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그림3 - 연결된 플런지를 통해서 본선[수요선박]에 공급 [그림123발췌:sk에너지]
3. 안전사고
해상유 공급시[=주유시] 바다에 떨어지지 않게 각별한 주의가 요구됩니다.
참고로 SK에너지에서는 울산 CLX의 SHE 제도 및 별도의 사고 방지 대책을 수립해 해상유의 안전한 수송에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1) 수급 전
① 본선(기관장)과 급유 계획 미팅 시, 오염사례를 들면서 경각심 고취
② 로딩 플랜 계획 시, pumping rate 협의(임의 rate 조정 금지)
③ 로딩 플랜에 없는 비 수급 탱크도 수시로 계측 협의
④ 공급(감독)측과 본선&급유선 밸브 더블 체크
⑤ 급유선 및 본선 선외하며 위험요소 체크
⑥ 관측 시 인원 배치 및 순찰 인원 배치에 대해 협의
⑦ 오염사고에 대비한 각종 비품 주위에 배치 (유화제, 흡착포, 비누, 톱밥, 기름걸레 등)
⑧ 벙커스테이션 주위 환경 청결하게 유지
2) 수급 진행 중
① 관측 시 인원 적재적소 지정 배치 (긴급상황 대비)
② 공급 측과 수급 측의 양을 수시로 비교 (최초 10분 단위로 2번 이상 계측)
③ 본선 수급 탱크 교체 전 급유선 Rate down
④ 급유선 당직자 1명 bypass 항시 대기
⑤ 급유선 당직자 2명 본선 당직자 1명 필히 배치
⑥ 에어벤트 확인 및 비 수급 탱크확인
⑦ 수급 측(본선)과 공급 측(급유선)간의 통신수단 확보
[급유선 측]
① 급유 작업(선적) 시, 책임사관 1명 당직부원 1명 정 위치
② 급유 작업(선적) 시, 소음으로 인한 의사 전달 부족 대응방안 구축
(무전기, 호루라기 등)
③ 긴급 상황을 제외한 임의 밸브 조작 금지
④ 기존 선적 시, 급유선 수급 탱크의 80~90% 적재 후 탱크 밸브 체인지
⑤ 수급 시작 후 10분 단위 rate 측정 및 종료 예정시간,
종료 시까지 사관, 부원 수급량 동시 확인
⑥ 급유선 Scupper, 우수배출구 패킹 노후 관련 밀폐 분기 점검 실시 및 즉시 반영
⑦ 급유선 기름 선적 시, 관할 지사의 담당자가 불시 점검 (경각심 고취)
⑧ 상황 점검 판 작성하여, 책임자 중 1명이 건별 확인
⑨ 안전사고/안전불감증 자료를 만들어 선원들에게 배포 및 교육
* 소규모 어선에 급유하는 급유선박 - 기타 유류도 함께 취급
* 소규모 어선에 급유하는 급유선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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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양항만: 선박사고, 해양사고: 전문가 그룹대표 : 고봉기 교수
20년 경력 행정법[행정심판], 전임교수
해양수산부 항만물류국 감정사 시험 강사(스터디채널)
해양수산부 해양경찰 해사법규, 청원경찰(항만보안) 강사
해양수산부 7급 일반선박 해상안전론, 해사법규 교수
EBS 교육방송 행정법 79급공무원 시험 강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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