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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 다양한 종목보다는 기본기부터 익히자 : 중심이동 나. 감각의 스키를 익힌다. - 여유를 가지자 - 발바닥 감각으로 목적은 즐거움이고 수단은 기술이다. 다. 기초의 기초를 익힌다. - 기초의 합이 완성물 1) 직활강 2) 사활강 3) J 턴 연습을 한다.
라. 내측주도와 외측주도의 차를 익힌다. - 다양한 사면에서 선택적 |
스키의 기본을 생각하자
가. 스키는 움직이고 있다.
나. 스키와 신체의 일체성이, 스키의 질 높은 활주성을 끌어낸다.
다. 스키의 성능을 최대한 이용하자. : 최적의 포지션을 찾는다.
- 업 다운시 체중이 분산되어 발바닥에 체중이 실리지 않으면 힘의 낭비 및 턴이 제대 로 이루어지지 않는다.
- 최근에는 과도한 업다운을 하지 않는다. 내츄럴 포지션이 중요 P23
라. 스키가 움직일까? 내가 움직일까? -> “가장 중요한 것은 중심이동”
마. 내가 주인인가? 스키가 주인인가? -> “스키에 일을 시키자”
바. 형태로서의 자세에 구애되는가? ->“감각 만들기와 밸런스 유지”
2. 스키 기술의 지도
가. 실기지도의 전개
나. 도입기술
다. 평지에서의 이동기술
라. 경사에서의 이동기술
마. 회전기술
3. 실기지도의 전개
가. 스키의 목적과 수단
상위목적은 “스키의 즐거움” 이고 수단은 “기술” 이러한 기술습득을 통하여 상위목적 실현
그리고 “기술지도”
나. 강습의 우선순위
도입(걷기)->기초(보겐등)->응용(패러럴,숏턴, 다양한 사면에서의 즐거움)->발전
※ 도입부터 교육한다. : 신고 벗기, 중심이동, 넘어졌을 때 일어나기.
기초는 : 직활강, 사활강, J턴 순으로 교육
※ 산악스키> : 신고 벗기, 스킨 붙였다 떼는 연습, 걷기등 보행법 연습
다. 스키지도의 기초와 원칙
- 스스로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능력 전달
- “가르친다” 보다는 “지원한다.” 고 생각
※ 코칭(Coaching)
- 자연의 힘을 원동력으로 자유자재로 이동
- 스키지도의 목적은 스키의 즐거움
라. 스키 지도에 대한 평가
동작에 있어서 인식과 성취 |
인식 | ||
안다. |
모른다. | ||
움직이는 기술 |
할 수 있다. |
A |
C |
할 수 없다. |
B |
D |
1) D(초보자)-> 스키지도 한 후 선택할 수 있는 유행
가). D->A : 엄청난 능력을 가지고 있다.
나). D->C : 많은 사람들이 경험하는 가장 기본적인 순서
움직일 수 없고 인식할 수 없지만 교육후 움직일 수 있지만, 아직까지 스키 의 기본원이 및 이론은 알지 못하는 단계
아이들을 대상으로 교육할 때 머리로 생각하기 전에 몸이 먼저 반응한다.
스키 기술 습득이 매우 빠른다.
다). D->B : 교육을 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움직일 수 없다. 그러나 머리는 인식한다.
성인을 대상으로 가장 처음 교육할 때.
몸보다 머리가 먼저 움직인다.
라). 결론
- 본인이 어느 단계를 거쳐 A에 도달하는지 생각해 볼 것
- 누구나 A로 가고 싶지만 거치는 단계는 ”D->C->A“ 또는 ”D->B->A“로 진행
- 스키는 마일리지
마. 스키 기술의 특성
1). 스키의 기본 : 중력을 이용한 낙하운동
2). 스키장비 : 장비를 이용하는 턴 운동
3). 설면, 경사면 : 복잡한 상황에 대응하는 기술
바. 스키 기초의 원인과 결과
신체운동 + 물리운동 => 턴 운동
(중심이동) (원심력)
심리적 에너지
(개인의 주관적 감정 요소)
원인
결과
“중심이동”이 “원심력”과 만나면 “턴 운동”이 이루어진다.
여기에 “개인의 주관적 감정 요소”가 설면, 경사면등의 대응기술이 달라진다.
1) “신체운동”이 “직접적”으로 “스키의 방향”을 바꾸게 하는 것
- 발중(拔重) : 스키를 설면에서 들어올리는 것
- 회선(回旋) : 스키어의 “근력”에 의해 스키의 “방향”이 바뀌는 것 : 점프턴
2) “신체운동”에 의한 “물리운동”이 “스키의 방향”을 이끌어내는 것
-하중(荷重) : 스키어의 체중을 스키에 싣는 것
-엣징 : 스키 횡축 수평면에 대해서 “각도”를 만드는 것
사. 용어
1) 종축 : 스키의 가로방향
2) 횡축 : 스키의 세로방향
3) flex : 스키가 가로방향으로 휘어지는 정도
4) torsion : 스키가 세로방향으로 뒤틀리는 정도
※ 산악스키 플레이트(skitrab) torison은 매우 탁월하다.
4. 도입기술
- 부츠를 신고 벗기, 바인딩 결합하고 풀기, 크램폰 착용하고 벗기
- 폴을 이용하여 회전하기
- 체중이동 : 업다운, 허리 회전, 다리 회전, 앞 뒤 미끄러지는 연습
가. 서는 자세
1) Face Control (페이스 컨트롤)
- 발바닥 : 모지구(엄지 발가락 밑부분), 소지구(새끼 발가락 밑부분), 뒤꿈치로 3구분.
- 스키 플레이트에 발을 편하게 올리고 있으면 이 3지점에 하중이 실리도록 한다.
(느끼는 감각은 뒤꿈치 앞 부분에 체중이 실려야 한다.)
- 스키를 약간 벌리고 서 있으면 소지구와 뒤꿈치에 체중이 실린다.20p
# 스키 하강시 엣지에 체중이 실려서는 안되고 모지구와 뒤꿈치에 체중이 실려야 한다.
2) 서는 자세
-(과거) 어깨가 바인딩 토우 부분과 일직선
-(현재) 어깨가 바인딩 힐 부분과 일직선
# 발목+무릎+고관절+견갑골의 축이 무너지면 안된다.
가). 좋은 자세란?
- 신체의 무게가 손실 없이 효율적으로 스키에 실리는 자세
- 스키에 대해서 자연스럽게 선다.
- 등이 둥글게 되지 않게, 상체를 릴렉스
- 좌우의 발목, 무릎, 고관절, 견갑골이 똑 바로 선 직활강 자세
- 하중감각은 발바닥 전체로 설면에 전하되, 뒤꿈치와 뒤꿈치의 바깥쪽에 무게가 잘 실린 상태
- 부츠 안에서 발목이 전후, 좌우, 상하 언제라도 움직일 수 있는 균형
5. 평지에서의 이동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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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류 |
방법 |
걷는 기술 |
다리를 끄는 보행 |
2개의 레일 |
스키를 활주시키도록 체중이동 | ||
좌우폴을 좋은 타이밍으로 사용할 때까지 연습. | ||
활주하는 기술 |
폴을 이용하는 추진 |
포지션의 변화가 밸런스 유지에 도움이 됨. |
보행동작을 가한 추진 |
폴의 활용하여 병행에 보다 강하게 추진 | |
스케이팅 |
스키를 V자형으로 엣지를 딛어 찬다. | |
방향을 바꾸는 기술 |
외회전으로 딛으며 바꾸기 |
스키의 테일을 열어 딛어 바뀌가는 방법(외측 주도) |
내회적으로 딛으며 바꾸기 |
스키의 톱을 열어 딛어 바꿔가는 방법 (내측 주도) | |
킥턴 |
밸런스 감각이 높아지고 나서 배운다 |
6. 경사에서의 이동기술
가. 오르는 기술 : 계단등행, 개각등행
나. 활강기술 : 직활강, 사활강
직활강 |
사활강 |
-높은 포지션(기본자세) -낮은 포지션(고속) -낮은 포지션(크라우칭) |
-엣지를 사용한다. (체중은 뒤꿈치와 모지구에 싣는다.) -스키의 고저차 -밸런스 유지가 중요 과제 -체중 배분은 낮은 스키에 많이 싣는다. |
# 밸런스 포지션, 하중위치 중요!
다. 제동기술 : 프루그, 한 쪽 프루그, 횡활주
# 한 쪽 프루그 : 계곡쪽 발을 내리면서 지면에 닿는 순간까지 체중을 싣는다
50:50
라. 회전기술 : 제동을 위한 회전기술, 신천적인 회전기술
# 프루그보겐, 슈템턴, 프루그턴, j턴, 하키스탑, 패러럴턴
7. 회전기술 31p
가. Tail Control
- 테일 컨트롤에 의한 방향잡기
- 테일 컨트롤에 의한 스키의 턴 운동
1) 체간부는(중심을 지나는 축보다도)턴 외측으로 기울어진다. : 외경
2) 체간부는 낙하운동(저항)의 방향으로 향한다. : 외향
3) 턴 외측의 스키를 움직인다. : 외측주도
나. Top Control
- 탑 컨트롤에 의한 방향잡기
- 탑 컨트롤에 의한 스키의 턴 운동
1) 체간부(와 안쪽 다리를 연결한 라인)는 턴 내측으로 기울어진다. : 내경
2) 체간부는 낙하운동(저항)의 방향으로 향한다. : 내향
3) 턴 내측의 스키를 중심으로 움직인다. : 내측 주도
다. Top & Tail Control
- 탑엔테일 컨트롤에 의한 방향잡기
- 탑앤테일 컨트롤에 의한 스키의 턴 운동
1) 체간부는(중심을 지나는 축보다도)턴 외측으로 기울어진다. : 약간의 외경
2) 체간부는 낙하운동(저항)의 방향으로 향한다. : 약간의 외향
3) 양쪽 스키를 움직인다. : 양측주도
라. 정리
|
테일 컨트롤 |
탑앤테일 컨트롤 |
탑 건트롤 |
탑의 턴 내측으로의 이동 |
|
○ |
◎ |
탑의 턴 외측으로의 이동 |
◎ |
◎ |
|
마. 턴 운동의 원인과 스키의 주도성
1) 외측주도
턴 외측으로 스키의 낙하운동을 발생시키는 것, 테일 컨트롤, 탑앤테일 컨트롤
바깥다리에 체중이 실리는 것이 아니라, 턴의 계기를 만들어 주는 것이다.(바깥다리)
2) 내측주도
턴 내측으로 스키의 낙하운동을 발생시키는 것 탑 컨트롤
안쪽 다리가 리드한다.
바. 제동성과 활주성
제동성 : 바깥스키에 의한 제동 방식 (보겐) (슈템턴)
활주성 : 바깥스키의 활주되는 방식 (양쪽) 프루그턴
# 외측주도와 내측주도 패러럴턴의 비교 p43
A-B 계곡구간 : 엣지를 세워가는 구간
B-C 산회전 : 엣지를 풀어주는 구간
C C-D 계곡회전 :
C
D
중심이동의 타이밍 : 폴라인 B, D
중심이동의 방향 : 다음 턴의 중심을 향해서
B에서 화살표 방향으로
비교 |
외측주도 |
내측주도 |
턴의 도입방법 |
스키가 몸 밖으로 나가며 엣지가 서서 턴이 시작되며 몸 보다 스키가 앞에서 시작 |
신체의 중심(배꼽)이 다음 방향으로 이동해 엣지가 서며 스키 보다 몸이 앞에서 시작 |
중심이동 |
바깥다리에서 다음의 바깥다리로 |
바깥다리에서 다음 턴 안쪽으로 |
종목 |
푸르그보겐, 슈템, 기초패러럴 |
카빙종목과 같은 고속성의 스킹에 유효 |
신체의 방향 |
턴 시작에서 외경과 외향이 나타남 |
턴 시작에서 정향 또는 내향이 나타남 |
골반의 형태 |
스키의 방향에 대해 외향성으로 항상 수평을 유지하는 감각 |
사면의 기울기나 스키의 방향과 꾸준히 맞춰가는 상태 |
피보팅 감각 |
완전한 테일컨트롤이 아닌 이상, 피보팅 감각으로 엣징의 든든함과 외향성 유지에 사용한다. |
스키 위에 잘 얹어져서 가는 것을 우선으로 하기에 스키의 운동성보다 방향이 바뀌는 관절의 움직임을 자제한다. |
피로도 |
브로이킹 요소로 인해 관전과 근육이 피곤 |
스키의 진행방향과 같아 근육의 피로도가 적음. |
사용 |
속도 조절이 용이해 안정성이 요구되는 사면이나 상황에 사용 |
편안한 사면 상황이나 경사도에서 가속성에 사용 |
아. 전환의 구분사용
스트레칭 |
밴딩 |
구부리면서 하중, 펴면서 전환 |
펴면서 하중, 구부리면서 전환 |
구부리면서 엣징, 펴면서 전환 |
펴면서 엣징, 구부리면서 전환 |
저속의 스피드, 설질이 나쁜 사면 |
고속의 스피드, 설면의 압이 강할 때 |
자. 종합
1단계 : 제동기술
- 프루그, 한 쪽 프루그, 횡활주
2단계 : 제동을 위한 회전기술
- 프루그 보겐, 슈템턴, J 턴
3단계 : 실천적인 회전기술
- 산회전, 계곡회전, 내각주도, 외각주도
4단계 : 패러럴턴의 응용
- 기준이 되는 활주 선정, 리듬의 변화, 경사면의 변화, 스피드의 변화
- 하중배분과 중심위치, 엣징각도의 조정, 발중의 양
차. 기본에서 기본으로
1단계 : 자세를 만든다.
2단계 : 회전의 기본을 만든다. ( 안되면 1단계부터 다시 시작)
3단계 : 회전의 연속
4단계 : 좋은 회전의 기본을 만든다. (안되면 2단계부터 다시 시작)
5단계 : 좋은 회전의 연속
6단계 : 패러렐로 회전의 기본을 만든다.(안되면 1단계부터 연습)
7단계 : 패러렐로 회전의 연속
8단계 : 리듬을 바꾼다.(숏턴) (안되면 6단계부터 다시 시작)
카. 정리
1)스키는 신체의 중심과 하중이 항상 이동하고 있는 “움직임 속의 과정”
- 항상 중심에 타고 있어야
2)실기 지도는 기술의 “시도와 수정을 반복”해 나가는 것
- 능숙해진다는 것은 평가에 대한 원인을 찾으면서 수정을 더해가는 것
3)결과의 평가로서 “할 수 없다.” “할 수 있다.” “잘 할 수 있다.”
-요령을 이해하는 단계, 반복하는 단계, 정확하게 하는 단계
4)무엇이 가능한가 보다는 “어떻게 가능한가.”의 평가가 중요
- 운동의 질적, 연관적인 내용을 중시
☞ 강의 시작 전 내측주도에 대하여 다시 한번 설명
내측주도 : 턴 전환(시작)시 내측주도(안쪽스키)이끈다.
뉴트럴포지션(Neutral position) : 중립위치 -나는 처음에 뉴트럴이라고 하기에 내츄럴과 동일한 의미인지 알고 있었다. 하지만 사전 을 찾아보니 “중립의” 이런 의미가 아닌가 생각된다. -(인터넷 검색자료)고급기술로 갈수록 사실 찰나에 보여주는 기술이므로 몸과 하나가 되어있지 않으면 스킹시에는 보여주지도 고쳐지지도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중에 많은 스키어(저를 포함)가 부족한 기술 그러나 매우 중요한 기술... 뉴트럴포 지션 입니다... 아마도 이런 스키어 분들은 꼭 체크해 보시기 바랍니다... 1. 다운시 골반이 심하게 빠지는 분들 2. 업하여 폴라인으로 떨어질때 산쪽 스키에 체중이 안실리는 분들 3. 상체의 로테이션이 심하신 분들 4. 다운 초기에 샤프한 에징감이 없는 분들 5. 어쨋거나 카빙이 잘 않되는 분들...
뉴트럴 포지션에서 기억해야하는 것 1. 상체는 정대이다... 2. 양발에서 이어가는 무릎. 골반. 어깨 체축이 스키에 정확하게 올라가 있다. 3. 길지 않지만 반드시 있다.
결국 뉴트럴 포지션은 폴라인으로 떨어질 때 턴호, 속도, 타이밍이 일정하여 스키에 체 중이 자연스럽게 실리면서 스키와 사면이 최대한 밀착되어 있는 상태로 페이스컨트롤 에서 뉴트럴 포지션의 자세가 형성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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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자연스럽고 편한 스키의 개념
- 하이브리드 스키
- 스키는 계곡회전의 연속
포인트
- 체중위주로 활주한다.
- 두 다리로 활주한다.
- 계곡회전으로 활주한다.
가. 체중위주로 활주한다.
1) 스키의 기술적 특성은 중력에 의한 낙하운동 – 경사면에서 느끼는 게 중요
2) 낙하운동에 의해 생기는 저항에 의해 활강·회전 – 중력과 항력
나. 두 다리로 활주한다.
1) 척추동물 – 몸통의 무게를 두 다리로 지지해서 활주한다.
2) 종(세로)활주, 횡(가로)활주의 융합 – 전후방향의 운동과 좌우 방향의 운동 : “사활강”
3) 신체의 중심이동은 두 다리의 굴신(굽혀주고 펴준다.)- 두 다리의 독립성과 협동성 요구
다. 계곡회전으로 활주한다.
1) 신체의 중심이 계곡 쪽의 다리를 추월하는 운동 – 내측주도, 고관절의 굴곡 및 외선
# 외선 : 바깥쪽 다리를 구브린다.
2) 중력을 직접적으로 활용하는 활주성 회전 – 제동성 회전이 아니다.
3) 패러럴은 계곡회전의 연속 – 뉴트럴 포지션은 통과점
# 뉴트럴은 스키와 사면이 밀착되어 있는 상태이다. 21p 그림
3)-1 계곡회전의 메커니즘
- 중력에 의한 낙하운동 : 신체의 중심이 이동 20p
- 2축운동을 의식 : 컵의 계곡회전
- 체간주도 : 컵 24p
- 뉴트럴 포지션
: 턴호, 속도, 타이밍이 맞아야 한다. 25p
: 안정에서 불안정으로
: 자연체로 서는 것
- 페이스 컨트롤 26p
종합활강이란 호를 바꿀 수 있는 능력
# 멘탈 트레이닝과 트레이닝 훈련은 생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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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존경스러운 애정으로 써주셨군요....
많은 참가자들이 도움될만한글을 써주셔서 감사합니다!!
저역시도 보고 또다시 숙지 하고가네요!!
네^^ 감사합니다.
열심히 하셨네요. 이렇게 복습도 또 하게 되시구요.
산악스키연맹 이사님이시라고 들었습니다. 언제 기회되면 산악스키를 배워보고 싶네요.
잘 정리하셨으니, 잘 전파하시기 바랍니다.
(종축, 횡축의 가로, 세로가 바뀌었습니다.)
사)산악스키협회입니다.^^
산악스키는 산을 올라가야 하는데, 이사님 괜찮으시겠어요.
이해가 안되면 외워야지요. 감사합니다.
군대식으로만 끌고 가지 않으신다면~^^
대단하십니다. 도움 많이 될 것 같습니다
좀 더 신경써서 정리할 걸 그랬습니다. ㅎㅎ
^^; 감사합니다.
이번주에 2기 이론 교육이 있는데.... 복습이 아니라 예습을 하고 가야겠습니다.
아, 그렇네요. 2기 이론교육이 남아 있었는데, 제가 1급 정보를 유출했네요.
홍선의이사님이 별로 좋아하지 않겠는데요 ㅎㅎ
덕분에 2기는 30분만 해도 될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정리까지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대단하시네요
아직 이해 안되는 부분이 많이 있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