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 충북향토음식경연대회에서 대상을 수상한 진천맛집 예원한정식 12첩반상 생거진천화랑밥상
신라장군 김유신하면 서라벌이라고 불리던 경주가 먼저 생각이 나는 사람들이 많겠지만 가야왕족 후예였던 김유신은 진천군의 옛지명인 만노군 태수 김서현장군의 아들로 진천에서 태어나 만뢰산에 태실이 묻혀있어 진천이 화랑의 한뿌리가 탄생한 고장이라고 할만하다.
김유신장군이 태어나고 어린시절을 보냈던 진천군에서는 화랑을 얼을 되새기기 위해서 충청대학산학협력단과 공동으로 지역브랜드인 생거진천쌀을 기본으로 전통과 현대의 맛을 한자리에 모두가 보고 즐길 수 있는 고급 한정식 메뉴인 화랑밥상을 연구 개발하여 관내에 보급하였는데 예원한정식 식당이 그중 한곳이다.
2006년에 개최된 제10회 MBC 충북향토음식경연대회에서 대상을 수상할정도로 한정식으로 충북에서는 손꼽히던 예원한정식이 전국 최고의 미질로 대통령상을 수상한 생거진천쌀을 기본으로 하는 생거진천 화랑밥상은 차려내고 있으니 그맛은 이미 기본은 하는집이라 할수 있다.
예원한정식의 생거진천 화랑밥상은 색색이 아름다운 구절판을 중심으로 인삼생율, 수육, 오리훈제, 새우튀김, 더덕구이와 20여가지의 찬이 나오고 식사를 위해 불고기전골이 마지막으로 세팅되어 푸짐한 한정식을 맛보게 해준다.
구절판에 나오는 색색이 아름다운 음식을 전에 싸서 세왕주조에서 나오는 천년주와 함께 먹으면 그맛이 일품이라고 할수 있다.
천년주는 허영만의 식객 만화에도 나오는 세왕주조(덕산막걸리)에서 빚어내는 천년주는 질좋은 진천쌀과 인삼,백복령, 구기자 등 12가지 약초와 누룩으로 빚은 우리 고유의 술로 2000년제 3회 전국 관광기념품 공모전에 입선 하였다.
생거진천화랑밥상의 기본이 되는 생거진천쌀은 따사로운 햇살 아래 오염되지 않은 들녘의 청정 토양에서 튼튼하게 자라 최적의 자연환경 조건에 정성스럽게 생산된 진천에서 나는 쌀알이 통통하고 반질반질 광택이 있으면서 분이 없는 것으로 도정한 최고미질의 쌀로 대통령상을 3회에 걸쳐 수상하고 전국 최초로 "품질인증" 마크를 획득한 쌀이다
충청북도 진천맛집
예원한정식 - 생거진천화랑밥상
충북 진천군 진천읍 읍내리 424-1 043-534-6388
첫댓글 화랑밥상...참 깔끔하고 좋았드랍니다...완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