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목 | 캐나다인이 선호하는 노인용 위생용품은? | |||||||||||||||||||||||||||||||||||||||||||||||||||||||||||||||||||||||||||||||||||||||||||||||||||||||||||||||||||||||||||||||||||||||||||||||||||||||||||||||||||||||||||||
---|---|---|---|---|---|---|---|---|---|---|---|---|---|---|---|---|---|---|---|---|---|---|---|---|---|---|---|---|---|---|---|---|---|---|---|---|---|---|---|---|---|---|---|---|---|---|---|---|---|---|---|---|---|---|---|---|---|---|---|---|---|---|---|---|---|---|---|---|---|---|---|---|---|---|---|---|---|---|---|---|---|---|---|---|---|---|---|---|---|---|---|---|---|---|---|---|---|---|---|---|---|---|---|---|---|---|---|---|---|---|---|---|---|---|---|---|---|---|---|---|---|---|---|---|---|---|---|---|---|---|---|---|---|---|---|---|---|---|---|---|---|---|---|---|---|---|---|---|---|---|---|---|---|---|---|---|---|---|---|---|---|---|---|---|---|---|---|---|---|---|---|---|---|---|
게시일 | 2015-05-08 | 국가 | 캐나다 | 작성자 | 오진영(밴쿠버무역관) | |||||||||||||||||||||||||||||||||||||||||||||||||||||||||||||||||||||||||||||||||||||||||||||||||||||||||||||||||||||||||||||||||||||||||||||||||||||||||||||||||||||||||
품목 | 기타의료위생용품 | 품목코드 | 9509 | |||||||||||||||||||||||||||||||||||||||||||||||||||||||||||||||||||||||||||||||||||||||||||||||||||||||||||||||||||||||||||||||||||||||||||||||||||||||||||||||||||||||||||
--> -->
캐나다인이 선호하는 노인용 위생용품은?
□ 시장현황
○ 시장규모 - 2014년 기준, 캐나다의 노인 위생용품(HS Code 4818) 수입 시장규모는 7억2000만 달러임. - 인구 노령화 추세로 2019년까지 노인 위생용품 시장은 꾸준히 성장할 것으로 예상됨. - 노인 위생용품은 주로 오프라인 시장보다 온라인을 통해 많이 판매되고 있음. - 캐나다 내 관련 제조 업체는 동부에 약 90%가 밀집돼 있음. - 캐나다 내에서 유통되는 노인 위생용품은 주로 미국, 중국에서 수입되고 미국이 캐나다 성인 기저귀 시장의 90%를 차지할 정도로 점유율이 높음.
○ 캐나다 내에서 선호하는 브랜드는 Depend, Attends, Tena 등이 있음. - 서부 캐나다에 있는 대부분의 병원에서 Tena사 제품을 조달받고 있다 함.
○ 주요 소비자층은 노년층 또는 요실금 환자임. - 소비자는 요양원이나 병원에서 사용하는 브랜드 제품을 선호하고 있음. - 이 제품은 소비자들의 브랜드 충성도가 높은 품목임.
□ 수입동향
○ 2014년 기준, 캐나다의 노인 위생용품 수입은 7억2000만 달러로, 미국이 시장을 주도함. - 한국은 8만 달러로 캐나다 주요 수입국 중 21위를 차지.
캐나다 노인 위생용품 주요 수입국 현황(HS Code 4818기준) (단위: 백만 달러, %)
자료원: 캐나다 통계청
□ 인증
○ 캐나다보건부(Health Canada)로부터 제품 안전 관련 테스트를 통과해야 함. - 해외제조사 또는 수입유통업체가 신청 가능 - 추가 정보는 사이트에서 확인 가능(http://www.hc-sc.gc.ca/cps-spc/prod-test-essai/index-eng.php)
□ 주요 유통채널
○ 주로 해외 제조사→수입유통업체/온라인 업체/대형체인점→소비자를 통해 판매됨. - 전문 온라인 유통업체로 Stevens, Life Supply 등이 있음. - 대형체인으로 London Drug, Walmart, Rexall Drugstore 등이 있음.
자료원: 현지 바이어 인터뷰
□ 시사점
○ 현지 소비자의 소비성향은 아래와 같음. - 노인 위생용품을 착용 중이라는 사실이 노출되는 것을 꺼리기 때문에 제품의 형태가 너무 두꺼워 두드러지지 않는 것을 선호함. - 39%의 노인 위생용품 사용자는 흡수성이 약한 것을 사용 중이며 62%는 흡수성이 강한 걸 사용 중임. - 남성용, 여성용이 구분된 제품이 선호됨. - 패드 형태보다 팬티형의 인기가 높음. - 노인 위생용품은 의료보험이 적용 안 돼 소비자에게 지출부담이 큰 품목으로, 가격이 구매 시 주요 고려대상임.
○ 현지 바이어는 다음과 같은 마케팅 방안을 추천하고 있음. - 전문 세일즈 에이전트 활용을 통한 시장 진출을 추천함. - 캐나다 내 한국산 노인 위생용품 제품에 대한 인지도가 낮기 때문에, 초기단계에는 현지 병원이나 요양원에 무료로 제품을 납품해 검증받는 방법을 추천함. 납품 기록이 쌓이게 되면 레퍼런스를 통해 캐나다 시장에 보다 쉽게 진출할 수 있을 것 - 또한 소비자에게 발음하기 쉬운 이름(easy to pronounce)이 선호되며, 패키징에 캐나다를 나타낼 수 있는 그림(메이플 로고 등) 등이 삽입되면 더욱 효과적일 것
자료원: 바이어 인터뷰, KOTRA 밴쿠버 무역관 자료 종합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