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마스를 파괴하려면 이란 정권을 무너뜨려야 한다
하마스의 지속 능력을 파괴하는 데 성공하려면 이란 정권도 제거되어야 합니다.
작성자: Mark A. Heller Sumit Ganguly
이란이 하마스의 이스라엘에 대한 잔혹한 공격을 계획하고 실행하는 데 직접적인 역할을 했는지 여부는 별로 중요하지 않습니다. 중요한 것은 하마스의 능력을 구축하는 데 있어 이란의 불가결하고 장기적인 역할입니다. 가까운 시일 내에 이스라엘은 가자 지구에서 군사, 행정, 금융, 조직으로서의 하마스를 물리적으로 제거하는 것 외에는 아무 것도 하지 않을 것입니다. 이전 상태로 돌아갈 수는 없습니다. 그러나 하마스의 지속 능력을 파괴하는 데 성공하려면 이란 정권도 제거되어야 합니다.
이란 도전
이슬람공화국은 하마스의 절멸주의 이념을 공유하는 사악한 정권이다. 많은 이란인들이 이를 싫어합니다. 그들의 분노는 주기적으로 광범위한 반대 세력으로 분출되며, 이는 다른 많은 폭정을 연상시키는 방법으로 잔인하게 진압됩니다.
이런 사이클은 앞으로도 반복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러나 녹색 셔츠를 입은 반신정주의자나 히잡을 벗는 여성의 시위가 또다시 벌어진다고 해서 다른 결과가 나올 가능성은 낮다. 러시아, 중국, 남반구의 다른 국가들, 심지어 서구 민주주의 국가들이 무엇보다도 먼저(이해할 만하게) 자신의 에너지 안보와 경제적 복지에 대해 걱정하여 모든 것을 이행하지 못하는 한 경제적 교살은 지평선에 있지 않습니다. 그들이 이미 승인한 제재.
아프가니스탄과 이라크의 사악한 정권을 궁극적으로 종식시킨 군사적 강압에 대한 열정도 별로 없습니다.
이슬람 공화국의 세계를 제거하는 방법
그렇다면 이란의 아야톨라가 그들의 열망을 바꾸지 않는다면 무엇이 그들을 무대에서 떠나도록 강요할 수 있습니까?
선택지는 많지 않지만 한 가지 가능한 취약점에 주목해야 합니다. 바로 이란의 인구통계학적 구성입니다. 이란 인구의 약 50~60%만이 시아파 페르시아인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란의 역사적 위대함에 대한 선동적인 호소에 가장 반응이 좋은 청중들조차도 광범위한 불만을 갖고 있습니다.
결국 이것은 이슬람 혁명 이전에 국가의 현대화 엘리트 대부분을 제공한 핵심이었습니다. 그러나 국가의 주변부에는 페르시아인 및/또는 시아파가 아닌 대규모 소수 민족이 있습니다. 코카서스 쪽 북쪽에는 아제리스, 중서부에는 쿠르드족, 걸프만 기슭에는 아랍인, 동쪽에는 발루치, 그리고 다른 몇몇. 이들 중 다수는 적극적으로 적대적이지는 않더라도 정권으로부터 소외되어 있으며, 대부분은 다른 나라나 바다에서 접근할 수 있습니다.
이란의 행동으로 위협받는 외국 행위자들은 국가의 분리나 해체(페르시아인들이 국기 주위로 집결하도록 장려할 수도 있음)가 아니라면 이들 인구의 요구를 지지할 수 있으며, 그렇다면 확실히 정부가 그들의 문화, 언어 및 경제적 필요 – 즉 이라크 내 쿠르드족의 자치적 지위와 유사한 것에 대한 것입니다. 마사 아미니(Mahsa Amini) 살해 사건에 대한 분노한 반응은 이 사건의 잠재력을 잘 보여줍니다. 마사 아미니(Mahsa Amini) 살해 사건은 전국적으로 퍼졌지만 그녀의 모국인 쿠르디스탄에서 가장 두드러지게 나타났습니다.
따라서 외국 당사자들은 처음에는 자금, 물류 및 통신, 정보 기술, 외교적 승인 등의 비폭력 수단을 사용하여 정권의 기반을 침식하기 시작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정권은 확실히 (과거에 그랬던 것처럼) 잔혹한 탄압으로 대응할 것이기 때문에 외국 정당들은 다원화/분권화/민주화를 옹호하는 사람들을 버리지 않겠다고 미리 약속하지 않는 한 이 길을 떠나서는 안 됩니다. 이라크의 쿠르드족에게 한 번 이상 일어났던 것처럼, 상황이 어려워지거나 단기적인 이해관계가 바뀔 때 국가를 대표합니다. 이는 직접적인 개입은 아니더라도 적어도 교육, 개인 및 부대 무기, 작전 정보의 형태로 군사 지원 및 기타 적극적인 조치를 확대하려는 의지를 의미합니다. 이를 이행하지 못하는 것은 처음부터 도전을 받아들이지 않는 것보다 정치적으로나 도덕적으로 더 나쁠 것입니다.
광범위한 노력이 필요함
이스라엘은 스스로 그러한 지정학적 도박을 할 자원이 부족합니다. 그러나 이란 정권의 야망과 능력으로 인해 위협을 받는 사람들도 많이 있습니다. 여기에는 아브라함 협정의 파트너, 바이든 행정부가 추진한 삼자 협정의 추정 파트너, 지역 및 기타 지역의 기타 비공식 동맹국이 포함됩니다. 이스라엘은 미국이 이란의 정권 교체 캠페인에 없어서는 안 될 주도권을 잡고 다른 주요 구성 요소가 동참하도록 영향력을 행사하도록 설득하기가 어렵다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만약 이스라엘이 잠재적 파트너들에게도 진정으로 준비가 되어 있다고 설득할 수 있다면 그 가능성은 높아질 것입니다. 가자 지구 이후 팔레스타인의 정체에 대해 건설적인 조치를 취하기 위해.
그러나 그러한 일이 일어나기 위해서는 이스라엘이 스스로 정권 교체를 겪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즉, 대결의 이 단계가 끝나면 이스라엘은 현 정부와 정부 정책을 바꾸고, 모든 팔레스타인인이 하마스 지지자는 아니라는 가자지구에서의 이스라엘 행동을 비판하는 사람들의 주장을 실제로 시험해 볼 필요가 있을 것입니다. 아니면 동조자.
마크 A. 헬러(Mark A. Heller) 는 국가안보연구소(Institute for National Security Studies)의 선임연구원이자 워싱턴 DC에 있는 중동연구소(Middle East Institute)의 비거주 학자이다.
Sumit Ganguly 는 인디애나 대학교 블루밍턴의 정치학 석좌 교수이자 스탠포드 대학교 후버 연구소의 방문 연구원입니다.
이미지 크레디트: 크리에이티브 커먼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