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례.옥기문자 후마맹서에서 옥기와 제사의 관계를 탐구 분석하다
原标题:侯马盟书发现55周年|关于盟誓用玉、用牲等的札记
펑파이뉴스 소스:동북아문물역사연구원
유적 제사 문헌 의례
원제: 후마맹서 발견 55주년 |에 대하여옥과 가축 등을 쓰겠다고 맹세하다.여찰기
2020년은 후마맹서 발견 55주년이다.학계의 맹서에 관한 것인식은 여전히 매우 큰 차이가 있는데, 이 방면은 문헌에 관한 맹서 때문이다.세관의 기재는 체계적이지 않고 전면적이다.같은 종류의 자료가 적기 때문에, 비교할 만한 가치가 있다.자료가 더욱 한정되어 있다. 이 글쓴이는 맹서와 선진 맹서제도의 관련 문제에 대해 약간의 사색을 하였다.맹서갱구렁에서 나온 옥기는 맹서 전에 반드시 방명을 제사지내야 하는 것과 관련이 있다고 생각한다.
후마맹서侯马盟书
후마의 맹세는 1965년에 동주시에 발견되었다.중요한 맹세를 한 곳에 기대다유적지. 맹서 내용이 중요하여, 선배 학자들이 많이 연구 해석하여, 이에 맹서하였다.선진 맹서 제도 등과 관련된 문제를 보고 대략적으로 생각하였다.진관견.
일, 옥과 방명을 쓰겠다고 맹세하다
발굴 자료에 의하면, 맹서와 함께 묻힌 것은 희생을 제외한 것이라고 한다.가축, 책, 그리고 예옥그리고 예옥을 묻었다가 가축과 책을 묻었다.주례추관사맹"사맹, 맹재의 법을 관장하라."정현 <주> : "제, 맹사입니다.맹자가 책략을 써서, 가축을 죽이고 피를 뽑으며, 그 가축을 옥죄고, 그 위에 책을 더해서 묻어버리는 것을, 이것을 책이라고 한다.천자가 제후에게 모여 제후와 천자를 순례하여 맹약을 맺는 것은 그 예의가 약간 다르다.《춘추•은서기년》: "3년, 공은 의부와 맹약을 맺었다.공영달의 《정의》 : "제후와 합치는 자는 반드시 소의 귀를 베고 그 피를 취하며 삽이맹하고, 돈이성혈하며, 반이성이를……사맹의 관은 내북면에서 책을 읽으며, 일월산천의 신에게 고한다.기고하니 내 존비 이차삽삽…기초삽삽, 내동물을 가두어 그 위에 책을 더하여 묻었다.이러면 천자가 제후를 모시고제후로 하여금 맹약을 맺게 하는 예의를 갖추게 하다"진몽가 선생은 맹세의 절차를 열 단계로 나누었는데 맹재에도 못미쳐서 옥을 쓴 분이다.옥을 맹세하는 것은 방명과 관련이 있다.
신을 조명할 것을 맹세를 하면, 신이 의지하는 자가 바로 방명야이다.《주례 추관》.사맹: "사맹, 맹재의 법을 관장하고, 범방국가가 의심과 회합하여 그 장기를 관장한다.맹약의 기재와 그 예의를 북쪽에 조명하다.기맹즉지" 정현《주》 : "의심스럽다.불협화음. 신의 명찰은 일월산천이라 한다.《예배》는 단위에 더욱 명료하다.그러므로 이에 따른다. 조서를 읽고 조서를 써서 알린다.之는 복당하여 여섯 관직을 수여한다.천자순수, 제후회맹(제후회맹) 방명(方明)의례(儀禮·礼禮)에 의해 정주(鄭郑》)"제후들은 천자를 삼백보, 사문단 십유이심, 깊이 사척, 가방명 그 위에…6색…6옥:상규, 하벽, 남방장, 서양호박, 북방황, 동방규…(천자) 동쪽에서 일배(天子)한다.문 밖에서는 반사를 해야 비로소 명성이 나온다.예일은 남문 밖에, 예월은 북문 밖에, 예산천·구릉은 서문 밖에 있다.정현(주) : "방명자, 위아래 사방의 신들도.위아래 사방의 신을 신이라 한다.회동하여 맹약을 맺는데, 명신감이 이를 하늘의 사맹이라고 한다.코끼리가 있으면 유종묘에 주인이 있느냐고 물었다.회동지례에는 옥을 쓰고 맹례에도 옥을 쓴다.
방명의 제도는 《예례》의 경문에서 볼 수 있다.나무도 네 자다.6색. 6옥, 상규, 하벽, 남방장, 서양호박, 북방방황 황제는 동녘이 고상하다.정현(주) : "육색그 신처럼 육옥이 예의를 갖추다.위는 창벽, 아래는 황종, 아래는 황종, 아래는 위아래의 신, 비천지 지귀한 자이다.옥을 놓는 사람은 그 나무를 새기고 지었습니다.방명지제, 손병훈은 《정의》를 상세히 고증하게 하였는데, 그 문운은 다음과 같다.
방명의 신, 즉 《대종백》의 이른바 "이창벽"이다.예천, 황종예지이청규례 동쪽, 적장으로 남쪽, 백호례 서쪽, 이현황례 북방'도 6옥을 두었다.상규와 하벽은 저것과 작은 차이가 있다.정주술은 "창벽, 황종이 아니면 위아래의 신이 천지의 귀한 자가 아니다."라고 하였다.가비는 이것을 원조로 삼아 정정하였다의의 : "하늘이 아닌 것이 가장 귀하면 일월산천의 하나님이시니, 아래에 번목제사를 지음하니, 정주천지를 일월이라 한다."김악운: "해와 달을 말할 수 없다.《전서》《고공기》는 예산천용장(礼山川用,)을 말하고, 안득용규호(乎?"用圭)?"안: 김설야. 예경고시를 통해 방명개고 육종의 유전을 고증하였다.대회에서 제후들과 합세하여 맹세를 하면, 여러 신들과 합세하여 분명히 알리고, 육방의 신들과 통한다.모두 맹신이 되고, 그 신이 된다.많은 사람들이 주인 없는 것을 '방명'이라 일컬어 총괄지라 한다.일월산천은 상하 사방 가운데서도 솟아 있지만, 방명실은 일월산천만을 가리키는 것이 아니다.
방명의 신은 《대종백》과 함께 소위 "이창벽"이라고 불렀다.예천, 황종예지이청규례 동쪽, 적장으로 남쪽, 백호례 서쪽, 이현황례 북방"과 관련되더라도 옥례로 해야 한다.후마의 맹세방언에서 출토된 옥기로 규·장이 있다.옥기, 옥기, 고리 등은 맹세코 쓸 수 있는 옥기이다.먼저 맹약을 하고 나서 맹세하였으므로 옥기 뒤에 가축과 책을 묻었다.
유적 발굴 현장盟誓遗址发掘现场
이. 맹서를 쓰고 가축에게 쓰다.
책을 싣는 법을, 공영달은 설이 있고 공씨는 재물로 삼는다.책은 짐승의 피로 쓴다.예기·곡례상' : "약신위서약, 가축위맹""맹법, 먼저 땅을 파서 방구석을 만들고,구렁에서 가축을 죽이고, 구렁에서 가축을 베고, 왼쪽 귀를 베다.피를 뽑아 옥돈으로 만들고 피를 맹서로 삼아 삽혈(歃血)이 되어 책을 읽는다."손훈은 "안:공설비야.피를 뽑아서 맹세하고, 맹세한 것은 피를 책으로 쓰지 않고 책으로 쓴 것이다."후마는 책에 가축의 피가 아닌 주사로 글을 썼는데, 지손이 말했다.
맹세를 하는 짐승은 후마의 맹서에 점석류밖에 없다.칸 30, 3031, 7)용 소입니다. 책을 싣는 것은 대부분 양고양이지만, 일부용 소고양이뿐입니다.소와 가축의 방구석(칸사구, 구6)을 사용하다.출판된 책은 종맹 삼류·사류·용양·짐승이다방칸이 출판한 책은 전혀 다른 것이 없는데, 다른 사람은 아마도 동맹자의 지위가 같지 않아서 생긴 것 같다.예기·곡례하: "범제(……祭)…. 천자(天子)는 소를 희생하고, 제후는 살찐 소, 의사는 소를 찾고, 선비는 양의 오자를 쓴다."▶정현(주)="희생, 순모도.살찌고, 씻고 키워야지, 구할 수 있다.네.
제사에 쓰인 가축 문헌에 기록되어 있으며,《의례·곡례》위: "범제종절의 예절, 소는 일원대무, 비자를 강하이라고 하고, 돼지는 비료, 양은 유라고 한다.털, 닭은 한음, 꿩은 소지, 토끼는 명이라 한다."를 일원대무라고 부른다.16.삼운:
이 울타리에는 가축이 양으로 쓰였는데, 책을 실어 '一元'이라 하였다."一元"을 찍으면 양이다.정현 곡례 주즉운 : "원, 머리'양도 1위안짜리 부드러운 털로 흐를 수 있다.
삼·납실해
제67호·일운:
납실의 일은 《국어·진어육》, 모감무자초나라 사람과 전쟁을 하려거든, 범.문자간지운:
범문자는 "나는 싸워서 형과 정을 이기고, 오군은 장군을 이긴다.지혜를 벌려 많은 힘을 쓰고, 교육을 게을리하다.그러나 다시 거두어, 그 이름을 크게 지어 부인들에게 이익을 주는 것은, 여러 대부들의 밭을 빼앗지 않는 이상, 어찌 취할 수 있겠는가.이로 인하여 각 신하들의 집무실로 물러난 자들은 장차 물러날 것이다.몇 명과 함께?"……武子武子가 듣지 않자 결국 형과 함께 했다.사람들이 산간지방에서 싸워 크게 이겼다.그래서, 군벌은 지혜롭고 힘이 많으며, 그 비밀의 이름을 크게 짓고, 세 번 죽여서 죽었다.여러 왕조에 그 집안을 받아들여 부인을 나누다.
위소 《주》: "처첩의 뇌물"윗글에서 보면, 집안도 다 망라한다.논밭을 포괄한다. 사실상 처첩, 노예, 토전, 뇌물 등 모든 것을 가리킨다.재산. 수납실 단순한 확충이라고 생각하면자신의 재력·물력이면, 그것은 맹세의 관건이다.관계가 비교적 소원해 보인다.납실(指室) 또는 사적 분점 조화와 그 당우지(黨之之)의 방을 가리킨다.
사, 소결
본문은 맹서와 선진의 맹서 제도에 관한 질문만 하였다.몇 가지 생각을 하고우리는 맹서갱에서 나온 옥기가 맹서하기 전에 반드시 방명을 제사지내야 하는 것과 관련이 있다고 생각한다。
후마맹서 및 출토사진
후마맹서는 출토된 지 지금까지 50년이 되었으나 학술적이다맹서에 관한 업계의 인식여전히 매우 큰 이견이 있는데, 이 방면은 문헌의 맹세에 관한 관련기 때문이다.탑재는 체계적이고 전면적이며, 한편으로같은 종류의 자료는 적지만, 비교할 만한 자료는 더 많다.제한은 더하였다. 등원현 맹서의 관련 자료를 전부 발표하였으니, 마땅히 후마 맹서의 연구에 대하여 유무를 보아야 한다.작은 추진 작용.
(사진은 펑파이 뉴스와 인터넷에서 유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