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관리사2급 수험생을 위해 학습정보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유통관리사2급에서 자주 언급되는 내용입니다. 유통관리사자격증 시험 준비하시는데 도움되셨으면 좋겠네요.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랍니다. ^^
유통관리사2급 유통물류일반관리 시장커버리지 정책
유통관리사2급 유통물류일반관리 시장커버리지 정책
시장커버리지 정책
① 유통경로가 집약적 유통경로에서 선택적 유통경로로, 나아가 전속적 유통경로로
옮겨갈수록 시장커버리지는 좁아진다.
② 영역제한은 유통경로상 상이한 수준에서 이루어지는 수직적 제한과 동일수준에서
이루어지는 수평적 제한으로 구분된다.
③ 제조업체의 입장에서는 브랜드 내 경쟁을 제한하여 브랜드 간 경쟁력을 높이는 것
이 보다 바람직할 수 있다.
④ 브랜드 내 경쟁은 동일한 브랜드를 취급하는 도매상 혹은 소매상 간의 경쟁을 의
미하며 브랜드 간 경쟁은 동종 상품의 상이한 브랜드 간 경쟁을 의미한다.
⑤ 영역 제한은 미국에서 불공정행위로 간주하고 있는데, 미국사법부는 특히 수평적
제한에 당연위법을 적용하고 수직적 제한에 “합리성의 원칙(rule of reason)”을 적
용하여 위법여부를 판단하고 있다.
유통물류일반관리 유통경로의 부각
유통관리사2급 유통물류일반관리 유통경로의 부각
유통경로의 부각
① 현대의 경제사회는 상품 및 서비스가 생산자로부터 소비자에게로 이동하는 유통
현상에 의해 영위되고 있다. 상품의 소비는 인격적, 장소적, 시간적으로 각기 다
르며 수량적, 품질적, 기능적으로 욕구와 만족이 반드시 일치하지 않는 것이 일반
적이다.
② 경제생활을 영위하기 위해서 상품을 생산하며 구입하고, 교환하며 소비한다. 현실
적인 어려움 때문에 생산과 소비를 한 사람이 행하는 자급자족의 경우는 극히 적다.
③ 생산과 소비를 통합시키는 재화의 유통과정은 더욱 복잡하여 상당한 차이를 보이
고 있다. 그러므로 유통은 수요와 공급의 적합성을 추구하고 재화의 효융성을 증
가시키는 데 큰 의미가 있으며 이를 관리하는 유통경로 관리의 중요성은 점차 증
가하고 있다.
유통물류일반관리 유통산업의 의의
유통관리사2급 유통물류일반관리 유통산업의 의의
유통산업의 의의
① 유통산업은 재화나 서비스가 생산자로부터 소비자 또는 최종 사용자에게 이전되
어 가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산업 활동으로 정의할 수 있으며 좁은 의미로는 상적
유통을 영업으로 삼는 기업집단을 의미한다.
② 유통은 산업혁명 이후 경제발전과 함께 제조업 중심의 사회에서 점차 서비스 중심
의 사회로 변화함에 따라 자리를 잡기 시작하였다. 서비스업의 경제가 진전되면서
부터 기존의 고품질 제품생산에 의존하던 것이 이제는 고품질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으로 초점이 이동되고 있다.
유통물류일반관리 유통의 사회적 역할의 기능
유통관리사2급 유통물류일반관리 유통의 사회적 역할의 기능
유통의 사회적 역할의 기능
① 유통산업의 사회 경제적 역할에 대한 긍정적인 역할로는 ‘교환과정의 효율성 제
고’, ‘분류기능의 효율적 수행’, ‘거래 반복화의 용이성’ 등이 있다.
② 유통의 사회적 메커니즘은 자유로운 경제활동에 기반한 사회에 있어서 획일적으
로 만들 수는 없다. 최근에 음·식료품 소매 점포수가 매년 조금씩 감소하고 있는
데 이것은 누군가 인위적으로 감소시킨 것이 아니다. 근처에 유력한 경쟁 상대에
게 고객을 잃어 영업을 계속할 수 없게 되거나, 그 외에 현재 소비자들의 취향을
맞출 수가 없기 때문에 자연적으로 도태되는 것이다.
③ 유통기구 내부에 있는 소비자와 생산자, 그리고 그 중간에 위치한 도매업자와 소
매업자 등의 경쟁·충돌 관계 혹은 협조 관계를 수반하면서 사회적인 유통기구가
형성되는 것이다.
④ 유통은 여러 가지의 사회적 기능을 수행하고 있는데, 매매기능, 보관기능, 운송기
능, 금융기능, 보험기능, 정보통신 등의 기능을 수행함으로써 사회적 역할을 충실
히 수행하고 있다.
⑤ 과거의 유통업은 일방적으로 제조업체의 제품을 전달만 하는 기능적 역할이 전부
였으나, 오늘날의 유통업은 질 좋은 제품을 소비자에게 안정적으로 값싸게 공급함
으로써 풍요로운 국민생활에 공헌함을 기본사명으로 하고 있다.
⑥ 유통시설은 도시번화가 상업시설의 핵심을 이루면서 도시발전의 지표와 상징의
역할을 하며, 소비자의 소비·쇼핑패턴의 변화는 사회 전체의 소비문화를 결정짓
는 중요한 요소가 된다.
유통물류일반관리 인적 불일치
유통관리사2급 유통물류일반관리 인적 불일치
인적 불일치
㉠ 상품의 생산자와 소비자가 다른 것이 ‘인적 불일치’이다. 우리가 살고 있는 현
대사회에서는 물고기를 먹고 싶을 때, 물고기를 잡으러 일삼아 강과 바다로 갈
필요가 없다. 어부에게 물고기를 구입하여 소비자에게 판매하는 활동을 담당하
는 사람이 있기 때문이다.
㉡ 이러한 인적 괴리를 해소하는 활동이 ‘매매(賣買)’이다.
앞으로도 계속되는 유통관리사 학습정보 잘 활용하셔서 꼭 합격하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자료출처 - 에듀윌 http://www.eduwil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