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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사 배경 - 세계적으로 많은 소비자들과 디자이너들에게 사랑을 받고 있는 Made in Italy 원단의 성공요인과 산업의 특징, 디자인 철학과 감성에 대해 조사함으로써, 한국 독자들에게 보다 창의적이고 아름다운 텍스타일 디자인 개발에 아이디어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
조사 목적 - Moncler라는 브랜드를 통해서 그들의 역사와 전통 그리고 그들의 차별화된 상품을 통한 패션 시장에서의 그들의 성공 전략과 마케팅에 대해서 조사하여 우리나라 패션 시장에 도움을 주고자 준비하였습니다. (오리지날) 조사 목적 - Camera Nazionale Della Moda Italiana(이탈리아 패션 네셔널 챔버 단체)의 Mario Boselli씨가 말하는 Made in Italy성공요인과 이탈리아 지역별 유명 생산 품목과 대표 브랜드 조사 - 이탈리아 린넨 산업의 트렌드(2009년 S/S Milano Unica 전시회를 중심으로) - Arochivo Bonotto의 원단 디자인 철학과 디자인 감성
조사 방법 - 2009년 3월 18일에서 4월 1일까지, 2009년 S/S Milano Unica 전시회 방문 및 Domus Academy Seminar 참석, Bonotto (Molvena (VI))공장 방문을 통해, 현재 활발히 활동하고 계시는 기업인들과 인터뷰을 하고 추가로 팜플렛, E-mail 대화, 직접 촬영한 사진 자료를 통해 정보를 재구성하였습니다.
활용 가능성 - 이탈리아 원단 산업의 큰 흐름의 특징을 파악하고, 나아가 그들의 솔직한 디자인 철학 과 트렌드에 대한 냉철한 의견에 귀 기울이면서, 한국 원단의 디자인 개발과 기술 발전에 촉매가 되는 아이디어를 제공 하고자 합니다.
조사하면서 느낀점이나 제언사항 - 이탈리아 원단의 우수함은 그들이 가진 풍부한 문화적 배경, 오랜 세월 쌓아온 장인들의 기술 노하우와 지속적인 기술혁신 투자, 풍부한 자료를 바탕으로 한 완성도 높은 디자인 표현력에 있었습니다. 또한 현대 하이테크놀로지와 조상들이 손으로 베틀에서 짠 원단에서 느낄 수 있는 핸드 스킬의 감성이 완벽한 조화를 이룰 때 그 나라만의 감성이 아름답게 표현된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차별화된 가치만이 고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세계시장에, 맥이 끊어져 가고 있는 우리의 명장들의 기술과 전통 직물에 대한 진지한 관심이 다시금 필요한 때 라고 생각되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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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Camera Nazionale Della Moda Italiana (이탈리아 패션 네셔널 챔버 단체) |
Made in Italy 성공요인 (Mario Boselli) - 이탈리아 패션 네셔널 챔버 단체의 Mario Borselli 씨는 Made in Italy의 성공 요인을 “창조적 기술력(Technological Creativity)”이라는 한 단어로 요약해 대답했습니다.이탈리아의 창조성은 르네상스 문화에서 유래한 역사적 전통에 그 바탕을 두고 있으며, 이것이 기술력과 어우러질 때 고유한 디자인적 창의성으로 연결된다는 것입니다. 그는 또한 이탈리아의 탄탄한 텍스타일 산업구조와 생산기계 제조업의 발달, 부단한 연구를 핵심 성공요인으로 꼽았습니다. 원사에서 원단 그리고 테일러링에 이르기 까지 모든 단계가 유기적으로 연결된 독특한 산업 구조 시스템은, 오랜 세월 축적된 전통에 기반을 둔 가족, 지역 중심적이고, 소규모인 이탈리아 기업의 특징과 어우러져 무허가 복제품으로부터 자국 기업의 제품과 기술을 보호하고, 변하는 시장에 빠르게 대응할 수 있도록 도와 세계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한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Marioboselli(원사, 저지 생산 업체)에서는 원사, 트위스팅, 저지직조, 심리스 제품에 이르기까지 모든 생산품이 옛 전통 직조 방식을 거의 따르되 조금씩 보완하는 방법으로 생산되고 있습니다. 또 다른 예로 Gabagnate Monastero는 1586년에 지어진 첫 번째 실크 공장을 아직 가지고 있으며, 380년간 축적된 노하우로 실크를 고치에서 자아내고 있다고 합니다. 그는 혹자들이 이탈리아가 프랑스 보다 덜 창의적이고 일본, 독일 보다 덜 진보된 기술력을 가지고 있다는 비판을 들었지만, 창의성과 기술이 별개의 것이 아니라 함께 하는 것이 Made in Italy의 장점이라고 말했습니다. 두 요소의 공존이 시너지 효과를 일으켜 아름답고, 우아하며 웨어러블한 이탈리아의 디자인을 창조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이탈리아의 산업구역 지역마다 각지 전문성을 가지고 특색 있는 상품을 생산하는 산업 구조를 가지고 있는 것이 이탈리아 입니다. 이탈리아 원단 생산 산업지역만을 예를 들어 보더라도, 실크는 Como, 울은 Biella, Prato, Vicenza, 여성용 양말, 타이츠, 스타킹은 Castelgoffredo, 니트는 Capri, Treviso, 데님은 Pesaro가 유명한 주요 생산 지역들입니다.
<표 1> 이탈리아의 주요 산업 생산지역
제품 |
지역 |
대표 브랜드, 기업 |
실크 |
Como |
Rattl, ETRO, Mantero |
울 |
Biella Prato Vicenza |
Zegna, Loropiana, Piacenza, Sarli, Linea Piu’Marzotto |
니트웨어 |
Veneto Capri |
Benetton |
가죽 |
Firenze |
La matta, Mario Valentino |
가방 |
Toscana |
Prada, Gucci |
신발 |
Marche Toscana |
Della Valle, Ferragamo |
스키부츠 |
Montebelluna (세계 70%생산) |
Nordica, Lotto, Diadora |
타이츠 |
Como |
Zegna, Nichi tino Cosma |
여성용 스타킹 |
Castel Goffredo |
Filodoro, Golden lady, Block |
유리 |
Cadore |
Luxottica, Safilo |
가구 |
Brianza |
Cassina, Cappelini, B&B |
주방가구 |
&nbsPesarop |
Scavol | |
2.이탈리아 린넨 산업 트렌드 (2009년 S/S Milano Unica 전시회를 중심으로) Masters of Linen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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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럽 린넨 조합의 로고 Head Office 주소.15, Rue du louvre F-75001 Paris T.33(0) 1 42 21 06 83 F.33(0) 1 42 21 48 22 E-mail:masters.of.linen@wanadoo.fr Web-site: www.mastersoflinen.com | |
서유럽의 린넨 조합(1993년 창설)은 마(麻) 재배에서 원단 생산에 이르기까지 오직 유럽의 노동력과 기술력으로만 생산된 제품의 품질을 관리, 보증해주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창조, 혁신, 품질을 장기목표로 조합 멤버들을 위한 지속적인 기술, 전시 지원, 경제 자료 지원, 유럽과 미국의 협력 관계를 이끄는 등의 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또한 교육기관과의 지속적인 파트너 쉽(브로셔, 비디오, CD-Rom을 통한 자료 홍보, 린넨 스터디 코스, 컨퍼런스)을 지원하기도 합니다. 디자이너를 위한Easy-Style, 소비자를 위한 Easy-wear and Easy-Care, 시장을 위한 Easy-sell이 지향하는 목표입니다.
<표 2> 유럽 린넨 마켓
제목 |
내용 |
주요 생산 지역 |
프랑스,벨기에, 네덜란드 (total:75,000헥타르) *프랑스 (100,000톤) *벨기에 (23,000톤) *네덜란드 (6,000톤) |
원사 가공지 |
이태리, 프랑스, 벨기에, 북 아일랜드, 독일, 오스트리아, 스페인 *원사> 240,000,000 Euro *실> 200,000,000 Euro |
고용규모 |
8,000 농장 (15,000 정규 노동자, 10,000 비정규 노동자) |
제품구성 |
의류 60%홈, 생활 텍스타일 15%데코레이션, 퍼니싱 패브릭 15%산업용 패브릭 10% |
유럽 리넨 조합의 원단 제품들을 전시하고, 업체를 소개하기 위해 별도로 설치한 부스 /Milano Unica 09 S/S
-린넨 라벨
라벨의 종류는 세가지이며, (Woven label, hang-Tag, 스티커) 제품군 (100%퓨어 린넨, 미니멈 50%린넨, 혼합 조성 린넨)에 따라 네 가지 언어로 기재되어 있습니다. (세탁표시 라벨 포함.)
린넨 조합의 멤버 명단
Lanificio Corti marcello s.r.l (Masters of Linen 멤버)
주소. Via Botticelli,81/83 59100 Prato
Tel. 0574 574531 (6 linee r.a.)
Fax. 0574 571874
E-mail. info@cortimarcello.com
Web-Site. www.cortimarcello.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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린넨 조합 멤버 중 Lanificio의 부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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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S 린넨 신상품 |
Lanificio사의 스와치 샘플
Linea Tessile Italiana s.p.a(Masters of Linen 멤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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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소. Via delle Fonti, 424 59100 Prato - Italia Tel. +39 0574 513920 Fax.+39 0574 582569 E-mail: ab@lineatessileitaliana.com www.lineatessileitaliana.co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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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스 안 모습 |
SS 신제품 원단 |
Concept 밝고 가벼운 프레쉬한 컬러들과 로맨틱한 플라워 무늬 프린팅, 플리츠 가공 처리 된 원단이 주류. <소재> 프린트, 천연섬유, 자카드,엠브로이더리
Intervie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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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표: Alessandro Benelli Prato취급품목: 면, 마, 실크, 비스코스 유럽 린넨 조합의 멤버이며 주로 유럽, 스페인, 네덜란드, 잉글랜드와 같은 국가들과 거래를 하고 있으며, 주요 거래처는 이탈리아 회사입니다.(전체 거래량의 80%) 전반적으로 밀라노 우니카 보다 파리 프리미에르 비죵 전시에 더 많은 매출 비중을 두고 있으며, 원단이 평균가격은 1m에 10~15유로 정도 입니다. 컬러 별 최소 주문 수량은 100m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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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S 신제품으로 만든 여성 의류 컬렉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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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Archivo Bonotto 원단 디자인 철학과 디자인 감성
Bonotto S.P.A Via Dell’Artigianato, 39 36060 Molvena (VI) Italy Tel. +39 0424 411701 Fax.+39 0424 1931810 E-mail. Bonotto@Bonotto.com |
인스피레이션 The fabrics of Memo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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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eorge Maciunas, Ben Vautier, Nam June Paik, Joseph Beuys |
공장 사무실 입구에 전시되어 있는 백남준 비디오 아트 작품 |
Bonotto씨는 현대의 트렌드와 자신의 디자인에 대한 관점을 “패브릭에 묻어있는 추억” (이미지와 커뮤니케이션), 그리고 “생산량의 결정” (리미티드 에디션), “스피드”로 요약하여 설명하였습니다. 그는 디자인의 정체성은 기능이 아니라 원단이 가진 형태, 외관에서 느낄 수 있는 감각, 원단이 전하는 메시지에서 결정된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그것은 노스텔지어적인 감각이 아니라 컨테포러리적인 감각이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또한 현대에는 더 이상 100% 실크나 캐시미어가 럭셔리의 상징이 될 수 없다고 진단했습니다. 이제는 기술적으로 진보된 원단 (예를 들자면 방수 처리된 울 코트 원단, 시원한 느낌을 주는 여름용 울 원단..등)이 새로운 럭셔리의 상징으로 대체 되었다고 주장했습니다. 하이테크와 전통적인 핸드 스킬이 잘 결합된 감성 있는 원단의 가치를 높이 평가했으며, 실제로 그는 20년 전 사용하던 기계를 버리지 않고 그대로 공장에 두고 있습니다. 그 기계에는 아직도 실이 걸려 있었고, 전원을 켜자 매우 요란한 소리를 내면서 검은 울 원단이 촘촘히 짜여 내려 왔습니다.
공장 내부의 모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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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설명:왼쪽 상단부터 시계 방향으로) 원단 스와치를 정리하는 테이블과, 생산 컬러의 실을 원사별로 정리해 놓은 방, 직조하는 기계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