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날짜 : 2021년 1월 17일 일요일
2, 코스 : 의정부동막골-신곡능선-동막봉-도정봉-기차바위우회-정상-쫄쫄약수터-깔닥고개-매월정-개울골계곡길-진달래능선-옥수당공원-수락리버시티아파트버스정류소(약 9.7 km, 3시간 52분-점심시간 제외)
3. 날씨 : 맑음
4. 누구와 : 홀로
5. 누적고도 : 736 m
6. 기타 : 서울의 북쪽 노원구 상계동과 경기도 남양주시 그리고 의정부시와 경계를 이룬다. 서쪽에는 도봉산을 마주보며 남쪽에는 불암산(佛岩山, 높이 508m)이 위치한다. 수락산(水落山)이라는 이름은 거대한 화강암 암벽에서 물이 굴러떨어지는 모습에서 따온 것이다. 암벽이 많이 노출되어 있으나 산세는 그리 험하지 않다. 주말이면 도심에서 몰려온 산악인들로 항상 붐비는 산이며 북한산(北漢山), 도봉산(道峰山), 관악산(冠岳山)과 함께 서울 근교의 4대 명산으로 불린다. 높이는 638m이다. [네이버 지식백과]
▲ 수락산 등산 지도
▲ 구글어스 수락산 등산 GPS 트랙 및 고도
▲ 오전 8시 31분 의정부 동암중학교 앞에서 출발하면서 수락산 동막봉 정상부를 바라봅니다.
▲ 의정부 동암중학교 정문 왼쪽이 등산로 입구입니다.
▲ 수락산은 보통 가운데 능선으로 올라가는데, 오늘은 좌측 신곡능선을 따라서 동막봉으로 올라갑니다
▲ 동암중학교에서 약 5분 후 동막골 터널을 지나갑니다. 주변에 주차할 공간이 10대 정도 있습니다. 네비주소는 경기도 의정부시 장암동 산 21-1 입니다.
▲ 터널을 지나면 이정표가 있고, 오늘은 조금 한적한 성골방향 이정표 방향으로 진행합니다. 불수사도복 종주할 때는 동막골(산불감시탑) 방향으로 올라갑니다.
▲ 성골방향은 계곡을 건너서 계단 따라서 올라갑니다.
▲ 성골방향으로 약 10분 정도 올라가면 암릉이 보이고, 암릉으로 직진해도 되고, 오른쪽으로 우회하여 올라가도 됩니다.
▲ 암릉에 올라서서 뒤돌아 서면 왼쪽에 북한산이 보이고, 가운데 도봉산, 오른쪽에 사패산이 보입니다. 오른쪽에 출발하였던 동암중학교가 보입니다.
▲ 소나무 숲길을 완만하게 올라갑니다.
▲ 도시농업기술과 방향으로 갑니다.
▲ 잠시 후 이정표가 보이는데, 성골방향으로 갑니다
▲ 동막터널에서 약 20분 후 도시농업기술과 방향을 버리고, 직진합니다.
▲ 옆에 다른 이정표가 있는데, 도정봉 방향으로 갑니다.
▲ 등산로 오른쪽으로 동막봉 정상부를 바라봅니다.
▲ 암릉이 나오고, 밧줄잡고 올라갑니다.
▲ 좌측 북한산과, 가운데 도봉산, 오른쪽 사패산을 뒤돌아 봅니다.
▲ 첫번째 방공호가 보이고(동막봉까지 3개의 방공호가 있습니다.)
▲ 방공호를 지나면 바로 갈림길이 나옵니다.
▲ 갈림길에 있는 이정표 입니다. 올라온 방향이 회룡역 방향입니다.
▲ 다른 방향에서 이정표를 바라봅니다.
▲ 잠시 후 두번째 방공호가 보이고
▲ 밧줄이 있는 오르막을 올라가면 동막봉 정상입니다.
▲ 동막터널 출발 약 58분 후 동막봉 정상입니다. 이곳에서 도정봉 방향으로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