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공부기간 : 2년 (2020.8~2022.6)
2. 응시직렬: 부산시 지방직 일반행정 9급
3. 베이스 : 토익 800점 초반대
4. 점수 : 90점
5. 공부방법 : 공단기 인강
<부분별>
-단어: 매일 매일 동기쌤 3000제 어플 또는 단어책으로 단어를 외웠습니다. 책에 있는 것처럼 처음에는 1day씩 외우고, 두번째에는 2day씩 외우고, 세번째에는 4day씩 외우는 식으로 해서 계속 복습했습니다. 단어는 휘발성이 강하기 때문에 꾸준히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문법: 쌤 기본서 강의들으면서 복습했습니다. 그리고 조금 휘발된다는 느낌이 있어서 요약노트 강의 들으면서 꾸준히 복습했습니다.
-독해: 독해는 혼자 해도 된다고 생각해서 기본서 강의는 따로 안들었고 다른 독해 교재 사서 풀었습니다. 근데 혼자 해서 그런지 감을 잡기가 어려웠고 어려운 문제는 계속해서 틀려서 조금 방황을 했던 것같습니다. 이후 재시 때는 하프랑 기출 강의 들으면서 감을 잡아나갔습니다.
<강의별>
-하프: 초시 때는 공부 방법도 잘 몰랐고 기본서 강의 듣고 새로 공부하느라 정신 없어서 하프를 듣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작년 지방직 시험에서 70점을 맞으면서 사실상 영어 때문에 시험에서 떨어지게 된 이후로 재정비하면서 어떻게 공부할지 많은 합격수기를 보며 고민했던것 같습니다. 다들 하프를 추천하길래 저도 하프를 풀기 시작했는데 사람들이 왜 추천하는지 알겠더라구요... 초시 때부터 하프했으면 시험에 붙을 수 있었을 거라고 생각들만큼 정말 좋았습니다. 매일 아침에 하프 풀고 강의 들었는데 일단 단어도 파생된 단어까지 알려주시고 계속 복습하면서 점점 자신감이 생겼던 것같습니다. 문법의 경우 포인트를 잡아주시고 많이 나오는 포인트들도 계속 잡아주셔서 좋았습니다. 독해 역시도 어떤 식으로 독해를 해야하는지 알려주셔서 좋았습니다.
-기출: 초시 때는 기출을 혼자 풀었는데 하프 강의 듣고 너무 좋아서 기출도 들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동기쌤 기출 사서 단어랑 문법 강의 들으며 공부했습니다. 일단 역시나 단어도 파생단어 다 알려주셔서 혼자 공부할 때보다 능률이 좋았고, 문법도 제가 생각지 못한 포인트들을 잡아주셔서 엄청 도움됐습니다.
6. 하고싶은 말
영어는 매일 꾸준히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는 말을 많이 들어서 저 역시도 매일 매일 영어 공부를 하려고 노력했습니다. 초시 때는 영어는 혼자 공부하는 과목이라는 생각이 많았는데 쌤 강의를 들으며 생각이 많이 바뀐 것같습니다. 쌤 하프강의가 좋아서 다른 하프들도 들어봤지만 저는 개인적으로 동기쌤 강의가 가장 잘 맞았던 것같습니다. 개인적으로 하프는 꼭 들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저도 처음에는 절반씩 틀릴 때도 있었지만 점점 아는게 많아지면서 시험이 다와갈때 쯤에는 거의 한두개 틀리거나 다 맞을 때도 생겼습니다. 그리고 영어는 다른 암기 과목과는 반대로 정말로 꾸준히 성적이 오르는 것같습니다. 처음에는 답답하고 힘들 수도 있지만 어느새 하프를 덜틀리고 아는 것이 많아지는 것을 보면서 저도 자신감이 붙었습니다. 초시 때는 가장 자신 없는 과목이 영어였기때문에 작년 국가직 시험때는 영어를 풀면서 숨도 안쉬어지고 입도 바짝 바짝 마를 정도로 긴장했지만 이번 시험에는 편안하게 풀었고 독해에서만 2개를 틀리며 제 시험에서 가장 높은 영어 점수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동기쌤께 정말로 감사 드리고, 앞으로도 건강하게 오래오래 강의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첫댓글 합격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앞으로 원하셨던 행복한 공직 생활 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