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한라산국립공원 영실코스 등산 복장 및 준비물
제주도의 상징이자 한국에서 가장 높은 산인 한라산은 다양한 등산 코스를 제공하며, 그 중에서도 영실코스는 초보 등산객들에게 인기 있는 코스입니다. 하지만 날씨가 변덕스럽고 고도가 높아 적절한 준비가 없이는 위험할 수 있습니다.
복장
- 베이스 레이어: 땀을 잘 흡수하고 배출하는 기능성 소재의 티셔츠와 긴팔을 준비합니다. 날씨가 쌀쌀할 경우 폴라텍이나 메리노 울 소재의 따뜻한 베이스 레이어를 추가해도 좋습니다.
- 인슐레이션 레이어: 땀을 배출하면서도 체온을 유지해주는 역할을 하는 플리스나 다운 재킷을 준비합니다. 날씨 변화에 대비하여 두께가 다른 두 종류의 인슐레이션 레이어를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 아우터: 방수와 방풍 기능이 뛰어난 고어텍스 소재의 재킷과 바지를 준비합니다. 갑작스러운 비나 눈에 대비하여 우산이나 우비를 추가로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 모자: 추위와 햇빛으로부터 머리를 보호하기 위해 모자를 착용합니다.
- 장갑: 손을 따뜻하게 유지하기 위해 장갑을 착용합니다.
- 등산화: 발목을 잘 지지하고 미끄럼 방지 기능이 뛰어난 등산화를 준비합니다.
- 양말: 두꺼운 양말을 2 켤레 이상 준비하여 발을 따뜻하게 유지합니다.
준비물
- 등산 배낭: 물, 간식, 여벌 옷 등을 휴대하기 위해 적당한 크기의 등산 배낭을 준비합니다.
- 물: 등산 중에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기 위해 1.5~2L 정도의 물을 준비합니다.
- 간식: 에너지 보충을 위해 초콜릿, 견과류, 에너지바 등을 준비합니다.
- 여벌 옷: 땀으로 젖거나 날씨 변화에 대비하여 여벌 옷을 준비합니다.
- 헤드램프: 어두워질 경우를 대비하여 헤드램프를 준비합니다.
- 휴대폰: 비상 연락을 위해 휴대폰을 준비합니다.
- 충전기: 휴대폰과 헤드램프를 충전하기 위해 충전기를 준비합니다.
- 현금: 산장에서 물이나 간식을 구매할 경우를 대비하여 현금을 준비합니다.
- 개인 상비약: 개인의 건강 상태에 따라 상비약을 준비합니다.
- 티슈와 젖티슈: 개인 위생을 위해 티슈와 젖티슈를 준비합니다.
- 쓰레기봉투: 발생하는 쓰레기를 담을 수 있도록 쓰레기봉투를 준비합니다.
기타
- 등산 전에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고 가벼운 운동을 하여 몸을 풀어줍니다.
- 자신의 체력 수준에 맞는 코스를 선택하고, 무리하지 않고 천천히 등반합니다.
- 날씨가 갑자기 나빠질 수 있으므로 항상 주변 상황을 주의하고 안전하게 등산합니다.
팁
- 등산 코스 주변의 산장에서 간식이나 물을 구매할 수 있지만, 가격이 비쌀 수 있으므로 미리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 한라산은 국립공원이기 때문에 입산료가 있습니다. 입산료는 성인 3,000원, 청소년 1,500원입니다.
- 더운 여름에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