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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affle Party (래플 파티)
Raffle은 [추첨, 제비뽑기]의 뜻으로 영국, 미국, 유럽에서는 파티나 댄스 경기의 중간에 자선사업의 기부금 마련을 위한 추첨권을 판매하고 제비뽑기를 즐기는 것이일반적인데 이런 파티를 일컫는 말이다. 다른 표현으로 LotteryParty라고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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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ag Doll Action
Rag는 [넝마, 누더기]의 의미이고, Doll은 [인형]의 뜻으로 낡은 인형이 힘없이 휘어지거나 꺾어지는 것을 의미한다. 여자가 남자의 앞에 서서 갑자기 몸 전체의 힘을 빼며 상체를 기울여 반으로 접히는 상태가 되면 남자는 한쪽팔로 여자의 허리를 지탱하는 동작을 일컫는 말이다. 이 동작은 라틴 댄스의 여러 춤에서 많이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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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aching (리칭)
댄스스포츠에서 말하는 "Reaching"은 [뻗다]의 의미로 쓰인다. 특히, 모던 종목의 스텝에서 신체의 중심이 깨질 정도로 보폭을 길게 하여 전진하거나 후진 스텝을 것을 일컫는 말이다. 자신의 중심이 제대로 이동할 수 있을 정도의 보폭을 해야 자신뿐만 아니라 파트너의 중심도 똑바로 유지할 수있게 되는데 이 때 중요한 요소가 바로 이 "Reaching"을 하지 않도록 하는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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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uickStep (퀵스텝)
4/4박자에 템포(Tempo)는 1분간 50-52마디가 연주되는 곡에 맞춰 춤을 춘다. 원래 미국의 춤으로 현재는 모던 댄스 경기나 메달테스트, 댄스교사자격시험 등에서 빼놓을 수 없는 가장 인기있는 춤이다. 이 춤의 역사에 대해서 말하자면, 이 춤이나 이 춤의 리듬이 어느날 갑자기 유행한 것은 아니고 아주 자연스럽게 조금씩 변화해 오면서 오늘날까지이르게 된 것으로 한 마디로 딱 잘라 말하기는 어렵다. 1920년경 그 때까지 유행하고 있었던 바니허그(Bunny Hug)나 터키 트롯(Turkey Trot) 등의인기가 떨어지면서 폿스트롯, 왈츠, 탱고, 원스텝 등이 유행하기 시작했으며 경기대회에서도 추어지게 되었는데 특히, 버논케슬에 의해 개발된 "원스텝"이라는 춤의여러 요소는 현재의 영국식 스타일의 댄스에 있어서는 대단히 중요한 것이었고 특히, 퀵스텝에서는 없어서는않되는 것이었다. 왜냐하면, 그 때까지는 발끝으로 톡톡거리며추었던 모든 댄스가 힐(Heel)을 마루에 붙이고 힙부터 다리 전체를 확실하게 스윙(Swing)하여 마루를 미끄러지듯이 춤을 추는 힐(Heel)로 리드하는춤으로 새롭게 고쳐졌기 때문이다. 또한 이 때 댄스 밴드의 편성이나 음악도 크게 변하여 젊은 사람들에게도 대단히 흥미로운 것이 되었다.
유명한 밴드의 리더(Leader)들도 째즈나 비트 뮤직을 경쟁하듯이연주했고 사람들도 이런 새로운 음악에 익숙해져 갔다. 이윽고 이 새로운 째즈 음악의 싱코페이션(Syncopation) 리듬에 ’원스텝’ 춤이 맞지 않자 춤의 인기가 떨어지기 시작했고, 결국 폭스트롯 춤을빠른 싱코페이션 리듬에 맞게 고안해 냈는데 바로 이 춤이 오늘날의 퀵스텝이 된 것이다. 그 무렵 챨스톤(Charleston)이라는 춤이 미국에서 유럽으로 전해져 폭발적으로 유행하기 시작했는데 특히, 째즈의 Off Beat와 찰스톤의 춤이 조회되어 무릎 안 밖으로의트위스트와 그에 따른 팔 다리의 Contra Swing(반대로 흔들기)으로어느 댄스 장에서나 팔과 다리를 크게 흔드는 움직임으로 메워져, PCQ라고 쓰여진 간판이 여기저기 내걸어지게 되었다. PCQ란 [Please CharlestonQuietly : 제발 찰스톤을 조용하게 춤춰 주세요]의 약자이다. 또, [No Kicking Please : 발을 차지 말아 주세요]라는 팻말도 내걸리게 되어 자연스럽게 하나의 룰이 생겨나면서 찰스톤은 그 인기를 잃고 사라져 가게 되었다. 그 후에는 그 활기 있는 표현 방법만이 젊은이들 사이에 남게 되었다.1927년 스타 선수권 대회가 개최되었을 때 ’원스텝’은 ’퀵타임 폭스트롯 앤드 찰스톤(Quicktime Foxtrot &Charleston)’이라는 명칭으로 불려 졌고, ICBD 협회와 ’댄싱타임즈’가 공동으로 개최한 ’영국프로페셔날 선수권’에서 최초로 "Quickstep"이라고개명하기로 결정하였으며, 이 대회에서 맥스웰 스튜어트 조가 종합우승을 하기도 했다. 또한 퀵스텝종목에서는 엘리스 밀러와 후리스 헤라 조가 킥(Kick)과찰스톤 동작을 사용하지 않고 "밀러 크로스(현재의크로스 스위블)"를 포함한 몇 몇의 쉽고 귀여운 동작을 새로운 음악에 맞춰 춤을 춰서 종목우승을 하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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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affle Party (래플 파티)
Raffle은 [추첨, 제비뽑기]의 뜻으로 영국, 미국, 유럽에서는 파티나 댄스 경기의 중간에 자선사업의 기부금 마련을 위한 추첨권을 판매하고 제비뽑기를 즐기는 것이일반적인데 이런 파티를 일컫는 말이다. 다른 표현으로 LotteryParty라고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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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ag Doll Action
Rag는 [넝마, 누더기]의 의미이고, Doll은 [인형]의 뜻으로 낡은 인형이 힘없이 휘어지거나 꺾어지는 것을 의미한다. 여자가 남자의 앞에 서서 갑자기 몸 전체의 힘을 빼며 상체를 기울여 반으로 접히는 상태가 되면 남자는 한쪽팔로 여자의 허리를 지탱하는 동작을 일컫는 말이다. 이 동작은 라틴 댄스의 여러 춤에서 많이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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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aching (리칭)
댄스스포츠에서 말하는 "Reaching"은 [뻗다]의 의미로 쓰인다. 특히, 모던 종목의 스텝에서 신체의 중심이 깨질 정도로 보폭을 길게 하여 전진하거나 후진 스텝을 것을 일컫는 말이다. 자신의 중심이 제대로 이동할 수 있을 정도의 보폭을 해야 자신뿐만 아니라 파트너의 중심도 똑바로 유지할 수있게 되는데 이 때 중요한 요소가 바로 이 "Reaching"을 하지 않도록 하는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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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verse
역(逆), 반대, 후진, 불운, 상반되는, [위치,방향,순서]를 거꾸로 하다, 등의 의미를 지닌 단어로 댄스스포츠에선 Natural(오른쪽(Right) 방향의 의미)에 반대하는 의미로서 사용된다. 즉,왼쪽 방향을 지칭하는 의미로 쓰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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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verse Turn (리버스 턴)
2보 이상의 스텝을 하면서 왼쪽으로 하는 회전. 폭스트롯에서는 "Left Turn"이라고 하기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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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virado (레비라도)
스페인어로 [비틀렸다]라는뜻을 지닌 단어로 삼바의 피겨(Figure)명칭으로 사용된다.Outside Basic이라는 피겨와 유사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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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hythm (리듬)
사전적으로는 박자, 율동, 운률, 규칙적 반복운동, 등의 의미가 있다. 음악에서는 규칙적으로 반복되는 강세가 있는 박자를 뜻 하지만 훨씬 복잡한 의미를 내포한다.
댄스 음악에는 모두 기본 리듬을 가지고 있다. 음악가들은 이런 기본리든을 가지고 많은 변화된 리듬을 만들어 내어 음악을 다양화하게 만들고 댄서들은 춤을 통해 몸으로 그 다양화된 음악을 표현하려 하게 되는 것이다. 또한 음악적 용어로서 구별해야하는 것이 있다. Time, Tempo,Rhythm은 같은 박자라는 말이지만 의미의 차이가 있다.
- Time : 한 마디의 박자 수
- Tempo : 박자의 빠르기(일반적으로 1분간 연주되는 악보의 마디 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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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hythm Dance
스텝의 모양이나 형태에 얽매이지 않고 가볍게 리듬에 맞춰 즐기는 이동성이 적은 댄스의 총칭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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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hythmical Expression!!! (리드미컬 익스프레션)
규칙적으로 반복되는 리듬을 표현하는 또는 리듬을 통해 감정 등을 표현하는 것을 일컫는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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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hythmical Interpretation (리드미컬 인터프리테이션)
Interpretation이란 [해석, 설명]의 뜻으로 리듬을 잘 맞추는 방법 또는 리듬의 표현을 잘 하는방법에 대한 설명을 지칭하는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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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ipple Action (리플 액션)
Ripple은 [잔물결, 파문]의 뜻으로 상체와 머리를 잔물결이 치듯이 흔드는 동작을 일컫는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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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ise (라이즈)
댄스 스포츠의 모던 종목에서 스텝을 진행하며 발과 발목, 무릎 신체의늘림(Stretch)을 통해 몸을 상승시키게 되는데 이것을"라이즈" 라고 하는데 왈츠, 퀵스텝, 폭스트롯에서 처럼 춤의 템포(Tempo)에 따라 라이즈의 방법이다 다르다는 점을 주의해서 이해해야 한다. 그리고 반대로 몸을 하강시키는 동작을 폴(Fall)이라 한다. 이 라이즈와 폴은 모던 춤을 추는 동안 계속반복되는데 자세한 내용은 보통 모던 댄스 교재에 자세히 나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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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ock (롹)
흔들다의 의미로, 스텝의 전진이나 후진 변화없이 거의 제자리에서 몸의중심을 양발에 왔다 갔다 실어주어 체중의 이동만 있는 것을 말한다. Rock을 하며 진행방향을 바꿀수는 있다. (예 : 탱고의 Rock Tur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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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onde’(론데)
[원(圓), 원을 그리다]의 의미를 갖는 불어로 무용분야에서 많이 사용하는용어로서 댄스스포츠의 모던, 라틴의 여러 종목의 응용동작(Variation)에도많이 사용하는 동작 명칭이다. 한 쪽 다리에 체중을 싣고 체중이 실리지 않은 자유로운 다리로 원을 그리듯이돌리는 동작을 지칭한다. 바닥에 발끝을 대고 돌리는 Floor Ronde와다리를 들어 공중에서 바깥쪽이나 안쪽방향으로 돌리는 Aerial Ronde가 있다. 그 밖에 차차차의 응용동작에서 사용하는 Habana Ronde라는것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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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otation (로테이션)
임의의 축을 중심으로 천천히 반복 순환되며 회전하는 동작. 같은 동작또는 비슷한 동작의 반복되는 경우에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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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iping Feet Walk (와이핑 핏 워크)
Wipe는 [씻다, 닦아 내다]의 뜻으로 라틴 댄스에서 사용되는데 발로 마루를 닦는것처럼 오른쪽, 왼쪽으로 가볍게 론데(Ronde)를 하면서걷는 동작을 지칭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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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oodpecker Taps (우드팩커 탭스)
퀵스텝의 응용동작(Variation) 중의 하나이다. 딱다구리가 나무를 쪼듯이 양발을 번갈아 가며 체중이 실린 다리의 뒤로 체중이 실리지 않은 발을 교차하여 발의발가락(Toe)부분으로 마루바닥을 톡톡 치며 뛰어오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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X Line
왈츠의 Popular Variation 중의 하나이다.
L.O.D를 따라 남자는 왼발을 체중을 옮기지 않은 체 옆으로, 머리를 충분히 왼쪽으로 돌려 스웨이(Sway)를 하며, 여자는 오른발을 체중을 옮기지 않은 체 옆으로, 머리를 충분히 오른쪽으로돌려서 스웨이를 한다. 남, 여의 전체적인 모습이 X자 형태가 되는 피겨(Figure)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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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iener Waltz (위너 왈츠)
발음상의 차이일 뿐 Wiener Waltz는 "비엔나 왈츠(Vienna Waltz)" 또는 "비에니즈 왈츠(Viennese Waltz)"와같은 말이며 춤 자체도 똑같다. 오스트리아에서는 W의 발음이 [우]가 아닌 [v]에가까운 발음으로 시작되기 때문에 이렇게 불리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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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indmill (윈드밀)(1)
[풍차(風車)]의 뜻으로 자이브(Jive)의 피겨(Figure)명칭으로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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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indmill (윈드밀)(2)
퀵스텝의 Popular Variation 중의 하나이다. 몇 가지 기본 피겨를 연결시킨 13소절의 조합(Amalgamation)으로 구성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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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ing (윙)
왈츠의 피겨 명칭으로 사용되며 그 종류로는 Left Wing, ClosedWing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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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ave (위브)
[천을 짜다. 엮어 만들다]의 뜻으로 원래는 슬로 폭스트롯의 피겨(Figure) 명칭이나 왈츠의피겨로도 많이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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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hip (윕)
[채찍질 하다, 휙 감아채다]의 뜻으로 자이브(Jive)의 피겨 명칭으로 사용된다. Whip을 응용한 피겨로는 Normal Whip, Double CrossWhip, Reverse Whip Curly Whip, Whip Throwaway 등의 다양한 피겨들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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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hiplash (윕플래쉬)
단어의 의미는 [채찍질을 하다, 채찍끝의 나긋나긋한 부분, 충격] 등의 의미를 지니고 있으며댄스스포츠에서는 왈츠나 폭스트롯에서 사용되는데 P.P에서 오른발 전진하여 체어(Chair)를 추듯이 동작하며 다음으로 왼발 옆으로 하면서 조금 앞에 포인트(왼발끝 Inside Edge로), 오른쪽 무릎을 풀고 왼쪽으로스웨이(Sway), 다음으로 머리를 오른쪽으로 돌려 오른쪽 스웨이로 바꾸는 피겨(Figure)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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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hisk (휘스크)
[총채, 먼지를 털다]등의 뜻도 있으나 댄스스포츠에선 [휙 끌어가다]의 의미로 사용되며 모던의 여러 종목(왈츠, 탱고)에서 다양한 피겨로 응용되어 사용된다.
* Whisk의 종류
1) Whisk 2) Back Whisk 3) Left Whisk 4)Fallaway Whis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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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alk (워크)
[걷기]라는 단어를 모르는분은 없을 것이다. 댄스에서의 걷기(Walk)는 춤을 추려고전, 후진을 할 때 발에 체중을 싣어 몸의 중심과 위치를 변화시킨 상태가 음악적 연속성을 띠고 반복될때 걷기(Walk)라고 말하는데 이것은 좀 어렵게 표현한 것이고 쉽게 생각해서 평상시에 여러분들이 길을걸어다니는 것과 같은 걷기를 생각하면 된다. 걷기는 댄스스포츠의 기본이자 끝이라고 말할 수 있다. 그러나 말이 쉽지 평상시에 잘 걷던 사람도 음악에 맞춰 걸으라면 어색해 지는 경우가 다반사다. 또한 어려운 것이 댄스스포츠는 각 종목마다 특별한 자세를 요구하며 걷기(Walk)를하는데 이것은 오랜 기간 변화와 발전을 거듭하며 음악적 변화에 맞춰 좀 더 부드럽고 아름다운 모습을 쫓아 현재의 모습을 갖추었기 때문이다.
* Walk의 종류
1.라틴 종목
1) Rumba Walk
2) Samba Walk
3) Jive Walk(Merengue Walk)
4) Paso Doble Walk
* 라틴 종목의 Walk은종목마다 특색이 강한데 자세한 차이점은 선생님들에게 직접 설명을 듣는 것이 이해가 빠르다.
2.모던 종목
1) Tango Walk만 특별히 다르고 다른 모던 춤들은 비슷하다.
남자는 Forward Walk을 여자는 Backward Walk을 주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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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altz (왈츠)
현재 경기용 댄스 및 사교용 댄스로 추어지는 종목 중에서 가장 오랜 역사를 지닌 우아하고 아름다운 느낌의 댄스이며, 볼룸(Modern Standard Style)부문에서 빼놓을 수없는 대표적인 댄스이다.
"왈츠"라는말은 원래 [ 가볍게, 몸을 가볍게 하다]라는 의미이다. 옛날 댄스의 역사 중에서 이 춤이 "왈츠" 라고 불리우게 된 것은 18세기 말 경부터이다. 왈츠의 원형을 찾으면 12, 13세기로 거슬러 올라가게 되는데 독일의 베를린 지방에서 전해져 온"두테스(Duitse)" 라고 하는 설,’카르자스키’ 라는 사람이 주장한 "랭거스(Langaus)"라는 댄스에서 유래되었다는 설, ’월덴’이라는 사람이 주장한 "랜들러(Landler)"에서 유래되었다는 설, ’데슬러’라는 사람이 주장한 "볼타(Volta)"라는춤이 기원이라는 설, 또 어떤 프랑스인은 "코란테(Courante)"라는 춤의 맨 처음의 부분을 기초로 발전되었다고 하는 설 등등이 있다. 왈츠에 대한 문헌적인 자료 중 프랑스의 잡지 "라 파트레(La Patrie)"가 1882년 6월 17일자 호에 기고한 것을 살펴보면 "볼타(Volta)" 기원 설을 주창하고 있는데여기서 필자는 왈츠가 파리에서 최초로 추어진 것은 1178년 11월 9일 "볼타"라는이름으로 추어졌다고 했으며 이 춤은 프랑스의 프로방스 지방에서 온 것으로 3/4박자 음악에 맞춰 추어졌으며이것이야말로 틀림없는 왈츠의 전형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또 어떤 사람은 왈츠의 전형은 1600년 이전부터 영국에서 가르쳐지고 있었다고 주장하기도 한다. 어떤기원 설이 맞던 안 맞던 간에 중요한 역사적 사실과 배경은 왈츠의 뿌리는 유럽 중세의 궁정 무용과 독일, 프랑스지역의 당시에 유행하고 있었던 민속춤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는 점이다.
[왈츠(Waltz)]라는이름이 처음 지어진 것은 1754년경에 유명한 베니스의 광대이며 극장의 지배인이기도 했던 ’훼릭스 칼츠(Felixkurtz)’라는 사람이 처음 부르기 시작해서유래된 것이라 한다. 1787년에는 ’바나. 코사. 라나(Vna CosaRana)’라는 오페라 중에서 처음으로 왈츠를 추어 대성공을 이루기도 했다 한다. "왈츠"라는 이름으로 쓰여진 최초의 음악 멜로디는 1770년경으로거슬러 올라가며, 1795년에 파리에서 소개되었는데 정착하기 까지는 상당한 시간이 걸렸다고 한다. 그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겠으나 인식의 차이가 가장 문제가 아니었나 생각된다.그 예로 1813년 바이런은 [왈츠는 너무 음란해서좋지 않다]라고 혹평한 기록을 문헌적으로도 찾아볼 수 있다. 좀더 다듬어진 왈츠가 영국에 다시 상륙한 것은 1816년이었다. 당시에는영국에서도 왈츠는 수치스러운(Scandalous) 춤으로 인식되었는데 왜냐하면 그 때까지의 사교적인춤들은 클래식 발레(Ballet)의 테크닉을 중심으로 하여 여러 사람이 둥근 원 형태로 정렬하여 서로에게직접 몸을 접촉시키지 않고 춤을 추었고 남, 여가 일대일로 서로 마주보고 서로의 팔을 몸에 얹어 홀드(Hold) 하지는 않았기 때문이었으며, 특히, 당시의 종교 관계자들로부터 강한 반발을 받아 18세기 말 경에는몇 명의 주교에 의해 왈츠 추는 것이 금지되어지기도 했다. 길버트(MrsGelbart)라는 여성이 1833년에 출판한 예절에 관한 책 내용에도 [결혼한 여성은 이 춤을 조심스럽게 추어도 되지만 결혼하지 않은 여성은 절대 추어서는 안 된다.]고 적어 놓고 있다. 그러나 이 왈츠가 영국에 재 상륙한 1816년에 ’토마스 윌슨’이런던에서 출판한 "올바른 왈츠의 방법(CorrectMethod of Waltz)"에서 프랑스와 독일의 왈츠는 최신 유행의 춤이라며 왈츠를 변호했고 또한 ’요한 스트라우스’의 매력적인 곡(曲)에 의해 왈츠 애호가들이 늘어나게 되었다. 가장 영향이 컸던 것은빅토리아 여왕이 왈츠를 무척 좋아했다는 점이며 그로 인해 왈츠 반대자들의 목소리가 작아지게 된 것이다. 그후 왈츠의 음악이나 춤추는 방법도 개정되어 "비에니즈(Vienneseor Quick) 왈츠와 모던(Modern or Diagonal) 왈츠의 두 가지 형태로나누어 졌고 계속해서 연구하고 개량되어 오늘날과 같은 스타일이 되었는데 가장 커다란 변혁은 제 1차세계대전 때 주춤하던 왈츠의 인기는 유명한 미국의 댄스 커플인 ’버논 캐슬’부부가 그 때까지도 클래식 발레의 테크닉으로 주로 발끝으로 서서 춤추던 방법이 바닥에 뒷꿈치(Heel)를 대고 자연스럽게 걷는 방법을 시도함으로서 왈츠의 올바른 춤추기 방법이 전해져 다시 인기가 높아지게되었다. 또한, 당시에 유행하던 ’터키 트로트, 그리즐리베어, 바니홈’ 등의 댄스는 우아함이 결여되어 보기가 좋지 않았고 시대에 뒤떨어진 춤이기도 했다. 1870년경부터 미국으로부터 전해진 템포(Tempo)가 느린 "보스톤 왈츠"는 프랑스를 중심으로 유럽과 영국에퍼져 이 때까지도 유행했으며, 한편 템포가 빠른 비엔나 왈츠, 스케이터스왈츠, 란첼라 왈츠 등 많은 종류의 왈츠가 생겨났고 당시의 이 춤들은 모두 LOD(Line of Dance:춤의 진행방향을 잡기 위한 임의의 선)를향해 시작하며 두 소절마다 1회전을 하는 것이었다. 1927년런던에서 개최된 세계선수권대회에서 처음 벽사(벽에 대해 대각선 방향)로추기 시작해서 중앙사(홀의 중앙을 향해 대각선 방향)로 끝내는오늘날과 같은 형태의 왈츠가 처음 소개되었으며 "다이어거널 왈츠(Diagonal Waltz)" 라는 명칭으로 불리워졌다. 이대회에서 ’빅터 실버스타’라는 사람이 이와 같은 스타일의왈츠로 우승하게 된 것을 계기로 이 "다이어거널 왈츠(DiagonalWaltz)"가 영국 풍의 표준 댄스로 인정되기 시작했으며 현재까지 이르게 된 것이다.
현재 영국을 비롯한 대부분의 나라에서는 [왈츠]라고 하면 3/4박자에 1분간 28∼32소절의 템포(Tempo)로 연주되는 곡에 맞춰 추는 이 영국풍의 "다이어거널 왈츠(DiagonalWaltz)"를 지칭하는 것이 되었으나 아직도 유럽의 몇몇 나라와 미국 등지에서는 단순히"왈츠"라고 하면 템포가 빠른 비엔나 왈츠(Vienna Waltz)를 가리키는 경우가 많으므로 주의할 필요가 있다. 그런나라들에서는 [왈츠]를"잉글리쉬 왈츠", "인터내셔날 왈츠", "모던 왈츠", "슬로우 왈츠(Slow Waltz)"라고 구별해서 부르는 경우가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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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ave (웨이브)
[파도, 물결]의 뜻으로 슬로 폭스트롯의 피겨(Figure) 명칭 중의 하나로 사용된다. 실제로 이 피겨의 동작모습이 물결치는 듯이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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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D&DSC
[World Dance & Dance Sports Council]의약자로 영국의 런던에 위치한 세계 프로 댄스스포츠 협회를 지칭한다. 예전엔 ICBD라고 칭했으나 1993년 8월 20일부터 이 명칭으로 개정하여 사용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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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ienna Waltz (비엔나 왈츠)
왈츠와 더불어 유럽 삶들에게 세대 구분없이 사랑받아 온 이 춤은 3/4박자, 템포는 1분당56∼60소절까지연주되는 빠른 곡에 맞춰 좌회전, 우회전을 반복하는 경쾌하면서도 재미있고 아름다운 춤이다.
요한 스트라우스의 명곡으로 대표되어지는 이 춤은 오스트리아의 일부지방에서 추어지던 민속 춤의 일부가 16, 7세기경 비엔나(Vienna : 오스트리아의 수도)를 중심으로 한 상류사회에 전파되면서 더욱 더 발전하고 널리 알려지게 되었는데 이 춤이 본격적으로 세상에 알려지기시작한 것은 "나폴레옹의 전쟁"이 후 그뒷마무리를 위해 오스트리아의 ‘빈’에서 열렸던 국제회의가계기였다고 한다.
이 때까지만 해도 합스부르크 왕가의 궁정 무도회나 상류 사회의 사교모임에서 주로 추어졌기때문에 격식이나 품위가엄격히 요구되었다고 한다.
그 이후 귀족과 평민 모두로부터 사랑을 받으며 계승되어 대표적인 유럽 사람들의 춤으로 자리잡게 되었고 19세기 부터는 세계 댄스선수권 대회의 주요 춤 종목으로 확고히 자리매김하게 되었다.
유럽 사람들은 정식(Formal) 댄스 파티에서 "슬로우 왈츠"보다도 밝고 경쾌한 느낌의 이 "비엔나 왈츠"를 더욱 많이 추는데 그 이유는 전통적인영향도 있겠지만 스텝이나 피겨(Figure)가 복잡하지 않으면서도 즐거운 파티의 분위기를 한 껏 표출할수 있어서 그런 것이 아닌가 생각된다. 또한 "비엔나왈츠"를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이벤트 형식의 유명한 무도회가 있는데 1877년부터 개최되어 100년이 넘는 역사를 자랑하는 오스트리아의 "비엔나 오페른 볼(Vienna Opern Ball)"이라는행사이다.
1, 2차 세계대전으로 개최되지 못한 것을 제외하고 올해까지 85회 행사가 개최되었으며 우리 나라에서도 오스트리아 대사관의 협조를 얻어1990년 3월 31일 처음으로 "비엔나 오페른 볼" 축제가 신라호텔에서 개최되었었고그 후에도 몇 번 시도되었으나1997년 외환위기 이 후 개최되지 않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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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iennese Waltz (비에니즈 왈츠)
Wiener Waltz(위너 왈츠)또는 Vienna Waltz의 영국식 명칭으로 모두 같은 말이다.
* 자세한 설명은 바로 위의"Vienna Waltz"에 기술되어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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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olta (볼타)
음악의 [몇 회, 순번, 반복, 원래 자리로 되돌아오다, 한바퀴를돌다] 라는 의미를 지닌 포르투칼어로 삼바의 피겨 명칭에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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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olta Action (볼타 액션)
삼바에서 가장 중요한 움직임(Movement) 중의 하나로 여러 가지피겨(Figure)로 응용되어 사용되는데 응용동작까지 포함하면 아래에 설명한 것처럼 대략 7가지의 피겨(Figure)가 있다.
1) Traveling Volta - Volta동작을 연속으로 하며이동한다. (오른쪽 또는 왼쪽으로)
2) Circular Volta - 크게 원을 그리듯이 4박자에 1바퀴 돈다.(Maypole의남자 동작)
3) Spot Volta Turn - 한 번의 연결동작으로 1회전하며 3보(Step)로이루어 진다. 분석해 보면 1보에 3/8회전, 2보에 2/8회전, 3보에 3/8회전.
4) Continuous Spot Volta Turn - 제자리에서한 점을 축으로 4박자에 8보(Step)로 2바퀴 돈다.(Maypole의 여자 동작)
5) Crisscross - 열십자 모양으로 남,여가 교차되게 Volta를 하면서 자리를 바꾼다.
6) Roundabout(우회적,둥근것) - Volta와 Botafogo를 연결해서 하는 동작을말한다.
7) Maypole(꽃장식한 기둥의 뜻) - Spot Volta와 Circular Volta가 어우러진 동작. 보통 남자는 Circular Volta를 하고 여자는 안쪽에서 Continuous Spot Volta Turn을 한다.
* Volta를 할 때 주의할 점.
- 양발의 보폭이 같아야 하고 자신의 어깨 넓이를 벗어나지 않도록해야 한다.
- Latin Cross가 정확히 이루어 져야 한다.
- Hip의 Roll 동작을부드럽게 한다. 이게 안되면 부자연스럽게 된다.
Under Turn (언더 턴)
회전 동작이 포함된 피겨(Figure)에서 일반적인 회전 량보다 적게회전하는 것을 지칭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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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p (업)
주로 모던 종목의 댄스에서 라이즈(Rise)를 완료한 상태를 지칭하거나갑자기 몸을 높이는 상태를 지칭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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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 6 (브이 씩스)
퀵스텝의 피겨(Figure) 중의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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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ariation (베리에이션)
초급, 중급, 상급으로나뉘어진 규정 피겨 외에 다양하게 변화되고 응용된 고난이도의 피겨(Figure)와 동작을 지칭하는 말이다. 일반인들보다는 전문 댄스스포츠 선수들이 댄스 경기에서 춤의 기술적, 예술적표현을 극대화하기 위해 많이 사용한다. 일반적으로 StandardVariation과 Named Variation, Popular Variation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