냉장? 냉동? 헷갈리는 양념 보관법
의외로 잘못 알고 있는 양념 보관법
싹 알려드립니다!
부침가루부터 간장, 참기름, 마요네즈까지..
실온 보관? 냉장 보관?
잘 모르고 그냥 보관하시는 분들 많으실텐데요.
양념들을 잘못 보관하면 향이나 맛이 변해 양념 제 본연의 역할을 못 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고..
집꾸미기가 이해하기 쉽도록 각종 양념들 보관방법 빠르게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가루 종류
밀가루, 튀김가루, 부침가루는 그냥 수납장에 두는 경우가 많아서 다들 실온 보관인 줄 많이 아시는데 냉장 보관입니다.
밀가루, 튀김가루 등은 습도에 민감하고 곰팡이가 펴도 눈에 잘 띄지 않기 때문에 여건이 되시면 밀폐해서 냉동 보관하시면 더 좋아요.
가장 자주 쓰이는 소금이나 설탕, 후추는 습도에만 취약하기 때문에 습하지 않은 곳에 두셔서 실온 보관하시면 된답니다.
여기서 꿀팁!!
실온에도 소금이나 설탕이 자주 뭉치는 경우가 있는데 양념통 내부 중간중간에 이쑤시개를 한두 개 꽂아두시면 뭉쳐지는 걸 막을 수 있어요.
고춧가루는 실온이나 냉장으로 보관하면 향도 금방 날아가고 곰팡이가 펴서 냉동 보관을 추천드립니다!
(자주 쓰신다면 소분해서 냉장고에 넣어주세요~)
특히나 빛에 취약하다고 하니 검은 비닐봉지 안에 담아서 보관하면 완벽해요! ✨
2. 오일 종류
식용유, 올리브유 등 오일류는 온도에도 습도에도 강해서 실온 보관해 주시면 됩니다.
(대신 햇빛은 피해주세요✨)
참기름, 들기름은 서로 비슷해 보여서 보관 방법도 비슷할 거라 생각하시지만 보관 방법은 정반대라는 점! 참기름은 실온 보관이지만, 들기름은 냉장 보관이 필수랍니다!
(들기름을 실온 보관하면 향이 금방 날아가요)
3. 장류
고추장, 된장, 간장 등 장류는 기본적으로 모두 냉장 보관 입니다.
특히나 간장 같은 경우는 구입할 때, 매대에 실온 보관으로 되어 있어서 다들 실온 보관으로 생각하시는데 개봉 후에는 냉장 보관을 해주어야맛이 변하지 않아요.
4. 소스류
케찹, 돈까스 소스, 굴 소스, 머스터드, 샐러드드레싱 등 소스류들은 모두 냉장 보관입니다.
대신, 아주 까다로운 녀석이 있는데요.
바로 마요네즈입니다. 마요네즈는 너무 온도가 낮을 경우 기름층이 분리가 돼서 냉장 보관하기에도 애매하고, 그렇다고 실온 보관하면 변질의 위험이 있어서 상대적으로 냉기가 덜한 냉장고 가장 바깥 문쪽에 보관해 주는 게 좋다고 하네요.5. 기타
다진마늘은 단 시간에 먹을 양만 소분해서 냉장 보관 하시고, 갈변을 막기 위해 냉동 보관 해주세요!
버터는 종류에 따라 보관하는 방법이 다르니 겉면에 적혀있는 권장 보관 방법을 따라주세요.
새우젓은 염분이 많아 온도가 낮은 곳에 보관해도 꽝꽝 얼지 않아요. 냉동 보관해 주시는 것이 변질되지 않고 오래 보존할 수 있는 방법이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