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제가 지인을 위해서 로봇 수술 정보를 조금 알아보고 있는데요. (한글을 잘 못하셔서)
림프절이 전이된 갑상선 유두암 (Papillary Thyroid Cancer (PTC))이 있으셨던 분 계신가요? 그리고 로봇 수술을 받았는지, 귀뒤로 했는지 겨드랑이 쪽에서 절개를 했는지. 일반 목 절개 수술을 선택하셨다면 왜 로봇수술을 선택안하셨는지 궁금합니다. (양측 경부 청소술과 갑상선 제거를 위한 로봇 수술) .
혹시 연세대학병원에서 수술 받으셨던 분 계시면 쪽지 주시거나 댓글 달아주시면 꼭 한번 얘기해보고 싶습니다! 미국에는 로봇 수술이 없어서 잘 안될까봐 걱정이 많이 되네요 ㅠㅠ 수술 과정과 결과가 어떴나요, 예로, 영구적인 신경손상이 있었는지, 저림이나 무감각 현상이 있었는지, 아님 성대에 문제가 있었는지 궁금합니다.
로봇수술 직후 통증이 많이 있나요? 제가 신경병증도 있어서 정말 너무 많이 아플지 또는 영구적인 신경손장이 있지 않을지 걱정이 조금 됩니다.
마지막으로 연세대학 병원 말고 로봇 수술 잘 하는 원장님또는 병원 있으면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암이 오랫동안 발견되지 못했던 상황이라서 조금 급하네요 ㅠ 아시는거 있으면 답변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