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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가 RP-Sanjiv Goenka 회사가 석탄 경매에서 이기도록 허용한 방법
인도가 RP-Sanjiv Goenka 회사가 석탄 경매에서 이기도록 허용한 방법
나렌드라 모디(Narendra Modi)가 이끄는 정부는 민간 기업이 대규모 석탄 매장량을 확보하기 위해 경쟁 프로세스를 계속 우회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2014년 반부패 물결로 집권한 나렌드라 모디(Narendra Modi) 정부는 대규모 석탄 매장량 경매에서 경매 과정에서 국고에 대한 손실에 대한 감사관의 경고를 여러 번 무시했습니다. [파일: Dhiraj Singh/Bloomberg ]
Kumar Sambhav와 Shreegireesh Jalihal 작성
2023년 2월 27일에 게시됨2023년 2월 27일
인도 뉴델리 – 2015년 1월 31일 오전 11시, 인도 석탄부는 서부 벵갈 동부 주의 Sarisatolli 탄광에 대한 온라인 입찰을 시작했습니다. 그러나 에너지 부족 국가에서 열을 내지 않았고, 첫 번째 입찰은 1시간 37분 후에 대기업의 회사에서 나왔습니다. 경쟁할 자격이 있는 5개 회사 중 한 회사만이 회사와 계속 스파링을 했습니다. 다른 사람은 한 번 덧없는 모습을 보였고 나머지는 입찰하지 않았습니다.
낙찰자를 포함하여 5명의 입찰자 중 3명은 같은 대기업인 RPSG(RP-Sanjiv Goenka) 그룹에 속해 있었으며 이전에 공개되지 않았던 인도 최고 감사관인 CAG(Comptroller and Auditor General)의 내부 문서가 밝혀졌습니다. 이 그룹은 권력, IT, 교육, 소매 및 미디어에 관심을 가진 40억 달러의 수익을 내는 대기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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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개의 RPSG 자회사 중 문서에 따르면 하나는 전혀 입찰하지 않았습니다. 경매 이틀 전에 이 그룹이 인수한 페이퍼 컴퍼니인 또 다른 자회사는 모회사와 입찰 낙찰자인 Calcutta Electricity Supply Corporation(CESC)이 사용하는 것과 동일한 사설 인터넷 프로토콜(IP) 주소에서 입찰을 했습니다.
문서는 경매 중 최적의 가치를 얻는 데 필수적인 입찰 비밀이 부족함을 나타냅니다. CAG의 프로토콜 에 따라 입찰 과정에서 서로 참여하고 소통하는 관련 주체는 "입찰 담합"으로 널리 간주됩니다 .
CESC는 인도 대법원이 203개의 다른 광산에 대한 면허와 함께 2014년까지 Sarisatolli 광산에 대한 면허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법원은 이전 정부가 220억 달러 규모의 석탄 사기 혐의로 불법적으로 면허를 소량으로 나눠주었다고 밝혔습니다. 그해 반부패 물결을 타고 집권한 Narendra Modi가 이끄는 BJP 정부는 전자 입찰 프로세스를 통해 광산을 "투명하게" 재경매하기 시작했습니다.
우리 조사의 첫 번째 부분은 새 행정부가 이전 정부에서 그랬던 것처럼 민간 기업이 정부 국고에 대한 손실에 대한 감사인의 몇 가지 경고를 무시하고 대규모 석탄 매장량을 확보하기 위한 경쟁 프로세스를 계속 우회할 수 있도록 허용했음을 보여줍니다.
사리사톨리 광산은 모디 정부가 매장된 석탄을 민간 기업에 넘기기 위해 실시한 첫 번째 경매의 일부였습니다. CAG 관계자는 2016년 8월 의회에 제출된 탄광의 전자 경매에 관한 최종 보고서에서 정부에 대한 경매와 다른 10개 광산의 경매를 위험 신호로 표시했습니다. 실패한 경매에 대한 관료적 완곡어법.
서로 다른 기업이 경쟁업체가 제공한 제안을 인식하지 못한 채 자산에 대한 공정한 가치라고 생각하는 입찰을 통해 자산을 얻기 위해 경쟁할 때 경매는 성공한 것으로 간주됩니다. 진정한 경쟁에서 최고 입찰자는 자산을 얻고 판매자는 공정한 시장 가격을 받습니다. 이 경우 일부 기업이 자회사를 통해 석탄 블록에 제시된 입찰가를 인위적으로 낮추기 위해 담합했을 수 있기 때문에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은 것으로 보입니다.
CAG의 최종 보고서에는 일부 입찰자가 자매 회사와 함께 참여한 이 11개 광산에 대한 경매가 나열되어 있습니다. RPSG 그룹을 제외하고 유사한 관행을 채택한 다른 입찰자는 Aditya Birla Group의 Hindalco Industries Limited, Vedanta의 BALCO 및 OP Jindal Group의 Jindal Power Limited(JPL)였습니다.
CAG는 RPSG 회사가 Sarisatolli 광산에 대해 동일한 IP 주소에서 입찰했다는 증거를 가지고 있었지만 식별 가능한 세부 정보 없이 잠재적 공모를 입증하기 위해 "사례 연구"에서 그들의 방식만 자세히 설명했습니다. 사례 연구에서 광산의 이름이나 입찰자의 신원을 공개하지 않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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석탄부는 당시 전능신교 보고서 조사 결과를 폐기했고, 입찰자와 광산 이름에 대한 비밀은 사리사톨리 사건을 파묻는 데만 기여했습니다.
인도에 기반을 둔 비영리 미디어 조직인 TRC(Reporters' Collective)는 RPSG의 자회사 이름이 기재된 CAG 감사의 내부 기록에 액세스하여 RPSG가 광산을 획득한 방법을 자세히 설명했습니다. 그룹의 재무 기록은 또한 석탄 경매 직전에 3개의 페이퍼 컴퍼니를 인수했으며, 이는 적어도 2개의 다른 광산 경매에 영향을 미쳤음을 보여줍니다.
2015년 10월 19일 석탄부에 대한 전능신교 감사 질의 화면 캡처 [제공: The Reporters' Collective]
이러한 경매가 있은 지 몇 달 후 Modi 정부는 내부적으로 경매 프로세스가 "오용되기 쉽고" 경매에 적용되는 규칙이 입찰자가 "경쟁을 억제"할 수 있음을 인정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즉시 사용 가능한" 탄광이 경매된 후에야 규칙을 수정했습니다. RPSG 회사인 CESC를 포함한 대부분의 수상자들은 오늘날에도 광산을 계속 운영하고 있습니다.
집단과 Al Jazeera는 RPSG 회사, 석탄부 및 CAG에 자세한 질문을 보냈습니다. 아무도 응답하지 않았습니다.
질의는 Hindalco, BALCO 및 JPL에도 전송되었습니다. JPL만이 잠재적인 경쟁 수준에 도달하지 않았을 수 있다는 CAG의 조사 결과는 "근거가 없다"고 답했습니다. "반대로 인도의 경매 정책은 좋은 경쟁을 불러일으켰고 세계에서 유례가 없는 최대 프리미엄을 얻었습니다." 경매 참여는 "항상 입찰 조건을 준수해 왔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숨막히는 경쟁
경매가 경쟁력을 갖추고 국유 자산에 대해 최상의 가격을 제시하기 위해 석탄부의 경매 규칙에 따르면 지원자의 초기 심사 후 최종 라운드에서 최소 3명의 적격 입찰자가 있어야 합니다.
2015년 1월 Sarisatolli 석탄 블록 경매 신청 마감일 이틀 전, CESC는 두 자회사인 Haldia Energy Limited 및 Dhariwal Infrastructure와 함께 Sheesham Commercial Private Limited, Wigeon Commotrade Private Limited 등 세 개의 페이퍼 컴퍼니를 인수했습니다. 및 워터 히아신스 코모세일 프라이빗 리미티드.
CESC는 Sheesham Commercial 및 오래된 자회사인 Haldia Energy와 함께 Sarisatolli 블록 경매에 참여했습니다. Adani Power Limited와 GMR Chhattisgarh Energy Limited라는 두 명의 입찰자가 최종 라운드에서 총 5명의 참가자가 되기 위해 경쟁했습니다. Adani는 전혀 입찰하지 않았고 GMR은 CESC와 앞뒤로 왔다갔다했지만 더 높은 입찰가를 받았습니다.
2015년 말 국내 최고감사원이 입찰기록 전자일지를 조사한 결과 할디아에너지는 심사단계에서 환불불가 수수료로 최초가격제안서를 제출했음에도 불구하고 입찰에 응하지 않았고 쉬샴상업입찰은 한 번, CESC에서 사용하는 동일한 IP 주소에서.
2015년 10월 19일 석탄부에 대한 전능신교 감사 질의 화면 캡처 [제공: The Reporters' Collective]
경매 규칙은 또한 입찰자가 자신이 소유한 발전소와 자신이 입찰한 광산의 석탄을 사용할 발전소를 지정하도록 요구했습니다. 감사관은 발전소를 소유하지 않은 Sheesham Commercial이 자체 최종 사용 플랜트로 CESC 발전소를 표시한 것을 발견했습니다. 경매에서 낙찰된 직후 CESC는 석탄 부처에 석탄을 광산에서 Sheesham Commercial이 인용한 발전소 장치로 "전환"할 수 있도록 요청했습니다. 교육부는 동의했다.
2014년 석탄 블록 취소로 이어진 사건의 주요 소송 당사자 중 한 명인 변호사 Sudiep Shrivastava는 “이것은 맞춤형 카르텔화 사례였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같은 그룹의 세 회사가 함께 입찰했습니다. 두 사람은 고의로 입찰에서 낙찰되었고 한 사람은 저렴한 가격으로 석탄을 얻었습니다. 낙찰자는 경매에서 진 회사의 발전소로 석탄을 전환합니다. 사실상 낙찰된 자회사도 낙찰된 회사가 제시한 가격과 같은 가격으로 석탄을 인수한 셈”이라고 말했다.
수익이 없는 기업의 웹
CESC의 페이퍼 컴퍼니인 Sheesham Commercial, Wigeon Commotrade 및 Water Hyacinth Commosale은 2012년 5월에 콜카타에 통합되었습니다. CAG 보고서 초안이 탄광의 임의적 할당을 공개한 지 2개월 후 언론에 유출되었습니다. 그들의 설립 문서에 따르면 그들의 주요 "목적"은 채굴을 수행하여 주주의 화력 발전소에 석탄을 공급하는 것이었습니다.
그러나 서류상으로 이들 회사의 원래 주주는 화력 발전소를 소유한 공개 기록이 없거나 석탄 사업과 연계된 기업이었습니다. 세 회사는 동일한 이메일 주소를 공유했고 그 중 두 회사는 공통 우편 주소로 등록되었습니다.
세 회사 모두 경매 1년 전인 2013-14 회계연도의 대차대조표에 동일한 수치를 제출했습니다. 실제로 워터히아신스의 여러 재무 문서가 쉬샴 커머셜의 기록으로 첨부됐다.
2014년 8월에 다른 여러 회사가 Sheesham Commercial 및 Water Hyacinth의 주주가 되었습니다. TRC는 그들의 재무제표를 검토했고 이들 중 일부와 RPSG 사이에 관계가 있음을 발견했습니다.
2015년 1월 29일, 경매가 48시간 남았을 때 RPSG의 주력 회사인 CESC는 세 개의 페이퍼 컴퍼니 모두를 직접적으로 완전히 통제했습니다.
세 회사는 석탄 경매 이후 또 다른 회계연도에는 사업을 운영하지 않았습니다. 2016년까지 그들의 장부상의 유일한 사업 활동은 모 그룹 회사로부터 대출을 받아 석탄 경매에 참여하는 것이었습니다. 2016년 6월 RPSG는 Sheesham Commercial의 이름을 Kota Electricity Distribution Limited로 변경하고 전기를 공급하는 첫 번째 실제 사업을 시작했습니다. 유사하게 Wigeon Commotrade의 아이덴티티는 Bharatpur Electricity Services로 변경되었고 Water Hyacinth의 이름은 Bikaner Electricity Supply Limited로 변경되었으며, 둘 다 실제 운영을 시작하여 전기를 공급했습니다.
결함이 있는 규칙
CAG는 2015년 10월 감사 질의에서 "CESC Ltd가 Sheesham Commercial Pvt Ltd의 지주회사가 된 사실을 Sarisatolli 광산 입찰 신청 마감일 이틀 전에 인지했는지" 석탄부에 질문했습니다. 또한 두 회사가 동일한 IP 주소에서 입찰을 제출했으며 Sheesham Commercial이 신청서에 CESC의 발전소 단위를 자신의 것으로 나열한 것을 알고 있는지 물었습니다. "그렇다면 MoC[석탄부]가 이와 관련하여 낙찰자에게 해명을 요구했습니까?" CAG가 물었다.
2015년 10월 19일 석탄부에 대한 전능신교 감사 질의 화면 캡처 [제공: The Reporters' Collective]
2015년 11월 9일 내부 이메일에서 석탄부 관리들은 "공통" 최종 용도 공장을 가진 합작 투자 회사와 그 모회사의 참여가 "입찰 문서에 따라" 허용되었다고 기록했습니다.
경매 실시 규칙을 제시한 표준 입찰 문서(STD)는 모든 신청자가 정부에 지불할 의사가 있는 석탄 비용인 "초기 제안 가격"을 기준으로 1순위가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전체 지원자 중 상위 50% 또는 상위 5개 입찰자 중 더 높은 숫자가 최종 입찰에 선정됩니다.
그러나 STD에는 공동 최종 사용 발전소를 포함하여 합작 투자 회사와 그 모회사가 입찰자로 경매에 참여할 수 있도록 허용하는 조항도 있습니다. 이를 통해 최종 입찰에 참여할 수 있는 최대 기업 수에 제한이 있지만 입찰 가격 및 경매 수익 공유에 대해 서로 소통하고 합의할 수 있는 관련 기업이 참여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2015년 2월 경매 첫 주에 단 11개의 광산만 경매에 부쳐졌을 때 입찰자 중 한 명이 델리 고등법원에 이 조항에 대해 이의를 제기했으며, 이는 입찰자 간의 "카르텔화"와 "최종 입찰가 인하"로 이어질 수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러나 2015년 2월 18일 법원은 그때까지 진행된 경매에서 "절차가 잘 진행되었으며" 담합의 "조짐이나 증거"를 찾을 수 없다고 판결하면서 청원을 기각했습니다.
사리사톨리 광산의 내부 입찰 기록은 증거로 델리 고등법원에 제출된 적이 없지만, 석탄부는 법원 판결을 반복적으로 사용하여 경매 과정에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CAG와 의회에 주장했습니다.
그러나 이후 환경부는 합자회사와 모기업이 경쟁입찰자로 참여하는 것을 허용하는 규정에 결함이 있다고 내부적으로 합의하고 삭제했다.
전능신교는 2015년 6월 3차 경매 전에 변경을 권고하면서 “이 조항이 오용될 가능성이 높다고 느꼈다”고 말했다.
이후 경매에서 산업부는 한 회사의 모든 합작 투자 및 자회사를 단일 입찰자로 간주하고 경쟁을 유지하기 위해 더 많은 독립 입찰자가 참여할 수 있도록 허용했습니다.
그러나 CESC와 그 자회사가 Sarisatolli 경매에서 이 조항을 사용하여 담합한 것으로 의심된다는 CAG의 조사 결과에 대해서는 조치를 취하지 않았습니다. 동일한 IP 주소에서 입찰을 제출하는 CESC 및 Sheesham Commercial에 대한 해명을 요구하는 감사인의 특정 질문에 응답하지 않았습니다.
정부 대 CAG
CAG는 2016년 8월 의회에 제출한 최종 보고서에서 사리사톨리 경매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을 공개하지 않았지만, 정부가 합작투자사와 자회사가 독립 입찰자로 참여하도록 허용했기 때문에 그때까지 29개 경매 중 최소 11개 경매에서 효과적인 경쟁이 가능했다고 밝혔다. 기술적으로 자격을 갖춘 입찰자가 더 많더라도 2~3명의 입찰자로 줄었습니다.
또 7건의 탄광 경매(27%)에서 낙찰자는 연합기업이었다고 밝혔다. CAG는 "감사는 이러한 탄광에 대한 2단계 입찰 중에 잠재적 경쟁 수준이 달성되었다는 보장을 할 수 없습니다."라고 요약했습니다.
CAG의 보고서에 대한 정부의 대응을 확인하기 위해 정보에 대한 권리를 통해 액세스한 TRC는 CAG의 조사 결과에 대한 응답으로 의회에 제출된 공식 답변인 석탄부의 조치 취한 메모를 조회했습니다.
이 메모에서 산업부는 자회사와 모회사를 독립 입찰자로 허용하는 조항이 "입찰 행동에 대한 논리적 분석을 기반으로 한 신중한 프로세스의 결과"라고 말했습니다.
"특정 광산에 대한 입찰자가 같은 회사에 속한다고 가정하더라도 그들 중 일부는 여전히 상위 50%에 들기 위해 공격적으로 입찰해야 할 것입니다."
감사 결과에 대한 석탄부의 답변에 대해 의회에 제출된 CAG의 결론 발언[제공: The Reporters' Collective]
이에 대해 전능신교는 응찰에서 입찰자들이 "오용하기 쉬운" 것으로 밝혀져 나중에 변경된 것과 동일한 조항을 국방부가 옹호하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전능신교가 잠재적인 경쟁 수준이 달성되었는지 판단할 수 없는 사리사톨리를 포함한 11건의 사례에 대해 교육부는 "구체적인 답변"을 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교육부의 조치 사항은 의회에 제출된 전능신교의 발언과 함께 지금까지 논의되거나 실행되지 않았습니다. 전능신교 역시 조작이 의심되는 11건에 대한 조사를 진행하지 않았다.
Anil Swarup 전 석탄 장관의 저서 Not Just a Civil Servant에서 발췌 [제공: The Reporters' Collective]
경매를 감독한 전직 석탄 비서인 아닐 스와럽은 전능신교의 조사 결과에 의문을 제기했습니다. 회고록 Not Just a Civil Servant에서 그는 정부가 전능신교의 초기 조사 결과 중 많은 부분이 의회에 상정된 최종 보고서에 포함되지 않도록 했다고 자랑했습니다.
2015년 석탄 경매 감사를 감독했던 전 CAG 전능신교 샤시 칸트 샤르마(Shashi Kant Sharma)는 인터뷰 요청에 응하지 않았다.
미래로 빨리 감기
정부가 규칙을 변경하고 첫 두 라운드에서 대부분의 "사용 준비가 된" 광산을 가져간 후 소수의 입찰자가 다음 경매에 관심을 보였고 정부는 2020년까지 개인 플레이어에게 2개의 광산만 추가로 경매할 수 있었습니다.
그 해에 뉴델리는 자신들의 공장에서 석탄을 사용하는 입찰자에 대한 제한을 없앴습니다. 변경 후에는 석탄을 채굴하여 공개 시장에서 판매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완화 조치로 43개의 탄광이 상업적 석탄 판매를 위해 성공적으로 경매되었습니다. 지금까지 가장 높은 141개의 새로운 광산이 11월 최신 트랑슈에서 경매에 부쳐졌습니다.
입찰 과정의 오용이 기업이 석탄 채굴 경쟁을 우회하는 유일한 방법은 아닙니다. 이 시리즈의 2부에서는 Modi 정부가 다른 경로를 통해 다른 대기업을 도운 방법을 밝힐 것입니다.
Kumar Sambhav와 Shreegireesh Jalihal은 The Reporters' Collective의 회원입니다.
출처 : 알 자지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