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성모발현 과달루페 성당(Basilica de Nuestra Senora de Guadalupe)
옛 성당 건물(Old Basilica) / 새 성당 건물(New Basilica)
다운타운(Downtown)에서 미니버스로 1시간 정도 북쪽으로 가면 시 경계선 부근에 ‘과달루페의 성모’로 유명한 과달루페(Guadalupe) 성당이 있는데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성당이라고 한다.
1531년 12월 9일, 미사를 보러 가던 원주민 인디오 ‘후안 디에고(Juan Diego/57세)’는 테페약 언덕에서 청록색 망토를 걸친 성모님을 만난다.
성모님은 인디언 부족어로 나는 ‘과달루페 성모’라 불리기를 원한다고 하시며,
‘어려울 때 정성을 다해 나를 찾는 이들에게 나의 사랑, 자비, 도움과 보호를 드러내도록 내가 지금 있는 이 자리 테페약 언덕에 성당을 짓도록 하여라.’라고 말씀하신다.
과달루페(Guadalupe)는 아스텍(Aztec) 인디오 언어의 한 가지인 나후탈(Nahuatl)어로 ‘뱀의 머리를 짓밟는 분’이라는 뜻이라고 하는데 ‘테 콰틀라소페우(Te Coatlaxopeuh)’가 ‘테 과틀라소페우(Te Quatlaxopeuh)’로 되었다가 영어로 번역하면서 ‘과달루페(Guadalupe)’가 되었다고 한다.
마야인들이 신성(神聖)하게 여기고 섬기던 뱀 신으로 깃털 달린 뱀 신인 케찰코와틀(Quetzalcohuātl)이 있는데 1세기 전후 융성하였던 멕시코시티 인근의 테오티우아칸(Teotihuacan)에서 처음 발견되고, 유카탄반도 중부 치첸잇사(Chichen Itza)에서 발견되는 쿠쿨칸(Kukulkan)도 뱀 신이다.<쿠쿨칸(Kukulkan) 뱀 신은 영어로는 Feathered Serpent(날개 달린 뱀).>
당시 멕시코 인디오들은 세 가지 모양의 뱀의 형상과 조각들을 숭배하고 그 밖에도 온갖 잡신들을 섬겼으며 그 신들에게 살아있는 사람의 심장을 꺼내 제물로 바치고 있었다.
사실 성모님은 마야인들의 목숨을 살리기 위해 그 뱀의 머리를 짓밟으러 오신 것이다.
디에고는 주교관으로 달려가 성모님을 만난 이야기를 전하지만 스페인 출신의 주교로 있던 ‘후안 데 수마라가((Juan de Zumarraga)’는 믿지 않고 미심쩍어하며 증거를 가지고 오라고 한다.
다시 테페약 언덕으로 간 디에고는 성모님을 만나 그 말을 전했고, 성모님은 언덕 위에 가서 피어있는 장미꽃을 주워오라고 한다. 바위투성이의 산일뿐더러 겨울철로 장미가 피는 계절이 아니었지만, 언덕 위에는 장미꽃이 만발해 있었다.
장미꽃을 주워 내려오자 성모님은 디에고가 펼쳐놓은 틸마(Tilma/멕시코인들의 망토:/거친 선인장 줄기로 짠 천) 위에 가지런히 장미를 놓아주며 가는 도중에 절대로 펼쳐보지 말라고 한다.
디에고가 주교님 앞에 가서 틸마를 펼치자 멕시코에서는 자라지 않는 주교의 고향인 스페인 카스티야(Castilla)산 장미 꽃송이들이 폭포수처럼 쏟아지며 꽃을 쌌던 디에고의 틸마에 성모님의 모습이 새겨져 나타나는 기적이 일어난다.
성모발현 조형물 / 쏟아지는 장미꽃 / 과달루페 성모님
틸마에 새겨진 성모님은 1m 45cm의 자그마한 키에 피부색은 인디오처럼 거무스름한 황갈색이고 머리카락은 검은색이며 머리에서 발아래까지 길게 내려온 청록색 밝은 망토를 입은 모습이었다.
1754년 교황 베네딕토 14세는 ‘과달루페의 성모(Our Lady of Guadalupe 혹은 Virgin of Guadalupe)를 북아메리카 수호성인으로 선포하면서 화해의 모후, 희망의 모후, 위로의 모후, 토착화의 모후, 사랑과 자비의 모후로 선포하였다.
잔인한 토속신앙(土俗信仰)과 스페인 식민통치의 고통에서 구원해 주시려고 발현하신 성모님은 수많은 멕시코 인디오들을 가톨릭으로 개종시켜 토속 신앙과 식민통치의 고통을 위로받았는데 다른 면으로 생각해 보면 스페인이 식민통치의 한 수단으로 이용하였을지도 모르겠다.
멕시코인들의 ‘과달루페 성모’에 대한 절대적인 믿음과 가톨릭 신앙은 상상을 초월할 정도로, 전국 어디를 가나 성당마다 과달루페 성모님을 모시고 있고 성당 이름도 과달루페를 딴 성당이 수도 없이 많다. 내가 방문했을 때도 신도들이 굉장히 먼 성당 정문 바깥부터 성모님을 모신 제단까지 묵주기도를 바치며 무릎걸음으로 가는 행렬이 끝이 보이지 않을 정도였다.
스페인이 멕시코 식민통치를 위한 수단으로 이용되었을지도 모를 ‘과달루페 성모’는 아이러니컬하게도 멕시코 독립운동은 물론, 멕시코 혁명 때에도 성모님이 새겨진 휘장을 높이 받들고 성모님이 새겨진 모자를 쓰고 독립투쟁과 혁명에 나서서 민중의 커다란 구심점과 힘이 되었다고 한다.
매년 수십만 명의 성지 순례자들이 찾아오는 이곳은 성모님이 발현하셨던 테페약 언덕 위에 자그마하고 아름다운 성당이, 그 아래 광장에는 1709년 다시 세워진 아름답고 웅장한 바로크식 옛날 성당건물(Old Basilica)이 있다.
그런데 옛 성당 건물은 지반침하(地盤沈下)로 붕괴의 위험이 있어 현재는 박물관과 공연장 등으로 사용되고 바로 옆에 조개껍질을 엎어놓은 형상의 엄청난 규모의 새 성당(New Basilica)을 지어 미사를 봉헌한다.
디에고의 틸마에 새겨진 성모화(聖母畵) 원본도 이곳에 모셔져 있다.
테페약 언덕을 오르는 아름다운 석조계단은 꽃과 장미로 뒤덮인 언덕 모습과 어울려 환상적이었고 옆쪽 절벽 아래에는 디에고가 성모님을 만나는 모습의 조각이, 또 조금 떨어져 디에고가 주교님 앞에서 틸마를 펼치는 모습이 동상으로 세워져 있다.
테페약 언덕 위에서 내려다본 성당의 모습은 정말 그림 같이 아름다워 가슴 가득 감동을 주었다. 친지들에게 선물 할 묵주와 목걸이를 비롯한 성물 몇 점을 산 뒤 아쉬운 발걸음을 돌렸다.
♤ 틸마에 그려진 성화(聖畫)
1979년, 미국의 과학자들은 적외선을 이용하여 틸마(Tilma)에 새겨진 성모님 모습을 면밀히 조사한 적이 있었다고 한다. 이때 성모님의 눈을 우주광학 기술로 2.500배 확대하여 보았더니 성모님 눈의 홍채(紅彩)와 동공(瞳孔)에 장미꽃을 쌌던 틸마를 펼치는 순간과 거기에 함께 있던 사람들의 얼굴이 나타나 보였다고 한다.
케찰코와틀(뱀) 피라미드 / 성모님 눈동자 홍채에 나타난 사람들 1,2
과학자들은 더욱더 신중한 조사를 하고 내린 결론은,
“인간의 손으로 그린 그림이 아니다. 성모의 눈은 즉석카메라처럼 눈앞에 비친 순간의 형상을 그대로 포착하였다.”라는 결론을 내리고 조사를 중단했다고 한다.
또, 이 그림은 붓질을 한 흔적이 전혀 없으며 사용된 물감도 지구상에는 존재하지 않는 염료로 밝혀졌고, 선인장 줄기로 짠 거친 천임에도 안으로 전혀 배어들지도 않았다고 한다.
그리고 오늘날까지 색이 바래거나 변질도 없었으며 식물성도, 동물성도 아닌 전혀 새로운 물질로 현대 과학으로는 설명이 불가능(不可能)하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