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지하철건설 기본구상
총 연 장 : 161.77Km(6개노선 2개지선)
사 업 비 : 8조 9,506억원
사업기간 : 1단계(1991~2019), 2~3단계(구상)
구분 /노선 /기~종점 연장(Km) /사업비(억원)/ 기간
계/ 6개노선/ 2개지선 / 161.77 /89,506 -
1단계 /소계 /3개노선 /88.17/ 55,340 /1991~2019
1호선/ 대곡~안심/ 28.3 /15,187 /1991~2002
연장구간/ 시점부/ 대곡~명곡 /2.3/ 1,900 /2007~2012
종점부/ 안심~사복/ 1.3/ 687 /2007~2012
2호선 /다사~고산 /29.0/ 23,330/ 1996~2005
연장구간/ 종점부 /사월~경산시 대동 /3.32/ 2,054 /2006~2012
3호선/ 칠곡~범물/ 23.95 /12,191/ 2006~2019
2단계 /4호선 /순환선/ 25.2/ 12,009 /구상노선
3단계 /소계/ 2개노선, 2개지선/ 48.4 /22,157
3호지선 /원대오거리~어린이회관 /8.0 /3,440
5호선 본선/ 서대구공단~봉무동 /16.0 /12,570
지선/ 서부시장~성서공단/ 11.5
6호선 /파동~효목동 /12.9 6,147
표가 안만들어 지네요^^ 짧은 숫자는 노선길이, 긴 숫자는 건설비 입니다.
눈길을 끄는 것은 1호선 연장입니다.
안심~사복간과 대곡~명곡간이 2007년부터 사업시작 계획이 있다는 것과 (2012년도 쯤엔 1,2호선 연장과 신교통수단, 3호선 1차개통도 거의 비슷한 시기에 개통하겠군요^^ 기대됩니다 솔직히요^^)
4호선이 대구시가 2020년도에 계획했던 노선이 아니라는 점입니다
건설본부는 4호선을 기존대로 3차순환선을 타라 할 계획인 모양입니다
그리고 4호선 건설비가 7000억에서 1조2천억 정도로 상향조정한것입니다
기존 원형인데도 이정도 돈이 든다면 37Km나 되는 대구시 계획안은 공사비가 장난이 아니라는 점입니다
만약에 4호선이 건설된다면 공사비 때문에 원형노선이 될 가능성이 높다는 얘기가 되는 군요
그리고 대곡~명곡간은 사업성이 충분히 있는 지역입니다 연장이 된다면 1호선 이용객 최소 2~3만정도는 증가 요인이 되는 지역이지요 연장길이 보니 역수가 한 2~3개 정도 될것 같은데
이쪽구간도 어서 연장이 되었으면 합니다
아 그리고 1호선 길이가 25Km가 아니고 28.3Km라는 사실입니다^^
1호선은 일단 위에 있는 계획대로만 연장이 된다면 역수가 33개나 34는 될것 같군요^^
어서 빨리 계획대로 잘 진행 되었으면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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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지하철건설 기본구상 (수정판)
에메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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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6.05.06 09:49
댓글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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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현풍까지는 아니더라도 옥포까지는 사업성 있습니다. 명곡지구나 화원인구가 나름 많기 때문에 괸찮은 장사가 될겁니다. 특히 결절점(환승지점)이 연장될경우 화원에 놓이게 되어 화원이 상업적으로 더 발전할수 있게 됩니다.
확실히 대구 6호선노선이 짧아서 수요가 있지만 결론은 수요가 출퇴근때만 있다가 평시에는 별로 없어 에너지 차원에서 좋지 않을듯 합니다.
수요가 좀 ...
달성군에서 추진하는 경전철의 구상보다는 1호선을 화원까지 연장한 후에 사업성여부를 재평가하여 결정하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 달성군의 案대로 건설이되면 좋기야 하지만... 다른 노선들이 좀더 급할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