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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3.20) 갈라디아서 강해_06 (갈 2: 9~16) : (정동수 목사, 사랑침례교회, Baptist Church, Galatians,세대주의, keepbib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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갈라디아서 강해 06
갈라디아서 2장
9절: 예루살렘 교회의 대표인 야고보, 베드로, 요한은 오히려 교제를 청함
10절: 가난한 자를 섬기는 것은 바울의 사역의 일환
특히 그는 3번의 선교 여행을 하면서 가난한 예루살렘 교회를 돕기 위해 모금함(행11:27-30; 롬
15:25-27).
바른 교리는 도와야 할 사람들을 돕는 데서도 나타나야 한다(약2:14-26).
11-13절: 베드로 등 유대인들의 위선, 예루살렘 회의 이후 얼마 지나서 베드로가 안디옥에 옴
안디옥은 그리스도인들의 요람
자유롭게 이방인들과 먹고 마심. 유대인은 이방인과 함께 먹지 않음. 같이 먹는 것은 같음을 뜻함.
베드로의 경험(행10), 11장(3 등, 16-18), 예루살렘 회의
그럼에도 불구하고 확신 있게 행하는 데는 시간이 걸림
심지어 바나바도 끌려감, 진리의 확신과 실천에는 시간이 걸림. 우리도 마찬가지(킹제임스 성경)
베드로의 두려움이 일을 망쳤다(잠29:25). “하나님을 두려워하지 않으면 사람을 두려워하게 된다”
그 결과 그는 위선자가 되었다. 신실하게 비쳐졌지만 사실 그는 두려워하였다. 그는 다른 사람도 위선으
로 끌고 들어갔다.
14절: 바울의 면전 책망, 구원받으면 유대인 이방인이 따로 없다(행15:9; 갈3:27-28).
행10의 고넬료, 행15의 예루살렘 회의의 교훈을 잊었는가? 그래서 Messianic Jews도 틀림
15절: 유대인들의 위치(행11)
16절: 사람의 칭의(Justification)는 오직 믿음으로, 바울의 공식 기록 중 첫 번째 진술
구원(salvation): 죄들에서 건져 내는 것
1. 구원에 해당하는 히브리말 ‘예샤’(yesha)는 묶여 있는 데서 자유를 얻는 것을 뜻한다(‘예샤’는
‘여호수아’와 ‘예수’라는 이름의 근원).
2. 그리스말 ‘소테리아’는 ‘고치는 것, 회복시키는 것, 구조하는 것, 번영을 가져오는 것’ 등을 뜻한다.
3. 구원이 내포하는 의미: 구원 받아야 할 자들이 있다(구원 투수, 의사, 변호사, 구조 요원, 죄인).
4. 죄인들이 있다: 죄를 지어서 죄인이 아니라 죄인이라 죄를 짓는다. 죄들의 전가(렘13:23)
5. 구원자가 있어야 한다: 능력이 있어야 한다. 의사가 있어야 한다.
6. 구원의 방법: (1) 대신속죄: 죄 없는 피(히9:22), (2) 인격체(요1:29; 행4:12), (3) 믿음과
은혜(엡2:8-9)
7. 구원 용어: 회심(conversion), 구속(redemption), 칭의(justification), 대신함
(substitution), 전가(imputation), 중생(regeneration), 성화(sanctification), 화해
(reconciliation), 영화(glorification), 양자 삼음(adoption), 보존(preservation)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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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3.26) 갈라디아서 강해_07 (갈 2:16) : (정동수 목사, 사랑침례교회, 킹제임스 흠정역 성경, Baptist Church, Galatians, 세대주의)
갈라디아서 강해 07
갈라디아서 2장
욥의 질문(욥9:2), 하나님의 답변(합2:4), 합2:4는 신약에 3번(롬1:17; 갈3:11; 히10:38)
구원은 하나님의 의를 입는 것이다(칭의). 빌:3:4-11, 롬10:1-4, 롬1:16-17
義,羊,我 |
칭의: 그리스도 예수님 안에서 믿는 죄인을 의롭다고 선언하는 하나님의
행위, 유죄인 죄인이 믿음으로 그리스도와 연합하게 될 때 그리스도로 인해 하나님께서 그 죄인이
더 이상 율법의 형벌을 받지 않고 그분의 호의를 입어 관계가 회복되게 하는 하나님의 법적 조치이다.
1. 과정이(works) 아니라 단번의 행위(faith)이다(갈3:6).
칭의를 얻으면 누구나 다 동일하게 의롭다.
칭의를 얻으면 하나님과의 화평이 유지된다(롬5:1).
2. 하나님의 의를 얻는 것이다(롬10:1-5): 칭의를 통해 우리는 하나님 앞에서 죄 문제와는 더 이상
상관없는 사람이 된다.
3. 그래서 하나님이 하신다(롬8:33). 사람은 무관하다.
4. 의인으로 만들지 않고 의롭다고 선언하신다.
5. 한번 의롭게 되면 다시 의롭게 될 수 없다(불변성). 용서와 다르다.
6. 사면과 다르다. 사면에는 기록이 남아 있으나 칭의에는 없다(시32:1-2; 롬4:1-8).
롤스로이스 차 주인(히10:17)
7. 하나님은 오직 죄인만 의롭다고 선언하신다(롬4:5).
8. 이 모든 일은 그리스도 안에서만 가능하다.
칭의의 필요성(롬3:3)
1. 하나님의 심판이 있다(롬1:29-32; 2:5-16; 행17:31), 롬2:6-10
2. 이때에는 사람의 모든 은밀한 것들이 하나님 앞에서 명명백백하게 드러난다(롬2:16).
3. 하나님은 의로우시므로 오직 의로운 자들만 의롭다고 할 수밖에 없다.
4. 그런데 문제는 의로운 자는 단 한 사람도 없다(롬3:9, 23).
5. 그 결과 유대인, 이방인 할 것 없이 모두 정죄 선고를 받을 수밖에 없다.
칭의의 방법
1. 믿음에 의해(롬5:1). 유일한 방법, 민21의 놋 뱀(민21:9; 요3:14)
2. 은혜에 의해(롬3:24; 딛3:7, 참조 엡2:1-10)
3. 사람은 무죄한 자만 의롭다고 하는데 하나님은 유죄인 자만 의롭다고 하신다.
4. 사람은 자기 의로 의롭게 되는데 하나님은 그리스도의 의로 의롭게 하신다.
칭의의 결과
1. 죄의 형벌의 사면(행13:38-39; 참조 롬8:1, 33-34)
2. 하나님과의 화해로 인한 호의의 회복(롬5:1-11)
3. 그리스도의 의의 전가(롬4:3, 23-24; 고후5:21)
4. 의인이 되어 양자가 받을 모든 복에 참여한다(롬8:14; 갈4:4)
‘of’와 ‘in’의 용례: 율법의 행위 및 그리스도의 믿음의 of, faith와 believe
1. 율법의 행위: 율법이 행위를 하는가? 아니다. 여기의 of는 기원: 율법에 속한, 율법에서 나오는,
목적격의 of: 율법을 행함, 그리스도의 믿음: 기원으로 보면 그리스도에게 속한(그리스도에게서
나오는 믿음), 목적격으로 보면 그리스도를 믿음(이 경우 KJB는 faith in Christ)라고 기록함(행
24:24; 갈3:26; 골1:4 등),
2. 그러므로 여기의 ‘of’를 일관성 있게 보려면 율법의 행위(기원)와 그리스도의 믿음(기원)으로 보는 - 9
것이 합리적이다.
3. 그리스도의 믿음: 그러면 예수 그리스도도 믿음이 있는가? 그렇다(히12:1-2).
그분은 우리의 믿음의 창시자요, 완성자이시다.
4. 전치사 of는 다음과 같이 여러 용도로 사용된다.
a. 소유 - 성도들의 인내(patience of the saints, 계14:12); 믿음의 방패(shield of faith,
엡6:16); 성령의 검(sword of the Spirit, 엡6:17).
b. 기원 - 믿음의 의(righteousness of the faith, 롬4:11); 물의 위험(perils of waters,
고후11:26); 성령의 열매(fruit of the Spirit, 갈5:22).
b. 동격 - 할례의 표적(sign of circumcision, 롬4:11); 장막 집(house of tabernacle,
고후5:1); 주의 이름(name of the Lord, 롬10:13).
d. 재료 - 고펠나무로 만든 방주(ark of gopher wood, 창6:14); 철장(rod of iron, 시2:9);
금으로 된 머리(head of gold, 단2:38).
e. 목적격 : 주님을 두려워하는 것(fear of the LORD, 잠1:7); 영을 괴롭게 하는 것(vexation
of spirit, 전1:14); 돈을 사랑하는 것(love of money, 딤전6:10). 예를 들어 창2:9의
‘tree of knowledge of good and evil’을 ‘선과 악의 지식의 나무’라 하면 초등 번역이 된다.
이런 경우의 of는 목적격으로 쓰여서 ‘선과 악을 알게 하는 나무’로 해야 맞는다. 즉 fear, love,
know, vex 등과 같이 목적어를 필요로 하는 타동사의 명사형이 of와 함께 쓰일 때는 많은
경우 목적격으로 해석해야 한다. 계3:14의 ‘하나님의 창조를 시작한 이’(beginning of the
creation of God)의 경우 여호와의 증인들은 of를 소유격으로 보아 예수님이 ‘창조의 시작’
즉 ‘창조물 중에서 처음 지어진 존재’라고 주장한다. 하지만 여기의 begin 역시 타동사이므로
‘하나님의 창조를 시작한 분’으로 보면 예수님이 창조주가 된다. 사실 성경의 전체 구조를 보면
후자가 타당하다(요1:1-3).
5. faith와 believe(2:16): 믿음은 들음에 의해 오고 들음은 하나님의 말씀에 의해 옴(롬10:17).
복음의 선포, 죄인이 죄를 깨닫고 구원자 예수 그리스도를 믿으면(believe), 영접하면(receive),
예수 그리스도의 믿음이 온다. 구원 이후에 우리는 실족해도 그리스도의 믿음이 우리를 끝까지
데리고 가신다. 그래서 복음에는 하나님의 의가 믿음에서 믿음까지 계시되어 있다(롬1:17).
6. 엡2:8을 잘못 해석하면 운명론이 된다(하나님이 믿음을 주셔야 믿는다고 주장하는 자들).
그런 구절은 롬10:9-10, 17 등과 함께 읽어야 한다(듣고 믿어야 믿음이 온다).
믿으면 누구든지 구원 받는다: 신약 성경의 99%
믿을 자가 정해져 있다: 약 1% 정도, 그러나 앞뒤 문맥을 보면 예정론이 아님을 누구나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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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3.26) 갈라디아서 강해_08 (갈 2:17~3: 5) : (정동수 목사, 사랑침례교회, 킹제임스 흠정역 성경,Baptist Church, Galatians, 세대주의)
갈라디아서 강해 08
갈라디아서 2장
7. 전치사 in의 번역 및 용례
a. 영어에서 ‘기뻐하다’, ‘즐거워하다’는 것을 표현하는 동사/형용사는 ‘enjoy’, ‘delight’, 'rejoice',
‘joy’, ‘pleased’, ‘joyful’, ‘glad’ 등이 이런 동사/형용사는 목적어를 취하면서 대개 ‘in’을
수반하게 되어 있다.
b. 롬7:22, For I delight in
the law of God after the inward man: 내가 속사람을
따라 하나님의 법을 즐거워하나(흠정역)
c. 눅3:22, And the Holy Ghost descended in a bodily shape like a dove upon
him, and a voice came from heaven, which said, Thou art my beloved Son;
in thee I am well pleased
. 성령님께서 비둘기같이 몸의 형태로 그분 위에 내려오시고 하늘로
부터 한 음성이 나서 이르시되, 너는 내 사랑하는 아들이라. 내가 너를 매우 기뻐하노라, 하시니라
(킹제임스 흠정역). "너는 내 사랑하는 아들이요, 네 안에서 내가 기뻐하노라"(한글킹제임스).
No!!!! I enjoyed in swimming.
d. 시35:9, And my soul shall be joyful in the LORD
: it shall rejoice in
his
salvation. 그러면 내 혼이 주를 기뻐하고 그분의 구원을 즐거워하리이다(흠정역).
e. ‘rejoice’도 마찬가지이다. 바로 위의 시편35:9에 ‘rejoice’가 있는데 여기서 ‘내 혼이 그분의
구원 안에서 즐거워하되’로 하면 오역이다. ‘glad’와 ‘rejoice’가 같이 나오는 아1:4를 참조 Draw
me, we will run after thee: the king hath brought me into his chambers:
we will be glad and rejoice in
thee, 여기도 ‘우리가 당신을 기뻐하고 즐거워한다’로 해야지
‘당신 안에서’로 하면 우스운 번역이 된다.
f. “This is the day” 복음 찬송(시118:24). This is the day which the LORD hath
made; we will rejoice and be glad in
it. 여기도 우리가 이 날을 기뻐하고 즐거워하는
것이지 ‘그 날 안에서 기뻐하고 즐거워하는 것’이 아니다.
g. 결론적으로 말해 ‘기쁘다’, ‘즐거워하다’는 의미의 단어는 대개 목적어를 취하면서 ‘in’을 수반한다.
h. ‘glory’도 목적어를 취할 때 ‘in’을 수반하는 경우가 많다. 갈6:13, For neither they
themselves who are circumcised keep the law; but desire to have you
circumcised, that they may glory in
your flesh. 육신을 자랑한다.
I. faith와 believe, trust도 in을 취한다.
17절: 믿음만으로 칭의를 얻는데 그게 사실이 아니라면 그리스도는 죄를 조장하시는 분
“베드로 네가 그렇게 하고 있지 않느냐? 그리스도만으로 충분하다고 믿지 않는 것 아니냐?”
그럴 수 없다.
18절: 헐었던 것은 율법(맥추감사절, 십일조, 각종 유대교 관례 등), 이것을 다시 세우면 범법자
“지금까지 네 말을 기억해 보라. 율법을 지키는 것이 아니라 오직 믿음만으로 된다고 하지 않았냐?”- 11
19절: 법을 통해 법에 대하여 죽음(롬6:2, 11; 7:4).
바울은 자기가 의지하던 율법을 더는 의지하지 않음. 그는 죽어서 율법이 그에게 영향을 미치지 못함.
율법을 버리라는 것이 아니고 칭의에 관한 한 율법이 힘을 쓰지 못한다는 뜻
20절: 그리스도인의 삶의 원리, 구원받으면 새사람이 생긴다. 옛사람은 십자가에 지금도 달려 있다.
새사람이 살아 있다. 롬6:3-4, 그래서 우리는 하나님의 아들의 믿음으로 산다(히12:1-2).
<예수님 위해 살려고 하지 말라. 예수님이 내 안에서 살게 하라>, 풀 깎는 기계
21절: 율법을 통해 의를 얻는 것은 불가능하다. 그것이 가능하다면 예수님의 죽음은 헛된 죽음
갈라디아서 3장
바울은 갈라디아 성도들의 구원 경험을 상기시킨다.
1절: 믿음으로 구원받은 뒤 다시 율법으로 돌아가면 어리석은 자, 그들은 예수님을 만났다.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못 박히신 이유(롬10:4), 그들은 바로 이 예수님을 만났다.
교회 안에 비진리를 유포하는 자들이 있다.
2절: 그들은 성령님을 받았다(2-4). 성도는 성령님을 받아야 한다(롬8:9). 그런데 어떻게 성령님을
받았느냐?
말씀 선포를 들음으로, 율법으로는 불가능(롬8:3-4)
선포를 들을 때에 성령님이 죄를 확증해 주시며 그리스도께로 인도한다(요16:7-11).
죄인은 성령님께 저항할 수도 있고(행7:51) 항복할 수도 있다. 후자의 경우 다시 태어나고 성령님의
침례와(고전12:12-14) 봉인과(엡1:13-14) 내주가 있다(요14:16; 고전6:19-20).
그러므로 그리스도인은 그분 안에서 걸어야 한다(갈5:16, 25). 그분을 슬프게 하면 안 된다(엡4:30).
잘못하면 그분을 억누르게 된다(살전5:19). 그래도 성령님은 떠나지 않는다.
그래서 우리는 항상 성령님의 충만을 유지해야 한다. 명령이다(엡5:18-21).
3절: 믿음으로 구원받은 뒤 다시 율법으로 돌아가면 결국 육체로 완전해지려는 것,
여기의 육체는 옛 성품
육체적 출생: 아버지와 어머니, 영적 출생: 성령님과 말씀
일단 태어나면 모든 것이 다 있다. 다만 자라기 위해 음식, 물 등을 먹는다.
태어난 뒤 한 달 지나 귀, 두 달 지나 눈, 세 달 지나 손발을 받는가? No!
4절: 예수님을 어떻게 믿게 되었느냐? 믿음만으로 구원받는다고 하며 얼마나 핍박을 받았느냐?
초대 교회 성도들(유대인, 이방인 모두)은 믿음으로 인해 핍박을 크게 받았다.
5절: 그들은 아버지 하나님의 기적을 체험하였다. 1-5절은 삼위일체 하나님, 그런데 하나님의 방법이
무엇이냐? 율법의 행위냐? 할례냐?(롬2:28-29), 과거에 술 먹고 허랑방탕한 삼을 살다고 돌이키니
핍박이 많다(벧전4:3-4).
https://youtu.be/kt59VPsUsoE?list=PL4P6SBDceLgG_HP9pr46Y-3vwSUEO2kN6
(15. 4. 2) 갈라디아서 강해_09 (갈 3: 6~14) : (정동수 목사, 사랑침례교회, 킹제임스 흠정역 성경, Baptist Church, Galatians, 세대주의)
갈라디아서 강해 9
갈라디아서 3장
6-14절은 성경에 근거한 설득 논리이다. 즉 주관적인 증거에서 객관적인 증거로 넘어감
6절: 아브라함의 칭의(창15:1-6), 누구의 글인가? 율법을 준 모세의 글
칭의(롬4:11, 22-24)는 전가 행위, 전가(imputation)의 뜻
7절: 그러므로 믿는 자들은 다 영적으로 아브라함의 자손, 아브라함의 육적 자손은 따로 있다.
육적 자손이라 해도 자동으로 구원받지 않는다(마3:9; 롬3:1-5, 6-8, 9-12).
구원은 유전되지 않는다.
8절: 창12:3 인용, 하나님은 유대인들뿐만 아니라 이교도들의 하나님도 되신다.
바울은 하나님을 성경 기록이라고 말함. 이것이 글자이지만 안의 내용은 영이다(요6:63).
하나님의 선포를 이제 바울은 갈라디아의 이교도들에게 선포함.
그들은 율법을 지킬 의무가 없다. 예루살렘 회의의 결과(행15:9-11)
9절: 아브라함의 복은 믿음에서 옴(창15:6, 18). 그러므로 믿음의 후예들이 동일한 복음 누림
원래 창12:1-3의 복: 민족, 이름, 복 자체, 그러나 그의 궁극적인 복은 메시아(갈3:16)
10절: 율법은 기본적으로 사람을 정죄해서 저주하는 것(신27:26), 고후3:7-9
율법은 사람이 취사선택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완벽하게 지켜야 한다(약2:10-11).
11절: 아무도 율법으로는 살 수 없다. 의인은 믿음으로만 산다(합2:4).
법 지키는 것으로는 살 수 없다.
12절: 믿음과 행위는 일치할 수 없다. 원래 율법은 완벽하게 다 지키면 살 수 있다(레18:5).
율법은 ‘행하면 산다’, 은혜는 ‘믿으면 산다’, 완전히 다른 것
그래서 율법주의에 빠지면 기쁨이 없다. 계속해서 두렵다.
13절: 율법은 저주하는 데 쓰인다(신21:23).
유대인들은 율법을 어긴 자의 몸을 나무에 달아놓아 수치스럽게 하였다.
그런데 주님께서 십자가 나무에 달려 저주가 되사 우리를 구하셨다(고후5:21).
그래서 우리는 더 이상 율법의 저주 아래 있지 않다. 우리는 구속되었다(redeemed).
즉 속죄 값을 지불하고 주님이 사셨다(고전6:20).
14절: 아브라함의 복이 유대인, 이방인 모두에게 임한다. 우리는 그리스도의 믿음으로 성령님을 얻는다.
그런데 왜 성도들은 율법주의에 빠질까? 자기 의, 속임수의 꼬임(3:1),
율법주의는 육신을 자랑한다: 성경 암송, 기도, 금식, 종교 행위 자랑(눅18:9-14)
율법주의자는 무언가 멋있게 하려고 한다. 영과 진리로 예배하는 것이 너무 단순해서 지겨움. 그래서
오감을 기쁘게 해 주는 무언가를 창안함(록 음악, 경배와 찬양, 헤븐리 터치 등).
그 결과 항상 자기를 남과 비교함: 교회 연수, 헌금, 봉사, 주차 관리 등, 중요한 것이다. 그러나
이것으로 의롭게 되려 하면 오산이다. 여기서 빠져나와야 한다.
https://youtu.be/rCSbEgCen44?list=PL4P6SBDceLgG_HP9pr46Y-3vwSUEO2kN6
(15. 4. 2) 갈라디아서 강해_10 (갈 3:15~29) : (정동수 목사, 사랑침례교회, 킹제임스 흠정역 성경, Baptist Church, Galatians, 세대주의)
갈라디아서 강해 10
15-18절: 불변하는 약속
지금까지 바울은 구약의 율법을 여러 군데 인용하였다. 그러면 율법과 약속의 관계는 무엇인가?
15-18절에는 약속/언약이 여러 차례 나온다(창12:1-3의 하나님의 약속).
믿음으로 의롭게 됨 포함(갈3:6-9)
창12의 약속은 주전 2000년경, 율법은 주전 1491년경에 주어짐
율법주의자들의 주장: 그러므로 약속은 율법에 의해 폐기/변경/취소되었다.
15절: 사람의 언약도 확정되면 취소하지 못한다. 약속의 두 당사자, 추후에 누가 그 약속을 바꾸지
못함, 언약의 당사자는 하나님과 아브라함, 그런데 실제로는 100% 하나님이 하신다(창15:12-17)).
16절: 8절의 약속은 아브라함과 그의 자손들에게, 아브라함에게만 한 것이 아니다.
씨의 역사: 창3:16 사탄의 씨, 여자의 씨, 가인과 아벨, 이스라엘과 이방 민족들, 알곡과 가라지
그런데 중요한 것은 약속의 궁극적인 성취는 여러 씨가 하니라 한 씨를 통해 이루어진다.
17절: 아브라함과의 언약은 율법이 주어지기 430년 전에 이미 그리스도 안에서
확정된 것이다.
그래서 아버지와 아들이 함께한 약속은 모세라도 취소하거나 무효가 될 수 없다.
430년의 수수께끼: 출12:40 이스라엘 자손의 머무는 기간(sojourning) 430년, 여기의
sojourning은 정처 없이 다닌다는 뜻, 아브라함이 갈대아 우르를 떠난 시점 BC 1921
갈대아 우르 이동부터 야곱의 이집트 행: 총 215년(아브라함 75세, 100세 이삭, 이삭의 60세에
야곱 출생, 야곱이 이집트에 갈 때 130세, 총 25+60+130=215), 실제 이집트 기간 215년
18절: 그 상속 유업은 율법이 아니라 약속에서 난다.
19-22절: 율법의 목적
율법이 주어질 때의 광경(출19), 심지어 모세도 무서워 함(히12:18-21)
그러나 아브라함의 약속은 조금 밋밋함(창15). 무언가가 빠진 것 같다. 위엄이 없다 등등
19-20절: 율법은 잠정적인 조치로서 메시아가 오기 전까지 범법 때문에 주어진 것이다.
언제까지: 예수님 십자가 사건까지, 이때에 구약이 끝난다(롬10:3).
이제는 하나님의 의는 그리스도의 영을 통해 성취된다(롬7:4; 8:1-4).
모세를 통해 천사들에 의해(행7:53): 율법은 중재자가 필요하다. 즉 율법은 하나님에게서 천사들
그리고 모세, 중재자는 두 당사자 사이에서 조정자 역할, 그런데 하나님은 하나이시다. 중재자가
필요 없다. 아브라함의 언약은 하나님의 일방적인 언약이다.
21절: 율법은 결코 약속들에 위배되지 않는다.
율법은 원래 생명을 줄 수 없다. 그렇지 않다면 예수님이 죽을 필요가 없다.
22절: 율법은 모든 사람을 죄인으로 만듦. 정죄의 직무,
거룩하다(롬7:12). 다만 사람이 지키지 못할 뿐이다. 거울과 같다.
그 이유: 그래야 그리스도의 믿음을 얻을 수 있음(롬8:3).
율법의 좋은 점: 죄 지적, 나쁜 점: 잘못하면 그것을 통해 구원 얻는 것으로 착각하게 됨
23절: 믿음(그리스도의 믿음의 경륜)이 오기 전까지는 율법 아래 갇혀 있었음
구약시대에도 개개인의 믿음이 있었다. 이제는 믿음이 확연히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때
24-25절: 율법은 훈육선생, 학교에 데려다주고 데려오고 감독하고 가르치기도 하는 종
아이가 어릴 때에는 상속자라 해도 훈육 선생 아래 있음(4:1-2)
율법은 그들에게 생명을 주지 못한다. 그들의 삶을 규정하고 조정해 줄 뿐이다.
26절: 훈육선생은 아이가 성장할 때까지만 필요하다. 율법도 마찬가지이다. 그리스도가 오면 끝이다.
율법의 요구 조건을 보며 메시아의 필요를 느끼게 됨
이제 우리는 그리스도를 통해 하나님의 아이들이 됨
그런데 이스라엘은 아직도 율법을 구하고 있음
27절: 그리스도 안으로 침례를 받으면(롬6:2-7; 갈2:20) 그리스도를 입었다.- 14
침례는 하나 됨의 표식: 먼저 성령 침례, 물 침례, ‘입는다’의 의미: 누더기를 치우고(사64:6) 완전한
옷을 입는다. 그리스 문화: 아이가 어른이 되면 어른 옷을 입는다.
28절: 믿음 안에는 차별이 없다. 유대인 비유대인, 남녀노소, 빈부귀천(롬10:9-13)
29절: 율법은 우리를 하나님의 상속자로 만들지 못한다.
그리스도의 사람이면 믿음의 조상 아브라함의 영적 후손, 영적 보상의 상속자
약속의 상속자(롬8:16-17).
결국 구약은 여러 가지 교훈을 준다(롬15:4; 고전10:11-12): 구약 읽기를 게을리 하지 말라.
구약은 그리스도의 예비, 복음서는 그리스도의 나타남, 서신서는 그리스도의 삶
정동수 목사님 프로필
- 학 력 -
인하대학교 기계공학 학사(1982)
캐나다 뉴브런스윅 주립대 기계공학 석사(1984)
미국 매리랜드 주립대 기계공학 박사(1988)
미국 펜사콜라 신학대학원 석사(2001)
목사 안수(2001)
- 경 력 -
현, 인하대학교 기계공학과 교수(1992-현재)현, 사랑침례교회 담임목사
http://www.cbck.org/html/ 사랑침례교회
http://cafe.daum.net/Jesus-bible 예수그리스도안에서(카페)
http://www.keepbible.com/ 킵바이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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