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시를 앞두고 있는 KR모터스의 아퀼라125가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국산 브랜드가 다시 살아나는 기폭제가 될 수 있을까? 국내에 모터사이클 제조업으로 등록된 회사는 5개 이상이다.
잘 알고 있는 대림 오토바이, KR모터스와 지금은 수입 판매를 주로 하고 있는 HSRC, 한솜 모터스, 커스텀 생산을 추구했던 문차퍼스, 맷블랙 등이 있다. 이중에서 지금까지 제조를 하고 있는 회사는 대림과 KR모터스 뿐이다.
대림오토바이의 전기 스쿠터 재피
대림은 KR모터스와의 합병이 취소된 후 사명을 대림 오토바이로 바꾸고 기존에 해오던 중국 종쉔모터(종신기차)의 제품이나 WYS, 하우주 등의 제품을 수입해 국내에서 대림 오토바이의 이름으로 판매하고 있다. 언더본 상용 모델인 씨티시리즈는 여전히 국내에서 제작하고 있지만 이 상용마저도 수입 모델이 추가되고 있다. 그나마 최근 전기 스쿠터를 추가해 시장의 변화에 대응하고 있다. 한때 국내 제 1의 제조 브랜드라는 자부심을 가지고 있었지만 새로운 엔진이나 제품 개발에 소홀히 한 탓에 이제는 수입사로 전락해 버렸다.
특히 250cc 이상의 매뉴얼 바이크는 전혀 생산하지 못했고 또 개발도 하지 않았다. 이것이 대림이 쇄락한 가장 큰 이유이다. 안정적이었던, 영원할 것만 같았던 상용시장에서 여러 대체 제품들이 나오고 125cc 이하의 스쿠터 시장에서도 저렴한 중국제와 고품질의 일본제가 득세해 어중간한 대림의 제품이 설 곳이 없어졌기 때문이다. 계속해서 업그레이드된 제품을 찾는 소비자의 요구와는 달리 저배기량 스쿠터만 매달려온 대가는 이렇게 컸다.
[중략]
아퀼라125가 먼저 출시되고 곧 아퀼라300이 등장할 예정이다. KR모터스는 여전히 국산 매뉴얼 바이크의 생산의 끈을 놓지 않았다. 대림이 상용 시장을 장악하고 만족하고 있을 때, 안정적인 스쿠터 시장에서 웃고 있을 때 250, 650cc 엔진을 만들어내며 국산 브랜드의 진정한 자부심을 위해 노력했다. 그간 많은 실패가 있었지만 이번에는 시기적절하게 바버 스타일의 크루저를 들고 나왔다. 아퀼라125는 그간 전무했던 국산 최초의 바버 스타일 모터사이클이다.
아퀼라는 국내에서보다 해외에서 더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비슷한 스타일의 중국 제품은 많았지만 한국 출신의 제조사에서 만드는 제품이라는 것이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고 있다. 게다가 125cc V트윈 엔진은 유니크하다. 오히려 이제는 이 낮은 배기량이 사람들의 관심을 끌게 된 것이다. 이 한 대로 KR모터스가 마음을 놓을 수는 없을 것이다. 그러나 꾸준한 노력이 있기에 희망이 보이고 다음 모델에 대한 기대가 이어질 것이다. KR모터스가 있기에 아직 국산 브랜드는 살아있다.
첫댓글 국내 업체(라고 읽어놓고 OEM이라고 알고 있는...)마저 250의 보험료와 환경검사 분리등급을 무시하고 300을 출시하는거 보면 우리나라도 이제는 쿼터급에 뭔가 있어야하지 않을까 싶네요.
저바이크도
만세운전대로개조가능한가요?
가격만 현실성 있다면야....
가격이문제가 아니라 결국 부속수급..5년지나면 단종이라 부속수급안해주죠..수리해주고싶어도 부속이없다는..
공감합니다 미라쥬650사고 싶었는데 부품수급안된다고.... 20년 된 일제 오토바이 부품수급이 더 잘된답니다 ㅜㅜ
kr모터스는 망해야 합니다.
고무 부품 달라고하니 통으로 교체하라고 합니다.
그 고무가 체인지레바 고무 입니다.
제발 kr망해라..
국산 브랜드 희망은 없죠.
대림혼다 효성스즈끼로 계속남아 있었다면 지금보단 훨씬 좋았을겁니다
혼다나 스즈키였어도 우리나라같은 환경에선 못버티죠. 장사가 되야 사업을 유지하죠. 합리적인 교통수단이라고 사회적으로 우대해서 돈되는 사업였다면 현대 삼성같은 회사들이 이미 이륜차 산업에 뛰어들었을 겁니다.
@조구 공감이요. 애초에 군사정권시절 로비를 유별나게 쫌 해서 그때부터 커 왔어야 될까말까 할듯요. 돈되는 사업이었음 현대나 국내 자동차 업체들이 먼저 사바사바 했을듯.
이젠 대만 메이커들이 다 추월하고 ㅎ 미래가 어떨런지 모르겠네요, 벌써 저만해도 세컨으로라도 국산 오두바이 모델 생각해보라고 하면 머리에 떠오르는 모델 이름 조차 없으니 ;;
아무리 이쁘고 견고하게 만들어도. 전 우리니라 제품은 더이상 발전이 없다고 생각이 듭니다. 같은 cc 같은 가격에도 다른나라 제품에 눈이 먼져가는 까닭은??
그래도 국산브랜드가 좀더발점했으면 좋겠습니다..외제차에 품질에 90%만된다면.
볼트새끼 같내요~~
중국산만도 못한 국산 사실 국산이라 이름 붙이기도 민망해져 버린지 오래된거같습니다
네버...
무슨 프론트 쇼바 오바홀 하는데 리데나 부품은 없고 쇼바를 통째로 사라고 답변하는데 이 뭐병x도 아니고 많이 황당해했습니다.
결국 리데나 공구상가 들고 가서 맞는걸로 사다가 오버홀 했지만요. 그 후론 국산 메이커는 글쎄... 합니다.
씁쓸한 현실이고 국내 이륜차시장에 민낯이 아닐까 합니다...멀리 보고 생산 판매해야는데...오도방 좋아하는 사람은 없고 판매만 하는 회사가 되니...미래가...ㅡ.ㅡ
전 아는분이 뽈뽈이로 효성 리브타다가 고치려는데
부품 전체 단종 소식 들었다고 해서....
와...5년된 모델을.....부품...와...이건...와...와...이건...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