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량 블루베리 묘목 주의보
지난해 블루베리 가격이 만만치 않았다. 그래서인지 올해 블루베리를 심겠다는 분들이 많다. 소비자들도 집에서 쉽게 블루베리를 키워서 열매를 수확해서 먹을 수 있다는 묘목상의 유혹에 너도나도 블루베리 묘목 구입에 혈안이 되었다.
그런데 문제는 묘목에서부터 문제이다. 대단위 묘목원예종묘상, 지역의 묘목상 할 것 없이 공급하는 블루베리 묘목이 심하면 50%, 적어도 30%는 불량 블루베리 묘목을 판매하고 있었다. 가격 또한 많은 수요에 비싼 정도가 아니다. 보통 2년생 10,000원, 3년생 15,000원 기본이다. 물론 5년 전 저도 그 가격에 심었었다. 그러나 묘목이 뿌리나 가지가 정상이면 좋겠지만 상당수의 묘목이 이미 지난해 병으로 죽은 묘목이나 겨울에 마른 묘목을 배송하고 있었다. 특히 묘목의 주문 수가 적은 몇십 주 단위나 몇 주 단위의 주문은 위의 언급한 정도의 병으로 죽거나 말라 죽은 묘목이었다. 2010년 3월 현재 식재면적이 534ha 정도이다. 그러나 실제 재배 면적은 50-60% 정도이다. 대부분 죽고 실패했다. 그 중 원인이 상당부분 불량 묘목에 있다는 것을 아시길 바랍니다.
나는 블루베리 재배 경험이 5년이 넘는다. 현재 8년 전후의 나무를 650주 정도 키우고 있으며 나무당 5Kg 전후로 수확하고 있는 농민이다. 품종은 4가지를 키우고 있으며 올해는 몇 가지 품종을 추가하고 싶어서 실제 주문을 해 봤다. 20주 단위로 주문하였으나 배송된 묘목은 형편없는 묘목이었다. 물론 환불조치를 하였거나 교환하였다. 그러나 처음으로 심는 사람들은 죽은 묘목인지 앞으로 잘 자랄 수 있는 묘목인지 모르는 분들이 대부분이다. 경험상으로 블루베리는 생명력이 강한 나무임이 분명하다. 하지만 불량 묘목이 잘 자랄 것으로 생각하는 분이 계시다면 그건 큰 오해일 것이다.
이름만 들먹여도 알만한 큰 회사에서 공급하는 묘목도 불량묘목이 대부분이었다. 아래에 사진으로 올려 보겠다. 기가 찬다..대한민국의 묘목상의 얼굴이며 현 주소이다.
여러분 속지 마십시오...
불량 묘목은 반드시 환불이나 교환조치시키시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묘목상의 농간에 농민들의 시름이 한두 번 이었습니까?
새로운 품종이라고 칭찬하는 묘목일수록 단점이 많은 것도 아십시오.
몇 년 전 많이 심은 자두 귀양은 반드시 분수가 있어야 합니다.
바이오체리라는 품종 조심하십시오. 열과에 과실의 맛 좋지 않습니다. 저는 6년 된 나무가 있습니다.
제발 재배에 잘 적응된 품종이나 많이 재배하고 있는 입증된 품종을 선택하세요.
저는 현재 105가지의 과실이 재배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귀농 십년 차로서 성공한 품종은 몇 가지 되지 않습니다.
아무튼 공부 열심히 하시고 주위의 재배 농민에게 문의하여 잘 선택하여 심으시면 좋겠습니다.
불량 묘목 K, W,원예종묘 등등,,,,대부분입니다.
첫댓글 나무가 아니고 고구마순 같으네여 ㅋㅋ
앞으로 저런묘목을 판매하는묘목상은 본보기로 처리해야할거같아요
사이버 무서운걸보여줘야지요,
그러니깐 꼭 꼭~가까운 농장이나 묘목판매점에 들러 집접 고르고 골라서 사셔야죠 ㅋㅋ
네, 그럼요
저도 올해 구입한 묘목중에 동해를 심하게 입은 묘목이 석여 있었어요.
올해는 묘목도 구하기 힘들더군요.
저도 동해입은묘목이있어요,
매일살펴보고있어요
혹, 밤새 숨쉬었나해서용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찾아주셔서감사해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택배주문하려고 했는데 직접 가야겠네요,,,
네 조직배양묘도설명들으시고 삽목묘도 알아보세요 10년이상된 성목에서
가지를얻어삼목해야하는데 엉터리가많다하네요 몆년후가문제지요...
수년 공들였는데아니면 그땐 참 어찌해야하나요...
묘목구매해야하는데 깐깐하게 해야겠네요.. 감사합니다.
2-3년생을사면최소 3-4년을 공들여야하는데,
첫단추잘못꿰면 후에오는힘든시련 어찌하나요
모두영악하게행동하시고 영수증도 받을수있으면 받아놓으세요,
블루베리 묘목 구입은 블루베리 묘목만 전용으로 판매하는 곳에서 구입하시고
이영주님 말씀 처럼 삽목묘는 모주가 10년은 몰라도 7년 이상된 성목에서 채취 후
삽목한 묘목이 좋다고 합니다(미국이나 일본 등)만 국내에서는 3~4년된 묘목에서 삽수를 얻어
삽목묘로 탄생한 묘목들도 많이 돌아 다니는 모양 입니다.
삽목묘를 구입할때 그 농장의 블루베리 나무가 몇년생인지도 확인 해 보심이 좋겠지요.
이선생님의 나무에 대한 지식은 많이 들은것 같습니다. 묘목을 전문으로 하시거나 일정수준 이상의 묘목을 분양할 계획이라면 묘목의 충실도가 그 농장의 믿음있는 척도가 되어야 할겁니다. 돈도 중하겠지만 정말 좋고 우량묘목을 취급해야 할 겁니다. 저역시 근래에 양재동 유명 종묘상에서 종자용으로 몇가지 블루베리묘목을 많이 구입한 예가 있었는데 상품에 비하여 가격이 너무 높고 깎아 주지도 않더군요. 부탁하는 이가 있어서 어쩔수 없이 구입을 하였지만 이거는 정말 아니다 싶더라구요. 블루베리의 콧대가 언제까지 고공행진을 해야 할지 모르지만 우선은 종묘를 취급하는 곳에서 상품이 될만한 것만 취급하여 주시면 좋을것 같더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