 1957년(제조) / 1984년(개조/고토덴 투입)
길이/폭/높이 - 18000 / 2718 / 4050
편성 - 2량편성(2M)
영업최고속도 - 85km/h
설계최고속도 - 120km/h
궤간 - 1067mm
전기방식 - 직류 1.5kV
주전동기 - 직류직권전동기 TDK-810A(75kW)
편성출력 - 75kW * 4 * 2량 = 600kW(2량편성시)
기어비 - 5.50
제어장치 - 저항제어방식
대차 - 다이렉트마운트 윙스프링 대차 TS-303/TS-303A/TS-310
브레이크방식 - SME-D 발전제동 병용 전자직통 공기브레이크
신호장치 - ATS
고토히라전기철도 1070형은 케이큐 700형(후에 600형으로 변경, 1957~1958년 도큐차량 제조)을 중고차량으로 도입하여 1984~1987년부터 운행을 시작하였다. 2량편성 3편성 6량이 도입되었으며, 고토덴 최초의 냉방차량이다. 현재는 1071~1074까지 2편성 4량이 남아 있다. 1984년 고토덴 1070형 도입 당시, 케이큐차량공업에서 고토덴 도입을 위해 개조작업을 했는데, 우선 전면부를 개조하여 관통형으로 고쳐서 기존 700형의 앞모습과는 달라졌으며, 크로스시트를 철거해서 전 차량의 실내를 롱시트로 만들었다. 브레이크장비도 변경했으며, 주제어기의 회로를 변경해서 가감속 성능을 변경하였고, 공기압축기 및 ATS설비도 고쳤다.
고토덴 최초의 냉방차량이라는 장점을 가지고 있었으므로, 입선 초부터 이를 최대한으로 활용하였다. 그 후에는 새로운 차량이 많이 증비되었고 차령이 60년이 넘은 구형차량이 되었으므로 현재는 통근시간 위주로만 활동한다. 고토덴 차량 중 유일하게 롤지를 사용하지 않고 행선판을 사용하는 차량이다. 2011년 나가오선에 추가 차량이 투입되어, 1075호와 1076호는 2011년에 폐차되었다. 현재는 아직 고토히라선에서 1071~1074 4량이 운용중이다.
2. 운행노선
고토히라전기철도 고토히라선
3. 차량기지 / 편성표
<고토덴코토히라 카와라마치/다카마츠칫코> | | |
| <> | | | |
| 1070 | 1070 | | |
| Mc | M'c | | |
| 저항 | MG | | |
COMP |
1071F | 1071 | 1072 | 데하703 | 데하754 |
1073F | 1073 | 1074 | 데하709 | 데하758 |
고토히라전기철도 붓쇼잔차고 소속.
2량편성 2편성 4량 운용.
4. 회원 투고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