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날씨가 매일 영하로 떨어지는군요
꽤 추워요
영하로 내려가면
배터리의 성능이 확실히 차이가납니다
새 배터리는
용량보다 조금 적게 주행하면 그만인데
수명을 다해가는 배터리는
멀쩡하던 것이 가다 서다를 반복하거나
아침에 계기판에 전원이 아예 안들어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아주 추운 경우 본 용량의 60 ~70% 밖에 안나올 때도 있으니
뽁뽁이 같은 것으로 감싸 보온을 해주시면 도움됩니다.
비아지오 M7전기 자전거입니다
16인치 휠에 48V, 350W 모터가 장착되었구요
최고속도 시속 25Km 입니다
파스/쓰로틀 겸용에 대용량 배터리를 장착
한번 충전으로 140Km 주행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등판 가능 능력이 30도로 꽤 준수하여
웬만한 경사가 급한 도로에서도 주행이 가능하다고 하구요
휠이 작으면 승차감은 떨어지지만 등판력은 좋아지지요^^
생활용 및 배달용으로 아주 적합하겠네요
접이식이라 차안에 적재도 가능하구요
비아지오 M7 전기자전거
배터리가 시트밑에 장착됩니다..
꽤 크죠 ?
다른 자전거 배터리에 비해 크기기 약 2배는 되는군요
무지하게 큰 사이즈입니다...ㅋ.
배터리 용량이 넉넉해 하루종일 배달이 많은 가게에도 좋을 것 같아요.
배터리가 수명을 다해서 보내오셨구요
증상은...
배터리에 충전기를 꽂자마자 충전 완료 파란불이 들어오고
자전거에 장착하면 금방 잔량게이지가 켜지긴하는데
주행하려면 꺼지고..
케이스를 분리해보면 원통혈 리튬셀이 엄청 많이들어 있어요
13개 직렬에 7개병렬 이지요
무려 91개... ㅠㅠ.
중국산입니다
표기된 전류량이 셀당 2600mAh 이므로
2.6 X 7 = 18.2A 라고 해야겠네요
침수가 됐는지 한부분에 녹이 슬었구요
표기 내용 (INR 18650-26E) 과 표면 색을 언듯 보면
삼성 2600mAh ICR18650-26F 셀과 비슷하네요.
벤치마킹인가 ? ㅋㅋ.
세부 사양을 보고 싶어 인터넷 검색 해봐도 어느 회사 셀인지는 모르겠고요
비밀 사항인가 봅니다
전압을 체크해보니
역시 셀들이 언바란스 났네요
13개 중 거의 대부분 12개 섹터는 모두 다 4.17V 또는 4.18V 인데
딱 한 섹터가 3.39V...
충전기를 꽂으면 4.18V 섹터의 셀들이 이미 충전이 되어 있어 안되고
자전거를 주행하려면 3.39V 섹터의 셀들이 방전이 이미 다 되어 스톱이 됩니다
더 이상 충방전이 안되죠 ?
주행도 안되고요
에그머니나~
얼마 쓰시진 못하셨을텐데요
이것은 배터리 팩을 완전 분해 해 봐야 알수 있어요
요 3.39V 문제 셀들을 해체하여 전압을 관찰 해봤어요
해체 후 처음엔 7셀 모두가 3.394V로 다 같았는데...
세번째 셀 혼자 3.361V
그리고 조금있으니 3.350V...
하루지나니 1.113V로 바로 뚝.
가만 놔둬도 혼자 자동으로 전압이 내려가요^^ ㅋㅋ.
셀 하나 때문에 처음엔 같은 줄 7개가 함께 멍충이가 되고
다시 나머지 셀 84개도 같이 못쓰게 되는 거죠...ㅋㅋ.
완전 방전을 막기위해서는 계속 충전기에 꼽아놓고 있어야하고
교환도 안해주지 환불도 안되지...(겉으로봐선 동작 안하는것은 아니니)
셀 일부만 교체 하는 것도 절대 불가 합니다.
처음엔 스펙과 가격만 보고 싸다고 사는데
이렇게 큰 배터리 팩속에 단 한개라도 문제아 셀이 들어있으면
얼마 못가 전부 못쓰는거지요
아무리 용량 크고 품질 좋은셀 100개를 만들어도
불량 셀이 한개라도 들어있으면
몽땅 다 못쓰게 되지요
마인드가 중요한 것 같아요
용량이 18.2A라고 했지만
불량셀 때문에 처음부터 그 용량이 아예 안나왔을 것이고
주행하지 않고 가만히 나둬도 저절로 방전이 되고
충전도 얼마 안되고 수명도 매우 짧았을 겁니다.
에고..아까운 돈..
삼성셀 INR18650 - 29E로 교체합니다
병렬은 7개에서 6개로 줄였구요
용량은 17.4A...
국산 셀로 작업 했으니 제 용량 다 나옵니다
믿어도 되겠죠 ?...ㅋ.
용량을 더 늘리려 마음 먹으면
20.3A 또는 최대로 24.5A까지도 가능합니다만
가성비를 고려해서17.4A로 했어요...
그래도 오리지날보다는 아주 더 많이 나오겠죠 ? ^^
주행 가능 거리를 약 60 ~120Km는 예상할 수 있겠지요
배터리 때문에 골치 앓다가 이제 해방됩니다....ㅋ..
충전도 100% 다 되고
그냥놔둬도 스스로 며칠만에 방전되거나 그런 기능은 없으니
안심하셔도 되고요
배터리 오래 쓰시려면......
1. 만충을 자주시키지 마세요
만충 회수가 많아질수록 수명이 줄어듭니다.
먼 거리를 다녀오실 것이 아니라면 조금씩 자주 충전해 쓰시거나,
또는 한번 충전 후 최대한 많이 타셔야 합니다.
조금만 타고도 수시로 만충시키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숩니다
2. 오랬동안 자전거를 타시지 않으면 꼭 충전해서 보관하세요
겨울철 오래동안 안타고 보관하시려면 꼭 충전해서 보관하세요
배터리의 전극을 항상 깨끗하게 유지하세요
오물이나 때가 끼면 전류 흐름이 원할하지 않아 자전거가 힘이 없고 주행 중 꺼질 수도 있습니다.
비아지오 M7 배터리 리필후 조립상태
리필 후.
가성비를 고려해 약간 작은 용량으로 교체했습니다
중국산 배터리는 자칭 18.2A였지만 국산 17.4A로 교체하였습니다
위에 상황을 고려했을때
오리지날은 처음부터 제 용량은 절대 안나왔을거구요
리필후 오히려 주행거리가 더 나올것으로 예상합니다
만약 최대로 용량을 늘리려면
최대 24.5A 까지도 채울 수 있으므로
오리지날 대비 무려 34%이상 용량 업그레이드가 가능하지만
가성비를 고려해 필요한 만큼만 채우면 되요.
전국일주 하실 것 아니고
그냥 출퇴근 용도로 하루 주행 거리가 많지 않다면
필요 이상 채울 필요가 없겠죠
비용도 문제겠지만 배터리 무게도 줄이고..
제일 중요한 장점은 국산 셀로 리필하였으므로
정상적인 배터리의 수명을 기대할 수 있겠죠 ^^
개조 후 비아지오 M7 전기자전거 배터리 사양입니다
셀 종류 : 리튬이온 삼성 SDI
전압 : 48V
전류용량 : 17.4A (개조전 중국산 셀응 자칭 18.2A)
충전전압 : 54.6V
충전전류 : 8.25A 이하
최대방전전류 : 49.5Ah
충전온도 : 0 to 45°C
사용온도 : -20 to 60°C
충전기는 48V 충전기 (충전전압 54.6V)를 쓰셔야합니다.
24V(충전전압 25.9V)또는 36V(충전전압 54.6V) 충전기를 쓰시면
충전이 아예 안되고요
60V 충전기 (충전전압 67.2V)를 쓰시면 위험할 수도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가나배터리 : 02-2068-5337~8,
서울시 구로구 구로2동 604-1, 32동 302호
문자 : 010-8940-92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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