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세이 13
학습 인식론(Cognitive Learning)
나종혁
진로연구소 소장
천재와 둔재의 차이는 종잇장 차이라는 말도 있다. 나무만 보고 숲을 보지 못하는 우를 범하지 말라는 말도 있다.
나도 연예인이라거나 나도 배우라는 자신감으로 배우가 각본을 읽고 암기하듯이 텍스트를 빠르고 정확하게 눈으로 사진을 찍듯이 읽고 암기한다.
학습 인식론(cognitive learning)은 천재 학습법이다. 또한, 학습 인식론은 나무를 보되 숲도 보고, 숲을 보되 나무도 보는 일석이조(一石二鳥)의 학습법이다.
1. 영어 단어 암기법—문맥 파악을 통한 학습 인식론
영어 단어는 나무 한 그루 한 그루 보듯이 그렇게 보기보다는 숲 전체를 보는 방식이다. 이것을 문맥 파악을 통한 학습 인식론이라고 한다. 나무를 보되, 숲을 볼 수 있는 혜안을 갖고, 단어 하나하나를 보되 문맥 전체를 파악하는 능력을 길러야 한다.
문맥 파악의 학습 인식론은 더 활성화되면 속독법(速讀法)과 같다. 혜안(慧眼)을 가진 눈으로 사진을 찍듯이 영어 단어를 학습하는 학습 인식론이다.
영어 단어는 단어를 낱개로 암기하는 게 아니라, 단어 전체를 한눈에 한 번에 꿰뚫어 읽어 내려가는 방식이다. 예를 들어,
sky 하늘
stream 개울
river 강
sea 바다
tree 나무
one 하나
two 둘
three 셋
lake 호수
위의 10개의 단어들을 낱개로 읽거나 암기하기보다는 10개의 단어들을 눈으로 한눈에 한 번에 훑어 읽어 내려간다. 한 단어를 읽는 게 아니라 10개의 단어를 한꺼번에 동시에 읽는 학습 인식론이다. 단어를 읽되, 눈으로 사진을 찍듯이 각 단어를 인지하고 인식하면서 읽는다. 암기가 아니라 인식하는 학습법이다. 인식하지 않으면, 암기되지도 않는다는 것은 학습의 기본 철칙이다. 인식해야만, 암기가 된다. 따라서, 10개의 단어를 한눈으로 한꺼번에 동시에 인식(cognition)하고 인식한 10개의 단어를 동시에 반복해서 암기하는 방식이다.
나무만 보면 숲을 보지 못한다. 이러한 누를 범하지 않으려면, 나무를 보되 숲도 보는 인식론적 학습이 중요하다.
2. 영어 독서법—의미 파악을 통한 학습 인식론
영어의 문장과 단락은 영문을 발음으로 읽고, 그 뜻을 번역하고, 그다음에 문장 전체를 이해하는 3단계 방식을 취하는 게 상례이다.
그러나, 학습 인식론은 다르다. 빠르다. 읽기와 번역 과정을 생략한다. 그냥, 문장을 인식하고 의미를 읽어가는 학습법이다.
I love you.
나는 너를 사랑해.
위 문장을 1단계 “아이 러브 유.”라고 읽고, 2단계 “나는 너를 사랑해”라고 번역하고, 3단계 “사랑해”라고 의미를 인식하는 것이 고전적 학습법이다.
그러나, 학습 인식론은 “I love you.”라는 문장을 발음으로 읽지 않고, 한국어로 번역하지도 않는다. 그냥, “사랑해”라고 의미를 인식론적으로 해석한다.
좀 더 긴 문장을 예를 들면,
기존의 학습법으로는 다음 문장을 이렇게 3단계로 해석한다.
Moonhak Mountain is the largest mountain in Incheon City(IC).
문학 마운틴 이스 더 라지스트 마운틴 인 인천 시티.
문학산은 인천시에서 가장 큰 산이다.
문학산이 인천에서 가장 크다.
학습 인식론은 위 문장을 1단계로 인식론적으로 해석한다. 영어 문장을 발음하지도 않고, 단어 별로 번역하지도 않으며, 사진을 찍듯이 인식론적으로 인지 및 인식해서 최종 의미에 도달한다.
Moonhak Mountain is the largest mountain in Incheon City(IC).
문학산이 인천에서 가장 크다.
이러한 학습법은 발음의 읽기, 영어 단어의 번역, 영어 문장의 독해 과정을 송두리째 생략한 효과적이고 혁신적인 영문의 인식 방법이다. 그럼에도, 기계적인 학습 과정을 줄이고, 이해력 높은 학습의 인식 과정에 도달하는 매우 효과적인 학습법이다. <끝> <2024년 6월 13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