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한국일보 신춘문예 동시 당선작]
동그라미 사랑
최우철
사탕은 동글
달걀도 동글
꽃도 달도 동글동글
꼬리 말고 잠든 우리집 멍멍이도 동글
날 볼 때면 커지는 엄마 눈도 동글
빵빵한 아빠 배도 동글
뽀글뽀글 할머니 파마 머리도 동글
내가 사랑하는 것들은 전부
동글동글
‘사랑’ 이라고 발음하자
입안에 혀가 어느새 동글
동그라미 사랑
데굴데굴 굴러
엄마
아빠
할머니에게 간다
“엄마도, 사랑해”
“아빠도, 사랑한다 우리 아들”
“할머니도, 어이구 내 강아지 사랑해”
눈덩이처럼 커진 사랑
데굴데굴 다시 나에게 굴러온다
당선소감 / 시는 아프고 외롭지만, 동시는 설레고 행복합니다
젊음이 불안했습니다. 연애도 해야 하고 돈도 벌어야 하고 해야 할 것이 너무 많다는 핑계로 오랫동안 시를 쓰지 않았습니다. 그러다 평생을 함께하고 싶은 사람이 생겼고 예쁜 가정을 꾸리는 상상을 했고, 나중에 우리 아이에게 보여줄 수 있는 시를 쓰고 싶어졌습니다. 그렇게 동시를 쓰기 시작한 지 채 2년이 되지 않았습니다. 많은 작품을 쓰지도 못했고 많은 작품을 읽지도 못했는데 덜컥 당선되었습니다. 당선 소식을 접하고 가슴이 터질 듯 기뻤지만 곧 부끄럽고 두려워졌습니다. 아직은 작가라는 이름을 얻기에 부족한 것이 많기 때문입니다.
시를 앓는 사람들은 모두 다 아프고 외롭습니다. 저에게도 시는 그러했습니다. 그러나 동시는 그렇지 않았습니다. 동시를 쓰고 읽을 때만큼은 스물아홉, 젊음을 불안해하는 어른이 아닌 아홉 살 진짜 어린아이가 되는 것 같습니다. 설레고 재미있습니다. 그리고 행복합니다. 두려움과 부끄러움을 안고 시작하는 길입니다. 지금처럼 재미있게 아이들과 어른들에게 감동을 주는 따뜻한 시를 쓰겠습니다.
늘 넘치게 부어주시는 주님께 가장 먼지 이 기쁨과 감사를 올려 드립니다. 네가 무슨 동시냐며 놀리면서도 축하하고 함께 기뻐해준 안양예고 친구들, 옆에 있는 것만으로 나를 어린아이로 만드는 동시를 닮은 나의 그녀 민지에게도 고맙고 사랑한단 말 전합니다.
늘 쉬지 않고 기도해주시는 사랑하는 우리 할머니, 감사합니다. 항상 건강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부족한 작품에서 가능성을 봐주신 심사위원님들께도 진심으로 감사 드립니다. 마지막으로 저 자신보다 저를 더 아끼고 사랑해주는 부모님에게도 진심을 담은 사랑을 전합니다. 최우철
1986년 11월 서울 출생ㆍ세종대 역사학과 졸업
[2015 신춘문예] 동시 심사평 / 말라버린 마음 속 천진성 다시 샘솟게 하는 작품
심사를 하면서 주목할 만한 신인을 발견하지 못한 것은 아쉬운 일이다. 우리가 기대한 것은 동시에 대한 고정관념을 깨뜨리는 신인다운 패기, 발상의 대담함, 표현에 대한 남다른 열정, 최초로 만나는 리듬 같은 것이었다. 그러나 이러한 ‘새로움’에 대한 기대에 대부분의 작품들은 미치지 못했다.
작품의 주된 독자층이 어린이라고는 하지만, 동시 또한 시이고 느낌의 예술이다. 우리말의 맛과 멋을 자연스럽게 다룰 줄 아는 천의무봉의 솜씨가 있어야 하고, 생략의 문법으로 큰 여백과 긴 울림을 만들어낼 줄 알아야 한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순수한 가슴으로부터 천진스런 말들이 흘러넘쳐서 어린 독자의 가슴에 공명의 파도를 일으켜야 한다. 그러나 많은 응모작들에선 관념적인 어른의 냄새가 났고 작위성이 눈에 띄었으며 심지어 어떤 작품에서는 실망스럽게도 시대착오적인 교훈의 목소리가 들려왔다.
마지막까지 논의된 최은묵의 ‘거미집’ 외 2편은 군더더기 없는 깔끔한 작품 처리가 돋보였다. 그러나 너무 밋밋해서 무엇이 기억에 남을지 의문이었다. 임선우의 ‘술래잡기’ 외 2편은 세련된 묘사력으로 눈길을 끌었다. 그러나 아직 자신만의 독특한 스타일과 작품세계가 없어서 산만한 느낌을 주는 것이 흠이었다.
당선작으로 뽑은 최우철의 ‘동그라미 사랑’은 섬세한 마음의 무늬와 결이 돋보인 작품이다. 라임을 재미있게 펼쳐나가는 운문시적 재능과 소리글자인 우리말을 맛깔스럽게 요리하는 솜씨로 보아 만만치 않은 문학적 내공이 느껴진다.
“사람은 같은 강물에 두 번 발을 담글 수 없다”는 헤라클레이토스의 말이 있지만, 아이들을 위한 동시를 쓰다가 가슴 속 천진성의 샘이 말라버린 것처럼 여겨질 때, 초심으로 돌아가서 ‘동그라미 사랑’을 다시 읽어보고, 너그럽고 따스하고 천진한 본래 마음자리를 확인해 보는 것도 의미있는 일이라고 생각한다.
심사위원 이상교(아동문학가)ㆍ최승호(시인)
서른 전 등단 꿈이 이뤄져 연애편지에서 영감 얻었죠
[2015 신춘문예] 동시/ 최우철 인터뷰
“서른 전 등단 꿈 이뤄 기뻐… 연애편지에서 영감 얻은 시”
2015 한국일보 신춘문예 동시부문 당선작 ‘동그라미 사랑’의 최우철씨
“서른 전에 등단하는 게 꿈이었는데, 이루다니….”
후하게 쳐도 스무 살로 보이는 앳된 청년의 눈에서 빛이 몽글몽글 피어났다. 추위를 뚫고 온 터라 발간 볼은 더 붉게 상기됐다. 2015년 한국일보 신춘문예 동시부문 당선자 최우철(28)씨다. 당선작 ‘동그라미 사랑’으로 그는 비로소 시인이 됐다. 동그란 사랑이 가족들에게 굴러가 눈덩이처럼 커져서 다시 나에게 온다는 내용이다.
가족의 사랑을 노래했지만, 영감은 손으로 연애편지를 쓰다 얻었다. “여자친구한테 쓴 편지에 ‘동그라미가 비탈에서 아무 노력 없이도 끌려서 내려가듯이 너를 향한 사랑과 끌림도 그렇다’는 대목이 있었어요. 적고 보니 사실 모든 사랑이 그럴 텐데, 이걸로 동시를 써보면 어떨까 생각했지요.”
사랑의 속성과 ‘사랑’을 말할 때 혀의 모양을 연결 지은 시다. “동글” 같은 단어로 운율을 살렸다. 당선작의 “‘사랑’ 이라고 발음하자 입안에 혀가 어느새 동글”이 이를 압축적으로 표현한 구절이다.
시를 쓰며 살아야겠다는 생각은 고교 때부터 했다. 최씨는 “하루에 10시간 이상 입시에 투자하는 청소년기를 살고 싶지 않다”는 생각에 경기 안양예고에 진학했다. 대학도 문학특기자로 입학, 졸업했다.
고교 때부터 습작처럼 시를 쓰기 시작하다 동시로 바꾼 건 올해 들어서다. “할머니도 제가 쓴 동시를 좋아하시는 걸 보고, 동시야 말로 쉬우면서도 모든 연령의 공감을 얻는 시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예전에 썼던 시 50~60편을 동시로 바꾸는 작업부터 시작해 새로운 시들을 써나갔다. ‘동그라미 사랑’은 올해 쓴 시를 다듬고 다듬은 것이다.
당선 전까지 최씨는 주위에 자신을 “카페 창업 준비 중”이라고 소개했다. “시를 쓰는 사람으로 살고 싶지만, 시로는 먹고 살기 힘드니까요. 밥벌이할 일이 있는 게 시를 더 오래 쓰는 길이겠다 싶어서 카페를 차리려고 하고 있어요.”
물론 ‘돈 되는 글’도 써봤다. 대중가요 작사다. 하지만 으레 주문에 맞춰 써내야 하는 작사는 ‘공장형 작업’처럼 느껴졌다.
신춘문예로 등단하게 된 최씨는 새로운 꿈이 생겼다. 아동 애니메이션 일을 하는 여자친구와 함께 동시 그림집을 내는 거다.
“동시를 쓸 때만큼은 어린아이가 돼야 해요. 그 몰입이 참 설렙니다. 그 느낌을 잊지 않고 따뜻함을 주는 동시를 쓰고 싶어요.”
[2015 조선일보 신춘문예 동시 당선작]
소나기 지나갈 때
문신
바람이
물살처럼
풀잎 사이로
돌돌돌
여울을 만들고 나면
먼 곳에서
소나기 온다
콩밭 매고 돌아오는
엄마보다
빨리 온다
빨랫줄을 향해
풀뱀처럼 사사삭 온다
마루 밑 누렁이가
귀를 쫑긋 세우고는
먼 곳을 보는 사이
소나기 지나간다
풀잎 끝에
또록또록 빗방울 맺혔다
낮잠에서 막 깬 내 동생
어리둥절해 있는 눈망울에도
그렁그렁하다
바람도
조마조마하게
딱 멈췄다
[동시 당선 소감] 돌아가고 싶은 어린 시절, 아름다운 운율로 추억했으면
문신
소년 시절이 기억나지 않습니다. 어느덧 지나가버린 까닭이겠지요. 그 무렵에는 동화든 동시든 읽어본 기억이 없습니다. 뒷산과 앞개울과 그리고 가끔은 거인처럼 무섭게 몰려오던 바닷바람이 이야기였고 노래였습니다. 그것들이 다들 어디로 가버렸는지 제게 남은 거라곤 턱밑에 난 조그만 흉터뿐입니다. 개울가 언덕 돌탑 모서리에 찍혀 울면서 집까지 걸어가던 풍경 하나가 내게도 그 무렵이 있었다는 사실을 알려줍니다. 엄마가 오래 안아주었던 것 같습니다.
지금 동시를 읽고 또 쓰는 이유가 그 시절을 다시 살아가고 싶어서인지 모르겠습니다. 이제 막 세상에 눈을 떠가는 아이들을 보면서 저도 그 시절을 살아갑니다.
열 살이 되는 윤이가 제 동시를 읽어줍니다. 밑줄을 그어가며 읽어줍니다. 동생들은 아직 글을 모릅니다. 세영이 주영이도 조만간 아빠가 쓴 동시를 읽어보겠지요. 저를 꼭 안아주었던 엄마의 품처럼, 아이들에게도 아빠의 살내음을 남겨주고 싶습니다. 멀리서 파도처럼 몰려와 하얗게 부서지던 그 바닷바람 같은 이야기를 들려주고 싶습니다.
더듬거리는 이야기에 귀를 기울여주신 심사위원님 덕분에 조그마한 용기를 얻었습니다. 제 이야기가 무뚝뚝한 글자들이 아니라 뒹굴기 좋은 언덕이 되고 자잘하게 부서지며 반짝거리는 물비늘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그 언덕에서 그 개울가에서 가벼운 발자국을 남길 아이들이 있겠지요. 그 아이들이 다 자랄 때까지는 옹기종기한 발자국들을 생각하며 동시를 쓰겠습니다.
▲1973년 여수 출생
▲전주대 국문학과·전북대 대학원 어문교육학과 졸업
▲2004년 세계일보·전북일보 시 당선
[동시 심사평] 한순간의 풍경 촘촘히 묘사… 수채화같은 회화성 돋보여
이준관·시인·아동문학가
예년에 비해 소재도 다양해지고 전반적으로 수준도 높아져서 반가웠다. 우선 아동시와 비슷한 유치한 작품이 줄어들고 세련된 시적 기법을 보여주는 작품이 늘었다. 응모자들이 동시도 시라는 인식을 하게 된 결과라고 본다. 동심을 바탕으로 시의 표현 기법을 가미하여 동시의 격을 높인 작품이 많았다. 그러나 아이들의 생활을 생생하게 담아낸 작품이 적은 점이 아쉬웠다.
최종적으로 이병일, 백승현, 강복영, 박은실, 문신의 작품이 남았다. 이병일의 ‘해바라기 치과’는 동화적인 활달한 상상력이 돋보였다. 그런데 발상이 평범하고 새롭지 못했다. 백승현의 ‘소나무’는 아빠에 대한 아이의 심리를 섬세하게 포착해 냈으나 설정이 작위적이었다. 강복영의 ‘봄이 보낸 편지’는 동심적 발상으로 봄을 상큼하게 그려냈지만 참신성이 약했다. 박은실의 ‘그림책을 팝니다’는 그림책 장수의 신명나는 외침과 그림책을 보려고 몰려든 아이들의 모습을 동심이 가득한 풍경으로 정겹게 그려낸 솜씨가 돋보였다. 그러나 너무 평범한 묘사로만 끝나서 아쉬웠다.
문신의 ‘소나기 지나갈 때’는 청신한 감각과 신선한 비유가 빛났다. 기존 동시의 경향과 달리 시적인 여운과 회화성 짙은 작품이었다. 바람이 불어오고 소나기가 지나가는 한순간의 풍경을 섬세하게 포착하고 촘촘히 묘사하여 수채화처럼 그려냈다.
바람이 돌돌돌 여울을 만들고 소나기가 풀뱀처럼 사사삭 온다는 비유는 싱그럽고 신선했다. 풀빛과 물빛이 은은히 배어 있는 수채화 같은 서정성 짙은 작품으로서 함께 보내온 다른 작품도 수준작이라서 역량에 신뢰가 갔다.
[2015경상일보신춘문예 당선작-동시]
겨울 할머니 방 - 남정률
겨울이 되면
시골 할머니 방에는 의좋게 같이 산다.
쌀 포대, 콩 자루, 고구마 자루, 호박덩이
콩나물시루가 옹기종기 의좋게 산다.
메주는 오래 매달리기 자랑을 하고 있다.
할머니는 콩나물시루 콩나물을 사랑하신다.
콩나물을 하루에도 몇 차례씩 샤워를 시키신다.
호박덩이들도 탈이 없는지 가끔
엉덩이를 들여다보시며 쓰다듬어 주신다.
황토방 뜨끈히 달군 추운 날이면
마루 밑에 옹옹거리던 강아지도
방으로 들어오고
방문 밖의 시래기들도
방으로 들어오고 싶어 바스락거린다.
할머니께서 호박고구마 하나 잡수시면
콩나물시루의 콩나물들이
보자기를 들치고 내다보고
벽 위 사진의 할아버지께서도
말없이 내려다보신다.
겨울의 시골 할머니 방은
고구마 같은 구수한 황토냄새 맡으며
옹기종기 의좋게 산다.
할머니 품안에서 모두가 따뜻하다.
[당선소감-남정률]동시 쓰는 것, 나를 다스리는 일
TV에서 올해 들어 가장 추운 한파 소식을 전하는 날. 경상일보에서 신춘문예 동시 당선의 따뜻한 소식을 전해 왔다. 이순(耳順)이 지나면 남의 이야기가 귀에 거슬리지 않아야 하고 너그러운 마음으로 관대히 들어야 할 것이다. 아직도 눈 시린 일이 많고, 귀에 거슬리는게 많다. 수양(修養)되지 않은 의식(意識) 탓이리라. 수신(修身) 되지 않은 의식(意識)은 자칫 남을 찌르는 가시가 되기 쉽다. 의식(意識) 속의 가시를 잘라내고 부드러워지기에 애써야 하겠다.
동심은 티 없이 맑고 순수하다. 티 없이 맑은 동심을 살피노라면 내 마음도 조금은 부드럽게 순해지리라 생각한다. 동시를 쓰는 일은 나를 다스리는 일이며, 마음을 젊게 하는 방법이 될 것이다. 연륜은 세상의 때가 끼게 마련이다. 때가 낀 눈으로는 순결한 동심을 제대로 읽을 수 없을 것이다. 연륜의 때를 닦아가며 어린이들과 눈높이를 맞추기에 힘써야 하겠다.
경상일보에서 상을 주시는 것은 어린 꿈나무들을 위해 앞으로 더 좋은 작품을 쓰라는 당부요, 격려라 생각한다. 예쁘지도 않은 작품을 곱게 보아 주신 심사위원님들과 작품이 빛을 볼 수 있도록 자리를 마련해 준 경상일보에 감사드린다. 글 쓰는 훈련을 할 수 있도록 글마당을 빌려 주신 <시마을>·<시하늘>·<농암사랑>과 가르침 주신 여러 문우님들께 절 올린다. 내 건강 때문에 늘 마음 졸이는 아내에게 고마움 전하며 기쁨 같이 나누고 싶다.
[약력-남정률]
-1949년 출생
-한양대학교 대학원 국문과 졸업
-서울 마포고등학교 근무·퇴직
-제257회 아동문예 문학상 동시 부문 당선
-제20회 소년문학 신인문학상 수상 - 동시 부문
[심사평-이준관]안정된 기법·동심적 발상 훈훈
응모작들은 전반적으로 동심적인 발상과 안정된 시적 기법을 바탕으로 일정한 수준을 유지하고 있었다. 곱고 착한 동심의 세계와 따스한 사랑의 세계를 동심적 표현으로 담아내거나 자연의 아름다움을 시적 형상화로 그려냈다. 그러나 오늘날 아이들의 삶과 밀착한 생생한 동심을 담은 작품이 드물었고 낡고 오래된 정서의 작품이 많아서 아쉬웠다.
당선작으로 뽑은 ‘겨울 할머니 방’은 할머니의 사랑이 담긴 방의 정경을 섬세한 묘사와 참신한 시적 표현으로 따뜻하게 그려냈다. 할머니 방의 모습을 세심하게 관찰하여 선명하게 묘사하고 형상화 낸 시적 역량이 미더웠다. 발상이 새롭지는 않지만, 안정된 기법과 동심적 발상으로 할머니 방의 훈훈한 정경을 인상적으로 그려낸 점이 돋보였다.
[약력-이준관]
-1971년 서울신문 신춘문예 동시 당선
-대한민국 문학상, 방정환문학상, 소천아동문학상, 김달진문학상 수상
-동시집 <크레파스화> <씀바귀꽃> <우리나라 아이들이 좋아서> <내가 채송화꽃처럼 조그마했을 때> 출간
-한국동시문학회 회장 역임
[2015 강원일보 신춘문예 당선작 동시 당선작]
군밤
오창화
혼자 구워 먹으려고
화로에 묻은
알밤
펑
펑 펑
펑 펑 펑
다 들켰다
[신년특집 신춘문예-당선소감]나의 글이 아이들 마음 속에서 읽히기를
오창화(44)
첫댓글 이 방에다 옮겨 놓았어요. 고마워요.
잘 읽고 갑니다. 감사해요^^
童心이 天心이라 하지요. 감동입니다.
신춘문예 동시 당선작을 한곳에 모아 올려주셔서 감사합니다~ 덕분에 한눈에 읽고 갔습니다~^^
덕분에 잘감상했습니다~~감사합니다~
잘 읽었습니다.^^
많은 말이 없어도 감동이 오는 동시들~ 저도 읽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잘 읽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