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동석동호회 단톡방에서]
[유중휘대표님제공]
🌼 모란동백 🌼
『모란은 벌써 지고 없는데
먼 산에 뻐꾸기 울면
상냥한 얼굴 모란 아가씨
꿈속에 찾아오네
세상은 바람 불고 고달파라
나 어느 변방에
떠돌다 떠돌다
어느 나무 그늘에
고요히 고요히 잠든다 해도
또 한 번 모란이 필 때까지
나를 잊지 말아요
동백은 벌써 지고 없는데
들녘에 눈이 내리면
상냥한 얼굴 동백 아가씨
꿈속에 웃고 오네
세상은 바람 불고 덧없어라
나 어느 바다에
떠돌다 떠돌다
어느 모랫벌에
외로이 외로이 잠든다 해도
또 한 번 동백이 필 때까지
나를 잊지 말아요』
이 '모란동백' 은 이제하의 詩로써 작곡에 노래까지 혼자서 다 했습니다.
원래의 제목은 “김영랑, 조두남, 모란, 동백” 으로 1937년생인 그가 회갑기념으로 1997년에 내놓았습니다.
그는 “모란이 피기까지는" 을 쓴 문학가 김영랑과 ‘선구자’를 작곡한 작곡가 조두남을 존경 해서 이 詩를 썼다고 합니다.
그리고 노래화된 이 시를 조영남이 리메이크하여 부르면서 지금의 ‘모란동백’으로 이름이 바뀌었습니다.
이제하는 시인이자 소설가, 화가, 그리고 작곡가이며 가수이기도 했습니다.
정말 다재다능한 사람이었으며, 한국의 ‘밥 딜런’ 이라 하여도 손색이 없을 사람이었습니다.
그는 1953년 경남의 명문 마산고에 입학하였는데, 당시 마산 고등학교에는 시인 김춘수와 김남조, 시조시인 김상옥, 음악가 윤이상, 화가 전혁림 등 쟁쟁한 인물들이 교사로 있었습니다.
문학적, 예술적 토양이 매우 비옥하여 그 영향을 많이 받게 되었던 것입니다.
해방 이후 남쪽지방의 중.고교에는 히로시마 師大 출신 교사 들이 많았다고 합니다. 히로시마가 원폭으로 초토화되면서 그 학교의 학적부가 불타버렸는데, 이런 연유로 무자격 교사가 자신의 출신을 히로시마 師大로 둘러댔습니다.
그렇지만 당시 마산고에는 히로시마 師大 출신 대신 훗날 교과서에 등장하는 문화예술계 거목들이 재직하고 있었고, 이것이 천재 이제하에게는 큰 축복이었습니다.
여하튼 이 '모란 동백'을 접하면 무척이나 감상적인 느낌이 듭 니다.
‘세상은 바람불고 덧없어라’... ‘나 어느 변방에 떠돌다 떠돌다’ ...'모란이 필 때까지 나를 잊지말아요' 등등...
그러해서 그런지 이 시를 노래로 리메이크해서 본격적으로 유행 시킨 조영남은 자기가 죽으면 장례식장에서 꼭 이 노래를 장송 곡으로 틀어달라고 하였다고 합니다.
끝으로, 이 모란동백을 노래로 다시 한 번 들어봅니다.
제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원창자인 이제하나 주로 부른 조영남보다는
歌皇 나훈아가 부른 곡이 가장 절창인 동시에 詩想을 제대로 잘 옮긴 것 같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나훈아의 심금을 울리는 감미로운 목소리로 이 노래를 들려드립니다...
기쁘고 행복한 하루입니다!
♡https://youtu.be/5uPLL5ctV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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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로운 황혼
닿을 수 없는 거리는 그리움을 낳고,
메울 수 없는 거리는 외로움을 낳는다.
바라는 보아도 품을 수 없는 것들은 사무침으로 다가
온다.
가까이 있다가 멀어지면 그 거리만큼 눈물이 흐른다.
이별의 강은 그래서 마르지 않는다.
한 생의 황혼에 서면 불러도 대답 없는 이름들이
또 얼마나 많은가.
가까울수록 이별의 슬픔은 배가(倍加)된다.
여든을 눈 앞에 두고 상배(喪配)한 김춘수 시인
(1922~2004)의 사무침이다.
“조금 전까지 거기 있었는데 / 어디로 갔나
/ 밥상은 차려놓고 어디로 갔나/ 넙치 지지미 맵싸한
냄새가 / 코를 맵싸하게 하는데 / 어디로 갔나 /
이 사람아 갑자기 왜 말이 없나.”
2년 전에 사별했지만 아내는 아직도 밥상을 차려놓고
어디로 잠시 외출한 듯하다.
불러도 대답이 없자 노시인은 풀이 죽고,
가슴엔 빗발이 퍼붓는다.
피를 나눈 형제와의 이별도 목이 멘다.
한 가지에서 태어났지만 죽음은 선후를 가리지 않는다.
“어느 가을 바람에 여기저기에 떨어지는 나뭇잎처럼,
한 가지에서 나고서도 네가 가는 곳을 모르겠구나.
"먼저 간 누이를 기린 신라 월명스님의 ‘ 제망매가
(祭亡妹歌) ’ 는 천년 세월을 메아리진다.
노인 5명 중 1명은 만나는 사람 없이 외톨이로 살고
있다는 통계가 나왔다.
이들은 자식과 따로 사는 것은 물론,
친지나 이웃과도 전혀 교류가 없다는 것이다.
대화의 상대가 끊긴 노인들은 살아도 죽은듯이 외로운
말년을 보내고 있다.
죽음만이 영원한 이별은 아니다.
살아도 만나지 않으면 이미 사별한 거나 다름없다.
우리 사회는 점점 사람과 사람 사이가 멀어지고 있다.
부부 사이, 부모와 자식, 이웃과의 거리도 갈수록
멀어져만 간다.
가까운 이가 멀어지면 그 눈물은 배가 되어 흐른다.
불러도 대답 없는 이름에 이 땅의 황혼이 울고 있다.
경향, '餘適'에서 -이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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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좋은 글 감사드립니다
행복한 주일되세요^^
좋은 글 감사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