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로빈후드 거래 플랫폼, 암호화폐 선물하기 기능 이번 크리스마스 전 출시 예정
미국 온라인 증권거래 플랫폼인 로빈후드가 사용자 간 암호화폐 선물 전송 기능을 이번 크리스마스 전인 12월 22일(현지시간) 출시한다고 외신이 보도했다. 보도에 의하면 이 기능은 미국 네바다주와 하와이주를 제외한 미국 전역에서 사용 가능하다. 비트코인(BTC), 이더리움(ETH), 도지코인(DOGE) 등 7종 암호화폐를 지원하며 최소 송금 단위는 1달러다. 또한 암호화폐 선물과 함께 개인 메시지를 보낼 수 있으며 수수료는 면제다.
미국 연준, 테이퍼링 규모 확대…150억 달라에서 300억로
미국 연방준비제도(Fed)가 12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를 진행하고 성명을 통해 “매월 자산 매입 규모를 300억 달러씩 줄여나가 테이퍼링 규모를 확대 할 예정이다”고 전했다. 앞서 미국 연준은 매월 150억 달러씩 줄일 예정이라고 밝힌 바 있다. 미국 연준은 기준 금리를 0%~0.25%로 유지한다고 밝혔다. 이는 시장의 예상에 부합하는 수치인데, 연준은 2022년 3차례, 2023년 3차례의 금리 인상을 전망했다
IMF 이코노미스트 “암호화폐 금지, 사실상 어렵다”
국제통화기금(IMF)의 수석 이코노미스트인 기타 고피네스(Gita Gopinath)가 최근 “암호화폐가 신흥시장에 도전 과제가 되고 있으며 엄격한 규제가 필요하다. 그러나 암호화폐 금지는 IMF가 선택할 수 있는 옵션이 아니다”라고 전했다고 코인게이프가 보도했다.
프랑스 중앙은행 “CBDC 테스트 1단계 완수… 2단계는 국가간 거래 초점”
프랑스 중앙은행이 지난해 3월 시작한 중앙은행 디지털화폐(CBDC) 1단계 파일럿 테스트를 완수했다고 16일 발표했다. 이번 테스트는 HSBC가 이끄는 민간 참가자 그룹과 공동으로 수행됐으며 주요 업무는 블록체인 내 디지털 채권 발행, CBDC를 통한 청산 업무 등이었다. 이를 통해 디지털 화폐의 거래 수명 주기를 실험했다. 프랑스 중앙은행은 “앞으로도 CBDC 테스트를 지속할 계획이며, 2단계 테스트는 국가간 거래에 초점을 맞출 것”이라고 전했다.
美 커스터머은행, 내부 결제 암호화폐 CBIT 토큰 발행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펜실베니아 소재 커스터머은행이 암호화폐 CBIT 토큰을 발행한다고 발표했다. 고객은 계좌 내 달러와 동일한 수량의 CBIT 토큰을 보유하며, 실시간 결제되는 CBIT 토큰을 송신 또는 수신할 수 있다. 미디어는 CBIT 토큰이 JP모건의 내부 결제 토큰인 JPM 코인과 유사하다고 평가했다. 커스터머은행은 앞서 미국연방예금보험공사(FDIC)의 암호화폐 사업 지원 네트워크에 합류한 바 있다.
비트고, 아발란체 지원.. “기관투자자 수요 반영”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암호화폐 커스터디 전문 업체 비트고(BitGo)가 아발란체(AVAX)를 지원한다. 뱅크오브아메리카가 15일 발표한 보고서에서 아발란체가 이더리움 대안이 될 수 있다고 밝힌 가운데, 기관투자자 수요를 반영했다는 설명이다. 이에 따라 비트스탬프, 비트바이 거래소 등 비트고 클라이언트들은 고객에게 AVAX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 비트고의 암호화폐 커스터디 규모는 640억 달러를 돌파한 바 있다. 코인마켓캡 기준 AVAX는 현재 19.55% 오른 108.15 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국제 스왑파생상품협회, 암호화폐 파생상품의 법적 표준 개발 추진
국제 스왑파생상품협회(ISDA)가 암호화폐 파생상품에 대한 법적 표준 개발을 추진 중이라고 코인데스크가 전했다. ISDA는 화요일(현지시간) ‘디지털 자산 파생상품에 대한 계약 기준’이라는 제목의 백서를 발표했다. 해당 백서는 암호화폐의 다양한 기능과 기존 계약 기준과의 연관성을 식별하는 데 중점을 뒀으며 포크, 에어드롭, 해킹, 법 규정 등에 대해 다뤘다. 또한 디지털 자산이 어떻게 평가될 수 있고 그 가치를 얻을 수 없을 때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 대해 논의했다. 이번 백서 발표는 FTX의 미국 계열사가 협회 회원사가 된지 일주일도 안 돼 나온 것이다.
리플-SEC 소송 전문가 증언일, 내년 1/19로 연기
AMB크립토에 따르면 미국 SEC(증권거래위원회)-리플(XRP) 소송 전문가 증언일이 2022년 1월 14일에서 1월 19일로 연기됐다. 법원은 양측의 요구에 따라 이같이 결정했다. 한편 XRP 홀더 이익을 대변하는 크립토 변호사 존 디튼(John Deaton)은 최근 한 팟캐스트에 출연해 “SEC는 비트코인, 이더리움, XRP(평가 및 증권 여부가 언급된) 내부 문서 제출을 거부했다”고 비판했다. 이어 자신이 XRP 홀더 6만명과 이야기를 나눴다고 주장하면서 XRP를 처음 구매한 사람 중 52.8%가 리플이라는 회사에 대해 들어본 적이 없다고 답했다고 전했다. 소송이 어떻게 끝날 것인지 묻는 질문에는 “합의나 배심평결로 가게될 것 같다”며 과거 배심원단이 디지털 자산이 미등록 증권이 아니라고 평결한 사례가 있다고 답했다.
라인, NFT 생태계 확장 전담 법인 ‘라인 넥스트’ 설립
네이버 관계사 라인이 16일 공식 사이트를 통해 NFT 생태계 개발과 확장을 전담할 신규 법인 라인 넥스트(LINE NEXT)를 설립했다고 밝혔다. 라인 넥스트는 한국과 미국을 거점으로 글로벌 NFT 생태계 혁신 및 확장에 주력할 예정이다. 또 메신저 및 블록체인 서비스 개발 및 성장과 관련된 라인의 경험과 노하우를 적극 활용, 기업, 크리에이터 및 사용자를 위한 NFT 경험을 혁신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는 게 라인 넥스트 측의 설명이다. 라인넥스트의 대표로는 라인 앱 프로덕트 총괄 고영수 CPO가, 사업 이사엔 라인테크플러스 김우석 대표가 선임됐다. 라인은 2018년 라인 블록체인랩을 설립한 이후 라인 블록체인 메인넷과 암호화폐 ‘링크'(LINK)를 발행하고, 일본 암호화폐 거래 서비스 ‘라인 비트맥스’, 미국 기반의 글로벌 암호화폐 거래소 ‘비트프론트’를 운영하고 있다.
모펫네이던슨 “페이팔·비자·마스터카드, 암호화폐 생태계 투자 지속될 것”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미국 시장분석업체 모펫네이던슨(MoffettNathanson)이 최근 “비자, 마스터카드, 페이팔 등 결제 서비스 대기업들은 암호화폐 산업의 발전을 위협으로 바라보지 않으며, 암호화폐 생태계 전반에 걸친 투자를 이어갈 것”이라고 진단했다. 이와 관련해 모펫네이던슨은 해당 3개 대기업의 관계자들과의 인터뷰를 인용 “비자는, 암호화폐를 블록체인 네트워크 기반으로 작동하는 레이어2 솔루션으로 보고 있다. 또 암호화폐 월렛 업체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향후 1~2년간 뚜렷한 거래량 증가를 기대하고 있다. 마스터카드는 암호화폐 거래소와 지갑 등을 통한 국경간 송금으로 일정한 혜택을 보고 있으며, 암호화폐에 초점을 맞춘 신규 제품을 구축할 기회를 엿보고 있다. 또 마스터 카드는 NFT 시장 진입 기회를 모색 중이며, 암호화폐 결제를 위한 멀티레일 네트워크 개발도 진행 중이다. 마지막으로 페이팔은 암호화폐 교육 관련 이니셔티브에 투자하고 있다. 페이팔 역시 디파이 네트워크와의 상호 작용, 암호화폐 월렛을 통한 암호화폐 전송 기능 추가 등 플랫폼 기능 확대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중국 관영매체, ‘P2E 게임’ 위험성 경고…”전면단속 신호탄”
연합뉴스에 따르면 중국 관영 중국중앙(CC)TV가 ‘파머스 월드(Farmers World)’를 비롯한 블록체인 기술에 기반한 P2E(Play to Earn) 게임에 참여하지 말라고 경고했다. P2E 게임 중개업자는 파머스 월드 게임에 참여하면 매달 1만 위안(약 185만 원) 이상을 벌 기회를 제공하겠다면서 게임 참여자들을 유도했지만, CCTV는 이것이 일종의 사기라고 지적했다. CCTV가 블록체인 기술에 기반을 둔 P2E 게임 참여를 경고하는 보도를 한 것은 앞으로 P2E 게임을 비롯해 가상화페와 관련한 모든 종류의 거래를 전면적인 단속을 하려는 신호탄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앞서 중국 공산당 기관지인 인민일보는 지난 9일 논평을 통해 메타버스(3차원 가상공간) 가상 부동산의 위험성을 경고한 바 있다.
레이 달리오 “포트폴리오에 소량 비트코인 할당, 메리트 있다”
세계 최대 헤지펀드 브리지워터 어소시에이츠 설립자 레이 달리오가 마켓워치와 인터뷰에서 “비트코인은 놀라운 성과를 보였다. 프로그램 작성부터 해킹 당하지 않는 것, 작동 방식, 대중화 흐름 등 나는 블록체인 기술을 믿는다”며 “비트코인 전문가는 아니지만 포트폴리오에서 작은 부분을 비트코인에 할당하면 메리트가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나는 약간의 비트코인을 가지고 있다. 최악의 시나리오에서 포트폴리오를 보호하고 분산할 목적으로 말이다”라고 말했다. 레이 달리오는 지난 5월 처음으로 비트코인을 보유하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그는 이어 “비트코인은 금과 같다. 금은 법정화폐에 대한 우량한 대안투자수단으로 잘 확립돼 있다”고 설명했다. 다만 비트코인에는 여러가지 다른 문제가 있다고도 언급했다. 레이 달리오는 “비트코인이 정부에 대한 위협으로 간주될 때 일부 지역에서는 금지될 것이다. 물론 모든 곳에서 불법이 아닐 수 있지만, 중앙은행이나 주요 기관이 상당한 양의 비트코인을 보유할 것이라고는 생각하지 않는다”고 전했다. 레이 달리오는 투자자들에게 현금 보유를 피하고 다각화된 포트폴리오를 유지하라고 조언했다. 이번 인터뷰는 레이 달리오가 최근 저서 ‘변화하는 세계 질서를 다루는 원칙: 국가가 성공하고 실패하는 이유(Principles for Dealing with the Changing World Order: Why Nations Succeed and Fail)’를 출간하면서 진행됐다.
딜로이트, 2021 딜로이트 홍콩 테크놀러지 리더에 ‘애니모카브랜드’ 선정
블록체인 및 NFT 게임 개발 투자사 애니모카브랜드(Animoca Brands)가 15일(현지 시간) 공식 블로그를 통해 글로벌 컨설팅 업체 딜로이트가 주최한 ‘2021 딜로이트 홍콩 테크놀러지 패스트 프로그램’에서 리더십 부문 수상 업체 세 곳에 포함됐다고 밝혔다. 해당 프로그램은 기술 생태계 내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공공 및 민간 기업을 선정해 연간 순위를 발표한다.
쓰리애로우 캐피탈 CEO “암호화폐 약세, 거시 요소와 대부분 관련 없다”
싱가포르 소재 암호화폐 전문 투자사 쓰리애로우캐피탈의 최고경영자(CEO)인 쑤 주(Su Zhu)가 16일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많은 사람들이 암호화폐 시장 약세의 원인으로 거시적 요소들을 지목하며 핑계로 사용하고 있지만, 실제 하방압력은 거시적 요소와 관련 없는 부분에서 나오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와 관련해 그는 “과대평가된 알트코인 가격, 연말 상환 흐름, 세금 납부를 위한 매도, 후오비의 중국 계정 차단 등이 이번 암호화폐 약세장의 주요 원인이며, 모두 일시적인 현상일 뿐이다”라고 강조했다.
애널리스트 “암호화폐가 만든 ‘부’, 美 차세대 ‘슈퍼 소비자’ 육성 중”
블룸버그 통신에 따르면, 미국 투자은행 제프리스 소속 애널리스트 플라비오 체레다(Flavio Cereda)가 “오늘날 미국의 사치품 구매자들은 이전보다 젊고 풍요로워졌다. 최근 암호화폐 가치 급등으로 인해 창출된 새로운 ‘부’의 흐름이 미국 차세대 ‘슈퍼 소비자’들을 만들어 내고 있다”고 진단했다. 이와 관련 그는 “최근 주식에서 부동산, 현대 미술에 이르기까지 자산 가치가 급증하고 있다. 주목할만한 점은 암호화폐 자산이 명품 제조업체들의 주가 상승 등 상당한 혜택을 가져다주고 있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영란은행 부총재 “비트코인, 가치 없어질 수 있다”
더가디언에 따르면, 존 컨리프 영란은행 부총재가 최근 BBC와의 인터뷰에서 “비트코인은 이론적으로나 실질적으로 ‘제로 가치’까지 떨어질 수 있다. 암호화폐 투자자들은 모든 것을 잃을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한다”고 경고했다. 이와 관련해 그는 “암호화 자산의 인기가 급격하게 상승하며 관련된 리스크도 덩달아 증가하고 있다. 투자자들은 이러한 리스크에 대비해야 한다. 또 리스크를 관리하고 지속 가능한 혁신을 장려하는 동시에 금융 시스템의 신뢰와 무결성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영국 내 암호화폐 규제 강화 및 법 집행 프레임워크를 마련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마이클 조던, 솔라나 기반 팬 참여 플랫폼 ‘에어’ 출시 예정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디크립트에 따르면, 미국 프로농구(NBA) 전설 마이클 조던과 그의 아들 제프리 조던이 솔라나(SOL) 기반 팬 참여 웹3 플랫폼 에어(HEIR)를 출시할 예정인 것으로 나타났다. 에어는 2022년 출시될 예정이며 이미 1,000만 달러의 초기 투자를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대퍼 랩스, 닥터 수스와 테마 NFT 플랫폼 출시
더블록에 따르면 플로우 블록체인 개발사 대퍼랩스(Depper Labs)가 어린이 동화책으로 유명한 닥터 수스(Dr. Seuss) 엔터프라이즈와 협력해 테마 NFT 플랫폼을 출시했다. 해당 플랫폼 명칭은 수서블!(Seussibles!)로, 플로우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하며 애플 앱스토어를 통해 법정화폐 또는 암호화폐로 구매가 가능하다. 또한 이용자는 자신의 NFT를 스왑, 거래 및 전시할 수 있다.
파월 의장 “인플레이션, 자산 매입 축소 가속화 원인”
제롬 파월 연방준비제도(Fed, 연준) 의장 연설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인플레이션이 테이퍼링 가속화의 원인이다
2. 경제 여건이 완전고용으로 가기 위한 진전을 이뤘다
3. 여전히 내년 말 인플레이션율이 2% 목표치에 근접할 것으로 전망한다
4. 내년 완전 고용을 실현할 것으로 전망한다
5. 미 연준의 금리 전망은 하나의 플랜이 아니다. 경제 상황이 결정할 것이다
6. 테이퍼링 종료와 금리 상승 시점과의 간격은 과도하게 크지 않을 것이다
7. 미연준은 완전 고용 실현 전 금리 인상에 나설 수 있다
8. 경제는 회복세다. 오미크론의 영향이 있더라도 테이퍼링은 진행할 수 있다
美 국세청 올해 납세자 암호화폐 거래내역 요구
CNBC에 따르면, 미 국세청(IRS)이 올해 세금 보고 기간에 납세자들의 암호 화폐 거래내역을 요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 납세자들이 연간 세금 환급을 위해 작성하는 1040 폼(Form 1040)에 ‘가상 화폐(Virtual Currency)’에 관해 묻는 질문이 나타났다고 매체는 보도했다. 미국은 2014년부터 가상화폐 거래 시 발생한 양도차익에 과세하고 있다. 보도에 따르면, 미국 납세자들은 이번 세금 보고 기간에 세금이 부여되는 모든 거래에 대해 보고해야 하며, 여기에는 비트코인, 이더리움, 도지코인 등 모든 암호 화폐가 포함된다. 업계 전문가에 따르면 암호화폐로 인한 보상, 에어드랍이나 하드포크로 인한 코인 획득도 보고 해야 하며, 코인으로 현금화를 하거나 물건이나 서비스를 구매한 경우 그리고 다른 코인으로 환전한 경우도 모두 해당한다고 전했다. IRS의 이러한 움직임은 백악관과 미 국회에서 추진하는 암호화폐 규제안 제정에 영향을 받은 것 같다고 CNBC는 전했다. 한편 코인니스는 더블록을 인용해 미국 국세청이 암호화폐 과세 내용이 담긴 세금 신고 가이드라인 1040 최종본을 발표했다고 앞서 전한 바 있다.
톰 브래디 NFT 컬렉션 10분만에 매진.. 판매액 132만달러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유명 미식축구선수 톰 브래디의 NFT 컬렉션이 판매 10분만에 매진됐다. 판매액은 총 132만달러다. Live Forever: The Tom Brady Origins Collection에는 톰 브래디의 NFL 커리어가 담겨 있다.
BofA “아발란체 확장성 뛰어나, 이더리움 대안될 수 있어”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뱅크오브아메리카(BofA)가 리서치 보고서에서 스마트 컨트랙트 플랫폼 아발란체(AVAX)가 보안 및 탈중앙 상태를 유지하면서 확장할 수 있기 때문에 디파이 프로젝트, NFT, 게임 등 분야에서 이더리움의 대안이 될 수 있다고 진단했다. 은행은 아발란체의 서브넷(subnet) 기능이 플랫폼에 구축된 380개 이상의 프로젝트와 함께 도입(어답션)이 증가하고 있다고 말했다. Alkesh Shah가 이끄는 분석팀은 12월 10일 발행한 메모에서 “서브넷은 다른 블록체인보다 더 빠른 시간 안에 정산되고, 수수료도 낮다”며 “아발란체 TVL(예치금)은 매달 21% 증가해 8월 이후 6255% 급증했다”고 설명했다.
마이크 노보그라츠 “암호화폐 시장 하락세 지속된다”
갤럭시 디지털의 대표 마이크 노보그라츠(Mike Novogratz)가 최근 암호화폐 시장의 하락세가 지속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노보그라츠는 CNBC 인터뷰를 통해 “주식시장의 조정이 계속되면서 암호화폐 시장에도 영향을 끼칠 것이다. 애플, 테슬라, 엔비디아 등 대형주가 부진하면서 내년 1월초까지 횡보장이 계속될 것이다. 비트코인의 경우 42,000달러 선까지 떨어질 수 있다”고 분석했다. 그러나 노보그라츠는 “중장기적으로는 암호화폐 시장에 대해 걱정하지 않는다. 아직도 많은 사람이 시장에 참여할 준비가 돼있다”고 전했다.
<출처 : COINNESS KORE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