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아산, 김천-구미, 울산에도 비슷하게 적용될 수 있는 문제라고 생각하지만, 애초에 고속철도 중간역을 만들면서 잘못된 예상을 깔고 있었음을 느낄 수 있는 부분이 있습니다. 바로 주차장입니다. 천안-아산과 광명 모두 기존의 역과는 비교가 안될 정도로 큰 주차장을 가지고 있고, 실제 이 주차장은 거의 쓰이는 일이 없습니다. (용산역에도 새로 막대한 주차장을 올렸지만 이건 철도역 주차장이라기보다 상가 주차장에 가까운지라...)
이는 고속철도역으로 접근하는 방법으로 '자가용에 의한 접근'을 중시하고 있었음을 볼 수 있는 대목입니다. 실제로 일본같으면 그러기도 합니다. 이를테면 히로시마에 사는 사람이 히로시마역에 차를 세워 두고 여기서 신칸센으로 오사카나 도쿄 등지로 출퇴근을 하는 식이라는 거죠. (어이가 없는 느낌이지만 일단 통근용 정기권을 사는 사람이 있다고 합니다...) 그런데 이게 한국에서도 통용될 것이냐 하면... 그럴 리가 없다는 게 정답이겠죠. 아무리 광명역이 고속도로 바로 옆에 있다고 해도, 누가 부산까지 3시간동안 KTX를 타고 가는데 1시간 이상 자기 차를 몰고 나오겠습니까. 차라리 그럴 거면 그냥 부천이든 성남이든 바로 차로 부산까지 갈 겁니다. 모터라이제이션이 진행된 시대라고 해도 철도역에의 접근방식은 철도나 비슷한 대중교통이어야 합니다. 비슷한 의미로 김천과 구미 사이에 역을 만들더라도, Grand님 말씀대로 '그냥 구미역에서 새마을 타고 가는 게 훨씬 빠르다'라는 의견이 나올 게 분명합니다. 울산에서도 이런 식의 반응은 상당 부분 나오리라 생각하고요. 일본처럼 자가용을 세워 두고 신칸센으로 근처까지 가서, 다시 렌터카로 여행을 한다는 모델은 국토의 크기를 먼저 고려하고 들이댈 것이 아닐까요. 무슨 한국이 도쿄-나고야 (325km) 간 통행료가 7천엔이 넘어가는 나라도 아니고요.
광명역의 이용권도 문제라 할 수 있겠습니다만, 수원이나 그 이남은 역시 의미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천안-아산까지 가는 광역전철도 그렇고, 장항선 열차의 정차역을 줄이면 빨리 갈 수 있으니까요) 군포나 부곡도 다소간 걸리고, 역시 인천-안산에서 과천, 수지 정도를 잡을 만 합니다. 제가 공항버스의 집중을 말하는 이유는 어차피 공항버스가 다니는 이상, 경기 남부의 경우 광명역에 살짝 들르기만 해도 광명역의 접근성을 크게 높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2~3만원씩 하는 고속철도를 타면서 4~5천원의 버스 요금이 비싸다고 하는 건 어불성설이죠. 지금 공항에서 광명역으로 가는 노선은 공항리무진 604-1이 있습니다만, 공항 안내에 의하면 소요시간이 80분으로 되어 있어도 실제로는 낮에는 2시간 이내에 주파하기 어렵습니다. 굳이 김포공항을 거쳐 남부순환로에서 시간을 죽이느니 광명역으로 돌아 가도 철산동으로 가는 시간은 비슷할 것으로 봅니다. (즉 604-1의 노선을 다시 분리하는 거죠. 현재 30분 간격으로 되어 있으니 한쪽은 광명사거리-김포공항, 한쪽은 광명역 경유로 하는 식입니다.) 이런 식으로 안산, 안양, 과천 등에 노선을 만들고 부천만 이어주면 대부분의 지역에서 최소한 '서울역보다 불편하다'는 이야기는 나오지 않을 것으로 봅니다. 수익성이 문제? 광명역을 살리고 싶으면 그 서명운동하는 지자체에 보조하라고 하면 되지 않겠습니까. 초기 수요는 그런 식으로 만드는 겁니다.
새로 생길 김천구미역은 기존선이 있는 도시라 이용수치가 낮아질지 모르겠는데 새로 생길 울산역은 논란 대상인 광명역과 비교한다는건 좀 틀린듯한데요...광명역과 김천구미역은 타역 이용이 가능하지만 울산역은 타역 이용할 역이 없거니와 기존역에 있는 새마을은 거의 5시간 30분대를 넘어서는 시간이라......긁적...
첫댓글 근데요.... 그렇지 않아도 모두의 무관심속에 별의 별 짓 다 하고 있는 광명시에 대고 또다시 수익 적자 보조하라고 하면 광명시 반응 어떨까요? ㅡㅡㅋ 604-1의 노선 분리건에 대해서는 좀 아리송한데요.... ㅡ.ㅡㅋ
주말에 광명역 주차장에는 자리가 없습니다. 광명역 역시 자가용 이용자들이 많구요. 제생각에는 경기 남부 비지니스 맨들에게는 광명역 이용이 괜찮습니다.
사실 지금도 광명시청 사이트에는 광명역 주차장 좁다는 민원이 심심찮게 올라오죠.... [먼바다] 물론 대중교통을 통한 접근성이 보장되어야 하는 것은 확실합니다.
새로 생길 김천구미역은 기존선이 있는 도시라 이용수치가 낮아질지 모르겠는데 새로 생길 울산역은 논란 대상인 광명역과 비교한다는건 좀 틀린듯한데요...광명역과 김천구미역은 타역 이용이 가능하지만 울산역은 타역 이용할 역이 없거니와 기존역에 있는 새마을은 거의 5시간 30분대를 넘어서는 시간이라......긁적...