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자로 태어나 누구나 한번 쯤 생각하게 되는 지상 최강의 남자...그래플러란 지상최강을 목표로하는 격투가를 말한다..."
그래플러 바키 애니판의 오프닝에 등장하는 문구이다. 조잡한 그림과 지명도 낮은 작가 등의 이유로 초반에는 엄청나게 고전했지만 어느새 일본 최고의 격투만화로 자리를 잡아버린 바키는 국내에서도 엄청난 지명도를 가지고 있는 격투만화의 최고봉이다.
주인공인 한마 바키는 지상 최강의 생물인 자신의 아버지-한마 유지로를 쓰러뜨리기 위해 하루 하루 엄청난 단련을 소화하며 살아가는 파이터. 이 만화는 이 소년의 싸움을 축으로 오로지 격투 장면에만 치중되어 있다. 물론 나름대로의 스토리 전개가 있지만 그것은 오로지 그 다음 싸움을 위한 연결 고리일 뿐이다.
그러나 이 만화는 스토리 전개에 그 진가가 있는 것이 아니다. 이 만화의 진가는 실존인물들의 등장과 또 독특한 성격을 지닌 무도가들의 대결구도에 있다. 스토리는 그 다음인 것이다. 그러나 그런 단순한 전개만으로도 이토록 큰 인기를 누리는 것은 바로 이타카키씨만의 독특한 스타일의 힘이 아주 크게 작용한 것이다.
작가인 이타카키 케이스케씨는 자위대 출신이라는 독특한 경력을 지닌 만화가. 그래서 그런지 그의 만화 스타일은 일본의 그 어떤 만화가와도 전혀 닮아있지 않다.
그는 그냥 그만의 만화 스타일을 고집하고 있는 것이다. 만화 자체는 굉장히 조잡한 그림체이지만 격투동작과 근육의 움직임, 그리고 파워가 넘치는 펜터치는 보는 이로 하여금 굉장한 박력을 느끼게 한다. 실제로 작가는 배경이나 얼굴 생김새 등의 처리에 있어서는 다른 만화가에 비해 한참 떨어지는 수준이다.
그러나 캐릭터들의 격투 동작에서 뿜어져 나오는 강력한 힘의 묘사는 그 어떤 만화가도 따라가지 못할 정도. (국내의 한 만화가가 이 그래플러 바키의 캐릭터를 그대로 베껴서 만들었던 모 만화의 경우, 베꼈음에도 불구하고 이타카키씨의 박력을 전혀 따라가지 못했었다.)
또한 이 만화에는 앞에서 언급한 것처럼 실존인물들이 가명으로 등장한다. 오로치 돗포라는 이름으로 등장하는 가라데 고수는 실제로 전설의 파이터 최영의 선생과 최영의 선생을 능가할지도 모른다는 일본 가라데계의 최고수 나카무라 히데오 권도회 총사를 모델로 하고 있다.
싸움을 피하지 않으며 굉장히 괴짜스런 면이 있는 것은 최영의 선생과 판박이라고 불릴 정도이며, 수도관을 맨손으로 때려 부숴버린다든지 하는 장면은 나카무라 총사의 격파를 그대로 본뜬 것이다.(물론 실제의 격파와는 차이가 있다. 그러나 나카무라 히데오 총사는 조총련계 동포로써 일본에서는 권성으로까지 추앙받는 인물. 특히 서까래를 주먹으로 일격에 격파해 보이면서 가라데 역사상 최강의 격파명인으로 불리고 있다.)
또한 이 만화에는 안토니오 이노키를 모델로 한 이가리 겐지. 그리고 자이언트 바바를 모델로 한 마운트 토바와 같은 캐릭터들도 등장하며, 아이키도 역사상 최고의 명인이라고 까지 불리는 요신칸 아이키도의 도주, 시오다 고조 선생도 역시 가명으로 등장한다.
작가는 이런 캐릭터들의 대결구도를 통해 전설의 명인들의 대리전을 치루게 하면서 독자들의 호기심을 계속해서 불러일으켜왔다. 그래플러 바키라는 만화의 인기에는 이런 요소가 상당히 작용했음은 절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다. [최영의 선생과 안토니오 이노키가 싸우면 누가 이길것인가?], [전설의 가라데 명인은 아이키도의 살아있는 신화와 싸워 이길 수 있을 것인가?] 예를 들자면 뭐 이런 식의 아주 단순하지만 모두가 궁금해하는 내용을 만화를 통해 실현시켜온 것이다.
실제 일본쪽의 바키 팬페이지를 가 보게 되면 단순한 만화 팬들의 모임이 아니라 무도 대백과 사전, 혹은 명인 대백과 사전처럼 되어 있다. 실제로 이런 명인들의 대결 구도는 작자인 이타카키씨를 굉장히 곤혹스러운 입장으로 몰고가기도 했는데, 특히 극진회관의 항의가 가장 대표적인 사건이다. 최영의 선생을 모델로 한 캐릭터가 패배하고 눈을 잃는 등의 일을 겪게되자 극진회관에서는 굉장한 분노를 표출했으며 이타카키씨는 이것은 무마하기 위해 진땀을 뺐다고 한다.
이 만화는 전체적으로 진행이 빠르고 호쾌하며, 강렬한 격투장면으로 단순하기 짝이없는 스토리 구성을 덮고도 남는 작품이기는 하지만 이 만화에는 스토리와 그림수준 외에도 단점이 많이 존재한다.
우선 중국 권법을 다룰 때 다른 격투기 만화들도 흔히 저지르는 치명적인 미스인 [신비주의의 강조]가 이 만화에서도 그대로 드러난다.
기본적으로 중국 권법의 경우, 문파도 많고 일부 문파의 권법은 제대로 외국에 전수가 안된 경우가 많다보니 격투기 만화에서 다룰 경우 굉장한 신중을 요구한다. 또한 그 원리나 동작도 만화로 재현하기 상당히 까다롭기에 더욱 주의가 필요한 것이다.
그것을 제대로 지키지 않을 경우, [권아]와 같은 전철을 그냥 밟게되는 것이다. 권아는 팔극권 붐을 일으키며 굉장한 힛트를 했지만, 권아의 실제모델이자 스토리 작가인 마츠다 류지씨의 실제 팔극권 연무가 공개되자 많은 이들이 엄청난 실망을 한 일이 있었다. (필자가 직접 팔극권을 수련하셨던 분과 대담을 하면서 마츠다 류지씨의 실력에 관해서 여쭤봤던 일이 있었다. 당시 "그냥 그럭저럭 팔극권을 비슷하게 하기는 하지만, 고수라고 하기에는 많이 못미치는 수준."이라는 답변을 들을 수 있었다.)
교류가 적어 제대로 배우지 않았고 잘 모르기에 자연적으로 신비주의에 빠져버리는 경향이 많은 일본인들의 중국권법에 관한 묘사는 이 만화에서도 그대로 등장하고 있으며, 레츠 카이오(열해왕)의 움직임과 동작 묘사는 중국 권법의 움직임도 제대로 구현하지 못하고 있다.
또한 기본적으로 타격기를 좋아하고 타격기 수련에 치중했던 작자의 취향이 만화에서도 그대로 드러나, 유도나 주짓수 그리고 삼보 파이터들이 아무것도 못하고 타격계 파이터들에게 패하는 장면이 너무 많다.
작가는 실제 MMA에서 타격 중심의 파이터들보다는 그래플러가 큰 힘을 쓴다는 사실을 의도적으로 회피하는 듯한 느낌이다. 또한 제목이 그래플러 바키이자만 만화에서의 바키는 그래플러 보다는 스트라이커에 훨씬 가깝다.(물론 그래플링도 하기는 한다.)
그러나 이런 단점들을 다 고려해도 이 만화는 분명히 재미가 있다. 이 만화만의 파워가 폭발하는듯한 격투묘사는 그 어떤 만화도 따라갈 수 없으며, 속이 확 뚫리는 듯한 호쾌한 느낌의 전달도 충분한 수준이다. 또한 이 만화는 애니판도 굉장한 인기를 끌었는데, 캐릭터들의 박력 넘치는 움직임과 코믹스판보다도 빠른 템포의 스토리 전개를 보여주었다. 또한 이 애니는 성우의 매칭도 상당히 좋은 편이며, 만화판에서 지적되었던 불필요할 정도의 잔인함을 상당히 조절해 둔 편이라 누구나 거부감 없이 즐길 수 있도록 재구성되어 있다. 그리고 내용 외적인 부분...예를들면 음악이나 효과음, 그리고 배경 처리 등도 꽤 신경을 쓴듯한 느낌이다. 특히 애니판 그래플러 바키 1기의 주제곡인 哀~Believe(일어로 哀는 [아이]라는 발음이 나는 경우가 있다.)는 상당히 경쾌하면서도 신선한 느낌을 준다.
격투만화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스토리도, 캐릭터도 아니다. 바로 이 강렬하고 힘이 넘치는 격투신의 전개인 것이다. 이것이야말로 이 바키가 최고의 격투만화로 인정받는 이유이고, 필자가 다음권을 기다리고 있는 이유이기도 하다.
(www.mudomedia.net에 제가 직접 작성한 글입니다. 혹시라도 가져가실 분 있으면 스크랩으로 해 주시길 바랍니다.)
첫댓글 앗 !! 이럴수가~ 이런 ... 영광이... (여지껏 그렇게 등수놀이 하신 분들을 질타 했건만....) 전문가컬럼란은 감회가 다르군요~!! 드디어 바키 등장~~~!!
역시... 저도 첨엔 '뭐 이런 만화가 다 있어~??'라고 생각을... 나중엔 볼게 없어 봤더니 역시 엄청난 박력이... 말도 안되는 장면들도 꽤 있지만 그런건 그러려니 하고 보죠.. 만화 볼때의 "경지"에 올랐다고나 할까... ㅋㅋㅋ 아랑전도 또한 몸의 움직임을 엄청나게 잘 묘사했더군요~ 이 컬럼처럼 바키 최근호를 보니
역시 중국무술에 대한... 경외라고 까지 할수 있을것 같은... 중국무술 위주의 스토리 전개더군요~!! 그래도 잼있당~~~
앗 !! 그리고 돗포님은... 또 살짝 꼬릿말 올리고 달아나실건가.... 회원님들 보시면 잡아 주세요~ 컬럼을 토할수 있게 직접 관장을 해버리시던지~!!
바키나 터프나 중국무술의 대한 환상이 짙더군요. 확실히 만화와 중국무술은 궁합이 잘 맞는거 같아요. 가라데 중심의 만화라고 믿었던 군계까지도 요즘은 그쪽으로 넘어가는 추세고....
전 그래플러 바키보다는 터프가 더 재밌던데요.그림도 보는 사람 입장에서 한결 낫고..바키는 그림부터가 약간 부담된다는...
바키에서 오로치돗포가 아닌 최영의 선생에 대해 잠깐 나오는 장면이 있는데 그건 극진회관의 항의로 오로치돗포와 최영의 선생과의 차별화를 위한것이었지요.. 글구 레인코트님.. 제가 관장하러 갈겁니다.. ㅋ
제가 생각하는게 글에 많이 있네요. 그래플러가 힘을 못쓴다는점과 거의 타격중심으로 만화가 진행됀다는점....^^ 만화자체는 굉장히 재미있는데 다소 혐오스러운 부분도 있고 폭주족이 타이슨모델로 하는 헤비급 권투챔피언 이기는 장면같은건 정말 아이러니....
그리고 이작가는 정말 가라데를 너무나 사랑하시는 분 같아요. 태권도,삼보,주짓수 이런건 그냥 주연들을 빛내기 위한 엑스트라 정도일까나? 모 해보지도 못하고 박살나죠.ㅡ.ㅡ 한마 유지로가 부인 처음만났을때 호이스 그레이시 모델이 유지로한테 아무것도 못해보고 내려찍기 한방에 지고....
검은손길님... 제가 응원해 드리겠습니다~!!
앗 쇼장님 오랜만이시네요 ㅎ근데 국내에도 나왔나요?제목도 같은지요?
네,레온님. 만화방 가셔서 바키 주세요 하면 알아서 꺼내 줄 겁니다.^^
코트형님, 순위놀음을? ㅋㅋㅋ 주사기가 어디갔나?
아 참, 그런데 한마 유지로 한테 박살난 주짓수 파이터의 이름은 로리언(온) 그레시라고 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호리온을 영어식으로 읽으면 로리언이 되죠 ㅋㅋㅋ
모처럼만에 쇼장님 있으시길래 애써 찾아서 대화걸었는데..튕기고...다시 로그인해서 들어가니.....역시나...흑흑..ㅠ.ㅜa
좋은 게시물이네요. 스크랩 해갈게요~^^
전 개인적으로 바키보다 터프가 훨씬 낫던데...정말 위에 어떤 님 말씀대로...보는 사람 입장에선 그림이 영 아니구요. 스토리 면에서도 터프가 훨씬 낫다고 보는데...2부에선 레츠가 지진때문에 죽었다가 막 살아오기도 하고...스토리가 정말 이상하더라구요.
사루와타리 선생의 고교철권전 터프는 판크라스 소속의 선수들이 가장 많이 보는 만화이긴 합니다. 판크라스의 풍운아 스즈키 미노루 선수가 직접 나다 신영류 관절기들을 응용해 보니 제법 쓸만한 것들도 있다고 하더군요.
뭐 저는 모두의 동의를 얻고자 글을 쓰는 것이 아닙니다. 또한 이런걸로 설득하고 싶은 생각도 없구요. 어느게 재미가 있는지 없는지는 개인의 취향에 따라 다른 것이니까요.
참, 그런데 김기성님은 어느곳에 스크랩 해 가시는 건지 알려주실 수 없으신지요? 일전에도 몇번 스크랩 해 가셨던 것 같은데... 제 글이 어디에 가 있는지 정도는 파악을 하고 싶거든요. 천산의새벽님은 저랑 개인적으로 친분이 있는 분이니 별로 상관없습니다만.^^;;
바키서 쫌 어이없었던데 바키가 한마유지로 한테 지고 자기엄마 죽고 세계곳곳여행하다 브라질가서 힉슨한테 도전하잖아요?거기 힉슨이 자기보다 강한사람들이 많은 지하경기장을 가라하는 말이있는데..그말 듣고 한참 속으로 웃었죠..글고 제목이 그래플러바키인데..거의 스트라이커 식으러 나오니..애니에서는 제목을 아
예 파이터 바키로 바꿨잖아요..ㅎㅎ;오늘자 바키에서 한마유지로(류진호)와 오로치 돗포하고 싸웠슬텐데..ㅎㅎ
..... 제가 순위놀음 추방위원회의 회장이라도 되고플 만큼 순위놀음엔 부정적이었지만... 확실히 전문가컬럼란에선..... 혼자서 "하까 마까 하까 마까 " 윤리와 본능 사이에서 을~매나 고민을 했던지... 그래도 본능의 유혹을 뿌리치진 못했죠... 기꺼이 주사기에 뒤를 맏기리다...흑..
모자라 격투달인열전 등의 책을 쓴적이 있습니다.저도 읽어보진 못하고 일본싸이트에서 리뷰만 간단히 봤는데 뭐 대충 이타가키 선생이 좋아하는 취향의 무도가들을 직접 찾아가 사진도 찍고 인터뷰 등을 담은 책 같더군요.그책에서 바로 나카무라 총사 이야기가 나옵니다만...실제 이타가키 선생의 인터뷰에도 보면...
라는 점등...그리고 아시다 시피 최영의,노초웅,현 관장 문장규...신극진회의 몇몇 인사들...us대산의 조일삼,조태언 형제등...일본공수계를 주름잡는 유명인사들은 다 한국계라는 것이 재미가 있군요...조금은 아쉬운 점이 있다면...이타가키 선생이나..카지와라 선생 둘다...스스로가 무도매니아를 자처하면서...
아전인수..라고나 할까... 일본인들은 그런게 꽤 심하잖습니까~?? 그나저나 돗포님...위의 꼬릿말들은 다 읽어 보셨는지... 그럼 그냥 도망 못치실텐데...
으음 아랑전도 써주시면...아랑전이 그림도 그렇고..전 훨씬 맘에 들더군요^ㅡ^
저는 격투장면도 좋아라하지만 바키라는 만화가 특히나더맘에드는건 부과설명때문입니다 예를들어 유지로가 격파를왜하냐는 식으로 말하닌깐 레츠 스승이말한 무술은 약자를위해 생긴거 타인에게 피해를주지않고 얻을수있는깨달음의 실감 <<이런 말투가 너무너무좋습니다 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